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규칙을 따르지 않겠습니까?
규칙을 따르지 않겠습니까?
'규칙이 없으면 원은 형성될 수 없다'는 '맹자'의 '이루장 1장'에서 따온 것이다. 맹자는 권력을 가진 자들이 인(仁)정치를 실시할 것을 옹호하고 외쳤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실행됩니다. 첫째, "법조", 둘째, 인재 선발입니다. 소위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원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은 사람들의 삶에서 흔히 사용되는 격언이 되었습니다.
작품 원문
맹자는 "이루의 지혜와 공서자의 기술은 규칙을 따르지 않고는 사각형과 원을 이룰 수 없다. 스승의 지혜는 광은 육율을 따르지 않고서는 오성을 고칠 수 없고, 요순의 도는 인(仁)한 정부가 없으면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 수 없다. 후세에는 선왕의 도를 행할 수 없느니라. 그러므로 선행만으로는 다스릴 수 없고, 법으로도 충분하지 않다고 하였느니라. 잊지 말고 낡은 법을 따르라." 네모와 원이 곧고 무적이라고 생각하면서 눈을 피로하게 하고 규율과 기준을 따르면서 성자는 없다. 힘이 있으면 6장 5음이 따르나 마음이 지치면 쓸 수 없고, 그 뒤에는 참을 수 없는 통치가 따르며, 인(仁)은 천하를 압도한다고 한다. 아래 사람들은 천제의 도리를 따라야 하는데, 선왕의 도를 따르지 않는다면 이를 지혜라고 할 수 있겠는가? 높은 자리에 있으면 남에게 악을 퍼뜨린다. 도를 믿지 않고 일꾼을 믿지 않으면 군자가 의를 행하고 악당이 형벌을 행하면 나라는 복을 받는다. 성읍이 완성되지 않고 군사와 갑옷이 많지 않으면 나라에 해가 되지 않고, 밭을 가꾸지 않고 재물을 모으지 않으면 나라에 해가 되지 않는다. 위에는 예의가 있고 아래에는 배움이 없으며 백성이 번영하고 애도 할 날이 없습니다. "시"는 "하늘이 혼란스럽고 배출할 방법이 없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말하는 것은 이전 왕들의 방식이 아니며 여전히 횡설수설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나를 공경한다고 비난한다면 Chen Shan이 일을 종료하고 그를 공경하다고 부르면 나는 당신을 도둑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p>
작품 노트
(1) 리루(Li Lou): 전설에 따르면 그는 눈이 매우 강하고 백보 위에서도 머리카락 끝까지 볼 수 있었던 황제 시대의 사람이었습니다. 떨어져 있는.
(2) 공수자(Gongshuzi) : 공수반('반'은 '반'이라고도 쓰고, '반'이라고도 쓴다)은 노족 출신이라 고대에 유명한 공예가인 노반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아마도 노정공이나 애공의 시대에 살았을 것이다. 그는 공자보다 어리고 묵자보다 나이가 많았다. 그의 업적은 『의례담공』, 『전국정책』, 『목자』 등의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시광: 춘추시대 진국의 음악가. 고대에 유명한 음악가. 그의 업적은 "좌전", "좌전", "의례서", "국어"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6 리듬(Rhythm): 고대 중국의 리듬은 음율(Yin Rhythm)과 양율(Yang Rhythm)의 두 부분으로 나뉘며 각각 6개의 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 Wushe 및 Huangzhong.
(5) 오음: 고대 중국 음계의 이름, 즉 공(Gong), 상(Shang), 자오(Jiao), 정(Zheng) 및 우(Yu)는 1, 2의 5개 음에 해당합니다. , 3, 5, 6을 단순화된 음악 표기법으로 사용합니다.
(6) Wen: 평판.
(7) 이전 장에서 이어지는 내용을 잊지 마세요. of Songs - Daya - False Music". Cui(qian), 결함; 평가, 따르다.
(8) Kui(kui): 측정.
(9) Heaven. Fang Chu, Wu Ran Xie Xie(y i): "시경"에서 인용. /p>
(11) 말과 행동의 규칙이 부족하고 규율이 낮으며 보기 흉함을 설명합니다.
