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몽골족의 풍습

몽골족의 풍습

몽골인의 전통 교통수단은 주로 짐바리 동물과 차량 두 종류가 있다. 짐바리 동물은 말과 낙타를 위주로 하고, 차량은 수레를 졸라매다. < P > 목마 < P > 몽골인들은 말등 민족이라고 불린다. 고대 시대의 아동들은 모두 말로 대보하였다. 말은 몽골 사람들의 교통수단일 뿐만 아니라 몽골 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몽골 사람들은 말성을 잘 알고 있으며, 보통 거친 목마를 사용한다. 몽골마는 우주무친마, 두하마, 우심마, 삼하마, 코르담마 등 여러 시리즈로 나뉜다. < P > 몽골 초원은 광활하고 목초가 무성하여 말을 기르기에 적합하다. 말이 운동을 잘하기 때문에 식사량이 많고 위가 작고 소화가 빠르다. 음식을 먹으면서 배변을 하며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쉬지 않고 풀을 먹어야 한다. 여름에는 더운 모기가 많고, 말은 낮에 모기를 피하고 더위를 피하므로 주로 밤에 풀을 뜯고 살찌게 한다. < P > 몽골인들은 어려서부터 말등에서 자랐고, 말은 몽골인의 요람이었다. 몽골 사람들은 말이 세계에서 가장 완벽하고 이해심이 많은 가축이라고 생각한다. 몽골마는 성질이 강하고 용맹하지만 주인에게 매우 충성스럽다. 몽골 사람들은 말을 목자의 친구로 여기고, 말은 머리를 존귀하게 여기고, 몽골 사람들은 말머리를 치는 것을 엄금하며, 말을 욕해서는 안 되며, 두 사람이 말을 타면 안 되고, 가을에는 긴 살찌기 동안 말을 타고 질주해서는 안 된다. 마단 () 기수 () 는 말 땀판 (), 마솔 () 을 휴대하고, 수시로 타고 타는 말을 위해 몸을 씻고, 마한을 긁어 내고, 마슈힘줄을 위해 활혈을 풀고, 근육을 풀고, 피로를 해소하는 동시에 주인이 말과 친해지고, 감정을 증강시키는 방법이다. < P > 말은 몽골인의 정신세계에 깊이 녹아들었다. 몽골인들이 말을 주제로 한 찬송가, 우화 이야기, 경구 격언, 민간 전설, 민가, 음악, 미술, 조각 등이 무수히 많다. 몽골 사람들은 경마절, 마구간절, 마유절, 신마절 등 말과 관련된 명절이 많다. 오르도스 고원에 있는 칭기즈칸릉은 칭기즈칸의 신마온두근차건과 칭기즈칸의 백준마 두 마리를 봉양하고 있다. < P > 근현대시대에는 중국의 몽골마가 도시든 목축지에서든 생산, 생활, 승마의 역할을 잃어가고 있으며 몽골마의 수도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몽골인들은 몽골마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사회적으로 식견이 있는 사람들도 몽골마에 관한 각종 조직을 설립하기 시작했고, 몽골마를 연구하고 몽골마를 구하는 일이 내몽골 초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 P > 낙타 < P > 낙타, 성품이 온순하고, 길들이기 쉬우며, 갈증을 견디고, 더위를 견디고, 고생스럽게 여행하며, 무거운 짐을 짊어질 수 있다. 우유, 고기, 솜털, 노역용 등 네 가지 용도를 겸비한 것은 다른 가축들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내몽골 서부 지역에는 낙타가 많은데 몽골어는 그것을' 테모' 라고 부르는데, 목축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이다. 탈 수 있고, 적재할 수 있다. 키가 2 ~ 3 미터이고 다리가 길어서 한 걸음에 1 미터까지 갈 수 있어 하루에 1 ~ 2 마일을 걸을 수 있다. 장거리 여행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게다가 무거운 짐도 상당히 크다. 2 킬로그램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것은 준마 한 필과 소 두 마리의 음의 무게에 해당한다. 예로부터' 사막의 배' 라는 명성이 사막 지역의 화물 운송 주력이었다. 내몽골 서부의 사막 지대에서는 낙타 팀이 종종 이곳에서 짐을 지고 먼 길을 간다. 탐사대는 사막을 조사하고, 모래를 다스리고, 사막을 녹화하고, 관광팀이 사막을 여행하는데, 낙타만이 그들의 충성스러운 동반자이다. < P > 르차 < P > 르차, 고대의' 도르래차',' 나로차',' 소달구지' 등은 북방 초원의 오래된 교통수단이다. 이런 차는 차체가 작지만, 이륜은 키가 커서, 직경은 일반적으로 모두 1 미터 56 정도이다. 자작나무나 느릅나무로 완전히 만들 수 있고, 철제 부품도 없고, 구조가 간단하고, 제조와 수리가 용이합니다. 전체 차는 일반적으로 발과 윗발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발은 바퀴, 스포크,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퀴의 제조는 보통 경목으로 12 지급 차단을 깎고, 12 지급 차림 링크를 고정시켜 둥근 바퀴를 형성하고, 바퀴를 지탱하는 차바퀴살은 보통 36 개 정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바퀴명언) 윗발은 두 개의 수레와 열 개의 수레로 이루어져 있다. 차굴레는 길이가 약 4 미터 정도인데 중간에 1 대의 차로 버티면 됩니다. 르 한 대는 무게가 약 1 근 정도이지만,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5 ~ 6 근에서 천여 근까지 적재할 수 있다. 제텐그리칸 < P > 몽골어 음역, 텐그리칸은' 천제' 를 의미한다.

