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송나라 육구원의 시
송나라 육구원의 시
1. 육주원 시
육주원 시 1. 육주원의 호기심에 대한 인용
육주원의 호기심에 대한 인용
Lu Jiuyuan의 유명한 명언
1. 학습은 기질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스스로를 포기하지 마세요.
3. 좋은 말을 들으면 감탄하고, 자신의 잘못을 알면 두려워진다.
송나라 육구원의 『여향산문·인문』. Mu: 존경과 존경입니다. 이 두 문장의 일반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덕이 있다는 말을 들으면 존경하고, 자신이 실수했다는 것을 알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미덕을 존경한다면, 당신은 그들에게서 배울 것이고, 당신이 자신의 실수를 두려워한다면 당신은 두려움 속에서 회개할 것입니다. 이 두 문장은 『논어 이인』에 나오는 “유덕을 보면 생각해야 하고, 유덕을 보면 성찰해야 한다”라는 문장의 의미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인용할 수도 있고, 선한 길을 따르고 실수를 바로잡은 사람들을 칭찬하기 위해 인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상산·명언집"
4. 배움에는 의심이 있지만 의심에는 진전이 있다.
송나라 육구원의 '인용'. 이 두 문장의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문에 있어서 가장 걱정되는 것은 질문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질문을 갖는 것이 발전의 기초를 제공할 것입니다. 학습을 장려하는 모토입니다. 학자들에게 회의적인 눈으로 공부해야 하며, 지식이 선배들의 수준에 머물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제를 발견하고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며 혁신하고 발전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 배움에 있어서 '의심'과 '의심 없음'은 학자가 공부하는 방법을 배웠는지, 그리고 무엇인가 성취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척도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생각은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학자들도 여전히 자리 오른쪽에 이를 써서 윤리강령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인용문"
5.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이다.
6. 사람은 야망이 부족해서 괴로울 뿐이고, 야망이 있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7. 정신이 안 좋으면 낫고, 피가 안 좋으면 병든다.
8. 읽을 때 서두르지 마세요. 읽는 시간이 길고 재미있습니다.
송나라 육구원의 '공부'. 한용: 깊이 경험한다는 것은 시와 책에 몰입한다는 뜻이다. 이 두 문장의 일반적인 의미는, 읽을 때 열 줄을 한 눈에 읽어야 한다는 문제에 빠져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씹고, 맛보고, 그래야 무한한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유명한 문장은 긍정문과 부정문을 사용하여 무엇이 찬성하고 반대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추리의 시이지만 추리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데, 마치 남과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는 것처럼 언어가 자연스럽고 대중적이며, 시적 풍미가 널리 퍼져 있고 재미있습니다.
"읽기"
2. 남송시대 육구원의 시가 무엇인지 누가 알겠는가
육구원(1139-1193), 그의 예명은 Zijing은 별명이 한족 Xiangshan이고 그의 학명은 "Cun"이며 장시성 푸저우시 진시현 루팡 루팡 칭텐촌 출신으로 세상에 쿤자이 씨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송(南宋)의 유명한 성리학자이자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송(宋)나라와 명(周)나라의 '신학(新xue)'의 창시자이다. 루지우시의 남동생. 주요 시 작품은 다음과 같다.
매미
바람이슬 맺힌 창자 속에 궁궐상인의 날개가 두 개 있다. 늦은 숲 속에서는 강한 나팔소리가 울려 퍼지고, 가을의 울창한 숲에는 청명한 휘파람 소리가 울린다.
유딩푸시 두루마리
삶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위험과 어려움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을 보면 거대한 축이 있고 백록산을 바라보며 웃고 있습니다.
초여름, 웨이터는 '카이'라는 단어의 운율을 얻기 위해 교외로 나갔습니다.
가르치는 데 기쁨이 없고 갈고 닦는 데 끝이 없습니다. 책은 말로 낭송할 가치가 없지만 배움은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와인은 나의 성품을 키울 수 있고, 시는 나의 감정을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결심한 사람이 누구든지 나는 그 사람과 함께 갈 수 있습니다.
