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한문

한문

1. "to"로 번역되는 "yi"라는 단어가 포함된 고전 중국어 문장은 무엇입니까?

1. 충성을 위해 Xi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덕이 되기 위해 Yi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Singjiang"

2. 내가 당신을 안다면 왜? ——"Zi Lu, Zeng Xi, Ran You, Gong Xihua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3. 그들은 모두 Xu Gong보다 아름답습니다. ——"Zou Ji는 조언을 받아들인 제나라 왕을 풍자합니다"

4. 15개의 도시로 Yi Bi를 초대하고 싶습니다. —— "Lian Po와 Lin Xiangru의 전기"

5. Qin은 또한 Zhao에게 도시를 제공하기를 거부했고 Zhao는 결국 Qin Bi에게 제공을 거부했습니다. ——"롄포와 린샹루의 전기"

6. 뱀을 잡아 홀로 남겨진다. ——"뱀 잡는 자의 이론"

7. 오의(吳儀)는 원(寧) 6년 봄에 수도에 도착했다. —— "소우 전기"

8. 외국인이 가까우면 관광객이 많고 위험이 멀면 관광객이 적습니다. —— "보찬산 여행"

9. 나와 네 사람은 불 속에 들어갔다. ——"바오찬산 여행"

10. 제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국가의 긴급한 문제를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으로 사적인 증오를 두기 위해서입니다. ——"Lian Po와 Lin Xiangru의 전기" 2. 고대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에서 "to, even to"의 의미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To and to"와 "to" "는 둘 다 접속사이지만 사용법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Zhizhi"는 "끝까지"를 의미하며 범위, 수량, 정도, 시간 등의 확장 및 발전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작은 것에서 큰 것, 작은 것에서 큰 것, 얕은 것에서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깊게.

예:

1. 해안 도시부터 광대한 농촌 지역까지 모든 곳에서 번영하고 감동적인 장면이 있습니다. (테이블 범위)

2. 수영을 배우려면 한 번, 두 번, 심지어는 열 번, 수백 번 반복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테이블타임, 수량)

3.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심지어 학대도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정도를 나타냄)

또한, "to"는 짝수라는 뜻을 가지며, 전절의 상황으로 인해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을 나타내기 위해 문장의 시작에 사용됩니다.

예:

그는 일에 너무 열중해서 누군가가 그를 부르는 소리조차 듣지 못했습니다.

'원인'은 '그러므로 야기하다' 또는 '원인이 되다'라는 뜻으로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인해 어떤 결과가 발생했다는 뜻으로 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나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사전 조사와 연구가 부족하여 이렇게 잘못된 결론이 나온 것입니다.

이 두 단어의 활용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습문제를 첨부합니다.

1. 끝없이 반복적으로.

2. 낡은 사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배도 채울 수 없을 정도로 매우 힘든 삶을 살았습니다.

3. 안전운전에 유의하지 않아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4. 문제가 발생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문제의 두 가지, 세 가지 또는 심지어 여러 측면을 생각해 보십시오.

5. 결정적인 순간에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집단을 무시하여 죽음을 두려워하고 전장에서 도주하는 당원과 간부들을 단호하게 조사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6. 준비가 너무 부족해서 선생님의 질문에 전혀 대답을 하지 못했다. 3. 관중개(Guan Zhonggai)는 이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번역: 관중개(Guan Zhonggai)는 어떻게 이 지점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까? 숙철의 <관중> 중에서.

부록: 다음 중국어 고전 텍스트를 읽고 질문 5~9를 완성하세요. 선제(後帝)는 “관종이 9명의 제후를 모아 천하를 다스리게 하려 하였더니 공자는 환공의 인자함을 칭찬하였으나 5제자의 모반을 막지 못하여 환공이 죽은 후에 장사될 수 없게 하였느니라”라고 말하였다. 관중개는 세 가지 자질을 갖고 있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후 환공 안에는 아내를 좋아하는 사람이 여섯 명 있었는데, 그들은 이것이 틀림없이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민들의 투쟁으로 인한 재앙의 시작.

