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청나라 시대에 의료 분야에서 한의학이 최고조에 달했던 주요 징후를 설명하세요.
청나라 시대에 의료 분야에서 한의학이 최고조에 달했던 주요 징후를 설명하세요.
우리나라의 한의학 건강문화는 명청시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징후는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 수명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명청시대 한의학 건강문화의 발전은 다음과 같은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다.
1. 이론 수준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명청대 의료학 이론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은 장징웨(張智聯)입니다. Zhang은 Lei Jing의 "건강 보존" 부문에서 Huangdi Neijing의 토론을 수집하고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의 독창적인 사상은 『통치형론』에 집약되어 있다.
장징웨는 '형체론'에서 먼저 노자의 부정적인 인생관을 비판하면서 "나에게 육체가 없으면 어떻게 되는가? 정신, 형상, 생명에 대해 그는 형상이 신과 생명현상의 물질적 기반임을 제시하고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먼저 이 형상을 신의 집으로 가꾸어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장징웨 이전의 보존 전문가들은 정신을 기르는 것을 매우 중시했으며, "신체를 양육한다"는 말을 그렇게 크게 내세운 적이 없었습니다. 이는 그의 건강 보존 이론이 참으로 매우 혁신적임을 보여줍니다.
장징위에 외에도 명나라의 중요한 보건 이론가로는 리단(Li Dan), 이시진(Li Shizhen) 등이 있다. Li Dan은 그의 "Shuo on Maintenance"에서 "황제내경"의 "절제하게 먹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경솔하게 일하지 않는 것"과 "정신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 유지의 진정한 원칙이라고 제안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그는 '황제내과약전'을 창시했는데, 일과 휴식 사이의 휴식, 정욕의 절제, 미각의 절제, 과묵함 등 실천적인 건강보존법이 여러 가지 있다. 이시진은 《약초개요》에서 식이요법 이론을 풍부하게 발전시켰으며 이는 건강관리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표현이 이해하기 쉽다
명청시대에는 중국 건강문화가 더욱 발전하고 대중화되면서 이상주의적 요소가 점점 줄어들었고,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건강 이론과 실천의 대중화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내단기공은 "우아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예전의 모습을 바꾸어 간결하고 명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내장 수행에 관여하는 인체의 부위와 오장(五臟)의 기능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내장 수행의 중요한 부분이 삼단전과 삼문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핵심 사항을 짚어주어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매우 대중적이고 명쾌합니다.
표현의 대중화는 명청시대에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건강보양서적을 대량으로 생산한 것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Yixian", "생명에 대한 순종에 대한 여덟 가지 메모", "음식과 성에 대한 Shen Yan", "신음 언어", "Lei 재배 필수 사항", "Lao Lao Heng Yan"등이 모두 등장합니다. 이 시대의 고대 문헌을 담고 있으며, 풍부하고 다채로운 건강보존 문화 콘텐츠를 갖춘 우수한 건강보존 독서자료이며, 품위있고 대중적입니다. 그 중 명나라 왕원록(王文院)이 쓴 『이현』은 익숙한 것들을 비유로 사용하여 심오한 건강 보존 이론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했으며, 예를 들어 형태와 정신의 관계를 논의했습니다. 형태는 기름을 담는 등유와 같고, 정신은 불을 태우는 등유와 같으니, 등유가 마르면 등유가 새어 나올 것이다. 즉, 영혼이 충만하고 진영이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Hu Wenhuan의 "Lei Xiu의 필수 요소"는 격언과 격언을 기반으로합니다. 이 형식에서 , 많은 중요한 건강 유지 방법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필수 지침"에서는 감정 조절의 건강 유지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늙어갈 것이다.” 싸우고, 날씬해지고, 굴복하고, 뚱뚱해진다. “언어가 쉽고 눈길을 끌 뿐만 아니라 형식도 매우 생동감 있고 대중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건강도서의 대중화는 건강지킴이 문화의 대중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3. 건강관리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다.
중국 건강관리에서는 당나라 손사묘가 '노인간호대례'를 제안한 이후 점차 연구의 초점이 맞춰졌다. 노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이 견해가 실제로 대중화된 것은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였습니다. 특히 명나라의 가징제는 말년에 불로불사를 추구했는데, 청나라의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 역시 노인들을 위한 잔치를 많이 벌였고, 위에서 언급한 최고 통치자의 행위는 다음과 같다. 노인의 돌봄과 건강관리를 중시하는 문화 형성을 객관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건강관리서적은 대부분 노인의 건강과 장수에 관한 내용이 다양했다.
명청시대에는 『장수와 보존원』, 『라오스』 등 당시에 다수 나온 노인의학 논문에서도 노인에 대한 건강관리의 초점이 뚜렷이 드러났다. 노어편', '노노형암' 등의 서적에는 모두 노인 간호를 건강 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그 중 명나라 황실의 의사 공정현(孔庭熙)도 그 원인에 대해 특별한 연구를 했다. "노화의 이론"에서 노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당시 많은 비의료학 논문의 보건의료 장에서도 노인의 건강관리와 장수에 대해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었다.
4. 다양한 건강보존법이 공존한다
명청시대의 건강보존법은 이전 세대에 비해 크게 개선된 점은 없다. 이는 기존의 건강 보존 방법을 통해 동적 움직임과 정적 움직임 모두에 동등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종합적으로 규제하는 다각적인 추세를 형성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시기의 정적 건강 요법은 마음 관리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Gao Lian은 "인생에 대한 여덟 가지 메모"에서 사람들이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마음과 몸을 돌봐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마음을 중시하는 정적인 건강관리의 특성에 부응하여 명청시대에는 도인법을 중심으로 한 동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소위 '도인'은 실제로 '기를 이끌어 몸을 조화롭게 하고, 몸을 당겨 몸을 부드럽게 만든다'는 특징을 지닌 적극적인 호흡 운동과 신체 움직임을 결합한 의료 및 스포츠 건강 관리 방법입니다. 그것은 전국시대에 시작되었으며 기공, 마사지 요법과 함께 우리 나라의 역동적인 건강 요법의 세 가지 기둥을 구성합니다.
명대 이후 『도장』의 간행과 무술의 발전은 도인법의 대중화와 개량을 크게 촉진했다. 예를 들어 나홍현이 지은 『사십구선』이 있다. 명나라 정덕(鄭德)시대 제1의 학자인 화타(Hua Tuo)의 '다섯 마리의 동물 그림'을 아주 자세하게 모아서 이렇게 지적했다. , 그러면 그들의 병이 나을 것이다." 이것은 도인법의 건강 유지 효과를 지적합니다. 또한, 종합적인 건강관리 역시 명청시대의 가장 중요한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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