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직장에서의 논어 3

직장에서의 논어 3

직장에서의 논어 제3장

3.18 공자가 말했다. "왕을 예의 바르게 모시면 사람들이 아첨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공자는 억울한 말씀을 하셨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준수됩니다. 신상으로서는 이렇게 해야 하는데, 10장 '향당' 장에서는 공자가 어떻게 왕을 보고 무릎을 꿇고 뒤로 물러섰는지 알 수 있다. , 최대한 멀리 후퇴해야 했다 등등, 남들이 보기에는 정말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리더를 평범한 사람으로 대할 수는 없나요? 그러나 공자는 거절하는 것이 왕과 신하 사이의 예의의 문제라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교장을 만날 때 어떤 어린이는 교장을 보면 숨고 싶어하고 어떤 어린이는 교장이 선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보면 유교는 나중에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고 점차 사회에서 버림받게 되었습니다. 맹자는 내가 사람들을 저주하지 않으면, 이 사람들과 싸우지 않으면 유교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우 중요한 이유는 유교가 너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너무 높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자는 예의를 갖추면 사람들이 당신을 칭찬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지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 존경은 예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친밀함을 잃지 않기 때문에 혈통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

이 구절은 많은 논쟁의 대상입니다. Li Ling 씨의 설명이 더 좋습니다. 믿음은 정의에 더 가깝고, 존경은 예절에 더 가깝습니다. 친척을 잃지 않는다는 것은 둘 다 조건문이기 때문입니다. 조건문이란 무엇입니까? 문장? 사람이 믿음직스러운 것이 좋은지 말하는 것입니다. 정말? 고대 중국에 위성(魏聖)이라는 사람이 다리 아래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했는데 그 사람은 그 때 전화가 없어서 그냥 갔습니다. 그 결과 강물이 불어났을 때 그는 떠나기를 거부했고 결국 그는 강바닥에 있는 기둥을 껴안고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아주 믿을만해요, 그렇죠? 좋지 않다. 공자가 도피할 때 송나라에서 도적 떼를 만났는데 공자가 공자를 죽이려고 하더군요. 그러자 공자는 공자입니다. 산적은 생각하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알겠습니다. 놓아 주겠지만 우리가 여기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안됩니다. 맹세하고 공자는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말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얼마 가지 않아 송나라 병사들을 만났는데, 공자께서 거기에 강도가 있다고 하다가 강도들에게 잡혔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기로 약속했는데 왜 돌아서서 말했습니까? 공자는 강도에게 신뢰에 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맹자께서 말씀하신 것을 아시겠지만, 아주 중요한 것은 말이 진실일 필요도 없고 행동에 결과가 없어야 하지만 옳은 것은 말이 진실이어야 하고 행동이 결과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악인의 행위는 악인 중에서 가장 좋은 사람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이 큰 의에 부합하는지 여부이므로 신뢰는 의에 가깝다는 뜻이다. 좋은 일이지만 의에 가까워야 합니다. 신뢰, 존중, 존중은 모두 평범한 사람들의 행동입니다. 우리는 흔히 '나는 믿을 만하고 당신을 존경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친척입니다. 그러나 정의, 예절. , 종파는 유교 수련 방법입니다.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점은 믿음이 의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의에 가까워야 하며 의가 자신을 규제하기를 원합니다. , 약속은 지킬 수 있고, 말한 대로만 할 수 있습니다. 신용에 대해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되며, 신용에 대해 무원칙하게 말해서도 안 됩니다. , 당신이 말하는 것만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존경은 에티켓에 더 가깝습니다. 너무 존경할 만큼 무례한 사람을 본 적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배려하는 미소를 띠고 있다면, 그 사람은 대화 중에 미소를 짓고 아첨하는 리더를 만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존경, 이런 단순한 민속 존중은 때로는 우연히 아첨으로 바뀌고 우연히 원칙을 잃고 우연히 좋은 노인이됩니다. Guo Donglin의 촌극처럼 "할 말이 있으면 말해주세요" 무슨 문제가 생기면 기차표 사는 게 자랑스러워지고, 사람들이 이사갈 때, 물건 살 때 할 일 있으면 얘기하면 돼요~ 예의는 아니지만 작은 점원인데 왜 사야 해요? 모두를 위한 기차표, 이것은 당신의 의무가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존경심을 갖고 싶어하는데, 이는 수치심으로 이어지고, 모든 사람이 그를 무시하게 만들고, 자신에게 큰 부담을 주고, 그의 가족이 매일 그를 꾸짖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존경하십시오. 부끄러움보다는 에티켓에 가깝기 때문에, 예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두 정상이 만나면 국제규칙을 따르면 안 됩니다. 그 룰은 제쳐두고, 제가 특별히 친해지고 싶다고 해서 제가 이러는 데요, 참, 안타깝고, 점점 심해지고 있으니, 예의를 갖추는 것이 수치심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배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아직 첫 번째 장이고, 이 장은 아직 배우는 중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정의와 예절을 알 수 있습니까?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래서 당신은 항상 상대방의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고, 항상 신뢰할 만해야 한다고 느끼며, 특히 존경심을 갖고 있다고 느끼며, 이는 많은 부끄러움과 어려움을 가져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입니다. , 이 때문에 Zongye 씨는 시어머니 가족과 삼촌 가족에서 시어머니라고 부르는 결혼을 설명했습니다. 시댁 식구들이 친족관계를 잃지 않는다면 이런 친밀한 관계를 말하는데, 자주 왕래할 수 있고 그 관계가 매우 친밀하다면 우리 중국인들은 조상을 알아보는 것을 씨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 클랜으로 돌아가십시오. 클랜은 무엇입니까? 과거에는 클랜이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귀하의 가족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이고 일부 클랜은 더 이상 발전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클랜이 다른 클랜보다 더 중요합니다. 이때 당신은 친척을 잃지 않고 여전히 가족 구성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과거의 에티켓. 요약: 그러면 이 3일은 평행하다. 이것은 당신이 그것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당신이 파악해야 할 규모는 어떻게 정하는가? 배움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친밀감을 잃지 않고 사회적 인정과 대인관계를 의미하는데, 조금 떨어져 있는 친척,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그것을 해라. 이 부족함은 다소 복잡하고 우리 삶과 거리가 멀지만 규모의 문제를 이해하면 실제로는 그리 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예의는 많은 곳에서 예절에 가깝습니다. ,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녀를 자신의 집에 초대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자녀를 자신의 집에 초대하기 때문에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많은 부담을 안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은 부모가 많습니다. , 와~ 집에 와도 상관없잖아, 그거면 됐지, 다른 부모들은 애들 밥 못 먹게 하고, 과자 빨리 먹자고 하던데, 뭐. 우리 가족은 이거 못 먹는다고, 그냥 그 선물만 갖고 도망갔다고 하는데, 저희는 열정적인 사람인 것 같은데 예의도 없고 예의도 없어서 배움이 참 어렵더라고요. 중요한 것.

