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주씨는 무슨 학술 경험이 있습니까?
주씨는 무슨 학술 경험이 있습니까?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보다 지위가 낮고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배운 것을 묵묵히 기억하면 공부에 대한 만족감도 없고, 자신이 얼마나 피곤한지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한 번 말했다: 독서는 "3"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독서할 때 주의력을 집중해야 하고, 진지하게 보고,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 마음이 책에 없다면, 눈은 자세히 보지 않을 것이다. 두뇌와 눈은 통일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보고, 기억하지 못하고, 기억하더라도 오래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세 가지 중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이 집중되면 눈과 입이 딴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독서인의 독서에는 기개가 있어야 하고, 식견이 있어야 하며, 항심이 있어야 한다. 야망이 있으면 결코 열등한 사람보다 열등하지 않을 것이다. 식견이 있으면 배움이 끝이 없다는 것을 알고, 약간의 경험이 없으면 자신에게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하버는 바다를 보고, 우물 안 개구리는 하늘을 보고, 모두 무지하다. 끈기가 있다면 불가능한 일은 없을 것이다. 뜻이 있고, 박학하며, 집착이 없어서는 안 된다.
오리지널 작품:
옛사람이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다
주는요? 송나라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지식욕이 강해서 하급자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묵묵히 알고,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나는 공부가 세 시간, 즉 마음, 눈, 입이라는 것을 맛보았다. 마음은 여기에 없고, 눈은 자세히 보지 않고, 마음은 한결같지 않고, 읽기만 할 뿐, 영원히 기억할 수 없고,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세 가지 중 마음이 가장 급하다. 마음이 여기 있으니 눈이 거기 있지 않을까요? -[송] 주
책을 읽을 때 학자를 덮으려면 기개가 있어야 하고, 식견이 있어야 하며, 항심이 있어야 한다. 야망이 있다면, 당신은 결코 더러운 것을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다. 지식이 있으면 지식이 무궁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함부로 자신을 얕잡아 보지 못한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강 보 guanhai 로, 우물 개구리 엿볼 하늘 처럼, 또한 무지한 사람; 항심이 있다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 이 세 가지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증국번
설명 단어 및 구:
민: 똑똑해요.
좋은: 선호.
부끄러움: 부끄러움을 느끼다.
지식: "지혜", 똑똑한 지혜를 알아라.
피곤: 만족.
교육: 교육.
고 말했다: 말했다.
맨랑: 마음대로 하세요.
급함: 중요, 중요.
G: 문장의 시작, 단어 보내기.
판: 지식인 계층을 가리킨다.
변하지 않음: 인내.
더러운: 열등, 열등.
단락: 부사, 절대적이고 일정한 표현.
문제 요약:
1, 주씨의 독서 방법' 3' 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셋째: 마음은 깨달아야 하고, 눈은 보아야 하며, 입은 읽어야 한다. 정신 계몽이란 생각을 말한다.' 계몽' 을 통해서만 반복적으로 음미해야 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눈을 자세히 봐야 지식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 입이 소리를 읽어야 청각과 시각의 종합 기능을 동원해 기억을 강화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 세 가지 "끝" 은 개괄적으로 정확하고, 글이 무미건조하며,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여 후세 학자의 준칙이 되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독서 "세 가지" 를 이해하는 방법?
쩡 구오 팬 (Zeng Guofan) 은 독서 "세 가지" 를 제안했다. 하나는 야망이 있어야하고, 두 번째는 지식이 있어야하며, 세 번째는 인내가 있어야한다. 기개가 있으면 비천한 사람이 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다. 지식이 있어야 학문이 끝이 없다는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끈기가 있다면 할 수 없는 일은 없다. 성과를 거두려면 이 세 가지 방면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이 문장 독서 방법은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습니까?
《논어》에서, 나는 독서를 열심히 하는 것 외에, 헌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염치없는' 것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누구나 다 자기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만약 네가 끊임없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운다면, 너는 진정으로 성장할 것이다. 주씨의 말에서 나는 전심전력으로 책을 읽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오로지 한마음 한뜻으로 읽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증국판의 말에서, 나는 야망, 지식, 끈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독서에 야망, 지식, 끈기를 갖도록 격려했다.
작성자 정보:
주 (1 130 9 월 15 ~ 1200 4 월 23 일) 52 줄, 별명 랑랑, 작은 글자; 석문, 일명 주문공. 한족, 본적 남송휘주 부원현 (오늘 강서우원), 강남동로, 남간부 유계 (오늘 푸젠성 삼명시) 에서 태어났다. 주자는 남송시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교육자, 시인, 민파 대표 인물로 공맹 이후 가장 뛰어난 유학사이다.
인물 생활:
어린 나이에 공부를 하고 있다
송건염 4 년 (1 130), 주생은 유계현 수남정부 (오늘 남계서원) 에서 태어났다. 주홍 이 태어 났을 때, 오른쪽 눈가에 두더지처럼 배열된 7 개의 점이 있었다.
송사오싱은 5 년 (1 135), 주오 살 때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이미 효경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책에서 "그렇지 않다면, 그는 성인이 아니다." 라고 제사했다. 여섯 살 때, 주씨는 한 무리의 아이들과 함께 놀다가 정가 문 앞의 모래톱에 가십을 그렸다. 너의 아버지에게 태양과 하늘에 대해 물어 봐.
