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의 명언 전집은 무엇인가요?

공자의 명언 전집은 무엇인가요?

1: 삶을 대하는 태도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노년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 .

▲ 알뜰하게 먹고, 물도 마시고, 팔짱을 끼고 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셴자이, 돌아와! 음식 한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에 사람들은 걱정을 참지 못한다. 돌아와도 내 기쁨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시안 자이, 돌아와라!

▲선비는 도를 따르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여깁니다.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지만, 옳은 길을 따르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 가난함과 천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인데, 옳은 길을 따르지 않으면 그것들을 없앨 수 없습니다.

▲부(富)는 추구할 수 있으니 채찍질하는 사람이라도 하리라. 부탁할 수 없다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지 않나요? 이익을 보면 정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명령을 내리라.

▲타인을 존중하는 자신의 수양... 남을 평화롭게 하는 자신의 수양... 국민에게 평화를 가져오는 자신의 수양.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도 있고, 100마일 떨어진 곳의 생명을 보낼 수도 있지만, 큰 축제 기간 동안에는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습니다.

▲고상한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투병으로 사망하셨고,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올바른 사람은 올바르고 의롭다. 단어와 색상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들을 고려하십시오.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군자에게는 일이 쉽지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즐거움). (즐거움)을 말하는 것은 올바른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신사의 공식적 입장은 의로움이다.

▲Zi는 유찬이라는 뜻이다. “군자의 네 가지 원칙은 자기를 공경하는 것, 행위에 공경하는 것, 인자함으로 백성을 양육하는 것, 사람을 의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다르다. , 그리고 악당은 동질적이지만 불일치합니다.

▲군자는 소극적이고 싸우지 않으며, 집단이지만 당파는 아니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군자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익을 바탕으로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다.

▲인을 구하고 인을 얻으니 왜 불평을 하느냐.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야성도 클 것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더 좋을 것입니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군자는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

▲프랑스어를 어떻게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나요? 비싼걸로 바꾸세요.

▲("Zhuan"이 손잡이를 제거함) 말을 걸면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까? 가치 있게 만드세요. 내가 그것을 해석하지 않고, 따라서 그것을 바꾸지 않고 말한다면, 나는 그것의 끝이 될 것입니다.

▲좋은 것을 보는 것은 수프를 탐험하는 것과 같습니다.

▲군자는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좋은 사람을 칭찬하지만 절제된 사람이다.

▲학자라면 학자만으로는 부족하다!

둘째, 생활 좌우명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해주세요.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을 탓하지 않는다면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다 생각나고, 배은망덕한 사람을 보면 반성하게 된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골라 바꿔주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돌아본다.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것은 아닌가? 친구에게 편지를 남긴 적이 있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어디에 살든 존중하고, 일할 때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세요.

▲군자는 공경하고 예의 바르며, 세상의 형제입니다. 이는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공경하지 않는다면, 주에 살아도 어찌 할 수 있겠습니까?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부끄러운 일이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도 사방에 이용당할 수 있는 사람이다.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자비를 베풀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군자는 의로움을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손자로서 발전시키고 신의로 이를 지킨다. 정말 신사군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합격하면 서둘러 바꿔야 할 것 같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두 번 실수하지 마세요.

▲삼군은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득도 없습니다.

서두르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학자는 야심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자신보다 먼저 죽기에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덕을 지키지 않고 깊이 믿지 않으면 어떻게 살거나 죽을 수 있습니까?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문학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사용하여 자비를 지원하십시오.

▲세 친구는 당신에게 이익을 주고, 세 친구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지 않으며, 사물에 민감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고,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고 싶다고 하더군요.

▲말과 나쁜 도덕.

▲말은 영리하고 매력적이며 자비심은 신선합니다.

▲강인함, 인내, 우디함, 무관심, 자비로움.

▲덕이 있는 사람은 도덕을 닦아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라.

▲당신은 사람을 높이기 위해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말을 낭비하기 위해 사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부끄러움을 느끼지도 못했습니다.

▲군자는 이름은 할 수 있어야 하고, 말은 실천적이어야 한다.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말을 하면 할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하며, 색깔을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멀고, 지식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멀게 된다. 도둑이 될 것이다;

▲직설을 좋아하면 배우지 않고, 방어도 뒤틀리고, 용감하고 배우지 않으면 방어도 혼란스럽다. 배우기도 어렵고, 차폐도 미친 수준입니다.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곤할 것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부끄러울 것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 당신은 목이 졸릴 것입니다.

▲왕을 공손히 모시고 함께 식사하세요.

▲예절에 있어서는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이익을 바탕으로 연습하고 불평이 너무 많다.

세: 배움에 대한 공자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 나도 모르게 작가라면 나는 작가가 아니다.

