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명언과 그 의미 (2)
명언과 그 의미 (2)
5 1. 아는 사람은 거의 없고, 질문자가 자만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린 카오의 "마음의 평화 기록"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총명한 사람이지만, 질문을 하고 우쭐대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52. 공부는 모자란다. 《견자》
공부는 멈출 수 없다.
53. 시대로부터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나요? 논어
적절한 때에 배운 것을 복습하고 지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54.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새로운 지식을 배운 후, 그들은 늘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 만약 그들이 끊임없이 공부하고 복습한다면, 그들의 지식과 소양은 빠르게 향상되어 그들이 선생님이 될 수 있게 될 것이다.
55. 독서는 글쓰기와 같다. 돈? 두보
책을 많이 읽고, 문장 쓸 때, 글 밑에 꽃이 있을 것이다. 마치 신의 도움을 받은 것 같다.
56. 젊은이가 노력하지 않으면 사장이 슬퍼할 것이다. \ "한악부? 장가행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으면 후회하고 한숨을 쉴 수밖에 없다.
57. 백 번을 읽으면 너는 너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삼국사
독서는 반드시 여러 번 반복해야 책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58.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송? 양완리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없고,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59. 지식은 갈증이 아니라 2 이다. 《좌전》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딴마음을 품지는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60. 만약 당신이 빨리 배우지 못한다면, 당신은 잃을 것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논어? 진보
지식을 배울 때는 따라잡지 못할까 봐, 따라잡을까 봐 또 잃을까 봐 두렵다.
6 1. 배우지 않는 사람은 여전히 벽에 서 있다. 상서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벽을 마주하고 서 있는 것처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62. 알고 질문하고 나서야 재능이 있다. 《견자》
지혜로운 사람은 반드시 열심히 공부하고, 용감하게 질문을 해야 인재가 될 수 있다.
63. 학문의 광박함은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는 것은 든든한 포부에 있다. 금? 갈홍
지식의 깊은 부분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확고한 목표가 있다는 데 있다.
64. 배워서 모르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번역: 지식을 배우는 것은 그로부터 어떤 이치를 이해할 수 없고, 배우지 않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도리를 배웠지만 쓸 수 없는 것은 역시 이치를 배우지 못한 것과 같다.
65. 시야가 넓어서 다시 약속하고, 축적이 적고, 얇은 머리. 송? 수시
광범위하게 읽고, 동서고금의 사람과 일을 많이 이해하고, 좋은 부분을 명심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대량의 지식 자료를 축적하여 필요할 때 자유롭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66. 차이가 미미하고 천리 차이가 난다. 송? 육구연
네가 어떤 일을 할 때, 먼저 너는 그것을 자세히 해야 한다. 잘못을 저질렀으니, 너는 아주 멀리 떨어진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7. 성년이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돌아오기 어렵다. 금? 도연명
아름다운 청춘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하루에 두 아침은 있을 수 없다. 시간을 아껴라!
68. 글자가 없는 말은 멀지 않다. 《좌전》
문장 내용이나 주제는 좋지만 부적절한 표현으로 감상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천고에 퍼지기도 어렵다.
69. 한 남자는 어려서부터 배워야 하고, 교만하고 자만해야 한다. 고엄무
공부할 때 해박한 지식 앞에서 열등감을 느끼지 말고, 약간의 지식을 배웠다고 자만하지 마라.
70. 학문은 지식에 접근하고, 행동은 인자에 가깝고, 수치심은 용기에 가깝다. 중용의 도
근면과 연구는 지혜에 가깝다. 네가 노력하기만 하면, 너는 사랑에 가깝고, 옳고 그름이 용기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7 1. 책을 쓰면 사람은 그렇게 싫어하지 않고 일이 처리하기 어렵다. 진정엽
지식은 항상 쓰기에 충분하지 않다. 많은 일이 직접 경험하지 않는 것은 어렵다.
72. 어리석은 새가 먼저 날고, 일찍 성림하고, 어리석은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고, 일찍 재료가 된다. "세상을 구하는 모토"
천천히 날아가는 새는 다른 새보다 일찍 숲으로 날아간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은 노력만 하면 남보다 일찍 쓸모가 된다.
73. 서산에는 길이 있고 학문에는 끝이 없다. "학자를 확충하다"
근면은 지식의 절정으로 가는 지름길로, 지식의 바다 속을 자유롭게 헤엄쳐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공부는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과 같다.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공부는 끊임없이 진취적이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마치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과 같다. 노력하지 않으면 퇴보할 수밖에 없다.
내 인생은 제한적이지만 내 지식도 제한적입니다. 장자.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인간의 지식은 무한하다.
76.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고엄무
한 나라의 흥망은 모든 사람이 큰 책임을 지고 있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
역경은 사람의 의지를 단련시켜 사람을 더욱 강하게 할 수 있다. 반대로, 항상 즐거움에 만족하는 것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78. 나는 우리나라를 걱정하는 것을 감히 잊지 못한다. 육유의 병서.