몽골 샤머니즘 개념 중 하나. 상층 세계, 즉 하늘을 가리킨다. 또한 모든 자연 현상을 지배하는 "선주" 를 가리킨다. 또한' 운명' 이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 P > 제천제' 텐그리칸' 은 몽골족의 제사전 중 하나이다. 제천은 전통 유제품으로 제공받은' 백제' 와 양을 도살하는 혈제를 위한' 홍제' 두 가지 제법으로 나뉜다. 근대 동부 동맹기의 민간 제천 행사는 대부분 7 월 초 7 ~ 8 일에 진행된다. 제화 < P > 몽골인의 목축업, 사냥꾼들은 불을 매우 숭배한다. 그들의 선조들은 자연적 속성과 만물의 영적인 관념을 가진 샤머니즘을 믿고, 불이 하늘과 땅이 갈라질 때 생겨났다고 믿었기 때문에' 오드가라라이칸 이마흐' (화신모) 에 대해 더욱 숭상했다. 제사는 연제와 월제로 나눈다. 연제는 음력 섣달 그믐날 23 일에 거행되며, 노인들의 주재하에 버터, 백주, 소와 양고기 등의 제물을 불더미 속에 던져 놓고, 불신신의 축복에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사람과 가축이 번성하고, 오곡이 풍성하고, 행운이 뜻대로 되기를 기도합니다. 월제는 항상 매월 초하루와 초초에 거행된다. 또 불에 대한 금기는 몽골 사람들의 불에 대한 숭상심을 반영하는 것도 많다. 예를 들면 불에 물을 뿌릴 수 없고, 칼, 막대기로 불 속에서 으르렁거리면 안 되고, 불 속에 침을 뱉으면 안 된다. 제보백 < P > 제보바오는 몽골인들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종교 풍습으로 매년 수초가 풍미할 때 열린다.

