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정직과 우정에 관해 공자가 남긴 명언은 무엇입니까?
정직과 우정에 관해 공자가 남긴 명언은 무엇입니까?
공자는 “부(富)는 집을 바꾸며, 도덕은 몸과 마음을 바꾸며, 넓은 마음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므로 군자는 생각이 정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럼 공자가 성실과 우정에 관해 말한 또 다른 고전 명언을 살펴보겠습니다!
성실과 우정에 관한 엄선된 인용문
1.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유에 따라, 그것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디에 정착하는지 관찰하십시오. 사람이 어떻게 너무 말랐을 수 있습니까?
? "Wei Zheng"
의역: 사람이 하는 일을 관찰하고 그 사람의 길을 살펴보십시오.
2. 스승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사람을 고양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는 사람들을 이용해 말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Wei Ling Gong"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군자는 단지 몇 가지 옳은 말이 있다고 해서 사람을 추천하지 않으며, 단지 그의 도덕적 성격이 좋지 않다고 해서 그 사람의 옳은 말을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
3. 공자는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어도 남에게서 배울 수 없고, 남에게서 배울 수 있지만 세울 수 없으며, 남에게서 배울 수 있지만 세울 수는 없다”고 말했다. ." "자한"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함께 공부하면 함께 진리에 이를 수 없고, 함께 진리에 도달할 수 있으면 함께 진리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 함께 배울 수는 있지만 함께 진리를 고수할 수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진리를 고수한다고 해서 항상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그리워하게 되고,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할 수는 없다. 그들에게 말을 걸면 할 말을 잃게 될 것이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Wei Ling Gong"
설명 공자는 "그와 이야기할 수 있지만 그와 이야기하지 않으면 재능을 놓칠 것입니다. 그와 이야기할 수 없지만 그와 이야기합니다. 그 사람, 이건 틀린 말이에요." 지혜로운 사람은 재능을 놓치지 않으며, 말을 잘못하지도 않습니다. ?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가 다르면 서로 공모하지 말라. '웨이링공'
설명 공자는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반대되는 일을 계획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상이 높은 사람, 인자한 사람은 남을 해치기 위해 생존을 추구하지 않고, 인자를 얻기 위해 자살한다. "위영공"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상한 사람, 자비로운 사람은 삶을 탐하지 않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자비를 해치지 않고 수호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할 만큼 용감하다. 자비심." ?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스스로에게 관대하고 남을 탓하지 않으면 원한도 멀리할 것이다. "Wei Ling Gong"
설명 공자는 말했다: 자신을 더 비난하고 다른 사람을 덜 비난하면 원한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8.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고 닦아야 한다. 너희가 이 나라에 살거든 지혜로운 자와 함께 그 신하를 섬기고 인자한 선비와 친구가 되라. "위영공"
설명 공자는 "일을 잘하려면 장인이 도구를 미리 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이 나라에 살면서 대신들 가운데는 성자를 모시고, 학자들 가운데는 인자를 사귀어야 합니다. ?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이 되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관용적이며 친구는 박식하여 유익하며, 친구는 친절하고 친절하며 친구는 아첨하므로 해롭습니다. '지시'
설명 공자는 세 가지 유익한 친구와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바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정직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이 유익합니다. 아첨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고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고 말 잘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
10.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충고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도 안 되면 그만 두세요. 자신을 모욕하지 마세요. "안원"
의역 공자는 "진심으로 충고하고 잘 지도하라. 그래도 듣지 아니하면 놔두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라"고 말했다. ?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안원"
설명 공자는 "군자는 남의 선행을 이루기를 좋아하고 남의 악행을 장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악당은 그 반대다.
12.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염려한다"고 말했다. "서아"
설명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걱정한다"고 말했다. ?
13. 스승님은 “모든 사람이 악하면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모두가 선하면 확인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Wei Linggong"
설명 공자는 말했다: 모두가 그를 미워하더라도 그의 의견에 동의하지 말고 모두가 그를 좋아하더라도 그를 조사해야합니다. ?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을 걱정하지 말되 자기는 모르지만 걱정할 때는 남을 모른다.
"Xueer"
설명 공자는 "당신은 다른 사람이 당신을 이해할까 봐 두려워하지 않지만, 당신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두렵다"고 말했다. ?
15.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만에 저항하지 않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믿지 않으며, 또한 미리 깨달은 사람이 "선문"입니다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미리 의심하지 마십시오. 그는 남의 속임수를 함부로 추측하지 않지만 일찍 알아차립니다. 이 사람은 현명한 사람입니다!
