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유명 인사가 사마천의 굴욕을 평가하는 명언
유명 인사가 사마천의 굴욕을 평가하는 명언
김성탄은 "참는 것은 석공의 일생의 마음이다" 고 말했다.
한나라
양웅은' 법안' 에서' 태사동, 한 대' 라고 썼다. "아들은 더 사랑하고, 기이한 것을 사랑한다." 양웅은 사마천 실록 정신을 칭찬하는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음반과 사랑을 내놓았고, 지금까지 경험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았다.
반고는 한대 시스템 평가 사마천의 첫 사람이다. 《한서》에는 《사마천전》이 있다. 반고는 짱 사에서 "유향, 양 등 매우 유명한 책은 모두 역사 가작을 움직인 재료로, 순서대로 그 정을 복종하고, 변론을 하고, 겉치레하지 않고, 문필이 솔직하고, 일을 중시하고, 아름다움을 중시하고, 악을 숨기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공허하지 않고, 악을 숨기지 않는다" 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마천의' 실록' 정신은 이미 중국사학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당나라
한유는 사마천의 문재를 높이 칭찬했다. 그는 "한나라 사람들은 모두 문화가 있고, 태사공, 유향, 양이 모두 최고다" 고 말했다. 그는 사마천 작품의 스타일이' 웅장하고 우아하다' 고 생각한다. 사기' 는 한유 작문의 표본이 되었다.
류종원은 문장' 사기' 가 간결하고 간결하며, 깔끔하고, 가지도 등나무 없는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물 한 방울도 새지 않고, 한 글자도 추가할 수 없다. 단어를 골라서 문장을 만드는 데 심혈을 기울여서 한 글자도 뺄 수 없다.
송원시대
송인은 사마천을 추앙했고, 유명한 인물은 마존 짱' 강순찰',' 정초의 오체 구조' 가 있다.
마촌은 사마천이 평생 여행을 좋아해서 하루 쉬려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마천의 강순은 일반적인 강순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나를 도와준 다음 구유를 토하여 책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그의 문장 중 어느 사나운, 또는 노골적인 보헤미안; 또는 동정의 파도, 깊고 함축적이다. 또는 두꺼운, 완곡 어법 과 같은 봄 메이크업; 또는 용호가 약진하고, 천군만마가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마천 집은 용문으로 신에게 큰 공헌을 하였다. 바슈 에 서쪽, 검각 조류 도로 를 통해; 파도 Qilu, 황제 의 유산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므로 하늘과 땅 사이에 만물의 변화는 놀라울 수 있고, 슬프고 슬프며, 아들 길이는 이를 문장 () 로 하여, 아들 길이 문장 변화가 무궁무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송사학자 정초는 백가쟁명이 책 한 권을 쓰고, 글이 공허하고, 역대를 기록하며, 아무런 장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사마천 부자의 고전이 생겨났고, 황제에서 진한까지, 책 한 권을 편찬하여 역년, 가대, 대력, 서상, 사람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백대 이후 역사가는 법을 바꿀 수 없고 학자는 책을 바꿀 수 없다. 육경 이후에는 이 책밖에 없다. 정 씨는' 사기' 에 대한 평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명청 두 세대
김성탄은' 사기' 를' 육재의 책' 중 하나로 보고 90 여 편의 서문으로 평가했다. 그는' 수호전' 과' 서사랑기' 에 대한 논평에서 사마천을 여러 차례 칭찬하며 많은 통찰력을 발표했다. 그는 "참고, 석공의 일생의 마음이다. 클릭합니다 사마천은' 굴원과 가생전' 에 대해 논평하면서 "그들의 목숨을 빌려 나를 울게 했다" 고 말했다. 김성탄은 사마천의 지기이다. 그는' 사기' 와 소설 관계에 대한 논술이 독특하다. "수호전" 의 방법은 "사기" 에서 나왔고, "수호전" 은 따로 나왔는데, 분명히 전기였다. " 장, 사람, 심지어 직언까지' 금병매' 는 사기다. " 《사기》가 후세 소설 작문 기교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돈은' 오채유학집' 에서 "사마이의' 사기' 는 수천 년의 재능, 개척된 지식, 숭고한 경의로 창립되었다" 고 말했다. 그는 사마천이 창설한 오체 구조가 역대 역사가들이 편찬한 역사의 표본이 되었으며, 그 공헌은' 태양의 별' 이라고 생각한다.
장학성은 사학 이론의 거작' 문사' 에서 "부씨가 학교를 옮긴 후 춘추 이후 그 혼자만 있었다" 고 말했다. 그는' 사기' 라는 책이' 오랜 역사를 지닌 백가감옥의 책' 이라고 생각한다. 사마천은 독창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고,' 사기' 는 선례를 세울 힘이 있다. 사마천의 비길 데 없는 통찰력과 필력으로 인해' 사기' 는' 경위가 천인의 때에 있다' 는 말로 장학성은 후자와 같다.