그러나 환공이 늙자 관종과 환공은 제자들 모두 싸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송나라의 항공에게 속하게 되었다. 남편과 아들 사이에 비록 분리가 없더라도 지혜로운 사람은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삼복과 여섯째 사랑으로 인한 피해는 욕망에 중독되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면 피해를 입는 것입니다! "시"는 "위 사람들에 대한 경쟁이 없다면 그들은 모든 방향에서 그들을 가르칠 것입니다. 그들은 여전히 ​​​​모든 방향에서 순종하고 있지만 그들의 가족은 어떻습니까?"라고 말합니다. 『전기』에는 “관종이 병들어 죽어가고 있는데 환공이 누가 그를 재상으로 삼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관종이 말했습니다: “약군보다 장관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공작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야에게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그는 그에게 말했다: "네 아들을 죽여라. 인간의 감정 없이는 왕에게 적합할 수 없다.

’ 대중은 ‘처방전은 어때요? ' 그는 '왕에게 적합하려면 두 배나 가까이 있어야합니다. 그것은 비인도적이고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공은 "불성실한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말했다. '궁중에서 왕과 가까워지는 것은 비인도적이고 어렵다.'

"관종이 죽자 환공이 그랬다." 세 아들이 죽고 2년째에 재앙이 닥친다. "세상에는 항상 악당이 있기 마련이다. 군자가 게으르면 악당은 지혜를 발전시킬 수 없다."

"우"는 "순은 천하를 가졌고 백성 중에서 선택했고, 고도를 높였는데 불친절한 사람은 멀리 있었고, 당은 천하를 가졌고 사람 중에서 선택했다"고 말했다. . 이인을 키웠는데, 불친절한 자들은 멀리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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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모두가 벌을 받아야 하는가! Guan Zhong은 악당이 쓸모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를 통제할 방법이 없었으니 그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몸을 내부적으로 치료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사람을 써서 세상의 걱정을 해소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미 송나라 양공에 의해 재앙이 일어났고, 송나라 사람들은 전쟁을 벌이게 될 것이다. 정녕 선제께서 말씀하신 것이니라(소체의 『관중』) 천하의 남편 현자는 없고 신하는 있으나 왕이 없느니라. 환공이 여기 있는데 세상에는 더 이상 관종이 없다고 합니다.

종지의 책에는 죽기 직전에 바오삼촌과 빈수는 무능하고 그들의 결점을 무시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들을 세어봐도 나라를 지탱하기에 부족하다는 마음이다.

그리고 그가 곧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그의 책은 신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역사를 보면 장보유는 전진할 수 없고 장보유의 결점에서 물러나니 사후에 몇 가지 조언이 있다.

샤오허(Xiao He)가 사망하고, 조심(Cao Shen)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이것이 장관의 뜻이다.

남편의 나라는 한 남자로 흥하고, 한 남자로 망한다. 현자는 자신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걱정한다. 그러므로 다시 현자가 있어야 죽을 수 있다.

관중은 왜 죽었나요? (소쉰의 『관중륜』에서 발췌) 5. 다음 강조된 단어의 정확한 해석은 A입니다. 이것이 서민을 위한 투쟁의 재앙의 근원입니다. B와 일치합니다. 그는 왕세자에게 속하며 속합니다. 송나라 양공에게 : 맡김 C. 여유가 있는 신사가 있다 : 여가 D. 각자의 단편 소설을 그리워하게 하라 : 나쁜 말을 하라 6. 다음 점선 기능어는 같은 용법을 갖는다 : A. ① 있다 아내와 같으면서도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환공 여섯 사람 ② 불의하고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B. ① 순은 천하를 갖고 만인의 선택을 받는다 ② 빠른 일 일을 하되 말로는 조심하라 C. ① 왕에게 어울리도록 관계를 두 배로 하고, 비인격적이고 다가가기 어렵다 ② 요순은 인자함으로 천하를 다스렸으며, 백성들은 이로부터 라. ① 모든 제자가 서로 싸워야 함을 알라 ②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과 반박하는 것 7. 관종이 장점과 단점이 혼합된 사람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다음의 말은 관점이 잘못되었습니다. B. Su Che의 기사는 Guan Zhong의 예를 사용하여 북송 왕조의 권력자들에게 역사의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분명히 이 기사의 교훈은 상당히 심오합니다. C. 수체는 자신의 주장에서 풍부한 역사적 사실과 다양한 비유를 활용하고, 반복적인 비교를 통해 진실을 매우 예리하고 독특하게 분석했습니다.

