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경청에 관한 공자의 유명한 말
경청에 관한 공자의 유명한 말
공자의 명언 75
심신수양
1. 공자는 “질이 문학보다 우월하면 역사는 어지러우며, 문학이 질보다 우수하면 역사를 이룬다. 문학과 질이 온화하면 군자가 군자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사람의 단순함이 문학적 재능을 넘어서면 군자가 될 것입니다." . 문학적 재능과 소박함을 균형 있게 조합한 사람만이 우아한 신사라고 할 수 있다."
2. 공자는 "군자는 경쟁하지만 경쟁하지 않고, 소인은 경쟁하지만 경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악당은 남과 결탁만 한다." 사람들을 하나로 묶기보다는
3. 공자는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큰 수레는 갈고리가 없고 작은 수레는 자루가 없으면 어떻게 움직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정치를 위하여'
의역 공자는 "사람이 신용을 중시하지 않으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 모른다. 이것은 마치 부족한 큰 수레나 작은 수레와 같다"고 말했다. 주요 부품은 없지만 동물을 때릴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운전하고 걸을 수 있나요?"
4. 공자는 "사람의 삶은 곧고, 무지의 삶은 다행히도 피한다"고 말했다. 합당하지 않은 사람도 운이 좋아서 재앙을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야망은 도에 기초하고, 인에 기초하고, 예술에 방황한다." 예절, 음악, 활쏘기, 운전, 글쓰기, 산술 중 오락을 배우며 자비를 베풀고 몸과 마음을 닦으십시오.
6. 공자는 "덕은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인"
의역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결코 외롭지 않으며,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파트너." ”
7.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둥절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유덕한 사람은 어떤 일이 와도 걱정하지 않는다."
8.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에 있으면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활발하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장수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용예"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선한 사람은 산과 같다. 선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선한 사람은 조용하다. 선한 사람은 행복하게 살고, 선한 사람은 산다. 더 오래 살기 위해."
9 .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배은망덕한 사람을 보면 반성하게 된다"고 말했다. - "이인"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이 있는 사람은 그 사람처럼 되고 싶고, 못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처럼 되고 싶어진다. 사람들은 그 사람과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10. 공자는 “군자는 의로 이해하고, 소인은 이익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혜택을 누리세요."
11. 공자는 "군자는 위엄이 있고 남과 다투지 않으며, 사교적이고 당파를 형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위영공" 파이.”
12. 공자는 "부드러운 말은 도덕을 망친다. 작은 조바심은 큰 계획을 망친다"라고 말했다. 작은 일로 도덕성을 깨뜨리게 됩니다." 큰일입니다.
1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세 가지 경계가 있으니 젊어서는 기혈이 안정되지 못하여 경계하는 바가 겉모습에 있고, 강할 때에는 기혈이 강하므로 싸움을 삼가야 하고, 늙어서 혈기가 쇠약해졌으니 얻는 것이 경고이다."—— "지시"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세 가지를 조심해야 한다. 아직 발달하지 않았다면 여자에게 집착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젊을 때는 피가 강할 때, 늙어서 활력이 쇠퇴하면 경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욕심내지 마세요.”
14. 공자께서는 “문학에 능통하고 예의를 갖추어 약속을 정하시면 나와 함께 머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안원"
의역 공자는 "문화 고전을 많이 공부하고 예절을 사용하여 자제하면 반항적인 마음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모든 것을 남에게서 구한다.” "——"위영공"
의역 공자는 "군자는 자기 자신에게 엄격하고, 소인은 남에게 엄격하다. "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빠르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이인"
의역 공자는 "군자는 말을 조심하고 일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대인들은 말을 하지 못하였고 부끄러움을 느끼지도 못하였느니라. "——"이인"
의역 공자는 "고대 사람들은 말만 하고 스스로 할 수 없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쉽게 표현하는 것을 꺼렸다"고 말했다.
