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유교, 도교, 불교의 최고 영역에 관한 세 문장
유교, 도교, 불교의 최고 영역에 관한 세 문장
유교의 최고 경지는 '저렴함', 불교의 최고 경지는 '놓을 수 있는 것', 도교의 최고 경지는 '개방적 사고'이다.
유교는 세속적인 것을 추구하고 일을 중시하며, 앞서 나가고 책임을 질 수 있는 용기와 확고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저렴하다"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유교(Confucianism)라는 단어를 보면 왼쪽에 '人'이 있고 오른쪽에 'need'가 있는데 합쳐서 '사람의 필요'입니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영적 욕구나 생존 욕구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그것을 얻어야 합니다. 가서 사세요, 사세요, 제대로 사세요, 당신은 그것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불교인들은 초월을 추구하고 순결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은 금강경에서 말하는 "꿈의 그림자와 같은 모든 조건지어진 법"을 볼 수 있어야 하고, 오행(五行)'은 『심경』에 명시된 바와 같다. 모든 것이 공(共)하다. "놓아라"라는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도교는 초월적인 세계를 추구하고 자연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도를 이해하는 마음, 세상을 관찰하는 눈, 꿰뚫어보는 차가운 눈이 필요합니다. 이는 '열린 사고'라는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유교 문화에서 영감을 얻음
유교 문화에서 '인(仁)'은 남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남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인애 정책을 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생존과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의례(禮儀)는 사회의 도덕질서로서 '개명', 즉 도덕적 계몽의 방법을 통해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안정된 도덕적 인식과 도덕적 위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용은 운명을 성이라 하고, 의를 도라 하며, 도를 닦는 것을 가르침이라 하여 중용을 시작한다. 인간의 본성을 따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사회의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신을 가꾸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쁨, 노여움, 슬픔, 기쁨이 표현되지 않으면 중간이라 하고, 표현될 때는 모두 중간이 되어 조화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