D. Su Xun의 기사는 관종이 죽기 전에 후계자들에게 권고하지 못한 교훈을 요약하고 미래 세대에게 경고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충분한 역사적 사실을 사용합니다. 8. 다음 구절에서 올바른 문장 중 하나는 내부적으로 신체를 치료할 수 없으며 사람을 사용하여 세상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송나라 공공 사신이 재난을 일으켰고 사람들은. 송나라는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전쟁을 이용했다. 주장: A. 내부적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외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사람들은 세상을 바꾸는 것을 걱정한다/그러나 송의 양공이 초래한 불행. 왕조/이미 일어났다/그리고 송나라 사람들은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싸움을 했다/거의 확실하다/전왕 이 이론은 이렇다: 몸은 안에서는 고칠 수 없다/사람은 밖에서는 쓸 수 없다 /변화하는 세상의 걱정은 거기에 있다/송나라 항공의 불행은 끝났다/그러자 송나라 사람들은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전쟁을 이용했다/거의 사실이다/전왕의 것은 반면에 너는 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는 몸을 치료할 수 없다/외적으로는 사람을 쓸 수 없다/변화하는 세상의 걱정을 표현하기 위해/그러나 송상공에 속한다/재앙은 이미 이루어졌다/그러자 송나라 사람들은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싸움을 했다/끝까지 /선왕의 것입니다. 반면에 몸은 내부적으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외부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사람들은 변화하는 세상을 걱정하고 송나라의 양공에 속합니다/왜냐하면 이미 재앙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그때 사람들은 송나라는 전쟁을 통해 바로잡는다/정말로/아마도/전왕이론/유너.

9. 다음 문장을 번역해보세요. (10 점) (1) Guan Zhonggai가 이것을 달성했습니다! (3점) (2) 관종이 병들어 죽어가고 있었는데, 환공이 누가 대신이 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3점) (3) 그리고 그가 곧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그의 책은 충분히 신빙성이 없는 것입니다. (4점) 참고답 : 5.B (A.시 : 직계 부인, 첫째 부인은 봉건적 가부장제 하에서 '적합'하다고 불린다.

C. 시안 : 사람을 여유롭게(게으르게) 만든다. D. Shu: 절별로 진술.)

6.A (A. 모두 전환접속사이지만.

B. ①From, ②Yes; C. ①직설, Come ②; D. ① 문장의 독립성을 취소하고, ② for.

) 7.A 8.C (참고답: 몸 안에서는 병을 고칠 수 없고, 밖에서 사람을 쓸 수는 없다. 세상의 번거로운 일이며 송향공에게 속한다. 이미 그런 일이 일어났는데, 송나라는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전쟁을 이용했습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전 황제의 이론은 이렇습니다.) 9. 참고 답변: (1) 관종이 어떻게 이 지점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까? ? (2) 관중(關忠)이 중병에 걸려 죽게 되었는데, 환공이 그에게 누가 재상이 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3) 그리고 그는 죽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 책은 정말 우스꽝스럽고 믿을 가치가 없습니다.

채점 내역: 10점, (1) 3점, 'youyi', 'zhi', 'this' 각 1점. (2) "qie", "shi" 및 문장 구조 3점, 각각 1점 (3) "ni", "danfan", "zu" 및 "xin" 4점, 각 1점. 4. 지식의 응용을 옹호하는 고대 문헌이나 명언

안녕하십니까, 강이 동쪽에서 바다에 닿을 때, 언제 서쪽으로 돌아갈 것입니까?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Han Yuefu "Long Song Xing") 백 가지를 배우려면 먼저 하나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희) 칼날은 갈음에서 나고, 매화향은 매서운 추위에서 난다.

펜은 폭풍우에 떨어지고 시는 우는 유령과 신이 된다. (두보) 창녀가 될 줄 모르면 내가 선생님이 되어줄게.

