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개인의 위대한 발전을 묘사하는 시
개인의 위대한 발전을 묘사하는 시
1. 위대한 발전에 관한 구절
위대한 진보에 관한 구절 1. 진보를 묘사하는 구절은 무엇입니까
1. 청년은 평생 열심히 일합니다 ;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Du Xunhe의 "형제와 조카 도서관의 비문"
2. 남자들이 공부하는 시간인 3시에 불이 켜지고 5시에 닭이 켜집니다. 검은 머리는 공부를 일찍부터 잘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당나라 안진경의 『학문 장려』
3. 어려서 생각은 다른데로 보내지만 마음은 진서에 쓰여 있다. "초심자의 진압군 입대노래"
4. 약한 왕관은 부드러운 남자 역할을 하고, 뛰어난 선비는 무리의 책을 읽는다. "역사 송가 1부"
5. 책 속에는 옥처럼 아름다운 여인들이 있고, 책 속에는 황금집이 있습니다. "배움을 격려하는 시"
6. 책산에는 길이 있고, 부지런함이 길이며, 배움의 바다는 끝이 없고, 배는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고대현인"
7. 책은 즐겁게 읽어야 하고 쉽게 끝나야 하지만 손님이 오면 오지 않는다. "케콰트레인스"
8. 10년 동안 검을 갈고 난 후에도 서리 칼날은 한 번도 테스트된 적이 없습니다. 가다오의 <검객>
9. 청년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이 슬퍼한다. Yuefu 시집 "Long Song Xing"
10. 그는 어린 나이에 많은 재능과 학식을 가지고 있으며 평생 동안 높은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은 칼을 들고 다니지만 나는 칼 같은 펜을 갖고 있다. "신동의 시"
2. 진보에 대한 영감을 주는 시
1.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이 슬퍼할 것입니다. ——고대 중국 월복시 "롱송싱"
2. 근면은 일의 탁월함으로 이어지고, 놀이는 낭비로 이어진다. ——Han Yu의 "금학 설명"
3. 1인치의 시간은 1인치의 금과 같지만 1인치의 금은 1인치의 시간을 살 수 없습니다. —— "Zeng Guangxian Wen"
4. 하늘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변화의 책? Qian? Xiang"
5. 야망이 강하지 않은 사람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 "Mozi? 자기 재배"
6. 파란색에서 녹색, 파란색에서 녹색, 얼음에서 물, 물에서 차갑습니다. ——"Xunzi 학습 격려"
7. 높은 목표를 세우세요. —— Zhuge Liang의 "유학생을위한 훈계 책"
8. 남편의 야망은 전 세계에 있으며 여전히 수천 마일 떨어진 이웃과 가깝습니다. ——조지 "왕표에게 백마를 주다"
9.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후한서? 경생전"
10. 천 마일 떨어진 곳을 보고 싶다면 다음 층으로 가십시오. —— Wang Zhihuan의 "황새 타워 오르기"
11. 정상에서는 모든 산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Du Fu의 "Wang Yue"
12.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논어? 자한"
13.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피부를 굶기고, 고갈시켜야 한다. 그의 몸과 그의 행동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맹자? 고자하"
14. 버티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고, 버티면 쇠나 돌도 깎을 수 있다. ——"Xunzi 학습 장려"
15. 돌은 깨질 수 있지만 강하지는 않습니다. 비약은 갈아도 붉을 수 없습니다. "루의 춘추시대? 성실"
16. 정성을 담아 금과 돌이 열린다. ——"후한서? 광무시왕전"
17. 걱정과 수고는 나라를 젊게 하지만 여가는 인생을 망친다. ——"오대신사? 영관전서문"
18. 고대에 위대한 일을 이룩한 사람들은 비범한 재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인내와 인내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Su Shi의 "Chao Cuo Lun"
19. 길이 멀기 때문에 위아래로 검색하겠습니다. —— Qu Yuan의 "Li Sao"
20. 나는 겸손하고 조국을 감히 잊지 않습니다. ——Lu You의 "질병의 시작"
21. 자는 1인치 더 짧습니다. 상황이 부족합니다. 지혜가 불분명합니다. —— 굴원의 '부주'
22. 깊은 노력을 하고 싶다면 쇠막대를 갈아서 바늘로 만들어라. —— 조설의 "사천성 광지? 쓰촨성 남로 펑산현"
23. 밧줄이 나무를 보고 자르니 돌 사이로 물이 뚝뚝 떨어졌다. —— Luo Da Jing의 "Helin Jade Dew"
24. 매일 걸으면 수천 리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주 걸으면 수천 가지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련비? 일 처리"
