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유교 고전 독서 문장
유교 고전 독서 문장
좋은 일을 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행복을 뿌리고, 악을 전문으로 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재난을 남긴다.
2,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논어, 입인
도덕적인 사람은 외롭지 않고, 뜻이 맞는 사람이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다.
3. 현숙한 사람이 되어 하루 쉬세요. 가짜, 과로. 상주수관
도덕과 내면의 평온함; 나쁜 짓을 하면 피곤해 죽겠다.
4, 복윤의 집, 덕윤의 몸, 활달하고 뚱뚱하다. 상주수관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인체를 자양할 수 있으며, 마음을 넓게 하고, 몸이 비만하게 한다.
5, 라오 우 라오 와 인간의 노화;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혜량왕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또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는 것으로 확대한다. 내 아이를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아이까지 확장한다.
6. 선의후리자는 영광스럽고 선의후리자는 모욕이다. 순자 영욕
먼저 예물을 고려한 후 이익을 구하는 것은 영광이고, 먼저 이익을 구하고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7, 사람의 덕도 나에게 있으니 잊지 마라. 나는 다른 사람에게 덕이 있으니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전국 정책 위사
다른 사람은 나에게 은혜가 있으니 잊어서는 안 된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잘해서 잊어서는 안 된다.
8. 사랑은 그 악을 알고, 증오는 그 선을 안다. "예기 곡례상"
네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그의 결점을 보고, 네가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그의 장점을 보아야 한다.
9.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친구를 대할 때는 신용을 지켜야 한다.
10,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우정으로 남을 돕는다. 논어 안연
군자는 문장 () 를 친구로 삼고, 친구 () 를 우양인 () 으로 삼는다.
1 1, 사랑하는 사람, 사람들은 영원히 그것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와 이루.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것이다.
12, 기복식은 인자하다. 논어 안연
자신을 억제하여 자신의 언행을 의식에 맞추다. 이것이 바로 인자이다.
13, 덕성의 기초. 채소뿌리 해변
도덕은 사업의 기초이다.
14, 고대에 큰 일을 한 사람은 재능이 출중하고 끈기 있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역사 《논오》
고대에 대업을 창립한 사람은 뛰어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있었다.
15, 만약 네가 일어나지 않으면, 마치 방향타가 없는 배, 칭호가 없는 말처럼, 결국 어떻게 될까? 교조 분야의 학생들은 결심한다
방향타 없는 배, 무선 말, 방랑 방종, 어디로 가느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16, 증자가 말했다. "하루 3 일 동안 구해줄게.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해?"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언어, 학습 및 학습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단 말인가?"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하지 않았니? ""
17, 위는 매력적이지 않고, 아래는 아첨하지 않는 것이 중도이다. 왕송안석 《상공 사인서》
상위는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고, 아래위는 아첨하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진퇴의 정확한 태도이다.
18,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남에게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Zhu Qing 백로의 "가족 관리 격언"
만약 네가 좋은 일을 했다면, 너는 다른 사람이 그것을 보길 바란다. 이것은 정말 좋은 일이 아니다. 인간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나쁜 일을 하는 것은 큰 나쁜 일을 하는 것이다.
19,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와 텐문공.
부는 너의 머리를 미혹시킬 수 없고, 가난은 너의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은 너의 허리를 구부릴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20.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척.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2 1, 국가를 걱정하는 사람, 군자의 뜻; 세상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소인이다. 심검잡연구상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것은 군자의 의지이다. 개인의 득실만 고려하는 것은 소인의 야심이다.
22. 무술을 배우지 않으면 다재다능하고 기개가 없으면 꽃처럼 아름다울 수 없다. 삼국지 촉제갈량의 계명서
책을 읽지 않으면 지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책을 읽을 수 없다.
(23), 남편 중주, 앤 은 가난한 사임 할 수 있습니까? 당 두보' 구제방의 9'
군자는 사방에 뜻을 두고 있는데 어찌 고생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24), 그 몸은 바로, 만들 수 없습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루즈
나는 작풍이 정파적이어서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정교합을 순조롭게 실시할 수 있다. 그 자신은 작풍이 바르지 않아, 재삼 요구해도 다른 사람은 듣지 않는다.
(25), 박학하고 가난하지 않고, 끈기 있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른다. "예기 유교"
광범위한 학습은 결코 만족하지 않고, 결코 태만하지 않다.
(26), 린 위안 시안 (西安) 유, 퇴각하고 그물을 닫는 것이 낫다. 한서동 중서전
물고기가 물속에서 헤엄치는 것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집에 가서 그물을 짜는 것이 낫다.
군자는 말로 하고 소인은 혀로 한다. 공자의 가정 언어 안회
군자는 행동으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
28,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지, 약간의 아름다움이 아니다. 나는 말했지만, 나는 두렵지 않다. 밍 해리의 "공공 보안"
예쁘다고 몇 분만 말해도 조금도 과장하지 않는다. 몇 분이면 몇 분만 말하고, 주저하지 않고 배역을 잘 연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