Shushan Road 한가운데
마을은 조용하고 개구리가 조용히 노래하고 Lin Fang이 새를 부르고 있습니다. 산과 숲에는 꽃이 가득하고, 긴 밀밭은 푸르다.
팔을 버리고 서강에 경의를 표하고 마음을 동능선에 돌려드립니다. 문득 배고픔과 사죄와 슬픔이 생각나서 깊이 반성하라는 명령을 뒤집었습니다.
신에게 드리는 예물
불교를 공부하고 산과 숲에 사는 사람들은 야생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도교는 우아하게 다가와 매우 정중합니다.
목회가 한창인데 의견이 무궁무진하다. 안덕은 상위권에 속하지만 공개 인재는 거의 없다.
영천산
나의 집은 수만 피트 높이의 영천산이다. 탁 트인 정원은 아름답고 수천 개의 숲과 계곡이 있습니다.
산서성에는 용과 호랑이가 있고, 안개가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한파가 맑고 전자레인지가 따뜻하며 푸른 산이 따뜻하다.
하늘빛이 배 안으로 들어오고, 나뭇가지를 따라 야생의 색이 피어난다. 우리 일행의 두세 아들은 조용하고 맑은 황야를 즐깁니다.
Yinxing Valley의 구름 옆, 명명 된 바위 위에. 복숭아가 소성을 불고, 백학이 봄을 무섭게 한다.
구희재를 서절강소금으로 보내세요
절강을 균등하게 나누어 동쪽 경계는 푸하이자오입니다. 그 사람들은 생선과 소금에 의존하며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밀, 뽕나무, 대마를 쟁기질합니다. 이전에는 등산이 없었고 정원에는 화장실도 몇 개밖에 없었습니다.
정부가 곤경에 처해 있고 사찰도 분주하며 여러 구호소가 문을 열고 있다. 배고프면 배불리 먹고 싶어지고, 몸은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인(仁)은 친절을 가져오지만 미워하는 관료는 더럽다. 칙령은 매우 진지하게 가르쳐지고, 그 지시는 경멸하는 마음으로 듣고 받아들여집니다.
나라와 국민이 탐욕스럽고 부패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는 쫓겨났다가 돌아오지 않았고, 척추뼈가 또 벗겨졌습니다.
의외로 거룩하신 주님께서 그것을 먼저 깨달으셨습니다. 밤늦은 시간이라 걱정이 되고 풀을 달라고 해서 기대가 됩니다.
준구는 민에잉으로, 부유한 징푸를 품는다. 최근에 대화를했는데 수탉이 아침 햇살에 노래를 불렀습니다.
콩 황제의 약자가 확인되었습니다. 외부무대에는 좌석이 넉넉하고, 손님을 훌륭하게 선발하고 홍보해 줍니다.
어떻게 하면 이 축제를 가볍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아홉 세계의 소리 외에도 여론은 결점과 반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고삐머리를 들고 산을 넘는 청평방을 손에 쥐고 있다. 나는 당신에게 쓸데없는 말을 보내지 않습니다. 당신은 배운 대로 생활해야 합니다.
무거운 돌을 당겨라
고대의 무거운 돌은 길이가 수백 마일이나 되는데, 고아에게 내 목숨을 맡긴다. 요즘 베이징의 대열에는 현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없습니다.
국가가 회계를 감독하고, 궁궐이 손실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오랫동안 불이익이 쌓이고, 부담도 쌓이는 상황이다.
늙은 배신자는 자신의 서두름을 이용합니다. 음과 아치가 마스터 모델입니다. 백성이 가난하면 더욱 불안해지고, 관리가 배부르면 가난해진다.
황제는 일에 지쳐 밤이 되면 좋은 생각이 난다. 고위 사신은 교육부 사신으로 뽑혔고, 첩의 사신은 덕이 있고 선의가 있었다.
시씨가 약을 권유하는데, 듣는 사람 모두가 행복해진다. 사람들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고, 시들고 늦었습니다.
Jun Cheng은 평화로운 날에 매년 가뭄이 듭니다. 카운티는 이야기처럼 하얗고 분노는 감옥에 갇혔습니다.