사오싱 7 년 (1 137), 주송은 베이징에 소집되었다. 그가 수도에 가기 전에, 그는 그의 아내와 주를 건주 포성으로 보내 거주했다.
사오싱 13 년 (1 143), 주송은 건박으로 죽었다. 임종 전, 그는 다섯 번째 남편인 숭안 (오늘 우이산시) 의 친구 (주양부) 에게 주탁을 맡겼고, 다섯 번째 남편 (평산), 유면지 (백수), 후선 (청계) 에게 편지를 썼다. 주홍 은 자신의 아웃 으로 간주, 그의 집 옆 건물 에 배치 주홍 가족, Ziyang 건물 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사오싱은 17 년 (1 147), 주 18 세로 건주 시골 시공생으로 입사했다.
사오싱은 18 년 (1 148) 봄에 딸 유청사를 주에게 배정했다. 같은 해 3 월, 주 () 는 수도 과거 () 에 들어가 왕좌표 5 위 중 90 위를 차지해 수재와 동등한 배경을 부여받았다.
초급 직업
사오싱은 21 년 (1 15 1), 주가 다시 2 등에 입학해 좌디공랑 전주동안현 주부를 수여받았다.
사오싱 23 년 (1 153) 여름, 주씨는 동안으로 가는 길에 연평사로부터 왔다. 가을과 7 월, 주씨는 동안에 갔다. "존경 의식, 넓은 관습, 관간 강간, 제민" 이라는 방법으로 군현 사무를 관리하고, 동안, 진강 양현 싸움을 해결하고, 군현 학교를 정비하고, "교회 사당" 건설을 제창하고, 문묘 대성전에 "경사관" 건설을 제창하고, 총관이 보낸 돈을 줄이는 것을 제창한다.
사오싱 27 년 (1 157), 주임만은 귀국했다.
사오싱 28 년 (1 158 "연 날리기, 물고기 뛰기" 라는 4 자 편액이 적혀 있습니다. 주씨는 동안으로 돌아가 벼슬진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교육과 글쓰기 활동에 종사한다. 사오싱은 32 년 (1 162), 송효종이 즉위하여 신민의 의견을 구했다. 주응서는 편지 봉위, 힘주반화전, 반불반유, 진재임현강의 깨달음, 복계수정의 의견을 상세히 서술해야 한다. 융흥 원년 (1 163 또 다른 잡문은 외국에 보복하고, 평화회담에 반대하며, 세 번째 잡문은 어떻게 내정을 보수하고, 신뢰를 소중히 여기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당시 돈스는 배후에서 물러나 평화 회담을 주장했다. 주씨의 반금 주장은 채택되지 않았다. 11 월, 법원은 주 () 를 국자감 국술 박사로 임명했다. 주향은 신사에게 숭안을 돌려주라고 사청했다.
남송 3 년차 (1 167) 8 월, 주재림칙과 반염덕의 동행으로 담주 (오늘 창사) 에 호남학파 대표 장웨이를 방문했다. \ "동 guiluan 초안 \" 이 완료되었습니다.
큰길 4 년 (1 168), 숭안에 수해가 발생했다. 주리 는 굶주림 을 해결하기 위해 티베트어 기장 을 보내 호족 을 설득 하고, 사람들이 굶어 죽지 않도록, 602 곡물 을 빌려 법원에 사람들 에게 주었다.
"큰길 5 년" (1 169) 주는 "중화구론" 의 잘못을 깨닫고, "존중" 과 "쌍수" 라는 생각으로 정호, 정이의 작품을 다시 읽습니다. 학술사에 획기적인 의미와 깊은 영향을 미치는 사건으로 주철학 사상의 성숙을 상징한다.
영향:
주씨는 초창기에 불교와 도교를 드나들었다. 3 1 세 때, 정이삼전 제자 동리가 정식으로 출사해 유학에 투신하여 정호, 정이후의 유학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2 년 (1 175 백록원 한학을 기초로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설립하여' 학규', 강의수, 전도수를 제정하였다. 담주 (금호남 창사) 에서 악루 서원을 회복하는 주된 목적은 관리 부실로부터 지식을 얻고, 경공 수행, 존중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는 정주를 계승하고 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나중에는 주성리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임 지방관 기간 동안 항금, 애민절세, 노동력 감축, 토지 합병과 고리 착취 제한, 개혁 조치 시행, 농민 봉기 진압 활동에 참여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주씨는 경학 사학 문학 불교 도교 자연과학에 섭렵이나 저술이 있어 작품이 광범위하고 풍부하다.
만년, 주가 제인양 코팅 강의에 정착했고, 각지의 학생들이 답습을 하고, 이학을 연구하고, 서립설을 썼다. 그들은 채와 함께 학술사에서 주목할 만한' 시험정학파' 를 창설했다. 주 채, 채 현재 매년 청명절을 전후로 미국, 일, 한, 홍콩, 마카오에서 멀리 떨어진 해외 주후예들이 잇달아 제사를 드리러 왔다. 그가 창립한 이학은 여전히 미국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에서 추앙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