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제갈량경'과 '주희가정론' 서평에서 뭐라고 써야 할지 알려주세요.
'제갈량경'과 '주희가정론' 서평에서 뭐라고 써야 할지 알려주세요.
'제갈량계기'에 나오는 심정
"군자의 행실은 얌전히 인격을 닦고, 검소하여 덕을 닦는 것인데, 무관심함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길이 없다." 배우려면 조용히 있어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재능을 펼칠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기운을 다하면 성품을 다스릴 수 없고, 늙고 쇠약해지면 세상을 감당할 수 없고, 가난한 집에 슬픔을 품고 있으면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이 몇 안되는 숫자는 한 세대의 대가들의 노력과 지혜를 결합한 것입니다. 이것은 제갈 가문의 가장 짧은 고대 가보이며 중국 문화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지난 2천년.
중국 역사상 제갈량은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지닌 뛰어난 군사 전략가였으며, 인격 수양에 관심을 갖고 운명을 이해하며 인간의 도리를 실현했으며, 야망은 크지만 작은 것에는 엄격했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위대한 정의'를 확립했습니다. 『계명서』를 보면 '수련'이라는 단어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수련의 대상은 몸을 위한 것과 마음을 위한 것이 있는데, 이를 심신수련이라고도 한다. 수련의 목적은 세상에 들어올 때 공덕을 쌓고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며, 세상을 떠난 후에는 도에 들어가 법을 얻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것도 마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작가 유단은 心性(씬씽)이 실제로 사람의 선악 요소이며, 자신과 외부 세계의 관계를 판단하는 종합적인 성찰이라고 믿습니다. 현대인은 모두 이익을 추구하는 특성을 갖고 태어나지만 좋은 성격을 갖고 태어나는 사람은 드물다. 이는 인간의 발전에 문제를 일으키고, 운명의 변화를 가져오며, 행복을 추구하는 한 쌍의 모순을 낳는다. 마음챙김은 외부의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아니라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다. 사람의 운명, 일의 성공, 인생의 행복, 심지어 기쁨과 슬픔까지도 모두 이 '마음'에 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 정보매체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세계는 작은 지구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계관은 닫힌 방에 열린 창문과 같아서 신선한 공기를 빨아들이는 동시에 공기에도 파리가 섞여 중국의 전통 문화인 도덕 윤리에 무자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다채롭고 복잡한 세상을 위해 우리는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유지하고, 항상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도적으로 선한 인격을 키워야 합니다. 작은 일에 악을 행하지 말고, 작은 일을 위해 선을 행하지 마십시오!
인류 문명의 오랜 역사에서 7,000년, 8,000년이 지났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모든 사람들의 행위는 자신의 수련을 개선하기 위한 조용한 노력에 의존해 왔으며, 자신의 성격을 기르기 위해 검소함에 의존합니다. 욕망이 적으면 야망을 표현할 수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고귀한 마음 상태에 이를 수 없습니다. "무관심이 없으면 자신의 야망을 분명히 이해할 수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인격을 기르기 위해서든 개인의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든 침착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폭넓은 재능을 가질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학문적 성공을 이룰 수 없고, 게으름을 피우면 성취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정신을 고취시키고, 위험을 무릅쓰고 참을성이 없다면 당신의 기질을 키울 수 없을 것입니다. 시간은 흐르고, 시간이 지나면 닳아 없어질 것입니다. 고대인의 교육 사상과 방법은 단순하지만 통찰력이 있고 현실적입니다. 인생은 너무 짧습니다. 생각을 놓치면 길을 잃게 되고, 부주의하게 움직이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가난한 집"의 슬픔은 집의 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 속에 있습니다. "다시 일어날 일"에 대한 후회는 시간 낭비, 특히 영생의 상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제갈량의 "책"에 있습니다. 계명"이라는 독특한 경고의 의미는 우리가 계속 전진하도록 격려합니다.
"주희의 가문을 다스리는 격언을 읽고 느낀 점"
지금까지 읽은 유일한 가문을 다스리는 격언인데, 읽고 나서 느낀 점이 있다. 가족 통치에 관한 주희(Zhu Xi)의 격언. 처음 읽었을 때 주희의 생각은 현대인의 생각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주의 깊게 읽고 성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면서 나는 성자의 지혜와 위대함을 깨달았다. 이 좌우명은 일과 휴식, 먹고 마시는 것, 도구, 친구 사귀기 등 여러 측면을 포함하여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행동 강령이며 삶의 모든 측면을 여기에 설정합니다. 높은 도덕적 표준의 기초.
주희는 유교의 대가였기에 자연스럽게 가문의 좌우명에 자신의 생각을 적었다. 근면, 절약, 열등에 대한 존중, 관용, 효도, 자연에 대한 순명 등의 개념이 담겨 있고, 배려하지 않고 은혜를 베푸는 것, 질투하지 않는 것, 인내하고 두 번 생각하는 것과 같은 덕목이 단어로 가득 차 있다. . 모토를 다 읽어보니 후손들이 조상을 공경하고 재산과 재산을 늘리게 하려는 생각이 전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는 진심 어린 가르침과 경고도 있었습니다.
주자의 후손에 대한 사랑은 큰 사랑이고 진정한 사랑, 뿌리 깊은 사랑입니다. 인생에서는 도덕이 최우선입니다. 유덕한 사람만이 장수하고 행복할 수 있으며, 유덕한 가정만이 번영하는 사람과 부를 가질 것입니다. 덕이 없는 사람은 남에게 악을 행하고 많은 업을 짓게 되는데, 그 업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우리가 주희의 가훈에 따라 말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면 사람의 마음은 선하고 가정은 화목하며 사회는 화목해질 것입니다.
오늘날 사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세속성에 본성을 잃었고, 탐욕에 양심을 잃었습니다.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데 있어 음모와 기만이 '유행'이 되었으며, 관용과 우정의 개념은 사라졌고, 탐욕과 욕망은 사람들을 미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바꿀 수 없고 발전하도록 방치한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얼마나 추악한가.
Zhu Zi가 남긴 진정한 사랑을 Zhu 가족의 후손과 함께 미래 세대에 공유하고, 그녀가 영혼에 집을 짓고, 삶에 녹아들게 하고, 사랑의 햇빛을 비추게 하는 것이 낫습니다. 모두를 따뜻하게 해주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일종의 영적인 힘이 되어 도덕성을 회복하고 전통문화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주 스승님은 우리의 불합리함에 조금도 불만을 품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가 간절히 바랐던 일이기에 『주희의 가정론』을 읽은 후의 소감()을 읽고 크게 감사할 것이다.
이 가족 통치의 모토가 인간 행동의 지침이 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별처럼 빛나지 못하더라도 때때로 밝게 빛날 것입니다. 정말 대단해요, Zhu Zi.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미래세대에게 희망적인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족하시면 받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