당신의 힘 덕분에 유씨가 부탁한 것은 꼭 들어주겠습니다. 진실을 밝히고 진실을 가르쳐서 결코 변할 수 없게 하라.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엿본 자이유시의 또 다른 맛. 첫째는 재산이 부족하다고 불평하며 백성들을 침략할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세무등록을 담당하고 계시지만 질병의 뿌리가 좋지 않습니다. 간편하고 편리하며, 상하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국민들이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굳이 쫓아내겠는가. 관정과 수의 상실, 유교라고 하는가?
가족이 이런 사람을 잡으면 왜 청와대가 걱정해야 합니까? 사용하기엔 너무 늦어서 안타깝고, 또 한숨이 나오네요.
워블러
바람 태풍의 교묘한 지저귀는 소리가 절박하고, 맑은 물이 돌계단을 건너 다시 냇가로 돌아온다. 나뭇가지를 제거하고 꿈을 놀라게 하는 것은 좋지만 요서에 갈 마음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Zigui
Liuyuan Bamboo House 초가 가게, Yunwu Wind Tree Smoke River. 바슈나 바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지는 해와 새벽 달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Jian Zhu Qianshu와 친구들
명예와 부는 서로 돌진하고 있으며, 이 세상에서는 파란 눈을 뜨기가 어렵습니다. 여러분, 왜 큰 위험을 무릅쓰고 막대기와 정수가 흰 구름 속으로 들어오십니까?
3. Lu Jiuyuan의 유명한 말에 관해서는 많을수록 좋을수록 빠릅니다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입니다
모든 것은 나를 위해 준비한
수만 세대 전에 같은 마음, 같은 원칙으로 갑자기 나온 성인이 있었고, 수천만 세대 후에 나온 성인이 있었습니다. , 같은 마음, 같은 원칙으로.
근원을 알자, 여섯 가지 고전에 모두 각주가 있다
본심을 발견하라
먼저 사람의 본심을 발견하고 만들어라 접근 가능
유적 무덤이 오르락 내리락하고, 조상 사원이 술을 마시며, 스리랑카 사람들은 세월이 흘러도 결코 마음을 지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물방울은 창명강에 쌓이고, 주먹과 돌을 태화신으로 숭배한다. Yi Jian의 노력은 오랫동안 성공했지만 단편적인 경력은 실제로 오르락내리락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알고 싶다면 먼저 진위와 허위를 가려내야 한다.
후세대의 시라면 정신과 지식이 남다른 현대의 영웅들도 있다.
우주 안의 일은 자기 부문의 일이고, 자기 부문의 일은 우주 안의 일이다.
일상 사용
명나라에서는 아버지, 아들, 군주, 목사, 남편과 아내, 형제와 친구가 마음을 수양하고, 가족을 가꾸고, 통치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나라를 위해,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며, 부모를 섬기고, 형제들과 화목하며, 당을 화합시켜 친구를 사귀는 것입니다.
4. 육주원의 유명한 말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빠를수록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의 모든 것이 영원히 내 앞에 예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같은 마음, 같은 원리로 성자는 난데없이 나타날 것입니다. ; 수천 생 후에 같은 마음과 같은 원칙을 가진 성인이 나올 것입니다.
학자라면 자신의 근본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섯 경전에 각주가 있으니 먼저 사람의 본심을 발견하고 그 다음에 볼 수 있게 하라. 폐허와 무덤, 사찰의 흥망성쇠, 그리고 술을 마시며 이 사람은 세월이 흘러도 한 번도 마음을 지치지 않았습니다. 그 물방울은 창명강에 쌓이고 주먹과 돌을 태화신으로 숭배한다.
Yi Jian의 노력은 마침내 성공했지만 파편화된 경력은 실제로 오르락내리락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알고 싶다면 먼저 진위와 허위를 구별해야 하며, 후세의 시라면 독특한 재능과 지식을 지닌 현대의 영웅들도 있습니다.
