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선을 행하고 선을 행하라 - "도덕경"

선을 행하고 선을 행하라 - "도덕경"

노자 도덕경의 원래 해석: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에 가깝다. 좋은 곳에 살며, 좋은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좋은 말을 하고, 좋은 믿음을 갖고, 잘 다스리고, 좋은 일을 하고, 때를 따라 선한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 "이점" 물은 논쟁의 여지 없이 모든 것에 좋습니다. , 여기서는 동사 make를 사용합니다. . 이익(유익한)은 문장의 의미에 따라 "영양을 주고 이익을 주는"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번역:

가장 완벽하고 완벽하고 고귀한 사람은 평범한 물과 같습니다.

물의 특징은 세상의 모든 것을 자양하고 이롭게 하며 모든 생물을 조용히 양육하지만 결코 이익을 위해 세상의 모든 생물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싫어하고 살기 싫어하는 습하고 저지대에는 조용하고 유유히 흐른다. 그러므로 물의 덕이 큰 길에 가장 가깝다.

물에는 일곱 가지 미덕과 특징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존에 적합한 곳을 잘 선택하고, 개방적이고 넓은 마음을 갖고 있으며, 세상의 모든 것을 거부하지 않고 잘 받아들입니다. 깊고 무한한 심연처럼 모든 것과 어울려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때가 오면 행동하고, 때가 오면 거기에 있고, 말한 대로 하고, 확고부동하게 약속을 지키며, 계약을 어기지 않습니다. 정치를 함에 있어서 부드러움과 부드러움, 강한 의지와 화합의 덕을 견지하고 부드러움으로 강경함을 극복하는 정신을 갖고 국정을 잘 처리하고 조화롭게 처리해야 한다. 자연의 길을 잘 따르고, 추세를 따르며, 최선을 다하고, 여러 가지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행동을 잘하고, 찰나의 기회를 잘 포착하거나, 조용히 처녀처럼, 혹은 길 잃은 토끼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 해야 할 곳에서 멈추고, 시간을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십시오.

항상 물을 고집하고 남과 경쟁하지 않고, 움직임과 고요함 모두에 불만이나 후회가 없으며, 자연의 길과 발전의 법칙을 의식적으로 따르는 겸손한 미덕 때문입니다. 그러니 세상의 모든 생명체 중에 아직도 그녀(귀한 덕을 지닌 물)를 원망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해석:

이 장에서 노자는 생생한 비유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길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방법과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장의 핵심은 노자가 물을 도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고, 물의 몸을 사용하여 도를 설명하며, 물의 성품과 물의 덕을 사용하여 인간의 본성과 인간사, 인류를 이해하고 물의 미덕을 이용해 세상을 설명합니다. 사람을 교육하여 자연과 함께 살도록 하거나, 나라를 다스리거나, 모든 중생의 일상사를 처리하려면, 자신의 인성과 인격을 완성하고 원만하고 아름다운 물처럼 묵묵히 도와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더럽고 피곤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겸손하고 겸손하십시오. 그리고 큰 성공을 거두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원망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이 장을 읽고 경험할 때마다 저는 하이파이브를 하고 다음을 외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장에 있는 노자의 설명은 마치 현자처럼 유려한 언어를 사용하는 멋진 시와 같습니다. 노인은 초연한 낭만주의 시인처럼 세상의 서민들을 향해 자신이 경험한 물의 지고의 선함을 가장 소박하고 간결하며 정확한 언어로 깊은 사랑으로 표현하고 있다. 매우 가까우며, 그 의미는 매우 심오하고 매우 멀며, 매우 대중적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마치 내가 무심코 세상 사람들에게 비밀, 비밀, 세상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원리를 밝혀 준 것처럼, 즉 큰 길은 막연하고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지만 막연하지만 존재하는 것처럼 존재합니다. 신비롭고 심오하다. 알 수 없고 알 수 없다. 실제로 우리는 물 등 우리 주변에 있는 흔하고 흔한 것들을 통해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대도를 이해하는 이 방법과 비결을 알고 이해하였는가? 하지만 여전히 만족스러운 답변을 찾을 수 없습니다. 우연히 "Huainanzi. Miao Chengxun"이라는 기사를 읽고 노자가 깨달음 스승 인 Shang Rong에게서 영감을 받아이 진리를 알게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상롱은 신 황제의 현명한 신하였습니다. 그는 천문학과 지리학에 능숙했으며 음상 의식, 음악, 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상롱을 그의 스승으로 숭배했습니다. 이 노신사 상롱(Shang Rong)은 놀라운 지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극도로 똑똑한 노자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경험적 가르침을 사용하는 데 특히 능숙합니다.