(두보) 마음이 넓고 감사하며 두텁게, 얇게 쌓아두세요. (소시) 현명하게 배우고, 연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히 분별하고, 성실하게 실천하십시오.

("Ji Hu Guang Jiao Jiao Gui Xie Han Mao Li Ji") 산에 오르지 않으면 깊은 곳을 마주하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습니다. 시냇물,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릅니다. ("Xunzi") 날지 않으면 하늘에 닿을 것이고, 노래하지 않으면 블록버스터가 될 것입니다.

(사마천)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신을 모르고, 남을 걱정하면 남을 알지 못합니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겠습니까? (후한서) 막힘이 없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한유)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Su Shi) 떠 다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가장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입니다.

(왕안시)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맹자) 지치지 않고 학식을 갖고 지치지 않고 실천하라.

—— "예서" △ 듣지 않음이 듣는 것보다 나쁘고, 듣는 것이 보는 것보다 나쁘고, 보는 것이 아는 것보다 나쁘고, 아는 것이 행하는 것보다 나쁘고, 배움이 멈춘다. 연습할 때. ——[전국] 순자 △돈이 없는 것을 가난이라 하고, 배우지만 배우지 못하는 것을 병이라고 한다.

——[Han] Liu Xiang △배움은 두 번째이고,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은 두 번째입니다. ——[한]양웅 △군자는 배웠으나 잘 못하여 괴로워하고, 배워도 익숙하지 않아서 괴로워하고, 무지한데도 할 수 없어서 괴로워하고, 할 수 없어서 괴로워합니다.

——[한]다이드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모르는 것보다 낫다. ——"공가의 명언" △물리학을 자세히 기술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것을 사물에 적용하는 방법을 기술하는 것은 어렵지만, 시도해 보면 알 수 있다.

——[Jin] Fu Xuan △아침에 들리면 저녁에 가라. ——'후한서' △아는 사람은 실천하는 사람만 못하다.

——[수이] 왕통 △지혜란 과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하는 것이다. ——[당나라] 위정 △읽는 데에는 문제가 많지 않지만 의미를 생각하는 데에는 문제가 많지 않다.

고생하면 배우지 못하고, 배우려고 해도 못 배운다. ——[당나라] 한유 △잘 생각하고 부지런히 행동하라.

——[당나라] 백거이 △학자는 하는 것보다 가치가 있지만 아는 것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송나라] 사마광 △알지만 하지 못한다는 것은 조금 아는 것뿐이다.

——[송나라] 성의 △세상의 큰 일은 듣는 사람만 못하고 보는 사람만 못하다. 그 안에 사는 사람들. ——[송나라] 루유 △종이로 읽은 후 비로소 깨닫게 되지만, 자세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송 왕조] Lu You △Zhi는 눈을 의미하고, Xing은 발가락을 의미합니다. ——[송나라] 양완리 △일반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지식을 실천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 두 가지 뿐이다.

——[송나라] 주희 △질서로는 지식이 우선이고, 엄위로는 행동이 가장 중요하다. ——[송나라] 주희 △넓게 배우는 것은 본질을 아는 것만큼 좋지 않고, 본질을 아는 것은 실천하는 것만큼 실용적이지 않다.

——[송나라] 주희 △행동하면 지식이 발전하고 지식이 깊으면 행동이 더 효과적이다. ——[송나라] 주희 △종이로 육도교를 배우기 위해 예를 따르지 말고, 부패한 유교를 따르지 말고 오경에 주석을 달지 말라.

——[송나라] 유국 △읽으면 이해하고 적용하게 된다. ——[송나라] 양시 △배움이 완성보다 중요하다. 일단 배움을 통해 직업을 완성할 수 없고, 학습을 통해 배움을 완성할 수 없다면 실천에 옮기게 된다. 그렇다면 그것은 학습이 아닙니다.

——[송나라] 양시 △얕고 깊은 것을 알면 행위가 멀기도 하고 가깝기도 한 것이 배움의 효과이다.

——[송나라] 양시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은 약을 널리 보관하는 것과 같다.