조익은' 22 사주' 에서 "사마천이 고금을 겸비하고, 일반삼 을 들어 전사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이 기중 제왕은 명령을 받았고, 세가기 후국 () 은 시사 () 로 10 표, 8 서는 상세제 () 로, 열전 () 은 헌신 인물로 전해졌다. 그리고 한 세대의 군신 정사의 득실을 모두 한 편의 문장 속에 모았다. 그 이후로 역대 창조자들은 그 범위를 넘어선 안 되며, 역사자의 극도 믿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 사마천의 오체 역사 틀은 일단 확립되면 고전이다. 24 사를 보면 예외가 없다. 조익은' 사가의 궁극의 원칙' 이라고 불리며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양계초는 "사마천은 역사의 시조", "태사공은 역사의 창조자" 라고 생각한다. 양계초는' 사기' 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고, 그것이 중국 통사의 창시자로 여겨지며, 식견이 넓고 엄밀한 저작이다. 그는 "사기" 열전이 역사를 거울로 삼는다고 생각한다. "사기" 의 글은 서술자 한 명이 생동감 있게 묘사할 수 있다. 사기' 의 서사는 조리가 분명하고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책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사기를 읽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모던 시대
노신은 "중국 문학사 개요" 에서 사마천을 소개했다. 노신은 말했다. "양무제는 수재이고, 모약사마상루, 문약사마천이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적 방법에 국한되지 않고, 글쓰기에 국한되지 않고, 감정에서 비롯된, 마음에서 나온" 문장 기사를 썼다. 따라서 "역사 기록" 은 "역사가의 완벽한 노래, 운율" 으로 간주 될 수있다. 노신의 평가는' 사기' 평론에서 불후의 명언이 되었다.
마오쩌둥은' 인민을 위해 봉사' 에서 "사람은 항상 죽는다. 그러나 죽음의 의미는 다르다" 고 말했다. 중국 고대에는 사마천이라는 문학가가'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으면 태산보다 무겁고 홍모보다 가볍다' 고 말했다. 인민의 이익을 위해 태산보다 죽고, 파시스트를 위해 노력하며, 인민을 억압하는 자를 착취하기 위해 홍모보다 가볍게 죽는다. "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시마 키안 (Sima Qian) 이 Xiaoxiang, 팬 서호, 달력 쿤룬 (Kunlun), 유명한 산과 대천 (Dachuan)
곽말로는 사마천의 문채를 특별히 감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역사의 대가인 사마천은 정말 우리가 자랑할 만하다. 그의' 사기' 는 중국 고대 서사시 한 편 못지않게 역사 소설집일 수도 있다. " 1958 년, 곽모로는 사마묘 제사에서 사마천의' 문장 걸출함',' 아버지를 쫓는 공적' 을 칭찬했다. 이에 따라 곽모로는' 사기' 의 문학적 성과가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백찬은 사마천이 중국 역사사의 창시자라고 생각했고,' 사기' 는 사회 중심의 역사였다. 그는 "중국의 역사는 서한부터 독립된 학문이 되었으며, 이 학문의 창시자는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이다" 고 말했다. "사기" 는 중국 역사의 출발점에 있는 불후의 기념비이다. " 그는 또 "사기는 전기이지만 사회 중심의 역사" 라고 말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의 모든 계층, 모든 구석 및 사회의 모든 측면에 대한 역학을 거의 주목하고 구체적이고 생생한 묘사를 제공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저는' 사기' 가 중국 최초의 대형 사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정진탁은 사마천 시작부터 역사가 시대의 백과사전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사마천이 취한 자료는 정치, 경제, 전쟁, 학계 등 매우 광범위하며, 그의 인맥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고 생각한다. 소위' 문학사' 는 왕왕 인터넷에 의해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시대 백과사전' 에 수록된다.
두붕정은' 한성시 지 서문' 에서 "한성은 문사의 향이라고 불리며 역사가 유구한 문화명성, 세계사문화명인 사마천의 고향이며 예로부터 문화가 발달했다" 고 말했다. 역대 유명인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서한의 위대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사마천이 가장 유명하며, 그의 거창한 거작' 사기' 는 국내외에서 널리 알려지며 큰 영향을 미쳤다. "
슈철은 "1940 년 3 월 소련에서 연안으로 돌아온 다음 날 주은래가 나를 모 주석에게 데려갔다" 고 말했다. 나와 악수를 한 후, 그는 나에게 어디 사람이냐고 물었고, 나는 한성인에게 대답했다. 사마천은 동향이다. "저는 이것에 대해 매우 놀랐습니다. 마오쩌뚱 의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 용문으로 이사를 가서 강산의 손자를 키우세요. \ "당신과 시마 키안 은 고향 입니다. 클릭합니다 나는 이것에 놀랐다. 모 주석은 전국인민을 이끌고 항일을 이끌고, 전국인민을 이끌고 혁명을 뒤집고,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며, 모든 것을 관리하고, 사서를 잊지 않고, 그 작가의 출생지를 정확히 기억하고 있어서, 나는 매우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사마천이 강직하여 봉건 통치 계급은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지금은 인민이 주인이 되고, 노동인민이 주인이 될 때이다. 우리는 사마천 정신을 힘차게 선전해야 하며, 역사는 본래의 면목으로 사마천 () 에게 마땅히 받아야 할 역사적 지위를 주어야 한다. 전국에 그와 같이 인류 역사 문화에 기여한 사람이 몇 명 있는데, 세계적으로 공인된 역사 문화 유명인이 몇 명 있습니까? 우리는 그의 책을 잘 읽고, 다른 사람을 배우고, 그의 정신을 발양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