가방은 돌무더기라는 뜻이다. 즉, 바닥이 넓고 풍경이 아름다운 산지 높은 곳에 둥근 솔리드 탑을 석두 더미로 쌓고, 꼭대기에 성구 천이나 가축 털 뿔이 달린 긴 막대기를 세워 놓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 P > 그때가 되면 소와 양고기를 제물로 바치고, 사회자가 기도사를 하고, 남녀노소 경배 기도를 하며, 비바람이 순조롭고 인축 핑안 () 를 기도한다. 제사식이 끝난 후 경마, 양궁, 씨름 등 경기 행사가 자주 열린다. < P > 보포제는 몽골인들이 발상지인 엘구나 산림지대를 기념하기 위해 형성한 것으로, 자신의 조상지에 대한 그리움과 조상에 대한 무한한 숭앙을 표했다. 샤머니즘을 신봉할 때 가장 중요한 제사식은 이제 일 년에 한 번의 명절 행사로 발전했다. 1. 일상생활 금기: 몽골 사람들은 말을 타고, 몽골 가방에 차를 몰고 다가갈 때, 가축들을 놀라게 하지 않도록 빨리 타는 것을 피한다. 문 앞에 불더미가 있거나 붉은 천 등 표시가 걸려 있다면, 이 집에는 환자나 산모가 있어 외부인의 출입을 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손님은 온돌에 앉을 수 없다. 왜냐하면 서방은 부처님의 방위이기 때문이다. 죽은 동물의 고기와 당나귀 고기, 개고기, 백마육을 기식하다. 장례를 치를 때는 빨간색과 흰색을 피하고, 경사를 할 때는 검은색과 노란색을 피한다. 화로에서 발, 신발, 양말, 바지 등을 굽는 것을 피하십시오. 사찰경당 참관, 공전 시 흡연, 가래침 뱉기, 만지작거리는 법기, 고전, 불상, 큰 소리로 떠들어대는 것을 금지하고 사원 근처에서 사냥을 해서는 안 된다.

2, 불파: 몽골 사람들은 불, 화신, 부뚜막 신을 숭배하며 불, 화신, 부뚜막 신을 요괴를 피하는 성결한 물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몽골 가방에 들어가면 난로에 발을 굽는 것을 금하고 난로 옆에서 젖은 부츠와 신발을 굽는 것은 금물이다. 부뚜막을 건너거나 부뚜막을 발로 밟아서는 안 되며, 부뚜막에 담뱃대를 두드리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더러운 물건을 던져서는 안 된다. 칼로 불을 고르거나, 칼을 불 속에 넣거나, 칼로 솥에서 고기를 꺼내서는 안 된다.

3, 물파: 몽골 사람들은 물이 순수한 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에서 손을 씻거나 목욕하는 것을 꺼리고, 여자의 더러운 옷을 빨거나 부정한 물건을 강에 넣는 것은 금물이다. 초원은 가뭄에 물이 부족하여 수초에서 방목하고, 물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다. 따라서 목축민들은 물을 절약하고,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물을 생명의 원천으로 삼는 데 익숙해져 있다. 혼인제: 몽골족은 혼인을 강탈하고 초빙하는 두 가지 혼인제도를 가지고 있다. 혼인을 강탈하는 것은 노예제 사회의 일종의 혼인 형식이다. 서기 13 세기 이전에 몽골족 사회는 대부분 혼인제를 강탈하였다. 칭기즈칸의 아버지도 아모아와 호론 부인의 결혼을 서둘러 해야 하는 것은 바로 혼인을 빼앗는 형식이다. 초혼은 봉건 사회의 일종의 혼인 형식이다. 서기 13 세기 이후 몽골족은 봉건 사회, 즉 보편적으로 초빙제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결혼 제도의 잔재가 있다. 부족 간의 전쟁에서, 결혼을 강탈하거나 약탈하는 것은 여전히 흔히 볼 수 있다. < P > 구혼: 젊은 남녀가 정혼하기 전에 남자는 여자에게 구혼을 해야 한다.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는 보통 남자의 부모나 위탁 중매인이 여자 집에 가서 청혼을 하는데, 여자 집이 동의하면 정혼을 할 수 있다. 몽골족의 전통 결혼 관습에 따르면, 남자는 여러 차례 여가에게 청혼해야 여가의 약속을 받을 수 있다. 몽골비사' 권 1 에는 아모아를 아들인 철목진 (즉 칭기즈칸) 을 덕으로 인도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설선가의 구혼. 덕? 설선은 이렇게 말했다. "몇 번 더 부탁해야 약속할게, 존경을 받을 거야. 몇 번 적게 부탁하면 약속해, 업신여김을 받아야 해. " 나중에 몽골 속담이 형성되었다. "많이 구하면 비싸고, 적게 구하면 싸다." " 구혼이 합의에 도달한 후, 남자는 하닷, 젖주, 양 다섯 갈래나 양 전체를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마음을 정하다' 고 했다. 여자 집은 친척과 친구들에게 손님을 모시고 술을 마시라고 요청하여 정식으로 정혼을 표시했다. < P > 폐백: 젊은 남녀가 정혼한 후 남자 집에서 여자 집에 주는 선물, 채예라고도 합니다. 초빙의 양은 남자 집의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농구는 대부분 금은 장신구, 장롱, 의류를 초빙례로 한다. 목가적 인 지역은 종종 소, 말, 양 및 기타 가축을 지참금으로 사용합니다. 목축민들은' 9' 를 상서로운 수로 보고, 초빙식은' 9' 를 출발점으로 하고,' 19' 에서' 9' 까지 최대 8 마리를 넘지 않아야 하며,' 9' 를 장수의 의미로 삼는다. 가난한 목가자들이 아홉 마리의 가축을 초빙할 수 없다면, 아홉 마리 미만의 홀수를 선택해서 세 마리, 다섯 마리, 일곱 마리의 가축을 초빙으로 삼을 수도 있지만, 배우자를 선택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혼수: 여가가 딸을 동반한 시집 선물. 몽골족은 혼수를 동반하는 것에 매우 신경을 쓴다. 남자가 얼마의 초빙식을 보내면, 여자는 상응하는 수의 혼수를 동반해야 한다. 보통 여자가 시집가는 것이 남자가 여자 집에 주는 것보다 많다. 따라서 몽골족은 "며느리와 결혼할 수 있고, 처녀를 초빙할 수 없다" 는 속담이 있다.