우주 안의 일은 자기 부문의 일이고, 자기 부문의 일은 우주 안의 일이다. 이는 명나라의 아버지, 아들, 군주, 신하, 남편, 아내, 형제 및 친구 간의 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는 도덕적 성실성을 기르고 가족을 화합하며 국가를 통치하고 평화를 가져 오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부모를 섬기고, 형제와 화목하며, 씨족과 당과 화목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5. Lu Jiuyuan의 고대시 "읽기"를 발음하는 방법
"dú shū"
"읽기"
lù jiō yuān
Lu Jiuyuan
dú shū qiē jiè zài huāng máng,
읽을 때 서두르지 마세요,
hán yūng gōng fū xìng wèi zhòng.
한은 길고 신나는 시간을 보내며 수영한다.
wèi xiēo bú fáng quán fàng guò,
아직 모른다면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qiē shēn xū yào jí sī 양.
개인적으로 긴급한 고려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번역: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부지런히 읽어야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일단 놓아두고 당신과 관련된 것들을 주의 깊게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정보:
이 시는 "육상산 어록"에서 따온 것입니다. 육향산은 송나라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인 육구원입니다. 그는 독서 문제에 관해 많은 의견을 갖고 있는데, 위 시는 그의 독서 방식 중 하나를 보여준다. 자신의 독서법에 대해서는 "요즘은 독서할 때 일정한 속도로 읽으면서, 모르는 부분은 풀어주고, 너무 정체되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다.
루지우위안의 생각은 에 가깝다. Cheng Hao는 마음의 수양에 중점을 두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Zhu Xi의 방법이 너무 "단편화"되었다고 믿었습니다. Lu Jiuyuan은 "내 마음이 우주", "마음을 아는 것이 자신의 본성을 드러낸다", "마음이 이성"이라고 주장하며 존경하는 성찰의 실천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Xin Xue"의 창시자입니다. 이것이 소위 '덕에 대한 존중'이다.
주희는 '이유'를 말할 때 우주와 자연의 '이유'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명나라는 육구원의 이론을 칭송하여 육구원의 『신설』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이를 『여왕』학파라고 불렀다. 사실 왕양명은 마음과학의 대가였다.
육주원은 시를 잘 쓴다. 『여구원집』에는 한 권에 23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에후 허 교수 윤 형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서왕 묘에있는 조상 사원과 사원의 흥망 성쇠, 이 사람들은 오랜 세월 동안 마음을 지치지 않았습니다. 물방울이 창 명강에 쌓이고 주먹과 돌이 생겼습니다. 단순화하고 단순화하려는 노력이 오랫동안 컸고 흩어져있는 직업이왔다 갔다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알고 싶다면 먼저 참과 거짓을 구별해야합니다. ”
이 시에는 학문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의 시는 여전히 고려해볼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시가 후세의 것이라면 지식과 취향이 뛰어나고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현대의 영웅들도 있습니다. ... 오늘날 우리가 고대시만을 스승으로 삼고 시에만 집중한다면 도, 그러면 후대 작가가 차선책이 될 것이다." 장시(江西)와 같다. 시학파의 후기 경향은 진흙고고적 경향이 다르다. 『향산씨 전집』은 36권이다.
육구원은 평생 동안 책 저술과 이론 정립에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그의 인용문과 소수의 시가 개희 원년(1205)에 그의 아들 육지지가 편찬한 『The 『향산씨집』은 총 36권으로, 가딩 5년(1212)에 그의 제자들에 의해 간행되었습니다. 1980년 1월 중화서점에서 『육구원전』으로 편찬하여 출판하였다.
6. 육구원의 용호산 유람 고시 번역
송나라 용호산 유람 [여구원]
나무는 용제에 있다 , 금은 먼저 강에 채워지고 작가는 용쉬준입니다. 해변에서 달은 동쪽 벽 너머로 보입니다.