Ziyou는 "왕을 여러 번 섬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친구가 적은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huò: 자주, 반복적으로, 여러 번을 의미합니다. 공자 제자, 그들이 말하는 것에는 종종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Ziyou, 당신은 항상 지도자와 함께 있고, 항상 왕이나 지도자와 함께 있어 모욕으로 이어지며,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은 중요합니다 매일 함께 섞이고, 하루 종일 함께 있고, 너와 나 구별도 못하고, 하루 종일 같은 냄비에 먹고, 같은 강에서 자고, 하루 종일 같이 노는 것이 소외의 시작이고 점차 우리는 그가 말하는 것은 사람 사이에 실질적인 거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 양측 모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옌위와 옹정의 관계처럼 리더 주변의 인기 있는 사람이 자비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문제입니다. 장관과 왕 사이에 거리가 충분히 있으면 너희가 내게로 오지 아니하면 나는 너희에게 가지 아니할 것이요, 일이 있으면 너희에게 가고 사사로운 일이 있으면 너희에게 가겠다. 그러면 둘 사이의 관계가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존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적절한 자존감을 유지하려면 독립적이고 완전한 자존감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 사이의 거리는 물처럼 가볍고, 악당 사이의 우정은 단 술처럼 달콤하며, 악당 사이의 우정은 매일 섞여도 부족합니다. 와인은 오래 보관할수록 상하게 되는데, 그런 달콤한 와인은 천천히 상하고 발효되지만, 맑은 물은 언제나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친구 수가 적어서 항상 친구들과 함께 지내도 이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친구들에게도 자신만의 공간을 주어야 하고, 자신을 위한 공간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에게 말했지만, 주고 나면 친구가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안되면 그만둬야지, 안되면 그만둬야지, 그건 그 사람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 일이니까. 진짜 좋은 친구 사이에는 아주 좋은 상태가 있다는 것입니다. 진짜 좋은 친구가 무엇인지, 익숙하지 않은 친구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별로 친하지도 않은데 할 말이 있으면 할 말이 있고, 정말 친한 친구끼리는 둘이서 아무 말도 없이 앉아 있으면 어색하지 않을 것 같다. 당신은 당신의 책을 읽었고 나는 내 책을 읽었습니다. 이야기 할 내용을 찾을 필요는 없지만 당신 사이의 관계에 균열이 있으면 의도적으로 친밀한 관계와 감정을 유지해야합니다. .. 논어가 말하는 한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해서 이것을 황금률로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시시이의 현재 시대는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몇 가지 참고를 해주고 영감을 주게 된다면, 이전에 이런 식으로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수도 있는데, 이것이 오늘날까지 살아남는 고전의 의미가 되기를 바랍니다. 공자의 논어는 현대 생활과 연결될 것이며 우리의 일, 기업가 정신, 가족, 친구와의 관계에 중국 특성의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Zilu가 Shijun에게 물었습니다. Zi Ri: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화나게 하지 마세요.

