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자강불식에 관한 이야기, 격언 경구, 전고 등.
자강불식에 관한 이야기, 격언 경구, 전고 등.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자강은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진보를 쟁취하고, 힘을 쟁취하는 것이다. <역경> () 은 사법의 자연스러운 입장에서 출발하여' 군자가 자강불식' 을 제기했다. 《시경》도 "복을 많이 구하라" 고 말했다. 공자는' 강인함' 의 성격을 추앙하는데, 그 자신은' 밥 먹는 것을 잊기에는 너무 화가 나서 고민을 잊는다' 는 사람이다. 맹자는 이면에서 "자포자기자는 유망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개인이든 국가든 자력갱생해야 자강할 수 있다. 당대의 시인 이시안은' 사람을 보내다' 라는 시를 잘 썼다. "오늘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고, 남자는 예로부터 자강불식했다." 자강불식한 정신은 중화민족의 활력, 창의력, 응집력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중화문명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정신동력이 되고, 인생의 당당한 정신상태이기도 하다.
천체가 운동을 통해 활력을 유지하는 것처럼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출처는' 주역 건상' 이다.
천체가 장렬하게 운동하고, 재능 있는 사람도 천체의 움직임에 따라 자강불식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대자연에 대한 관찰에 근거하여 천체의 운행이 매우 규칙적이고, 순환적이고, 영원히 끝이 없다는 것을 발견할 것을 건의한다. 그래서 천도를 예로 들어 사람들이 자강불식하도록 독려한다. 주역' 이라는 명언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중화민족의 인인지사가 외멸을 막고 고향을 지키기 위해 피를 흘리며 희생하고 분투하도록 격려했다. 바로 이런 자강의식으로 위대한 중화민족을 쉬지 않고 우뚝 솟아 있다.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출처 《노자》제 33 장.
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실력의 상징이지만, 자신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이 강자다.
노자 사상에는 많은 변증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종의 생활 태도로 개인의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투와 경기에서 강대한 상대를 만날 때, 먼저 상대방의 강대한 기세에 놀라 쓰러지지 말고, 자신의 자신감을 확고히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군사가 손자는' 선전불패, 선전불사' 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자신을 키우고 적의 장단점을 충분히 연구하여 모든 유리한 요소를 동원하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우세를 발양하고, 백전백승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평하지 말고 무례하지 마라.
출처 《논어 현문》.
하늘을 미워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당하거나, 자신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잘 대하지 않았다고 불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너는 먼저 자신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주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는 것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결국 문제를 해결하려면 역시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에 의지해야 한다.
하늘은 사람을 크게 임할 것이니, 먼저 그 심지를 고생시키고, 근골을 일하고, 그 몸을 굶기고, 그 몸을 비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출처' 맹자 고자하'.
신이 한 사람에게 중요한 사명을 맡기려고 할 때, 반드시 정신적으로 괴로워하고, 신체적으로 피곤하고, 배고프고, 여위고, 일을 하는 것은 항상 순조롭지 못하다.
여기서 소위 하늘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시대를 가리킨다. 이 말은 한 사람이 시대에 부여한 위대한 사명을 감당해야 하며, 왕왕 일련의 시련과 좌절을 겪어야 의지를 단련하고, 재능을 키우고, 큰일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마천은 이릉을 위해 변호하여 투옥되어 기괴한 치욕으로 여겨졌다. 그는 여러 차례 자살을 시도했지만, 사서를 쓰기 위해 치욕을 참고 열심히 글을 써서 마침내 이 역사 저작을 완성했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출처' 맹자 고자하'.
전반적인 관념은 어려움 속에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지만, 행복 속에서 멸망할 것이다.
맹자는 이 문장의 전편에서 "하늘이 큰 자리에 오를 것이다, 사람도" 라고 말할 것을 건의했다. 이 말은 총결산적인 문장으로, 고난은 종종 사람을 분노하고 활기차고 긍정적으로 만든다는 것을 더욱 경고한다. 지나치게 안일한 환경, 외환도, 내우도 없이, 현실에 안주하기 쉬우며, 심지어 집안이 파탄될 수도 있다. 수나라의 급속한 멸망, 당나라의 쇠퇴는 통치자들이 쾌락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우환 의식을 상실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루만만치가 Xi 를 수리하면,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원천 굴원의' 이소'.
길이 멀고 수리가 멀지만, 나는 여전히 천지에 가서 진상을 추구하고 싶다.
두 번 억울하게 유배된 것은 그가 변법을 주장하고 연합하여 진나라에 대항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장편 서정시' 이소' 는 주로 출국과 집을 떠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현했다. 이 두 편의 시는' 이소' 를 칭송하며 굴원이 진리를 부지런히 추구하는 정신을 표현했다. 상상의 세계에서 시인은 용차와 봉황차를 타고 우주를 여행하며 고대 황제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하느님께 질문을 하며 지칠 줄 모르고 추구했다. 이런' 상하 구소' 정신은 천백 년 동안 후세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고 정의사업을 위해 용감하게 진취적으로 노력하도록 격려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자기 재배, 자기 개선, 여요에 합당합니다.
출처' 순자 수련'.
