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혹시 누구야?

혹시 누구야?

서광계는' 서각로',' 서상해' 로 불리며' 서가회' 라는 지명도 남겼다.

서가환은 상해의 유명한 번화한 곳이다. 하지만 이 지명의 유래는 서광계와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알려져 있지 않다.

서광계는 서기 1633 년 가을 베이징에서 죽었다. 상해의 고향으로 돌아온 후, 영관은 서교 조씨네, 파화경, 보혜당 길목에 안장되었다. 쑤의 후손들은 삼강이 만나는 곳에 거주하며,' 서가환' 이 이로부터 왔다. 이곳은 일찍이 명청시대 서학동계의 중요한 거점이었다.

서광계는 많은 사람들에게 낯설지 않다. 그는 천문 수학 농업 군사 등 여러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는데, 상하이 역사상 찬란한 스타라고 할 수 있다.

서광계 (서기 1562- 1633) 는 태청방 (오늘 상하이 황포구 교가로) 에서 태어났다. 만력 25 년 (기원 1597 년), 순천부가 먼저 해원, 만력 32 년 (기원 1604 년) 진사. 결국 예부 상서 겸 문연각 대학사로 임명되어 재상과 맞먹는다.

관직과 본관으로 인해 서광계는 늘' 서각로',' 서상해' 라고 불린다.

서광계는 우리나라 명대의 유명한 과학자로,' 서학동점차' 의 주요 대표 인물 중 하나로, 배움에 능하여 운용에 능하다. 그는 리마동 등에서 서양 과학 지식을 배우고 천문학, 역법, 수학, 측량, 수리 등 선진 과학 지식을 중국에 도입하여 17 세기 중서 문화 교류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후크 밸리 역참',' 농정전서',' 숭정역서' 등이 있습니다. , 그리고 "기하학 원본" 과 "태서율 물" 등을 번역했습니다.

이 중서문화융합의 선구자는 서가환이라는 지명의 유래뿐만 아니라' 세상을 구제하고, 나를 잊고 대중을 섬기고, 열심히 공부하는' 가풍이다.

만력삼십육년 (서기 1608 년) 봄, 47 세의 서광계가 상해의 고향으로 돌아왔다. 이때 서광계는 이미 베이징 국자감에서 심사를 받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서광계가 고향으로 돌아온 지 3 년이 되었다. 서광계의' 개인행낭' 에서 그는 이탈리아인 리마동과 합작하여 푸자가 방금 쓴' 기하학 원본' 을 번역했다.

"기하학 원본" 은 서학을 동쪽으로 점차 배우는 명작이다. 서광계는 번역에서 점, 선, 면, 평행선, 직각, 예각 등의 용어를 만들어 냈는데, 편지, 다, 야는 지금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다. 서광계 삼이는 그 원고를 꼼꼼히 따져 2 년이 지나서야 이 책의 처음 6 권이 출판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식으로, 400 년 전 중국인들은 서구 자연과학을 접하게 되었다. 양계초는 일찍이 이 책의 번역을 칭찬했다. "글씨 순금, 미약옥석은 불후의 작품이다."

서광계의 번역 작품은 매우 풍부하다. 그의 실학, 개방, 이해, 자강의 과학정신은 그의 일생을 동반하며, 그가 후세에 남겨준 귀중한 재산이 되었다.

"기하학의 원래 순서": "이기고 싶으면 반드시 먼저 알아야 한다. 회의 전에 먼저 번역해야 한다. "

사람 중심적이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서광계가 귀가한 그 해에 강남의 수해와 맞닥뜨렸고, 벼는 수확이 없었다. 서광계는 법원에 10 만 2 데나리온을 뽑아 이재민을 구제해 달라고 요청했고, 직접 여기에 밭을 설치해 기후 교란이 적은 식량 작물 고구마를 도입해' 강남에 사는 사람, 반년 동안 밥을 먹는다' 고 해 재해를 경감했다. 오늘 상해 서가환의 초등학생들은 고구마를 재배하는 특수과정으로 서광계의 이 위대한 실천을 기념한다.

