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신사와 어른의 아름다움에 관한 관용어
신사와 어른의 아름다움에 관한 관용어
관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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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용어: 신사의 아름다움
병음: jūn zϐ chéng rén zhī měi
설명: Junzi: 고귀한 성격을 지닌 사람을 의미합니다. Cheng: 완벽함, 도움; 높은 도덕 표준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선행을 합니다.
관용어 암시
편집자
출처: 춘추시대·노·공자의 『논어·안원』: 공자는 “미인은 미인이다”라고 말했다. 군자는 사람의 아름다움이요, 사람의 사악함은 그렇지 아니하니라." 소인은 그 반대이다." 군자는 남의 좋은 일을 이루어 주고 남의 나쁜 일에 가담하지 않는다."
p>문장 작성 예: '군사 어른의 미'는 무심한 친구라고도 한다. .내가 그와 협력하는 것은 고사하고, 우리는 그를 설득해야만 합니다. ★청나라 문강의 『자자영웅전』 제16장
단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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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의 아름다움 어른이 되자'는 모토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살아있습니다. 『논어·안원』: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이 아니고, 소인은 그 반대이다.” 군자는 남에게 좋은 일을 하고 남의 나쁜 일을 돕지 않는다는 뜻이다. 악당은 그 반대입니다. 정서덕(成書德)의 『논어(論論)』에 “춘추대 어른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악이다”라고 했는데, 이는 논어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 문구는 유교의 독창적인 창작물은 아니지만 그 의미는 당시의 도덕적 기준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공자는 '신사'와 '악당'을 자주 비교했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다. 군자는 윗사람이나 장로이고, 악당은 후배나 부하입니다. 요즘 사람들 사이에서는 '어른이 된 군자의 아름다움'이 흔히 입에 오르내리는데, 공자(孔子)의 말씀 후반부에는 '...사람의 악이 아니라 악인의 악이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라졌습니다. 수천년 동안 '논어'는 '관료'(더 넓게 말하면 '신사')에 의해 대대로 전해졌는데, 왜 절반만 전해지는 걸까요? 루쉰 선생은 "위진(魏晉) 시대의 문물과 약품, 술과 술의 관계"라는 글에서 역사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특정 왕조가 오래되면 그 나라에는 좋은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어떤 왕조가 짧으면 그 안에 좋은 사람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왕조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역사를 쓰는 사람들은 모두 그 왕조 출신이기 때문에 그 왕조의 인물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시대가 짧고, 역사를 편찬한 사람들이 다른 왕조 사람들이기 때문에, 다른 왕조의 인물들을 폄하하는 데에 주저함이 없습니다. 이 구절은 역사서에 관한 것이지만 이데올로기 진화의 주요 특징, 즉 내용의 운용성과 장점을 추구하고 단점을 피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 특성은 중국 문화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속담은 전해지면서 그 맛이 변합니다. 이 질문으로 돌아갑니다. "신사 어른의 삶의 아름다움", 신사는 누구인가? "악역의 악인이 어른이 된다." 악역은 누구인가?
요즘 사람들은 어른들의 '아름다움'을 '신사'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아무런 원칙도 없이, 선과 악을 가리지 않고 남을 돕는 것이 꼭 어른의 '미'는 아니지만, 때로는 어른의 악이기도 합니다. 도움을 구하는 사람은 악당이고, 어른이 아니라면 "악"에 관해서는 적어도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은 자신이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악당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군인의 아름다움'은 남의 악행을 도우라는 자제심이자 어떤 '의로운 행위'에 대한 슬로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이 아니다'의 첫 번째 원칙은 장로들의 행동 규범이 되어야 한다.
그럼 “악당은 어른만큼 사악하지 않다”는 성숙한 연기! 놀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