현대 번역
맹자가 말했다: "이누처럼 시력이 좋아도 공슈는 잘 볼 수 없을 것이다. 시광만큼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사각형을 정확하게 그릴 수 없다. 컴퍼스와 자를 사용하지 않고 원을 그리며, 비록 시광처럼 듣기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요순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고서는 오성을 고칠 수 없습니다. 어떤 군주들은 선한 마음과 선한 평판을 갖고 있지만, 백성들은 그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없고, 후대에 본보기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전의 정책을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선한 뜻만으로는 정치를 다스릴 수 없고, 선한 방법만으로는 다스릴 수 없다. 모든 것은 원래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누군가가 이전의 성왕들의 법칙을 따랐던 실수는 이전에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성인은 눈이 피곤하여 컴퍼스, 자, 수평계, 줄, 먹으로 네모지고 둥글고 납작하고 곧은 것을 만들었는데, 그 물건은 무궁무진하니, 성인은 청각을 피곤하게 하여 여섯 운율로 바로잡는다. 다섯 가지 성조와 다양한 음계를 끝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자는 지력을 다했을 뿐만 아니라 참을 수 없는 자비를 실천했고, 그의 자비의 덕이 세계를 뒤덮었습니다. 그러므로 높은 곳을 세우려면 산과 능에 의지해야 하고, 깊은 웅덩이를 파려면 계곡과 늪에 의지해야 하며, 선왕의 방법에 의지하여 통치하지 않는다면, 이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지혜로운? 그러므로 오직 자비로운 사람만이 통치해야 합니다. 불친절한 사람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면 그의 악행이 일반 사람들에게 퍼질 것입니다. 위에는 도덕적 기준이 없고, 아래에는 법과 규정이 없으며, 법원은 도덕 원칙을 믿지 않고, 장인은 표준을 믿지 않으며, 관리는 정의를 위반하고, 사람들은 형법을 위반합니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나라가 아직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성벽이 튼튼하지 않고 무기가 부족해도 나라에 재앙이 되지 않고, 밭을 개척하지 않고 물자가 풍부하지 않아도 나라에 재앙이 되지 않는다. 윗사람은 예의도 없고 정의도 없고 아랫사람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법과 규율을 어기며 사람이 늘어나면 나라는 곧 망하게 된다. 『시경』에는 “하늘이 소란을 일으키니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미루는 것입니다. 충성심 없이 군주를 섬기고, 예의를 지키지 않고 행동하며, 선왕의 도리를 폄하하는 말을 하는 것을 미루는 행위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왕에게 높은 기준을 두는 것을 '존경'이라 하고, 왕에게 좋은 생각을 제시하고 나쁜 것을 막는 것을 '존경'이라 하며, 왕이 인의를 베풀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도적'이라 한다. ”
작업에 대한 감상
자비로운 통치를 구현하는 것은 여전히 권력자들에 대한 옹호이자 외침입니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구현됩니다. 하나는 "왕에게 팩스를 보내는 것"입니다. ; 다른 하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다.
p>'법왕'의 이유는 '법이 없으면 사각형과 원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고칠 수 없다”, “자비로운 정부 없이는 세계가 평화롭게 통치될 수 없다.” 오히려 “선대 왕들의 법을 따르는 자가 이루어지리라”고 하셨습니다. "긍정적인 영감과 부정적인 영감 모두 이 점을 설명하므로 우리는 '왕에게 팩스를 보내야 한다". 맹자의 '왕에게 팩스를 보내라'는 사상은 실제로 공자의 '조상이 요순을 이야기하고 문무를 헌장한다'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한 것이다.
공덕이 있는 사람을 뽑는 이유는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불친절한 사람이 높은 자리에 오르고, 악이 장악하여 충성과 선을 해치면, 필연적으로 옳고 그름의 혼란, 흑백의 혼란, 사회 규범의 쇠퇴, 세상의 혼란이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역사적 증거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지도자 선정에 주목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논어』와 『맹자』에서 새로운 사상이 아니라 거의 진부하다. 대신,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원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이 사람들의 삶에서 흔히 사용되는 격언이 되었습니다. 특히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 속에서는 많은 새로운 것들과 현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옳고 그름, 선과 악은 종종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논평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는 느낌이 더욱 현실적입니다. 따라서 법률과 규정 개선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거의 매일 법률과 규정이 공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규칙'을 강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 그리고 보편적인 법률 교육의 구현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그러고보니 이 모든 것은 "규칙"을 통한 "원 만들기"가 아닌가요?