18.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동을 초월한다. "——"선문"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일을 너무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국가에 도가 있으면 말을 조심하면 행위가 위태로워지고, 국가에 도가 없으면 행위를 말하면 후손이 위태로워진다.” ——"선문"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라의 정치가 밝으면 말과 행동이 모두 바르고, 나라의 정치가 어두우면 행동이 바르고, 말이 바르다." 조심스럽고 여유롭게 움직여야 합니다." ”
20.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프랑스어를 어떻게 무시할 수 있습니까? 비싼걸로 바꾸세요. Xun이 그에게 말할 때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그것을 해석하지 않고, 따라서 그것을 바꾸지 않고 말한다면, 나는 그것의 끝이 될 것입니다. "——"지한"
의역 공자는 "원칙에 맞는 말을 들으면 받아들일 수 없느냐? 실수를 받은 후에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순종하는 것을 들으면 기뻐할 수 없습니까? 하지만 행복해진 후에 분석하고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분석 없이 맹목적으로 행복해하는 사람들, 사물을 피상적으로 받아들이지만 실제로 바꾸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정말 아무것도 없습니다.
21. 공자는 "말씀이 옳지 않으면 하기 어렵다. "——"선문"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말은 대담하지만 행하기는 어렵다. "
22. 공자는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하는 것이다. "——"위영공"
의역 공자는 "실수를 하고 고치지 않으면 이것이 진짜 잘못이다.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지혜를 구하고, 지성을 구하고, 따뜻함을 구하고, 공경을 구하고, 충성을 구하고, 공경을 구하고, 의심을 구하고, 생각한다. 분노로. "——"지시"
의역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당신의 외모와 태도가 공손한지, 말할 때 진실한지, 일을 할 때 진지한지, 마주할 때 어떻게 조언을 구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는 분노가 일어나기 전에 그 결과를 고려하고, 명성과 부를 볼 때는 그것을 얻는 것이 도덕적으로 적절한지 고려하십시오.
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나운 호랑이 풍화(鳳貴)도, 후회 없이 죽는 자도 모두 그들과 함께 하리라. 무슨 일이 생기면 두려워해야 하고, 계획을 잘 세우는 편이에요. "——'서이'
해석 공자는 "맨손으로 호랑이와 싸우거나 배 없이 강을 건너는 사람은 나와 아무 상관이 없다. 그들은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통우대사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조심하고, 머리를 써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25. 공자께서는 “세 가지 즐거움을 얻고 세 가지 즐거움을 해치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축제와 예절, 음악을 즐기고 도교의 친절함을 즐기며 덕망 있는 벗을 많이 사귀는 것이 유익합니다. 교만한 것도 즐겁고, 여행하는 것도 즐겁고, 잔치하는 것도 즐겁고, 손해입니다. "——"지시"
설명 공자는 "세 가지 유익한 행복이 있고 세 가지 해로운 행복이 있습니다. 의식과 음악으로 적응되는 행복, 남의 장점을 칭찬하는 행복, 더 유능한 친구를 사귀는 행복이 유익한 행복이다. 오만함을 즐기는 것, 한가롭게 방황하는 것을 즐기는 것, 지나친 잔치를 즐기는 것은 해롭다. "
성실과 우정
26.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안원"
의역 공자는 "군자는 남의 선행을 이루기를 좋아하고 남의 악행을 장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악당은 그 반대다.
27.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걱정한다"고 말했다.
28. 공자는 "악한 사람은 다 조사해야 하고, 선한 사람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의합니다. 모두가 그를 좋아하더라도 확인해야 합니다.
29. 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기도 모르고, 남을 모르면 그 사람도 모른다”고 말했다.
설명 공자는 말했다. : "다른 사람이 당신을 이해하려는 것이 두렵지 않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두렵다."
30. 공자는 “남을 배반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되 미리 깨달은 사람이 덕이 있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남의 기만을 미리 알고, 함부로 행동하지 마라. 덕 있는 사람은 남의 부정직함을 짐작하면서도 일찍 알아차리는 사람이다.”
31. 공자는 "그 이치를 보고 그 이치를 관찰하며 그 평안함을 관찰하니 사람이 어찌 가늘겠느냐 사람이 어찌 가늘겠느냐"라고 말씀하셨다.
——"위정"
해석 공자는 "사람이 하는 일을 관찰하고, 그 사람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고, 그 사람의 기분과 취미를 이해하라. 이 사람의 진짜 얼굴이 어떻게 감춰질 수 있겠는가?
