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의 교수법
공자의 교수법
잉어, 공자의 아들, 붕어라고 하는 공자의 팬인 진강의 외아들이자 철분이다. 어느 날 진강은 공잉을 만나 물었다. "노인이 너에게 작은 난로를 삶지 않았니?" -응? 공잉은 단지 "안돼!" 라고 말했을 뿐이다. 노인은 고집이 세다! 그리고 나는 진강에게 두 가지 이야기를 했다.
어느 날, 아버지는 화원에 서 계셨고, 나는 지나갔다. 나는 그를 붙잡고 물었다, 너는 시를 배웠니? 나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시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말합니까? 놀라서 나는 시를 배우러 돌아갔다.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어느 날, 나는 마당에서 그를 만나 예의를 배웠느냐고 물었다. 나는 없다고 하는데 예의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사람이 되는가? 나는 놀라서 곧 돌아가 예의를 배웠다.
이것은 두 가지 이야기이다. 진강은 듣고 매우 기뻤다. 그는 한 가지 질문을 했는데, 사실 세 가지를 들었다. 그는 사람이 시를 배우고 예의를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군자는 아들보다 멀리 떨어져 있다.
원래 이야기는 아무것도 없었고, 문제는 진강의 말,' 군자의 먼 아들' 이라는 말에서 나왔는데, 줄곧 여러 가지 해석이 있었고, 공자교자의 한 방식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중천 씨는 온라인 문장 에서도 이 일을 언급했다. 이선생님은 소외와 냉막 부여는 분명 옳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프라이버시와 선택을 존중해야 하며 인격 독립과 의지의 자유 원칙에 근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그 자체로 일리가 있지만 공자의 본의는 아니다. 나는 정말로 모른다. 공자의 논어에서 다른 증거를 찾아 봅시다.
첫 번째: 아들이 어떤 책을 읽는지는 모르겠지만 큰 방향은 틀리지 않을 것이다. 출처는 위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공자의 아버지와 아들이 얼마나 친밀한지, 적어도 매일 그런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리고! 아들은 말했다: "오직 여자 악당 은 기르기 어렵다. 가까우면 열등하고, 멀면 원망한다. " 논어양품
청대 유생 대망은 여자가 형형으로 사람을 섬기고 소인이 힘으로 사람을 복종하는 것은 모두 의리가 아니기 때문에' 기르기 어렵다' 고 말했다. 이것은 여자가 남자에 해당하고 소인이 군자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고대인이든 오늘이든 모두 한 가지 맥락에서 이야기한 것이다. 비록 그들이 진짜로 그것을 의미 하더라도, 2000 년 전에 불가능 하지 않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 하지 않는다. 왜요 공자어르신은 여전히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먼 여행이 있을 것이다", "부모는 자신의 병에만 관심을 갖는다" 등 제자들의 효도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논어' 에 기재해 있다. 그래서 여기 있는 여자는 통칭이 아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멍도 자신의 얼굴을 때리지 않을까요? 자기 어머니조차도 감히 욕을 하는데, 어떻게 효도를 쓰느냐? 그래서 일반적으로, 당신은 기본적으로 부인할 수 있지만, 아마도 당신의 아내와 아이들을 가리키는 것일 것입니다. 가까우면 무례하고, 멀면 불평한다. 이것은 너의 아내와 아이의 특징에 매우 부합한다. 고대 남존여비, 그래서 네 아내와 자식은 아니다. 하지만 좀 친절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래서 노부의 이 말은 2000 년 전 당시 공자가 비교적 가정적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지만, 친해지기를 원했지만, 실례를 두려워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두 번째는 공자가 매일 너무 가까워서 아이들에게 듣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허허, 나는 그의 큰 인물의 이미지가 훼손될까 봐 두렵다.
또 다른 구절은' 논어 루즈 13' 에서 나왔다. 예우공자는 우리 당은 직궁이 있고, 그 아버지는 양, 그 아들의 증빙이 있다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우리 당의 직선은 다르다. 즉, 아버지는 아들이고, 아들은 아버지이며, 바로 그 안에 있다.
아버지는 양을 훔치고, 아들은 신고하고, 공자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직선이란 무엇입니까? 아들이 있다면, 아버지가 숨겨져 있다면, 자비; 아버지 가 있다면, 아들 ruoyin, 효도 있다. 공자는 이것이 직설적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됨이 효도에 그치다. 사람의 아버지는 선량함에서 멈춘다. 중국인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신앙에 그치지 않고 공자가 말한 것이다.
외국과 국내가 정말 다르다는 것을 여러분도 알 수 있을 겁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모두 자랑스러웠다. (지금은 말하기 어렵다), 아버지가 양을 훔쳤으니, 아들은 먼저 권고해야 한다. 만약 그가 다시 부친다면, 다시 관청에 신고하기에는 너무 늦을 것이다. 집안의 추태를 외양할 필요가 있다.
사실 이 점에 대해 말하자면, 부자의 부양은 세 번째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약하면, 공자는 어떻게 아들에게 고증할 수 없는 것을 가르쳤지만, 위의 세 가지 일을 보면 공자는 아들에게 세 가지 특징을 가르쳤다.
1. 보양은 추가되었지만 선의로 끝납니다.
2. 두려워, 권위를 지키려고 노력한다. 열등감을 두려워하고 원한을 두려워한다.
3. 방향을 잡고 가급적 손을 놓으세요. 이중천 선생의 말을 빌려 프라이버시와 선택을 존중하고 인격 독립과 의지의 자유 원칙을 따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