길일을 택하다: 몽골족의 결혼 관습 중 하나. 일명 희일로 일컫는다. 해방 전 남녀 양가가 정혼한 후 먼저 라마에게 점술을 요청하고 길일을 선택하며 결혼 날짜를 확정해야 한다. 길일이 정한 후, 남자 집에서 중매인과 친지들을 보내 하닷, 술, 사탕 등의 선물을 가지고 여자 집으로 가서 부모와 결혼 문제를 상담하였다. 이야기가 타결된 후 남녀 두 집은 혼사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희실을 청소하거나, 몽골 가방을 새로 타거나, 소를 도살하여 양을 죽이고, 초빙, 혼수 및 기타 결혼 용품을 준비하여, 쌍방의 친지들에게 알리고, 축하에 왕림한다.

결혼: 몽골 결혼 관습 중 하나. 과거에 몽골족의 장가는 매우 성대했고, 남자가 여자 집에 투숙하여 장가를 가는 전통 결혼 풍속을 간직하고 있었다. 장가가는 것은 보통 결혼 기념일 전날이다. 신랑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화려한 몽골 가운, 허리에 색띠를 두르고, 머리에 돔 빨간 모자를 쓰고, 높은 가죽 부츠를 신고 활과 화살을 착용했다. 신랑 들러리도 명절 성장을 입었다. 함께 말을 타고, 채색차와 선물을 휴대하고, 여자 집에 가서 장가를 간다. 장가를 가는 사람은 여자 집에 가서 먼저 몽골 주위를 한 바퀴 돌고, 여자 집에' 문양 만지기' 1 마리와 다른 선물을 드렸다. 그런 다음 신랑과 신랑 들러리는 하닷과 술을 손에 들고 신부의 부모와 장친에게 건배하며 무릎을 꿇고 절을 했다. 예비, 장가든 사람이 자리에 앉아 식사를 하다. 저녁에는 또 양오차 잔치를 꾸몄다. 명문경을 구하는 전통의식을 거행하다. 다음날 아침, 장가든 사람이 출발할 때 신부는 숙부나 고모부가 채색차를 안았다. 신랑은 말을 타고 신부를 도는 색차를 세 바퀴 타야 한다. 그런 다음 장가를 가는 사람과 배달하는 사람이 함께 출발했다. < P > 결혼식: 몽골족은 결혼식을 매우 중시하는데, 지역마다 형식이 다르지만 모두 매우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다. 일반 목축 지역의 결혼 풍속은 장가를 가서 남자 집에 돌아오면 신랑 신부가 차마를 내리지 않고 먼저 몽골을 세 바퀴 돌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신랑과 신부는 두 무더기의 불길을 뚫고 불신의 먼지를 받아들였다. 사랑의 순결, 새로운 생활의 번창을 나타낸다. 신랑 신부가 몽골 가방에 들어간 후, 먼저 부뚜막에 제사를 지낸 다음, 부모와 친지들을 찾아본다. 예비, 머리를 빗고 이마를 빗어 신부에게 머리를 빗어 주었다. 손질하고 옷을 갈아입은 후 결혼 잔치의 시작을 기다리다. 결혼식 피로연에는 보통 양등자나 전양석을 장식하는데, 각종 젖음식과 사탕이 다 있다. 결혼식에서 신랑은 은주전자를 들고 신부는 은그릇을 들고 어른과 친지들에게 하나씩 하닷을 바치고 희주를 드렸다. 총각들은 은잔을 높이 들고 마음껏 마셨다. 아가씨들은 마두금과 함께 목청껏 노래를 불렀다. 