출처 소개
'규칙이 없으면 원은 만들 수 없다'는 『맹자』의 『이루장 1』에서 따온 것이다.
맹자라는 책은 맹자가 쓴 명언을 모아놓은 책이다. 그의 제자 ***가 쓴 이 책에는 맹자의 언어, 정치적 견해(인정, 왕과 패권의 구별, 백성 중심, 왕의 뜻을 배려하는 것, 백성이 왕을 소중히 여기는 것)와 정치적 행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를 여행했지만 당시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은퇴하여 제자들과 함께 『양회왕』(제2편), 『공손주』를 썼습니다. (2부) 및 "Li Lou" 1 및 2; "Gao Zi" 1 및 2.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송(南宋)의 『孟治』, 『논어』, 『대학』, 『논어』, 『인의론』, 『인의론』, 『왕도』를 제창하고 덕치(德精)를 제창한 인성론이다. 중용'을 통칭하여 '사서'라고 합니다. '맹자'는 사서 중 가장 크고 무거워서 35,000개가 넘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사서'는 항상 존재했습니다. 임페리얼 시험의 필수 부분입니다.
저자 소개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 이름은 가, 예명은 자우(검증하자면, 예명은 Ziche 또는 Ziju). 그는 춘추전국시대 노(魯) 출신이며, 노국경(魯國淸) 아버지의 후손이다.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맹자』의 저자.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하여 공자 다음으로 큰 성자(儒師)의 세대가 되었으며, 공자와 함께 '공자와 맹자'로 통칭되었다. 맹자의 글은 이치가 유창하고 추진력이 풍부하며 논증이 뛰어나고 논리가 엄격하며 날카롭고 재치가 있어 전통 산문의 최고봉을 대표한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 문제에 대해 선성론(善性論)을 내놓았다. 즉, "인성은 본래 본래 선하다"는 것이다.
논란
큰 광장 그리고 원은 자연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갈고리와 밧줄이 규칙적이고 똑바로 서기를 기다리면 밧줄의 성질이 약해집니다. 의례와 음악으로 우의 인의를 위로하리라. 세상의 마음은 정상적인 상태를 잃었고, 세상은 정상적인 상태를 갖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곡선에는 후크가 없고 직선에는 로프가 없으며 라운드에는 규칙이 없고 사각형에는 오른쪽이 없으며 부착 및 분리를 위한 접착제가 없으며 구속을 위한 로프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유혹은 태어난 이유를 모르고 태어나고, 세상의 모든 사람도 태어난 이유를 모르고 똑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와 현재는 차이가 없고 타협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인(仁)과 의(善)는 풀과 페인트처럼 조롱당하는가? 세상을 혼란스럽게 하다! ("장자. 평행 엄지손가락")
물체의 모양을 교정하기 위해 구부러진 자, 먹선, 컴퍼스, 사각형에 의존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는 사물의 본질을 손상시키는 관행입니다. 예, 사물의 본성을 해치는 행위입니다. 의례와 음악으로 사람을 노골적으로 변화시키고 바로잡으며, 인의로 사람을 애무하고 교육하여 마음을 달래는 행위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잃게 되면, 이것은 또한 인간의 정상적인 상태를 잃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고유한 정상성이 있습니다. 소위 정상성이란 곡선은 자에 의지하지 않고, 직선은 먹선에 의지하지 않고, 완전한 원은 나침반에 의지하지 않고, 정사각형은 사각형에 의지하지 않고, 분리된 것을 의미한다. 접착제나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고 물건을 서로 붙이고, 밧줄을 사용하지 않고 개별 물건을 함께 묶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것은 왜 자라는지 알지 못한 채 무의식적으로 성장한다. 마찬가지로 세상의 모든 것은 자신도 모르게 무언가를 얻는다. 그러므로 고대의 원리와 현대의 원리에는 차이가 없고 단점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仁)과 정의(仁의)는 왜 풀로 칠한 밧줄처럼 천도(天道)와 자연도(自然) 사이에 인위적으로 끝없이 끼여 있는가? 이것이 세상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