사람 중심, 민 음식 하늘' 을 강조한 서광계는 집에서 3 년을 살았다. 시험전에 고구마, 알줄기, 목면을 심었을 뿐만 아니라, 그는 차례로 몇 편의 중요한 농업 저작을 썼다. 서기 1628 년 서광계가 다시 삼원으로 돌아왔을 때는 이미 60 대 노인이었다. 경작지를 호미할 수는 없지만, 그는 뽕나무를 재배하는 경험을 직접 자료로 자신의 거작' 농업행정백과' 를 완성했다.

농정전서' 는 모두 12 장, 60 권, 70 여만 자로 나뉜다. 이 책은 고대 농경에 관한 문헌을 분류해 기록했고, 서광계는 6 만여자를 썼고,' 관점이 다양하다',' 견해가 독특하다' 는 책으로 여겨져 농업 백과사전이다.

농정' 이라는 책은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농업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서광계의 외아들인 희욱은 아버지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물건은 아무것도 좋지 않지만, 배우기는 좋지만, 경제에만 능하다. 고고학적 증거는 그가 학식이 해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 사람을 만나면 물어봐야 하고, 한 곳에 가면 물어봐야 하고, 그리고 너와 함께 작문을 해야 한다. 한 가지 일은 반드시 세심한 연구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결코 기진맥진해서는 안 된다. " 정치적 혼란과 사회 격동의 명말에는 서광계가 당쟁에 참여하지 않고 민생에 관심을 갖고 일련의 경세의 효용 사상을 제시했다. 동시에, 그는 농업, 역법, 군사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무수한 공적을 남기고 큰 영향을 미쳤다.

가풍이 청렴하다. "관이 닫히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서광계가 벼슬을 한 후 검소한 성격을 유지해 부귀를 뜬구름처럼 여긴다. 숭정 원년 (서기 1630 년), 서광계 () 가 숭진력서 개정을 주재한다. 이것은 비교적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유럽 천문학 저작이다. 역법뿐만 아니라 천문학 이론, 천문학 수학, 천문학 기기에 대한 지식도 많이 다루고 있다. 이때 서광계는 이미 70 대였고, 머리카락과 수염은 이미 희끗희끗했다. 그는 밤낮으로 무대에 올라 천상을 구경하고, 겨울과 여름은 지칠 줄 모른다. 서광계가 세상을 떠났을 때, 이 호연해, 중서부를 잇는 대형 역서는 이미 거의 완성되었다. 이 137 권의 대형 역서는 872 실버만 사용한다.

서광계는 매우 소박하여 후손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서광계는 청렴하고 청렴하며, 임금은 책 번역, 농업 훈련, 군사 교육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데 자주 쓰인다. 명대' 서광계전' 에는' 관을 닫는 날, 남는 것이 없다' 는 말이 기록되어 있다. 서기 1633 년 서광계가 죽었을 때, 그의 유물은 낡은 옷과 침구 외에 원고와 책이었다. 400 여 년 동안 서광계는 서씨 가문의 대대로 행동 규범이 되었다.

부국은 자신의 공업에 의지해야 하고, 강대국은 자신의 병사에 의지해야 한다. 서광계는' 부민 강병' 의 구국 이상과' 민본' 의 마음을 안고' 부국은 자신의 공업에 의지해야 하고, 강대국은 자신의 병사에 의지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경세치용" 과 "정교함" 의 과학정신을 제창하여 과학교흥국을 실현하다. 청렴청렴결백을 관직으로 지키는 길,' 관을 닫는 날, 아무것도 없다', 원고 몇 상자와 낡은 옷 몇 벌밖에 없다. 서광계는 청렴결백하고, 근정애민의 귀중한 자질과 실천에 치중하는 엄밀하고 착실한 과학정신이 서씨 후세 최고의 가훈이 되어 수백 년 동안 후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서광계 기념관은 매일 세계 각지에서 온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그의 정신은 여전히 후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본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