선진(前秦)에 대한 평가
진시황이 육국을 통일한 춘추전국시대에는 '철학자들이 다투는' 학문적 상황이 있었는데, 그 중 유교, 도교, 묵가의 5학파가 있었다. , 명나라, 율법주의가 가장 유명했습니다. 선진(前秦) 시대 유교는 다른 학파와 동등한 위치에 있었고 다른 학자들과 같은 지위를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공자(孔子)에 대해 학파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공자의 제자들과 후대 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존경합니다. 제자들 중에서는 자공이 대표적이며, 공자를 하늘의 존재로 여기고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하늘과 해와 달과 나무에 비유하였다. 공자는 타고난 성자였다고. 맹자는 공자가 실천한 '성인의 도'가 자연과 사회에 만연한 최고의 원칙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의 일반적인 견해는 공자는 박식하고 유명한 위대한 학자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전국말의 위대한 유학자인 순자는 그의 예절사상이 공자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법사상적 요소가 강했다. 그는 유교의 정통성을 계승하는 일을 스스로 떠맡았고, 공자를 칭송했으며, 공자의 덕은 결코 멸절될 수 없다고 믿었다. 그러나 그는 자장(Zi Zhang), 자하(Zi Xia), 자유(Zi You)를 “저렴한 유학자”라고 비난하고 자사와 맹자를 비판했다. 그의 작품은 곳곳에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인용했으며, 공자의 이름을 사용하여 예절을 강조하고 "친척과 유덕한 사람들을 이용하여 안다"는 사상을 표현했습니다.
묵가들은 유교를 많이 비판했는데, 공자가 말은 하지만 쓰지 않는다고 비난하고, 말과 쓰기를 모두 옹호하고, 공자와 유가의 예절이 거추장스럽다고 비판했다.
도교는 자연적인 무위를 목적으로 삼고 예의와 법을 경멸하며 유교의 예절과 도덕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선진법률주의는 유교에 이념적으로 반대했다. 상양은 공자의 이론이 율법주의의 농업전쟁사상에 반대되어 나라가 쇠약해지고 쇠약해진다고 믿었다. 법학의 대가인 한비는 유교가 오악 중 첫째라고 믿었고, 기사도는 유교를 무력으로 금지하고 문학으로 법을 어겼다고 믿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선진(前秦) 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비판하고 비판하는 데 각자의 의견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당시 수백 개의 학파가 다투던 성황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는 유교가 중심이었던 한대 이후의 상황과는 전혀 다르다.
스토리 선택
1. 자공은 공자를 만나러 갔다. 공자께서 이르시되 우리의 가르침에 무슨 문제가 있느뇨 우리가 어찌하여 이 지경에 이르렀나이까 자공이 이르되 스승의 도가 커서 천하에서 용납할 자가 없느니라 공자는 “훌륭한 농부는 열심히 일하지만 좋은 수확을 보장할 수 없고, 훌륭한 장인은 기술은 뛰어나지만 모든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군자는 도를 수련하고 법으로 다스리고 도교로 다스리지만, 세상이 당신의 도리를 용인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완벽함과 충만함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흔한 일이겠지만, 고대인들은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과 땅도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 자로가 공자에게 묻자, “군자에게도 슬픔이 있습니까?” 공자는 “아니오”라고 대답했습니다. 도덕을 추구하는 군자는 평생 동안 행복하고 걱정이 없습니다. 악당들은 공리주의에 사로잡혀 득실을 걱정하며 평생 고민하며 산다. ?자비로운 사람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이것은 위대한 과학입니다. 군자가 군자다운 이유는 그가 하는 모든 일이 그의 삶의 추구를 구현하기 때문이다.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넓은 바다와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당은 즉각적인 이득과 손실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는 사소한 좌절에도 다른 사람을 비난할 것입니다.
3. 공자는 동산에 오르자 노(魯)나라가 작아지는 것을 느꼈다. 태산에 올라 세상을 내려다보면 세상도 작아지는 것을 느꼈다. 맹자는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다를 보는 사람은 물을 생각할 수 없고, 성문에서 헤엄치는 사람은 말을 할 수 없다.” ?이것은 모두 높은 목표를 갖고 넓은 마음을 가져야만 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자(孔子)는 미약하게 시작하여 마침내는 비범한 성품과 자신감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 사상적 경지는 모든 중생을 능가했기 때문에 모든 산과 작은 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용기를 지녔습니다.
4. 공자는 진(陳)나라와 채(蔡)나라 사이에 갇히게 되었고, 제자들은 배가 고파서 일어서지도 못했습니다. 그러나 공자는 여전히 독서를 가르치고, 연주하고, 노래하고, 시와 예절, 음악을 쉬지 않고 가르쳤습니다. 자로는 몹시 화가 나서 공자에게 와서 물었다. "군자에게도 어려움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어려움을 겪을 때 흔들리지 않고, 소인은 어려움에 처하면 마음대로 할 것입니다. "
?끌려가는 것과 끌려가는 것은 둘 다 인간의 결점이다. 고대인들은 배고프고 따뜻하면 정욕을 생각하고, 배고프고 추우면 물건을 훔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고 말했다. 좋은 때든 나쁜 때든 경계를 지킬 수 있는 것은 일종의 수양이자 고귀한 마음입니다.
5. 제경공과 안영이 노(魯)나라에 갔는데, 정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과거 진(秦)나라가 작고 멀었는데, 왜 무공이 패권자가 되었습니까?” : "진나라는 작지만 야망이 컸다." , 장소가 멀고 행동이 정확하며 양가죽 5 개를 사용하여 백리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왕이 되어도 괜찮습니다. ?여기서 공자는 진나라가 한쪽을 지배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한다. 훌륭한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야망과 재능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성공하겠다고 결심한 사람은 누구나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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