▲많이 들으면 좋은 걸 골라서 따라해 보세요.

▲현자는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충분히 배우지 않으면 잃을까 봐 두려워요.

▲세심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 무능한 사람에게 질문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고, 소수에게 많은 질문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시를 바탕으로 예절을 바탕으로 정립됐다. 행복해요.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을 방황한다.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한쪽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를 돌려 뒤집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하루종일 밥도 안 먹고 밤을 새워 생각만 해도 소용없어, 공부만큼 좋지도 않아.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모두가 악하면 확인해야 하고, 모두가 좋으면 확인해야 합니다.

▲때때로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해는 사람이 죽은 곳을 알고, 달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는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시는 흥미롭고, 볼만하고, 그룹을 형성하고, 분개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은 아버지를 섬기고, 먼 사람은 왕을 섬기며, 새와 짐승과 나무의 이름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영속성이 없고 주술사가 될 수 없다.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자제했다면 가르침이 없지는 않습니다.

넷째, 정치 좌우명

▲정치는 정직해야 하고, 지휘관은 정직해야 한다. 누가 감히 불의를 행하겠는가?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

▲왜 정부를 위해 살인을 해야 하는가? 아들은 착해지기를 원하고 사람들도 착해지기를 원한다.

▲군자의 덕, 악인의 덕, 풀밭의 바람은 반드시 죽는다.

▲후손은 하를 구하지 않을 것이고, 오랑캐는 중국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며, 포로들은 동맹에 가담하지 않을 것이며, 군대는 강요당하지 않을 것이다.

▲도는 정치에 기초하고 규율은 형벌을 받음으로써 백성이 부끄러워하지 않고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니 도는 덕에 기초하고 규율은 예의에 기초하고 있고, 수치심과 존엄성.

▲ 예의를 갖추면 백성이 감히 불경하지 않고, 의로움을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며, 신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한다. 감히 불친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끝까지 조심하고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가르치지 않고 죽이는 것을 잔인함이라 하고,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것을 도둑이라 하고, 계산원처럼 인색한 것을 괴로움이라 한다.

▲정부는 자신의 자리에 살고 별들에 둘러싸여 사는 베이첸과 같은 미덕을 기반으로 한다.

▲정의를 지키면 정치를 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자신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수 있겠습니까?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는 사물을 존중하고 신실하며,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며, 백성을 잘 살게 해야 한다.

▲밖으로 나가면 귀한 손님을 접견한 듯한 기분이 들고, 국민들은 큰 희생을 받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이 나라에 산다면 그 나라의 관리들과 선비들과 함께 어진 벗들을 섬기는 현명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국민은 충분하지만 왕은 누구인가? 백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왕이 충분할까요?

▲ 신사의 행동은 예의에 기초한다.

▲주려면 가장 두꺼운 것을 선택하고, 일을 하려면 들어 올리고, 가장 얇은 것을 선택하십시오.

▲왕은 돈을 낭비하지 않고 이익을 얻고, 불평하지 않고 일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원하며,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사납지 않고 강하다.

▲... 국민의 이익을 위해 이익을 주는 것, 이것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닌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서 열심히 하면 누가 불평하겠는가? 인(仁)을 원하고 인(仁)을 얻으면 어찌 탐욕스러울 수 있겠는가?

▲군자에는 군중이 없고, 크고 작음이 없으며, 오만함이 없고 평화롭지 않습니까?

▲군자는 옷을 정돈하고 시선을 존중하며 사람들을 두려워하게 만든다. 이것은 강력하지만 치열하지 않습니까?

▲민군정책은 전략적 정책을 기반으로 한다. 그 사람이 살아남는 한 정부는 번영할 것이고, 그 사람이 죽으면 정부는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사람에게 달려있습니다. 왕과 신하들은 예의바르다. 대신들은 충성심으로 왕을 섬깁니다.

▲Zilu가 Shi 선생님에게 물었습니다. 지리: "누군가를 괴롭히고 화나게 하지 마십시오."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그는 들었다.

▲사람들에게 싸우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그들을 버리는 것과 같다.

▲지식과 인(仁)으로는 ​​지키지 못하지만 얻으면 잃는다.

▲잘 알면 인으로 지킬 수 있다. 보여주지 않으면 국민들이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잘 알고 인(仁)으로 지킬 수 있으면 지킬 수 있지만 예의 없이 옮기면 좋지 않다.

▲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존경하고 충성하게 만들고 설득할 수 있을까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에게 위엄있게 다가가면 공경하게 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게 되고, 좋은 일을 하는데 가르칠 수 없다면 격려하라. ." 인재를 육성하라.

▲위에 서는 것은 관대하지 않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무례하며, 애도 앞에서 슬퍼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관찰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