사료에 따르면 상롱은 당시 노자에게 세 가지 질문만 했고 노자는 신체와 도를 인식하는 '신의 비밀'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됐다.

첫 번째 질문 상롱 "누구든지 고향을 지날 때 차에서 내려야 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노자가 대답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아무리 부유해도 고향과 뿌리를 잊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 Shang Rong은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했습니다.

두 번째 질문에 상롱은 "사람이 큰 나무 옆을 지나갈 때 몸을 굽혀 절을 해야 하는데 왜 그럴까?"라고 답했다. "Shang Rong은 매우 만족했습니다.

세 번째 질문: Shang Rong은 입을 열어 나에게 "내 혀가 거기에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나는 "안에"라고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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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다시 물었다: "나의 이빨은 아직 거기에 있습니까?" 노자는 고개를 저었다: "더 이상은 없습니다." 상롱은 "왜 그렇습니까?"라고 대답했다: "혀는 약하기 때문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너무 강해서 이빨이 모두 빠졌습니다." Shang Rong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습니다. "물은 가장 부드러운 것이지만, 떨어지는 물은 혀가 이빨만큼 단단하지는 않지만, 물은 돌을 뚫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부드러움으로 단단함을 이겨낼 수 있다. 세상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도 그 힘이 꿰뚫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을 읽은 후, 나는 이 장에서 노자가 우리에게 우주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스승이 가르친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로부터 "쇠신발을 부수고 나면 찾을 곳이 없고, 찾는데도 노력이 들지 않는다"는 한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고, 우주의 모든 것과 비밀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모두 상롱 선생님의 교육과 영감 덕분입니다! 믿지 못하시더라도 도덕경을 읽으시면 노자가 항상 이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것에서 지속적으로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다른 각도와 다른 측면은 "대도"에 대한 이해 방법과 원칙을 반복적으로 설명합니다.

이제 우리는 노자의 우주탐사 접근법을 이해했으니, 이 장에서 우리에게 말한 원리를 되돌아보며 이야기해보자. 이 장에서 노자는 서두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만물에 이로우며 다투지 아니하니 모든 사람이 미워하므로 도에 가깝느니라.” 그리고 『주』는 이어서 7가지 덕목과 수덕의 특징을 일곱 가지로 열거하였다. 좋은 곳과 좋은 마음, 친절하고 자비로운 사람, 선의의 말을 하는 사람, 잘 다스리는 사람,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때를 따라 잘 행동하는 사람. , 물덕과 물길의 가르침은 우리에게 정치에서 일을 하고 인간이 되는 '인간성'을 줍니다.

그렇다면 물의 아름다움과 선함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첫째, 물은 방향이 뚜렷하고 겸손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관대하고, 친절하고 자비로우며, 정직하고, 좋은 거버넌스를 관리하고, 책임을 이행하는 데 용기가 있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가 선택한 방향은 항상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지 남과 이익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 아니며, 남이 가고 싶어하지 않는 곳으로 가고,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후회 없이 하고, 어떤 조건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 고난과 고난을 신경 쓰지 말고 긴급 상황과 위험을 신경 쓰지 말고 마음 속에 남만 두십시오. 즉, 자신이없고 이기적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줄뿐입니다.

