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조화로우나 서로 다르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조화로우나 서로 다르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공자의 군자관: 우애와 포용의 마음,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는 마음, 모든 사람과 진실한 마음으로 어울리고, 일부러 친척과 친구를 구별하지 않는 군자는 교류할 때 중시합니다. 도덕성.

원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심하되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되 조심하지 아니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며,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생각 없이 배우면 헛되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워진다. 이단자들을 공격하는 것은 해를 끼칠 뿐입니다!

언어 번역:

도덕적이고 교육을 잘 받은 신사는 대중을 널리 단결시키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파벌을 형성하지 않으며, 악당들은 단결 없이 서로 결탁합니다. 군자는 파벌을 형성하지 않고 대중을 널리 단결시키고, 악당은 내부 단결 없이 파벌을 형성한다.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며,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일을 너무 많이 하거나 적게 하는 것은 재앙입니다!

이 글은 공자·논어의 확장된 정보에서 나온 것입니다. "논어는 정치에서 두 번째입니다"

작성 배경:

"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그 후대의 제자들이 편찬한 공자와 제자들의 어록을 모아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된 책이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고 서술문이 보충되어 있다.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리 등을 한 권의 책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집중된 방식.

'논어'는 공자가 서술의 중심이다. "스승의 문체는 격언이 넘친다"(문신초용정성) 매너뿐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자루의 솔직함과 무모함, 안휘의 온유함과 고결함, 자공의 영리함과 언변, 증희의 시크함과 세련됨 등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저자 정보:

공자(기원전 551년 9월 28일 - 기원전 479년 4월 11일), 성은 Kong, 이름은 Qiu, 스타일은 Zhongni, Zou Yi 출신(현재) 춘추말기 노(魯)나라 산둥성 취푸(曲富)는 송나라 여의(지금의 허난성 하의) 출신으로, 고대 중국의 사상가이자 교육자, 유학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인(仁)과 정의, 예(禮), 지혜와 신뢰를 주창하며 개인강연의 스타일을 창시했다. 그에게는 제자가 삼천 명이 있었는데 그중에는 현인이 칠십이 명이었습니다. 그는 13년 동안 제자 몇 명을 데리고 전국을 순회했으며 말년에는 시·서·예·악·이·춘추 육경을 개정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들과 그 후손들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 인용, 사상을 기록하여 『논어』를 편찬하였다. 이 책은 유교 고전으로 간주됩니다.

노소공 28년(기원전 514년) 진위나라의 선자가 집권하여 친척이나 거리를 가리지 않고 인재를 배출했다. 공자는 이것이 의로운 행위라고 믿었으며, 자신과 가까운 곳에 선인을 묻지 않았고, 남이 추천한 선인을 멀리서 묻어주지도 않았다. 그리고 정의.

노소공 29년(기원전 513년) 겨울, 진나라는 형벌삼각대를 던졌다. 공자는 진나라의 멸망이 주로 통치자들의 좋은 제도와 법률의 부족에 기인한다고 믿었습니다.

노조공 30년(기원전 512년)에 공자는 이미 40세였다. 수십 년의 수련을 거쳐 공자는 인생의 여러 문제에 대해 더 명확한 이해를 갖게 되었기 때문에 스스로를 40세라고 불렀다.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노정공 6년(기원전 504년), 기씨의 가신 양호가 점점 세력을 키워갔다. 공자는 정치를 맡은 가신들을 불렀다. 따라서 공자는 취임하지 않고 은퇴하여 '시', '서', '예', '음악'을 공부했습니다. 많은 제자들이 공자를 따라 여러 나라를 여행하여 그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양호는 공자를 만나려 했으나 공자는 양호를 만나려 하지 않았다. 나중에 두 사람은 길에서 만났다. 양호는 공자를 설득하여 관직에 올랐으나 공자는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나중에 공자는 소사공으로 승격되었다.

노정공 11년(기원전 499년) 공자는 노나라 재상으로 승진해 7일 만에 소성마오를 처형하고 3일 만에 시신을 폭로했다. 루(Lu) 국가는 큰 통치를 받고 있었습니다.

노정공 12년(기원전 498년) 공자는 환공 3가(지순, 숙순, 맹순)를 약화시키려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노환공의 세 아들이었기 때문이다. 산후안(Sanhuan)이라고 불렀다.

당시 노나라의 정치권력은 실제로 그들의 손에 있었고, 삼환의 가신 중 일부는 삼환을 다양한 정도로 통제했습니다.) 산도의 조치를 취하고 삼환이 건설한 성을 철거했습니다. 나중에는 전산도의 행동이 중간에 포기되었고, 공자와 삼환 사이의 갈등도 드러났다.

노정공 13년(기원전 497년) 봄, 공자의 나이 55세였다. 제나라는 80명의 미인을 노나라에 보냈다. 계환자는 여성음악을 받아들였고, 군주와 대신들은 노래와 춤에 열중하여 여러 날 동안 정무를 무시했습니다. 공자와 지씨 가문은 서로 대립했습니다. 공자는 매우 실망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노나라는 교외에서 제사를 지냈고 제사를 마친 후 제사 고기를 관리들에게 주는 풍습이 있었지만 공자에게는 주지 않았다. 이는 기씨가 더 이상 그를 이용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공자는 최후의 수단으로 노나라를 떠나 탈출구를 찾기 위해 외국으로 나가 세계일주 여행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