결혼 잔치는 종종 2 ~ 3 일 동안 계속되어야 친척과 친구들이 속속 떠날 수 있다. 여자 측 배달자는 신부와 1 ~ 3 일 동안 머무를 사람을 남겨 두어야 한다. 때때로 신부의 어머니도 1 여 일 동안 사귄다. 헤어질 때, 모녀는 포옹하고 통곡하며 애착을 나타냈다. < P > 배불: 몽골족 결혼식의 중요한 의식. 각지의 몽골족은 비록 불을 숭배하는 형식이 다르다. 하지만 결혼식에는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다. 신부는 신랑과 결혼한 후 먼저 배화식을 거행해야 하는데, 신랑 신부는 두 무더기의 불더미 사이를 가로질러 불의 세례를 받아 그들의 사랑을 더욱 순결하고 굳건하게 하고, 생활이 행복하고, 백년해로하게 한다. 두르베르트 몽골족의 배화식은 독특하다. 신부가 시댁에 들어갔을 때, 마당에는 불덩이가 쌓여 있었고, 신랑과 신부는 일제히 불에 젖을 뿌리고 절을 하며 절을 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부명언) 옆에 서 있는 사의는' 불의 짱' 을 읊었다. 성주 칭기즈칸이 발견한 부싯돌, 호론 모부인이 보존한 불씨, 하얀 하닷, 젖주로 제사, 민족의 불은 고대부터 현재까지였다. 신랑 신부에게 기도해 주세요! 하나님의 불은 당신의 결혼에 대한 증언입니다. 신랑 신부에게 머리를 조아 리다! 불광은 너희를 위해 대대로 전해 온다. < P > 명문경: 몽골족이 장가를 가는 절차 중 하나. 신부의 이름을 묻다. 일명 봉인을 토론하다. 재미있는 연극 행사입니다. 장가를 가는 사람은 여자 집에서 투숙하는 밤에 신부의 규방에 양오포크 또는 전양잔치를 차려야 하는데, 이름 잔치라고도 한다. 신랑과 장가를 가는 사람, 신부와 그 형수, 자매들은 모두 동년배들로 이 연회에 참석한다. 연회석에서 모두들 신랑을 놀리며 무릎을 꿇거나 반무릎을 꿇고 신부의 젖명이나 젖명을 물어보라고 강요했다. 신부는 수줍어하거나 일부러 대답하지 않는다. 신부의 형수님과 자매들도 대답하지 않고 시간을 끌 생각이다. 이때, 남자의 축송인과 여자의 형수님이 서로 답변하고, 노래를 부르며, 여자가 진짜 젖명을 말할 때까지 명연을 구하는 것이 비로소 끝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명문경을 구하는 것은 사실 몽골족 청년 남녀의 총명한 지혜를 표현하기 위한 지능 경쟁이다.

간사한 모자: 모자를 뺏는다고 합니다. 과거에 몽골족은 장가를 가는 도중에 장가를 가는 사람과 배달하는 사람이 말을 타고 질주하며 서로 쫓아다니며 앞다투어 집에 가서 우승자가 되고 싶었다. 이를 위해 양측은 도중에 간사한 모자 경쟁을 해야 한다. 보통 친척은 장가를 가는 사람의 모자를 뺏어와서 말채찍을 들거나 땅에 던져서 신랑을 말에서 내리게 하여 그 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장가가는 사람은 서로 엄호하고, 친척을 보내는 사람이 모자를 빼앗지 못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