32. 공자는 "군자는 말로 사람을 추천하지 않고, 사람의 말을 낭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몇 가지 올바른 단어를 갖고 있으며, 도덕적 성격이 나쁘다고 해서 그의 올바른 언어를 폐기해서는 안 됩니다.
33. 공자는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어도 남에게서 배울 수 없고,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세울 수는 없으며,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세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자한”
공자는 “함께 공부하면 함께 진리를 이룰 수 없고, 함께 진리에 다가갈 수 있으면 함께 진리를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함께 진리를 고수할 수 있으면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콴다가 변했습니다."
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할 수 있으면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고, 말을 할 수 없으면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는다. 그들은 말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 "Wei Linggong"
의역 공자 말했다: "당신은 그와 이야기할 수 있지만 그와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말할 수 없는 재능을 놓칠 것입니다. 그 사람에게 말을 걸어보세요. 똑똑한 사람은 재능도 놓치지 않고 틀린 말도 하지 않습니다.”
35. 공자는 “사람의 의견이 다르면 서로 반대할 음모를 꾸미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
3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상한 사람, 어진 사람은 남을 해치기 위해 목숨을 구하지 않고, 어진 것을 이루기 위해 자살한다." - "위영공"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상한 사람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仁)을 해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仁)을 지키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이다.”
37. 공자는 "스스로에게 관대하고 남을 탓하지 않으면 원한도 멀리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 한을 풀 수 있다."
38. 공자는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이 나라에 살려면 현명한 관리를 섬기고 자비로운 학자를 사귀어야 한다" - <위영공>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인이 일을 잘하려면 도구를 미리 고쳐야 한다. 우리가 이 나라에 살면서 대신과 관원 중에서 성자를 모시고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학자들 중 자비로운 사람들과 함께." p>
3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친구는 이롭고 세 친구는 해롭다. 솔직한 친구, 용서하는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 마음이 넓은 친구, 온화한 친구, 아첨하는 친구, " - "지시"
설명 공자는 "세 가지 좋은 친구가 있고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습니다. 올바른 사람과 친구가 되고, 정직한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이 유익합니다. , 그리고 잘 아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보세요."
아첨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고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고 말 잘하는 자와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40. 공자는 “충고도 좋고, 방법이 안 되더라도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기지 말라”고 말했다. "——"안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진심으로 충고하고 잘 지도하라. 그래도 듣지 아니하면 잊어버리고 부끄럽지 않게 하라. "
인(仁), 도덕, 정의
41.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자비로운 자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이인(Li Ren)"
의역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한 사람만이 올바른 태도로 남을 돌볼 수 있고, 올바른 태도로 사람을 미워할 수도 있다. ”
42.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말을 알면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Xueer"
의역 공자 말씀: "달콤하게 말하고 친절한 척하는 사람은 거의 덕이 없습니다!
4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가지 유형의 군자가 있으니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아니하고, 지식 있는 자는 어리둥절하지 아니하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니라.”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 그것은 당신 자신의 방식입니다." "——"선문"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의 세 가지 모습을 이루지 못하였으니, 선한 사람은 어려움에 직면해도 걱정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 두려움이 없습니다. Zigong은 "이 세 가지 사항은 바로 선생님의 자기 의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4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그 의를 맹세하고 엄중히 실천하며 손자로서 닦아 신의로 지킨다.” 정말 신사군요! "
——"위영공"
의역 공자는 "군자는 의를 삶의 근본으로 여기고 예의로 실천하며 겸허한 말로 표현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정직함. 신사입니다!
45. 스승님은 “나가면 귀한 손님을 뵙는 것 같고, 백성은 큰 제사를 받는 것 같다. 그리고 당신이 키워온 것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마십시오.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습니다. "——"안원"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일을 하러 나갈 때에는 귀빈을 대접하는 것처럼 진지해야 하고, 백성을 섬길 때에는 조심해야 한다. 중요한 희생을 치르고 있습니다.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당신이 시골에서 일을 하든, 가정에서 일을 하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미워하게 두지 마십시오.
4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강함, 인내, 나무, 절제는 인(仁)에 가깝다. "——"자루"
설명 공자는 "강함, 결단력, 단순함, 신중한 말은 인에 가까운 특성입니다.