——[송나라] 양시 △사물의 장단점과 시대의 재난을 보면 숨기고 생각하게 된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어디서 처리해야 합니까? 이런 식으로 역사를 보면 배움이 발전하고 지식도 발전할 수 있어 유익합니다. ——[송나라] 육조천 △도교를 배우는 사람은 궁술을 배우는 것과 같다.

——[송나라] 호홍 △ 할 말은 딱 하나, 왕에게 바칠 마음이 있는 사람은 하라고 한다. ——[송나라] 문천상 △학문을 논할 때에는 사람을 봐야 하고, 정치를 논할 때에는 시대를 살펴야 한다.

——[밍] 팡샤오루 △지식과 행동의 통일성. ——[명나라] 왕수인 △아는 사람이 행동의 시작이고, 아는 사람이 행동의 시작이다.

——[Ming] Wang Shouren △진정한 지식은 행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Ming] Wang Shouren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것은 단지 알려지지 않은 것이다.

——[명나라] 왕수인 △세상에 학문을 다하고도 못 배운 사람이 없는데 학자라고 할 수 있다. ——[명나라] 왕수인 △귀와 눈을 듣고 보고 잘 활용하면 마음이 넓어진다.

——[명나라] 왕팅샹 △해마다 웃는 선비노비는 평생 아무 이유 없이 처녀였다. 세상에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없지만, 책의 노예는 읽다가 죽는다.

——[명나라] 이지 △'경험'이라는 단어는 학자들에게 가장 친숙한 단어이다. ——[명나라] 호주인 △학습은 스스로 해야 한다.

——[명나라] 호주인 △학자는 먼저 몸과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만물의 근본이다. ——[명나라] 호주인 △어려운 일을 상대하면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어려운 사람을 상대하면 성품을 익히고 배울 수 있다.

——[명나라] 서진기 △학자는 여러 사람의 장점을 모아 하나로 합칠 수 있다. 이야는 다섯 가지 맛을 섞으면 완전한 맛이 된다. ——[명나라] Xie Zhen △훌륭한 선비의 야망은 성인이 되는 것이지만 그의 행동은 언제나 굴욕에 바탕을 두고 있다.

——[청나라] 황종희 △행동은 동시에 알 수 있지만 아는 것은 동시에 할 수 없다. ——[청나라] 왕부지 △ 그래야만 진실을 알 수 있다.

——[청나라] 왕부지 △무엇을 하는지 알면 거침없이 할 수 있다. ——[청나라] 왕푸지 △알고 행함 둘, 알면서도 여전히 무지하고, 행하면서도 행하지 않는다.

——[청나라] 당진 △세상을 아는 것이 지식이고, 사람의 감정을 아는 것이 글이다. ——[Qing] 조설친 받아주세요, 감사합니다. 5. '배운 것을 적용하라'는 옛말이나 명언은 무엇인가

1. 백 가지를 배우려면 먼저 결심을 해야 한다 - 주희

정의: 어떤 지식을 갖고 있든 먼저 큰 결심을 해야 합니다.

2. 바람과 비가 내리자 그 시는 귀신과 신을 울게 하는 시가 되었다 - 두보

정의: 그가 글을 쓰는 것을 보니 바람과 비는 한숨을 쉬었고, 내가 그의 시를 보자 귀신과 신들은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다.

3. 우아함을 위해 가짜 스타일을 자르지 마십시오. Zhuan Yiduo는 선생님입니다.——두보

해석: 가난한 시를 구별하고 자르고 제거하십시오. 형식과 내용에서 『시경』의 우아한 전통을 연구하고 선생들에게서 겸허히 배우십시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진정한 스승입니다.

4. 넓은 마음을 갖고 감사하며 두텁게 축적하되 얄팍하게만 쌓으십시오. - Su Shi

해석: 광범위한 지식을 갖추어야만 필수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축적되는 풍부하고 나에게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현명하게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성실하게 실천하십시오. - "의례서"

정의: 광범위하고 여러 측면에서 자세히 질문하십시오. ,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구별하며 현실적으로 행동하십시오.

6.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내에 가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깊은지 모른다. - "순자"

정의: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릅니다. 깊은 계곡에 들어가보지 않고는 땅이 얼마나 깊은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