25. 높은 이상 정신을 가진 사람이 자신을 얕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Zhuge Liang의 "스승의 처형"
26. 세상의 모든 일은 어려운 합의에 의해 성취되고 사치에 의해 패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루유
27. 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물이 쌓이면 바다가 된다. ——"순자? 유교 효과"
28. 사람은 성자가 아니며 누구도 실수할 수 없다. ——"전통적인 관습과 규정"
29. 결단력 있고 용기 있는 것을 강인함이라고 합니다. 힘은 낯선 사람이 되는 미덕이다. ——"군 훈련기록? 반복되는 부상일 뿐이다"
30. 목숨을 바쳐 국난에 빠지고, 죽음을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여긴다. ——조지의 "백마"
31.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습니다. —— 구옌우
32. 남편이 나라에 봉사하지 않으면 결국 바보년이 된다. —— Chen Gongyin의 "호랑이 쏘고 돌을 쏘다"
33. 위험 할 때 신의 성실성이 드러나고, 혼란 스러울 때 충성심이 드러납니다. ——Bao Zhao "Jibeimen Xing 세대"
34. 나라의 생사를 이롭게하기 위해 불행과 축복으로 인해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 Lin Zexu의 "용나라에 가서 통로에서 가족에게 고함"
35. 외부 세력에 흔들리지 말고 사물에 흔들리지 않으면 조심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주요 행사 중. 루쿤의 '신음소리? 봉사에 응하다'
36. 진짜 사람은 진심이 없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장자 어부"
3. 사람의 큰 변화를 묘사하는 구절
1. 헤어진 지 3일 만에 서로를 존경하며 대한다. ——송대 사마광의 『자지동견·손권학문』에서
번역: 선비(군자)는 며칠 떨어져 있다가 새로운 눈으로 (나를) 보아야 한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은 발전했다는, 즉 더 이상 똑같은 늙어가는 눈으로 사람들을 바라볼 수 없다는 비유이다.
2. 꽃은 해마다 비슷하지만 사람은 해마다 다릅니다. ——당나라 유희의 『슬픈 풀사틸라』
번역: 꽃은 해를 거듭해도 변함없지만, 꽃을 보는 사람은 해를 거듭할수록 다르다.
3. 올해 등불 축제에도 달과 빛은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작년에 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봄 셔츠 소매가 눈물로 젖어 있습니다. ——송나라 구양수의 『성자자·원희』에서
번역: 올해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에는 달빛과 빛이 여전히 아름답다. 작년과 동일. 작년의 오랜 친구를 더 이상 볼 수 없고, 봄 셔츠 소매는 상사병의 눈물로 젖어 있습니다.
4. 공중에서 피리를 불며 시를 향수에 젖게 낭송하고 시골에 가서 읽으면 나쁜 사람이 된 기분이 들 것이다. ——"양주 첫 잔치에서 롯데 보답하고 선물 보기" 탕·유우시
번역: 돌아와보니 상황도 달랐고 사람도 달랐다. 피리를 불고 시를 짓기만 하면 끝없이 우울해지더군요.
5. 상황은 다르지만 사람은 같지 않다. 말하고 싶다면 먼저 눈물을 흘리라. ——"무릉의 봄" 송나라의 이청조
번역: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꽃이 피고 지고 늘 그랬듯이 슬픈 사람과 가슴 아픈 일만이 나를 슬프게 한다. , 나는 입을 열기도 전에 눈물을 흘렸다.
4. 발전에 관한 구절
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뒤섞이면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용은 선한 행위가 쌓이면 덕이 되고, 신들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스러운 마음을 준비한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지만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없으며 상체는 흙과 흙을 먹고 하체는 노란 샘물을 마신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 속에서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니 참을성이 없다는 뜻이다.
"순은 땅에서 자랐고, 복소는 토목 중에서 자랐고, 교가는 물고기와 소금 중에서 자랐고, 관의우는 선비 중에서 자랐고, 손술은 문인 중에서 자랐다.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을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혼란스럽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마음과 관용이 움직여지면 결코 그에게 유익을 줄 수 없으며, 마음에 갇혀서 균형을 이루고 색깔로 나타나고 소리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은유적으로는 평화롭고 행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