이것을 사랑이라 부르는데, 노력하지 않고도 이룰 수 있고, 가르치지 않고 어떻게 이룰 수 있겠습니까? 그를 당신의 아들, 당신의 자녀, 당신의 학생으로 상상하고 사랑한다면 그가 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까? 당신은 그에게 충실합니다. 그를 가르쳐야하지 않습니까? 따라서 두 가지 설명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자록'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고, 설명하지 않고, 남에게 사용하게 하기도 한다." ; 악인은 일을 하기가 어렵지만 설명하기는 쉽다. 도에서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준비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부하로서 당신의 리더가 좋은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한 문장입니다. 신사와 함께 일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런데 뭐가 어렵다? 그를 기쁘게 하는 것은 어렵고, 그를 행복하게 만들 수 없으며, 아무렇지도 않게 그를 행복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왜일까요? 말하는 것(즐거움)은 방해가 되지 않는 것이요, 말하지 않는 것(즐거움)이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하려는 것이 그 길과 맞지 않으면 그 사람은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방해가 안 돼? 예를 들어, 당신이 당신의 리더를 위해 움직인다면, 이것이 그를 행복하게 합니까? 네, 와서 저를 도와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제가 업무 요구 사항을 완화하지는 않겠습니다. 휴대폰을 주면 사장님이 기뻐하실까요? 정말 기쁘다, 좋은 일인데, 그런 말을 하고, 말하지 않는 것은 무리다. 이런 일은 나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리더를 행복하게 하려면, 그를 위해 뭔가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는 리더에 대해 매우 사려 깊습니다. 어떤 리더들은 실제로 뇌물을 받을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이 나에게 얼마나 좋은지, 얼마나 충성스러운지 우리는 이전에 침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비방은 물처럼 피부를 자극하는 비방과 같습니다. 그래서 진정한 신사는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지 않을 것이고, 나에게 우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나는 과거에 열심히 일한 것을 기억하지만 문제는 일이 사물의 규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 때문에 사물의 규칙을 바꾸십시오. 이것이 신사의 방식이고 그것을 사용하여 사람을 만드는 데 왜 이런 사람이 협력하기 쉽습니까? 그 사람은 그렇게 쉽게 행복해지지 않을 텐데 왜 그렇게 협조적인 걸까요? 왜냐하면 그 사람이 당신을 사용할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기는 쉽지만 악당과 섹스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그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쉽습니다. .그 사람은 당신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상사가 행복하다고 해서 당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사절로서 당신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문제에 직면하면 항상 비난을 받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지도자는 당신을 비난하고 싶어하며 당신이 기반을 두어야 할 위치에 당신을 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일만 잘하면 된다, 즉, 우리가 좋은 관계를 갖고 있는데,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났는데, 사장이 왜 그런 일을 하지 않았느냐고 비난한 것입니다. 글쎄요? 당신이 이 일은 잘했지만 저 일은 잘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부하 직원의 완벽함을 비난하면 부하 직원은 결코 앞서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결점을 찾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단순해서 수많은 결점을 발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람들이 헤매고 심지어 일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작은 호의와 작은 호의를 받는 경향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일상적인 것에는 감동을 받지만 사람을 고용할 때에는 완벽함을 추구하고 비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약: 군자는 원칙에 입각하여 공의로운 마음으로 일을 하는데, 악인은 왜 그렇게 쉽게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가?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과 비난하는 것의 차이는 사실 끊임없이 비난하는 것입니다. 처남과 함께 술과 고기로 밥을 먹는다(공초), 소용없다, 악당이기 때문에 결국 책임을 회피하면 자비를 베풀지 않지만 신사는 기꺼이 받아들인다. 신사는 일을 잘해야 하고 다른 일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므로 그를 기쁘게 할 필요가 없으며 신사로서의 우정이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군자는 도(道)를 기뻐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도(道)를 기뻐(喜)한다는 것은 밑바닥부터 기뻐한다는 뜻이다. 당신은 어른이 되었고, 그 사람은 마음으로부터 행복해질 것입니다. 문제를 공적인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그 사람도 마음으로부터 행복해질 것입니다. . 행복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도(기쁨)로 표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