두 번째는 물은 부드러우면서 단단하며 인내의 정신이 있고, 물방울은 바위를 뚫을 수 있고, 부드러움은 단단함을 이기고, 목표를 이룰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녀는 마지막으로 웃고, 성공하고, "경쟁 없음, 경쟁 없음"이라는 높은 영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물은 모든 것을 참으며 오는 사람을 거부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리, 시끄러운 소리, 조용한 소리, 맑은 물, 흙탕물, 쓰레기, 더러움 등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하고 겸손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는 마치 우뚝 솟은 산들이 그 거대한 크기를 이루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자갈과 먼지를 사용하는 것처럼, 헤아릴 수 없는 바다가 그 깊이를 이루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강과 호수를 이루는 것과 같습니다.

넷째는 정직과 신뢰다. 밀물과 마찬가지로 홍수기가 오면 예정대로 돌아오고, 홍수기가 지나면 예정대로 돌아옵니다. 결코 미루거나 탐내지 마십시오.

다섯째, 공원에서 공원으로 변신하는 특징이 있다.

공무와 상관없이 다오의 자의식에 따라 유행을 따르고 흐름을 따라가는 것처럼, 다유가 홍수를 다스리듯이 항상 상황을 잘 활용하거나, 만물을 후회 없이 자양분 삼는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길이 있는 한 봄비는 "바람을 타고 슬며시 들어온다" "밤에는 물이 조용히 모든 것을 적시느니라" "칼을 잘라서 물을 자르면 물은 다시 흘러나오나니 빠져 나갈 곳이 없느니라" , 그리고 당신은 그것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마침내 당신은 해결책을 찾을 것입니다. 포도주를 사용하여 슬픔을 가라앉히고 그것을 악화시킨 이백과 같은 당황스러운 상황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그는 군처럼 홍수를 통제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토양'을 이용해 홍수를 막는 방법만 알 뿐, 막힌 강을 준설해 물이 원활하게 흐르게 하는 방법은 모릅니다. 그러므로 그는 국사와 일상사를 조화롭게 처리할 수 있다.

여섯째, 물은 드물고 찰나의 기회를 포착하고 흐름에 따라가며 자연스럽고 쉽게 성공하는 데 능숙하다. 하나님이 동의하지 않으시면 나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시대에 맞춰 기회를 잡지 않으며, 시대가 지나도 기회를 놓치지 않습니다. 자신이 접근할 수 있는 드문 기회만을 활용합니다.

물의 성품은 인간의 성품과 같고, 물의 성품은 인간의 성품과 같습니다. 겸손하고, 세상에 관대하고, 이타적이고, 남에게 도움을 주고, 물과 같으면 어떻게 남에게 시기하고 원망할 수 있겠습니까?

물의 미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 "장자의 가을 물 편"원문과 번역을 참조하십시오. 장자가 그의 "왕양 완툰"이라는 멋진 펜으로 묘사 한 "가을 물의 미덕"을주의 깊게 감상하십시오. 노자가 "최고는 물과 같다"고 말한 이유와 "왜 물의 놀라운 미덕을 빌리기로 선택했는지"를 이해하십시오. "장자 가을 물 장"원문 및 번역 ------- 첨부 :

원본 텍스트

가을 물이 오면 수백 개의 강이 흘러 들어갑니다. 징류강은 너무 커서 두 주야 절벽 사이에는 소나 말이 없습니다.

