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전략을 잘 세우는 사람들 (전략 속의 전략)
전략을 잘 세우는 사람들 (전략 속의 전략)
소설 '삼국지연의'에서 유비가 세 번 초가집을 방문하는 이야기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가정에 잘 알려져 있다. 유비는 황실삼촌으로서 아낌없이 산에서 마을 사람을 불러와 세 차례나 직접 찾아와 마침내 제갈량의 감동을 받아 군사고문으로 숭배하고 천하를 제패하고 왕국을 건국하였다. 슈의.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두보(Du Fu)는 "세 번의 방문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두 왕조는 늙은 대신들의 마음을 열었다"라고 찬양하는 시를 썼습니다.
여기에는 매우 혼란스러운 몇 가지 문제가 포함됩니다. : 제갈량 그는 왜 자신의 재능을 이렇게 멀리까지 숨기고 있는 걸까요? 유비가 그를 맞이하기 위해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세 번이나 방문했는데, 왜 몇 달 동안 지연되었습니까? 제갈량이 조조와 손권 대신 약한 유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침내 산에서 나온 그는 왜 동생에게 농지를 잘 돌보고 성공할 때까지 은둔하여 기다리라고 말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려면 고대 중국 지식인의 전략적 문제가 포함됩니다.
전략은 제안하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의 차이에 따라 자기 전략과 기타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하면 그것은 또 다른 계획입니다. 자신을 위한 계획인지 다른 사람을 위한 계획인지에 관계없이 레이아웃이라는 기본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기사를 잘 쓰려면 레이아웃을 계획하고 프레임워크를 설정하고 논리를 합리화해야 합니다. 좋은 체스 게임을 하고 싶다면 아이디어를 계획하고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개요도 알아야 합니다. 현대 비즈니스 활동에서는 전략적 포지셔닝, 전술적 플레이, 자원 통합과 같은 개념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 아래 새 것은 없다"는 속담처럼, 고대인들이 그것을 어떻게 배치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전략이론의 핵심은 레이아웃에 있다. 레이아웃의 전체 프레임워크는 게임 전 분석, 게임 또는 게임, 진입 및 종료입니다.
레이아웃의 성공 여부는 정확한 게임 전 분석이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으며, 여기에는 주로 음양 분석과 성가 분석이라는 두 가지 링크가 포함됩니다.
음과 양은 상호 작용하고 더하고 빼며 성공이나 실패에 관계없이 사물의 원래 패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컨대, 음과 양, 탄생과 구속, 덧셈과 뺄셈, 성공과 실패가 순환적 틀과 폐쇄 루프 모델을 형성합니다.
음양은 조사와 분석에 관련되고, 덧셈과 뺄셈은 실행계획을 세우는 것이고, 성공과 실패는 계획실행의 구조이며, 음양으로 돌아가는 것은 결과를 평가하고 문제를 없애는 것이다. 음과 양의 불균형에 대한 전략의 가능한 영향.
이 모델의 출발점은 전략을 구상하는 첫 번째 단계인 음양분석이다. 음양분석은 상황, 즉 사람의 상황, 지형, 현황, 사건상황, 평판 상황.
같은 말을 하는 사람마다 효과가 다릅니다. 같은 사람들이 다른 말을 하면 다른 효과가 나타납니다. 상황도 좋고 효과도 좋습니다.
타이밍도 매우 중요합니다. "용은 아직 만나지 못했지만 물고기와 새우 사이로 뛰어들었고, 신사는 타이밍을 놓치고 악당에게 패했다." 최근 샤오미의 레이쥔은 "날아다니는 돼지"라고 말했다. on the wind' 역시 타이밍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군대나 비즈니스에서 지형은 매우 중요하다. 계곡의 나무들은 지형 때문에 산 정상의 풀만큼 인기가 없습니다. A 장소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은 B 장소에서는 쉽게 할 수 있고, B 장소에서는 작은 일들도 A 장소에서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명예와 권력에 대해 공자는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
처음에 초가집을 세 번 보는 것에 대한 질문으로 돌아갑니다. 제갈량이 비밀을 지키고 커밍아웃을 거부한 이유는 단순히 전문 상담사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관중과 같은 총리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의 자해 범죄의 일부입니다. 유비가 두 번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은 상대방의 진심과 그에 대한 필요성의 정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유비가 자신을 볼 수 없으면 잊어버리는 태도를 갖고 있다면 마음속에 지위가 없고 자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낮다는 뜻이다. 마음에 지위가 없으면 정치나 군사에도 지위가 없습니다. 자신에 대한 수요가 낮다면 언제든지 자신을 버릴 수 있습니다.