비록 나는 지위가 비천하지만, 나는 국가와 국민의 책임에 관심을 갖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다.
79. 고대부터 지금까지 누가 생명에서 죽지 않았고, 또 누가 단심 보살핌과 송에 남아 있는가? 문천상의 《영해를 건너다》
예로부터, 모든 사람은 죽음을 면할 수 없으니, 사서에 애국충성심을 남기자!
80.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송? 범중연의 악양루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눌 때, 다른 사람 앞에서 걷는 것이 다른 사람보다 급하다. 즐거움을 누리지만, 즐거울 때는 다른 사람을 앞서게 하고, 자신이 뒤떨어지게 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8 1 .. 샤오라이 (Xiao lai) 는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지, 바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돈? 중심점 삼의 "통인 안시"
나는 어려서부터 조국에 보답하는 것을 생각하고, 벼슬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82. 국가에 유리한 일은 피하고 얘기하지 않지만 분명합니까? 여곤의 신음 소리? 볼륨 "
용감하게 국가에 유익한 일을 한다, 설령 죽음의 위험이 있다 하더라도.
83. 1 인치 산하 1 인치 금. 금? 주치 공 유
조국의 1 인치의 산과 강은 모두 1 인치의 금보다 소중하니, 절대 외부인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84. 만약 네가 너의 집에 살고 싶다면, 너는 먼저 너의 나라에 살아야 한다. 무측천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싶다면, 먼저 국가를 안정되고 번영하게 해야 한다.
85. 국난에서 죽을 때, 당신은 마치 죽은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삼국? 조식의 백마 소품
국가가 위태로울 때, 우리는 용감하게 나서서 죽음을 대하는 것은 마치 집에 돌아가는 것과 같다.
86. 바람과 비 독서 소리가 들릴 수 있다. 집안일, 국사, 천하의 일은 모두 무관심하다. 구 시안 쳉
바람, 비, 독서 소리가 모두 우리 귀에 들어왔다. 그래서 독서인으로서 집안일, 국사, 천하 대사에 관심을 가져야지 독서에만 몰두해서는 안 된다.
87. 생은 영웅이고 죽음은 귀신이다. 송? 이청조의 여름어
살아있을 때는 영웅이 되고, 죽은 후에는 영웅이 된다.
88. 국가에 유익한 사람은 사랑하고, 국가에 해로운 사람은 악합니다. 《연 닫아 춘추》
국가에 유리한 것은 열정적으로 해야 하고, 국가에 해로운 것은 혐오해야 한다. 육유
독서의 목적은 지식을 습득한 후 사회와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지 자신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90. 명절이 가난할 때 바로 지금이다. 문천상
역사상 많은 충신 의인들은 국가가 위난할 때 절조를 보여 역사책에 기재되어 있다.
9 1 .. 부모님을 애도하고 저를 낳습니다. 시경
부모를 생각하면, 아이들은 그들을 위해 얼마나 괴로워합니까! 그들이 나를 낳아 나를 키우는 것은 얼마나 힘든 일인가!
92. 국가에 봉사하는 마음이 죽었다. 송? 수시
조국에 봉사하는 포부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93. 나라를 걱정하여 집을 잊고, 몸을 바쳐 가난을 구제하고, 충신을 돕는다. 삼국? 조식은 자아의 성실함을 추구한다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고, 작은 집을 버리고, 목숨을 구하고, 생존을 도모하는 것은 충신의 의지이다.
94. 한 사람이 남자가 되었는데, 이 세상을 정리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요? 한? 첸 윈드 서핑
뜻이 있는 사람은 세상에 살고 있으니, 감히 국가에 불리한 각종 행위와 싸워야 한다. 그들은 어떻게 자신의 작은 일에만 만족할 수 있습니까?
95.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오이처럼 달다. 《장자》
군자 간의 교제는 물처럼 밋밋하여 우정이 오래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악당들 사이의 교제는 단 술처럼 진하지만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96.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나는 젊고 사람도 젊다. 맹자
자신의 어른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고 사랑합니다.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처럼 남의 아이를 사랑하다.
97. 때리지 않으면 창피해요. 《공손자룡》
정의가 모욕과 괴롭힘을 당할 때 나서지 않는 것은 치욕이다.
98. 전 세계는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쓰는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모른다. 후한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는 것이 일종의 수확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도 일종의 수확이라는 것을 모른다.
99.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한? 사마천 임안 (장경) 의 편지
사람은 결국 죽을 것이지만, 죽음의 가치는 다르다. 인민의 정의사업을 위해 죽는 것은 태산보다 더 무겁고, 이기적이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람은 홍모보다 더 가볍게 죽는다.
100. 양은 무릎을 꿇는 은혜가 있고 까마귀는 반포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증강과 양성.
어린 양은 고마워하며 무릎을 꿇고 모유를 마중하고, 까마귀는 어미 까마귀에게 먹이를 주는 선심을 가지고 있고, 아이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