도덕적 수양을 통해 자기 완벽을 이루면, 명성은 고대 성현인 요만큼 좋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기 재배를 제안하는 것은 유교 전통 도덕의 중요한 요구이며, 이는 자기 완벽을 의미하고 사회 도덕규범을 엄격히 준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자의 자기 수양에 대한 요구는 너무 높고 구체적이어서 그의 말과 행동, 심지어 옷차림, 음식, 거주지, 외모, 태도까지 윤리적 기준을 요구한다. 그는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요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는 자기 수양이 자기 개선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적을 물리칠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이긴다.
자료 출처' 상군 슈화 ce'.
강대한 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 말은 적의 전략 전술을 말하는데, 노자의' 자패' 사상과 비슷하다. 강적과 싸우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이겨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충분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강적 앞에서 자신감을 잃는다면, 너는 실패할 것이다. 이런 사상은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에도 적용된다. 즉, 먼저 확고한 자신감을 세우고, 자신을 초월하고, 자신의 결점과 부족을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먼저 자신을 이겨야 이길 수 있다.
늙은 말은 웅크리고, 뜻은 천리에 있다.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출처는 조조의' 거북이는 비록 장수한다' 이다.
천리마는 늙었지만 마구간에 있으면서도 천리를 달려야 한다. 원대한 포부를 가진 사람은 늙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생리연령의 성장법칙은 바꿀 수 없고, 심리연령은 사람마다 다를 것을 건의한다. 어떤 사람들은 만년에 우울하고, 특히 은퇴 후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노년에 이르러 환경에 적응하고, 젊은이들과 같은 열정을 유지하고, 진취적이고, 적당한 자리를 찾고, 자신의 역할을 발휘하고, 심지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자강불식, 자신을 정확히 알면 노인들도 휘황찬란함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느릅나무가 늦었다고 말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것은 여전히 구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출처는 유우석의' 롯데 상창구' 다.
한숨을 쉬지 마세요. 석양의 잔광은 뽕나무와 느릅나무에 비춰도 여전히 온 하늘을 비출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느릅나무' 가 고대에 석양과 노년의 대명사가 된 것은 석양이 느릅나무의 끝에 비춰졌기 때문이라고 제안했다. 유우석시에서 친한 친구 백거이에게 답한 두 문장이다. 그들은 나이가 비슷해서 이 시를 쓸 때 이미 노년에 접어들었다. 유우석은 사람이 늙었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추세지만 진취적인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석양홍' 정신이다.
눈앞에 얼마나 많은 일을 하기 어려운지 예로부터 남자는 자강해야 한다.
이선용이 사용한 근원은' 포기' 였다.
앞에 불쾌한 일이 많으니 남자는 절대 자강자립하지 마라.
이별을 일깨워 주는 생명의 슬픈 노래입니다. 서글프고 어쩔 수 없습니다. 친구를 송별하는 시에는 당연히 표현할 감정이 많다. 산과 강은 멀고, 세상일은 험난하고, 성취는 이루기 어렵고, 모이는 것은 많지 않다. 이 모든 것이 어찌 사람을 슬프게 하지 않고 탄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이 두 시는 슬픔을 버리고 영웅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그것은 생활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의지를 죽이고 자신감을 잃을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극히 어렵더라도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자립해야 인격의 경지를 높이고, 자신의 잠재력과 가치를 극대화하고, 위업을 성취하고, 멋진 인생을 창조할 수 있다.
살아 있고, 남자 중의 남자가 되고, 죽어서 영혼 속의 영혼이 되다.
출처는 이청조의' 우강' 이다.
살아있을 때는 걸출한 사람이 되고, 죽을 때는 귀신 속의 영웅이 된다.
추-한 전쟁 제안, 시앙 유 리우 팡 군대 포위 공격, 시앙 유 포위 공격 후 우강 을 후퇴 할 때, 항우 가 강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배를 준비했다. 항우는 거절했다. 그가 말하길, "저는 8 천 형제를 데리고 강을 건너고 있습니다. 지금은 혼자 돌아가겠습니다. 강동의 어른들이 여전히 나를 지지하더라도, 나는 어떻게 그들을 대할 수 있을까? " 그래서 항우는 마지막 순간까지 싸우고 자살했다. 이청조는 송대의 유명한 여성사인이다. 그녀는' 우강' 시 한 수를 써서 실패한 영웅 항우를 찬양하며 남송의 나약한 정권을 비췄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두 구절의 시를 써서 의지가 높고 원대한 호기를 묘사하였다. 시의 다음 두 줄은' 지금까지 항우를 그리워하고 강동을 건너려 하지 않는다' 는 것이 바로 위의 이야기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다.
출처는 주다공 중 () 이다.
당신이 100 피트대 꼭대기에 도달해도, 당신은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백척간두, 진일보" 를 제안하는 것은 이미 달성한 성적을 비유하고, "백척간두, 진일보" 는 사람이 현 상태에 만족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더 큰 발전을 쟁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이 사업에서 얼마나 큰 성과를 거두었든지 간에, 반드시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정신을 유지해야 하며, 다른 사람을 뛰어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능가해야 한다. 북송 문학가 구양수는 글쓰기에 대해 매우 진지하다. 그는 문장 한 편을 다 쓸 때마다 벽에 붙이고 빈틈이 없다고 느낄 때까지 꼼꼼히 점검했다. 이런 우수성을 추구하고 진보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으로 한 사람이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