비가 오고, 서풍이 선선해지고, 구름이 돌아오지 않고, 구름이 한가롭게 내리고, 기장이 나타나고, 벼꽃이 풍성하고, 콩이 빛나고, 뽕나무와 대마가 기름진다. Xiangshan Weng은 산 중턱에서 폭포를 관찰하고 물 남쪽으로 배를 타고 Shangqing에 머물며 용과 호랑이를 믿고 Xinxing을 따라 가며 Xianyan Rock의 아름다움을 연구했습니다. 바위에는 눈이 덮이고, 맑은 연못은 파랗게 물들고, 왜가리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마치 그림처럼 보입니다. 푸릇푸릇한 신록의 나무들과 푸른 이끼, 무성한 풀들 사이에서 돌덩굴은 노랗고 금빛 등불은 붉은색이다. 경선의 돛과 성벽이 휘파람을 불며 노래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물고기 비늘처럼 모여들고 날아다니는 기러기처럼 줄을 이룬다. 한적한 장소를 찾고 경이로운 곳을 탐험할 때 그들은 서로, 때로는 우연히 서로 뒤섞여 들어오고 나갑니다. 노인은 녹색 얼굴에 밝은 수염을 갖고 있으며, 높은 깃과 깊은 깃으로 말을 하고, 청년은 곧은 깃과 엄숙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시력이 예민하고 청력이 예민하여 누구에게나 적합하다. 각. 남편이 작은 것과 큰 것, 거친 것과 가는 것, 단단한 것과 부드러운 것, 우선 순위가 다른 것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을 Youzi Qianzhi, Qianzhi, Zizhi에게 주고, 당신과 함께 좌우로 여행하는 70명과 8명의 이름을 나누었습니다.
비문: 작가는 용호산의 그림 같은 풍경을 시적인 붓놀림과 다채로운 색상으로 묘사합니다. 녹색이고 돌은 흰색이고 Chengtan은 파란색입니다. 또한 수영의 여유와 우아함을 표현합니다. 백로와 오리가 날고, 보트가 서로 쫓고, 휘파람과 노래가 들리고, 노소가 행복하고 취합니다. 이 글의 언어는 문장 쌍, 상하 문장 쌍, 단문 쌍, 이중 문장 쌍 등 절묘합니다. 이러한 대련과 산문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이름이 깔끔하고 다양해집니다.
저자 소개 : Lu Jiuyuan (1139-1192) : Zijing, Jiangxi Jinxi 출신. 남송(南宋)의 성리학자. 징강 사건(즉, 진나라가 회와 진 두 황제를 납치한 사건)에 대해 거의 듣지 못한 그는 위대한 사건을 복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Chen에게 거절당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Guixi의 Xiangshan에 살았습니다. 그는 Xiangshan Weng이라는 이름을 갖고 Xiangshan 씨로 알려졌습니다. 성호(Cheng Hao)의 주관적인 이상주의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그는 한때 장시(江西)의 아후사(Ehu Temple)에서 주희(Zhu Xi)와 토론을 벌여 "성리학"의 "신설(Xinxue)"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향산씨 전집』의 저자.
7. 루지우위안(Lu Jiuyuan) ①, 호칭 Zijing
8.C (2점) 9. (각 문항당 1점, *** 2점) (1) 성장 ( To) (2) 이해하다, 깨우다 10. 어린 시절의 (그의) 행동은 평범한 아이들의 행동과 다릅니다.
('ji'와 'yi'라는 단어의 번역에 주목, 2점) 11. 네 가지 예: ① 제가 서너 살 때 아버지께 이렇게 물은 적이 있습니다. 하늘과 땅이 무한할 수 있겠느냐?"라고 물었고, 아버지는 웃으며 대답하지 않고 이 질문에 대해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 먹는 것, 자는 것조차 잊어버렸다. 그는 공자와 맹자와 유사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모순적이기도 했다. ③ 그는 처음으로 논어를 읽은 후 Youzi의 말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④ 고대 서적에서 "우주"라는 단어를 읽을 때 관찰자는 말했다. 갑자기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무한"이 이와 같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4점, 1점당 1점) 12. 어려서부터 공부가 잘 되고, 생각을 잘하고, 질문에 대담하다. 먹는 것, 자는 것도 잊어버리고 독립적인 사고방식, 현자를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자신의 경험에 주목하세요)
(그냥 동의함,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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