47. 공자는 “인(仁)은 미(美)이다. 당신이 친절하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인(仁仁)"
의역 공자(孔子)는 "인(仁)의 문화가 있는 곳에서 사는 것은 참으로 멋진 일이다. 우리가 살 곳을 선택할 때 자비로운 분위기가 있는 곳을 선택하지 않으면 어떻게 우리가 똑똑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
48. 스승님은 “책임을 지고 스승에게 굴복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위영공"
의역 공자는 "인류에 맞는 일에 직면할 때 스승에게 겸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4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 있는 사람은 말이 있어야 하지만,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어야 할 필요가 없다. 자비로운 사람은 용감해야 하지만, 용감한 사람이 자비로울 필요는 없습니다. "
——"선문"
의역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반드시 훌륭한 말을 해야 하지만, 훌륭한 말을 하는 사람이 반드시 도덕성을 갖춘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반드시 용감해야 하지만, 용감한 사람이 반드시 자비로운 사람은 아닙니다. ”
50. 공자는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다”고 말했다. "——"위영공"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가난하게 살 수 있지만, 소인은 가난하면 무슨 일이든 옳지 못한 일을 하게 된다. "
겸손과 공경
51. 공자는 "군자는 병들고 무능하다. 병들지 않은 사람은 자기 자신을 모른다. ”——“Wei Linggong”
의역 공자 말씀: “군자는 자신에게 재능이 없다고 걱정할 뿐이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걱정하지 않습니다.
5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나가면 동생이 되고, 성실하고 신실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친절한.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설얼"
의역 공자 말씀: "어린 자녀는 집에서는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고, 외출할 때는 형제를 존경하고 사랑해야 하며, 일을 할 때는 조심하고, 일을 할 때는 신실해야 합니다. 즉, 대중을 광범위하게 배려하고 친절하고 고결한 사람이 되십시오.
아직 여분의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을 문화 지식을 배우는 데 사용하십시오.
53. 공자는 "위에서 사는 것은 관대하지 않고, 공손한 것은 무례하며, 애도 앞에서 약하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관찰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팔백"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이 높은 위치에 있을 때 당신은 관대하지 않고, 의식을 행할 때 당신은 진지하지 않으며, 당신은 장례식에 참석할 때 당신은 진지하지 않습니다. 슬픈. 이런 공연을 보고 어찌 참을 수 있겠는가! "
54.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습니다. 촬영도 필수! 올라가려면 절하고 양보하고, 요리하려면 내려오세요. 그의 투쟁은 또한 신사입니다. "
——"팔의"
의역 공자 말씀: "군자는 싸울 것이 없습니다. 있다면 그것은 바로 양궁 경기임에 틀림없다! 양궁 시합에서는 먼저 서로 인사를 하고 경기가 끝난 뒤 코트에 올라가 건배를 한다. 이것은 신사들 사이의 싸움입니다. "
5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스럽고 자비롭다면 어찌 감히! 당신이 그 일을 하는 데 결코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Shu Er"
의역 공자는 "나를 성인으로 대하고 자비로운 사람으로 대하는 것에 대해 내가 감히 책임을 질 수 있습니까! 나는 공부하고 일하는 것이 결코 지치지 않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5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주공의 재능이 아름다워서 그를 오만하고 인색하게 만들면 나머지로는 부족하다. "——"태보"
의역 공자는 "사람이 주공만큼 좋은 재능을 갖고 있다고 해도 자랑스럽고 인색하기만 하면 다른 측면도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57. 공자는 “덕을 닦지 못하고, 배우지 못하고, 의를 듣고도 움직이지 못하고, 악행을 바로잡지 못하는 것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
——"서얼"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덕을 닦지 않고 지식을 연구하지 않으면 따를 수 없다. 듣고 행하는 것에는 고칠 수 없는 실수가 있다는 게 걱정스럽습니다.
5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아는 게 있느냐? 무식한. 한 겸손한 사람이 나에게 물었지만 모두 헛수고였습니다. 양쪽 끝을 두드렸더니 지쳤어요. "——"지한"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 지식이 있는가? 나는 지식이 없습니다. 한 시골 사람이 나에게 전혀 모르는 질문을 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질문의 양면에 대해 질문했고, 대답이 떠오르자 나는 최선을 다해 그에게 말했습니다.