그가 기획한 '용중쌍대'로서, 제갈량이 제안한 건국의 윤곽은 여덟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서천에 기초를 쌓고, 오나라와 연합하여 조조에 저항하라. " 이 여덟 단어는 결코 변덕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당시 세계의 대세와 세력균형, 음양관계에 대한 제갈량의 심오한 통찰이었다.
그는 당시 세계의 대세를 시간, 장소, 사람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조조는 하늘(신명을 거역하는 황제의 명령을 받음)을 차지하고, 손권은 지리적 이점(장강의 자연적 위험)을 차지하고, 유비는 백성을 차지했다. 이것이 삼국 건국의 기본 기반이 아니면 유비에게 미래가 없습니다. 천지인 삼계가 각각 하나씩 있으면 삼계가 나누어져야만 천하를 통일할 수 있습니다. 세 가문 중에서 이 세 가지 길을 가장 먼저 소유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제갈량이 보기에 그것은 유비였다.
세 가지 길 중에서 가장 드문 것은 인간의 화합이다. 싸워서 쟁취할 수 있는 영토도 없고, 기다릴 수 있는 기회도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과 사람은 도덕적 감정의 문제가 더 중요하며 거기에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 분석은 조조가 수행했을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을 황제라고 선언한 적이 없습니다. 이것은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라 공리주의의 문제입니다. 그는 또한 한나라의 장식을 조기에 제거하여 시대적 이점을 상실할 것을 두려워하였다.
위의 제갈량의 분석은 음양분석이다. 음양은 우리가 흔히 상황분석, 추세분석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음양 분석이 끝나면 성가 분석이 있습니다. Shengke 분석은 먼저 주체와 대상을 구별해야 합니다. 전략의 주체는 '나'이며, 나일 수도 있고 우리일 수도 있다. 객체는 "나의 객체"이며, 2인칭 및 3인칭 단수 및 복수의 타인, 비인격적인 자연적, 사회적 존재에 적합합니다.
둘째, 대상은 주체와 조화를 이루는 객체, 주체와 대립하는 객체로 구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생관계의 본질은 주체와 객체의 순환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아래로 그 정도를 나타냅니다. 상호 공생은 단계적으로 감소합니다. 객체 간의 상호의존도를 높이고 객체 간의 상호의존도를 줄이는 것은 전략이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입니다.
모든 것은 일정한 한계 내에서 본성을 유지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는 진실은 오류다. 사물의 극단은 반드시 반전되어야 하고, 봉우리는 강했다가 쇠퇴하고, 달은 가득 차다가 고갈되며, 일음일양이 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삶은 끊임없는 레이아웃과 자기 인식의 과정입니다. 자연과 인간 사회의 모든 것이 한쪽 극단으로 발전하면 필연적으로 다른 극단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독일 고전 철학의 대가인 헤겔의 말을 빌리자면, 모든 것에는 그 자체의 부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도교 노자철학의 명제 중 하나이자 유교에서 해석한 『주역』의 주요 주장 중 하나이기도 하다. 유교와 도교는 중용의 교리에 동의합니다. "도의 운동은 반대입니다"는 항상 두 학교의 모토였습니다.
이상의 음양, 생사 분석을 통해 게임 전략을 바탕으로 향후의 성공 또는 실패를 유추할 수 있다.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사물의 원래 패턴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Longzhong 쌍" 분석 프레임워크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이나 실패를 고려하지만, 성공이나 실패가 원래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사실을 가장 먼저 깨달은 사람은 도교 장자(莊子)이다. 그는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일이 실패하면 사람의 본성이 위험해지고, 일이 성공하면 음양의 위험이 있고, 일이 성공하면 음양의 위험이 있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선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제갈량은 참 선한 사람이다. 산을 떠나기 전에 나는 이미 성공 후 음양의 위험을 고려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의 네 번째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공명이 유비를 도와 나라를 정복하면 외부 갈등은 끝나고 내부 관계는 갈등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Fan Li는 이 사실을 이해하고 성공하고 날아갔습니다. Han Xin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머리는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물론 제갈량은 이해하지 못하여 미리 기초를 다지고 은둔하여 산과 숲으로 은거하였다. 이것은 또한 그의 자해 범죄의 일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게임, 진입, 엔딩, 엔딩 이후의 음양고전 등 레이아웃의 나머지 3단계를 분석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