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가볍게 말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권하지 마라. 마지막 두 문장은 무엇입니까?

가볍게 말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권하지 마라. 마지막 두 문장은 무엇입니까?

원문은 짐을 지고, 작은 소리로 속삭이며,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네가 돈이 없다면, 군중에 가입하지 마라. 만약 네가 어려움이 있다면, 너의 친척을 찾지 마라.

원문의 백화문은 강하지 않으면 무거운 물건을 짊어지지 말라는 해석이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마라. 돈이 모자라면 남처럼 사치하지 마라. 조난을 당할 때 친척에게 도움을 청하지 마라.

증광현문은 겉으로는 어수선해 보이지만, 책 전체를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강화된 지혜. 고대에는 현문 () 이라고 불렸고, 고금 () 은 현문 () 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명대가 편찬한 아동 계몽서지이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 () 두 세대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비로소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다. 과거에는' 영예 헌문' 이라고 불렸고, 일반적으로' 영예 헌문' 이라고 불렸다.

필자는 어떤 책도 본 적이 없다. 청대 동치년 동안 유생주 () 가 교정한 것만 알고 있는데, 아마도 청대 민간 창작의 결정체일 것이다.

작품 평가:

일정한 문화는 일정한 사회,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의 반영이며, 증광현문도 예외는 아니다. 시대와 역사의 한계로 그 시대의 인장이 찍힐 수밖에 없다. 많은 내용은 봉건 윤리 관념을 반영하고, 심지어 명백한 봉건 미신과 숙명론 색채를 띠고 있다.

일부 내용은 개인을 중심으로 당시 보편적인 이기심,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상을 반영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시 일반 시민층이 과도하고, 꼬리를 두려워하고, 분수를 지키며, 재난을 피하고, 세상을 싫어하고, 오늘날의 사회제도의 부정적인 인생철학을 반영했다. 일부는 당시 사회현상의 정확한 반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이미 차용의 의미를 잃었다.

내용의 의미가 모호하거나 일방적인 이치만 있을 뿐, 이해가 잘못되면 실수가 된다. 이것들은 모두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다. 우리는 읽을 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버림을 진지하게 살펴보고, 상속을 비판하고, 영양 성분을 흡수하고, 고대의 사용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