5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용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Zi Lu"
의역 공자(孔子)는 "군자는 침착하고 관용적이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평화롭고 관용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6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맹지가 반역했지만 공격하지 않았다. 그는 궁궐로 달려가서 문으로 들어가려고 하다가 말을 타고 말했다. '감히 하지 못한다면. 뒤쪽에는 말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 "용예"
의역에서 공자는 "멍지판은 자신을 자랑하지 않았다. 팀이 성문으로 퇴각하려 할 때 끝까지 머물렀다. , 그는 말을 채찍질했습니다. '내가 감히 여왕을 부수는 것이 아니라 말이 가기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
지식을 추구하고 배움을 사랑함
61.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이 차선이고, 피곤한 사람이 차선이다. 배우지 않으면 백성이 열등해진다. ——"지시"
의역 공자는 "태어나서 아는 사람이 최고이고, 배워서 배우는 사람이 이류이고, 어려움을 겪은 후에 배우는 사람이 최고"라고 말했습니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배우기를 거부하는 이류 사람은 가장 낮은 사람입니다.
62. 공자는 “나에게는 열두 가지의 배우고 싶은 야망이 있다. "——"정치를 위하여"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 때부터 학자가 되겠다는 열망을 시작했다. 예순이 되면 듣는 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구별할 수 있게 된다.
63. 공자는 "나는 하루 종일 먹지 않고 밤을 새워 생각하며 쓸모가 없고 배우는 것만 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위영공"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한때 하루 종일 먹지도 않았고, 밤새 잠도 못 자고, 계속해서 생각했지만, 결국은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유익하니까 공부하는 게 낫지." ”
64.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Wei Zheng"
의역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읽기만 하면 쉽게 속을 수 있고, 읽지 않고 생각만 하면 여전히 의심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6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충분히 배우지 않으면 잃을까 봐 두렵다. ——"타이보"
의역 공자는 "배움에 대한 다급함은 따라잡지 못할까 봐 쫓는 것과 같고, 따라잡으면 잃을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
66.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느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으면 참 좋지 않을까요?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닙니다! "——"Xue Er"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이 배운 것이 제 시간에 복습하는 것 뿐이라는 사실에 행복하지 않습니까?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 멀리서 찾아온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지 않나요? 다른 사람이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당신이 화를 내지 않는다면, 그것은 잘 배운 신사가 아닙니까?
67.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Wei Zheng"
의역 공자는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6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君君)는 일에 예민하나 말은 조심하고 도가 옳고 옳으며 말할 수 있다. 열심히 배우세요.” "——"Xueer"
의역 공자는 "군자는 음식에 만족하지 않고 거주지에서 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일에 부지런하고 말에 신중합니다. , 자신의 단점을 바로잡기 위해 솔선하여 도덕적인 사람들로부터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69. 스승님은 "묘목이 돋보이지 않으면 너무 걱정이에요! 화려하지만 현실감이 없는 분들은 고민이 되실 거에요! "——"지한"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모종만 자랄 뿐 꽃이 피지 않는 농작물도 있어요! 꽃만 피고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들이 있어요!
70.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선비라면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선문"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선비가 안락한 삶을 그리워하면 선비가 될 자격이 없다.
7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신 분이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
——"서이"
의역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에 스승으로 칭송받을 만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그 사람의 장점을 스스로 선택하여 배우고, 단점이 보이면 스스로 확인하고 고치는 편이다.
72. 공자는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용예"
의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학업은 아는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이 하는 사람만 못하다. 그것으로부터 깊은 행복을 느껴라."
7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날에는 선비가 자기를 위했지만, 오늘날의 선비는 남을 위한다. "——"선문"
의역 공자는 "고대에는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부했지만 지금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자신을 꾸미기 위해 공부한다. "
74. Zi Jue Four : 의도 없음, 필요 없음, 견고 함 없음, 자아 없음. - "Zihan"
해석 공자는 네 가지 단점을 끝내고 달성했습니다. 추측하지 말고, 확신하지 말고, 고집하지 말고, 독선하지 말라.
75.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큰 실수는 없을 거야." "——"서이"
의역 공자는 "50세에 몇 년만 더 살아서 《주역》을 공부할 수 있다면 더 이상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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