그래서 얀헤보는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며 기뻐했습니다. 물살을 따라 동쪽으로 가는데 북해는 동쪽을 보면 물끝이 보이지 않는다. 그런 다음 Yanhebo는 얼굴을 돌리기 시작하고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야생에 속담이 있습니다.... 수백 명의 도를 듣고 나면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까? 그것이 제가 부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Shao Zhongni에 대해 들었습니다." Boyi의 정의를 듣고 과소평가했던 사람들은 결코 나를 믿지 않았습니다. 이제 나는 내 아들이 가난하게 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깨달았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만일 우물이 바다와 대화할 수 없다면 여름벌레가 얼음과 대화하지 못하면 시대에 묶여 있고, 선비가 도와 대화하지 못하면 가르침에 묶여 있다. 바다야, 네가 못생겼다는 걸 알며, 달리를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바다보다 큰 물은 없고, 모든 강은 언제 멈출지 모르지만. 물이 가득 차지 않고 물이 빠지면 언제 비워질지 모릅니다. 봄과 가을에는 변함이 없고, 홍수와 가뭄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강의 흐름을 측량할 수 없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하늘과 땅에 비유하여 음과 양의 기운을 받습니다. 마치 작은 돌이나 큰 산과 같습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사해를 세는 것은 큰 늪의 빈 공간과 같지 않고, 큰 창고의 쌀과 같지 않습니까? 수는 만이라고 하고, 사람은 같은 곳에 산다. 사람은 구주에서 죽고, 곡식과 음식으로 태어나고, 배와 마차로 연결되어 있고, 사람은 같은 곳에 산다. 큰 힘의 끝은 말의 몸에 있다? 오제 리안의 자리, 세 왕의 투쟁, 자비로운 백성의 고민, 선비의 노고가 모두 끝났다! 명성, Zhongni의 말은 Bo를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자명한 것입니다. 물 이상의 Xiangzhi "응?"

번역

가을에는 산 급류가옵니다. 계절에 따라 격동하며 많은 큰 강물이 황하(黃河)로 합쳐진다. 강은 넓고 거칠며 둑과 물이 양쪽에 있다

모래톱 소와 말도 구별할 수 없다. 그들 사이.

그래서 강신은 세상의 좋은 것들이 이곳에 다 모였다고 생각하며 기뻐했습니다. 강의 신은 물을 따라 동쪽으로 가서 북해에 이르렀다. 동쪽을 바라보니 바다 끝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강신은 예전의 안일한 표정을 바꾸고 포세이돈을 우러러보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말씀대로... 수백 가지 진실을 듣고 나니 세상에 나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 같군요." , 당신은 나와 같은 유일한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나는 공자가 아는 바가 너무 적고 백이의 정의가 가치가 없다는 것을 처음에는 믿을 수 없었습니다. 광대하고 넓다. 내가 너희 집에 오지 아니하였더라면 나는 위험에 빠졌을 것이며 교육받은 사람들에게 영원히 조롱을 당하였을 것이다.”

포세이돈은 “개구리는 말했다. 우물에서는 생활 공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바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으며, 여름벌레에게는 생활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얼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이제 강둑에서 나와 바다를 보았으므로 자신의 저속함을 깨닫고 큰 길에 대한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세상에 바다보다 더 큰 것은 없습니다. 수천 개의 강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것은 언제인지 알 수 없지만, 바다는 결코 바다 밑바닥에서 물이 새지 않습니다. 언제 멈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닷물은 결코 줄어들지 않으며 봄이나 가을에도 변화가 보이지 않으며 홍수나 가뭄에 대한 인식도 없습니다. 이는 바다가 강의 흐름을 훨씬 초과하여 수량을 계산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나는 이로 인해 결코 안주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하늘과 땅의 형태를 물려받았고, 음과 양의 생명력을 물려받았습니다. 마치 작은 돌 조각이나 작은 톱밥처럼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산에 존재합니다. 내 존재 자체가 정말 보잘것없다고만 생각했는데 어떻게 만족하고 자만할 수 있겠습니까? 생각해 보면 하늘과 땅 사이에 4개의 바다가 있는데, 마치 넓은 늪에 바위 사이의 작은 구멍이 있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다시 생각해보세요, 중원의 땅은 사해 안에 존재하는데, 마치 큰 곡물창고에 쌀알, 쌀알이 존재하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인간은 만물 중 하나일 뿐이고, 규슈에는 사람이 모이고, 이곳에서 음식이 자라며, 배와 수레가 돌아다닙니다. 이곳에는 교통이 있고, 만물에 비하면 사람은 그저 많은 사람 중 하나일 뿐입니다. 말의 몸 전체에 털이 없는 부분이 있는 것처럼? 공자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그의 깊은 지식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그들의 안일함과 오만함이었을 것입니다. 당신은 강물이 넘쳤을 때와는 다릅니다.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