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몇 가지 불교 사상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요구 사항은 해당 사상을 모국어로 설명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몇 가지 불교 사상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요구 사항은 해당 사상을 모국어로 설명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1. 다른 사람을 설득할 때 상대방의 자존감을 고려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말도 소용이 없습니다.
2. 오만함과 지혜를 섞지 마세요. 여러분의 겸손에서 지혜가 결핍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3. 누가 당신을 욕하는지 뒤돌아 볼 필요는 없나요? 미친 개가 물면 누워서 물어야 하나?
4. 다른 사람을 질투하는 것은 자신에게 아무런 이익도 주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질투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성취가 줄어들 수는 없습니다.
*5.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6. 이 세상을 떠나려고 할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같은 말을 하게 될까요, 이 세상은 정말 무력하고 황량합니다!
7. 사랑은 자선이 아니며 아무렇게나 줄 수 없습니다. 감정에 따라야 할 공식도 없고 원칙도 없고 이유도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끈질기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8. 다른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당신의 불만과 불만을 연민과 온화한 태도로 이야기해 주십시오.
9. 기회를 만드는 사람은 용감하다.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은 바보입니다.
10. 말을 할 수는 있어도 행하지 못하는 것은 참된 지혜가 아닙니다.
11. 다른 사람의 말을 더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성급하게 표현하지 마세요.
*12. 왜 같은 병에 독을 넣나요? 같은 마음인데 왜 고민만 하시나요?
13.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적고 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얻지 못하면 항상 뭔가 훌륭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어느 날 깊이 이해하게 되면 상상했던 것만큼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14. 이 세상에는 부드러움만 있을 뿐 완벽함은 없습니다.
15. 실천에는 인내가 필요하고, 기꺼이 무관심하고, 기꺼이 외로워야 합니다.
16. 신을 신발이 없다고 울다가 발이 없는 사람을 발견했다.
17. 다른 사람에게 더 집중하면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18. 항상 눈을 크게 뜨지 마세요. 지금으로부터 100년 후에는 어느 것이 당신의 것이 될까요?
19. 병들고 재난을 당했다고 자책만 하지 말고, 당신의 칼에 얼마나 많은 중생들이 죽었는지 보세요. (고기 좋아하는 분들 주목!)
*20. 남을 미워하는 것은 자신에게 큰 손실입니다.
*21. 모든 사람에게 생명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생명을 이해하거나 소중히 여기지는 않습니다. 삶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삶은 그들에게 형벌이다.
22. 자신이 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부를 소유하고 있다.
23. 감정적 애착은 괴로움의 원인입니다. 애착을 놓아야만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황을 따르면서 발전해야 하고, 노력한 후에 상황을 따라야 합니다.
25. 자신의 의견을 너무 확신하지 마세요. 그래야 후회할 일이 줄어듭니다.
26. 자신에게 정직하면 세상 누구도 당신을 속일 수 없습니다.
27. 자신의 단점을 감추기 위해 남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은 부끄러운 사람이다.
28. 세상 사람들은 법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실무자는 원인과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29. 가난할 때 바닥을 쓸고, 물을 뿌리고, 물건을 옮기는 등 몸으로 베푸는 것도 일종의 자선이다.
30. 질투심이 많고, 마음이 솔직하지 못하고, 부당하게 말하는 사람은 정직한 공직자로 볼 수 없습니다.
31. 다른 사람을 조용히 돌보고 축복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선물입니다.
32. 부처님께서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으셨습니다. 부처님은 단지 모든 중생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말씀하셨을 뿐입니다. 악이란 무엇입니까? 당신은 여전히 선과 악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고, 여전히 당신의 삶을 통제해야 합니다.
33. 소위 놓아버림이란 옳고 그름, 득실에 대한 집착을 없애는 것입니다.
34. 공격적으로 말하지 말고, 치명적이지 말고, 자신의 능력을 칭찬하지 말고, 남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자연스럽게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35. 남의 단점만 자주 보는 사람들은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부족하다.
36. 옳고 그름은 매일 존재한다. 듣지 않으면 아무 것도 없다.
37. 진정한 관대함은 모든 걱정, 근심, 집착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38. 당신이 그를 정말로 사랑한다면 그의 단점 중 일부를 용인해야 합니다.
39.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개념을 받아들여야 한다.
40. 모든 생명체 중에서 의사가 치료하기가 가장 어렵고, 독선적인 사람이 치료하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41. 풀이 아무리 좋아도 당나귀는 멋진 말이 될 수 없습니다. 집착과 분별을 갖고 수행한다면 아무리 부지런해도 결코 부처가 될 수 없습니다.
*42. 영원한 진리를 아는 사람은 삶과 죽음의 분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슬퍼하거나 울지 않을 것입니다.
43. 비록 사람을 미워하더라도 그 사람의 장점과 장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교양 있는 사람은 세상에 너무 적습니다.
44. 다른 사람을 그냥 놓아줄 수 있다면 당신은 세상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45. 법을 듣고 나면 이 행복 외에는 다른 것이 없다고 스스로에게 자주 말해주기를 바랍니다.
*46. “이런 작은 일도 걱정 안 해도 돼”라고 매일 외칠 수 있다면, 마음속에 놀라운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47. 내면의 갈등과 오점을 솔직하게 직시하고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48. 원인과 결과는 우리에게 빚진 것이 없으니 불평하지 마세요.
49. 그런 장점도 있지만, 그 중 일부를 숨겨야 하는 것도 자기 수양이라고 합니다.
50. 할 일이 없을 때 험담하지 마세요. 옳고 그름은 종종 험담으로 이어집니다.
51.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단 두 가지 일, 즉 자신을 속이는 일과 속는 일만 합니다.
52. 자신을 너무 높이 평가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53. 남의 박수 속에 사는 사람은 시험을 견디지 못한다.
*54. 가장 큰 거짓말쟁이는 마음이다.
*55. 부모는 항상 나쁜 아이를 더 걱정합니다. 그러므로 죄가 더 심각한 중생들에 대해서는 멀리하고 버릴 것이 아니라 특별히 용서하고 불쌍히 여겨야 합니다.
56. 마음이 편하면 동서남북 모든 일이 잘 되리라. 구원받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스스로 도망가지 마십시오.
57. 정상적인 마음으로 살고, 죄스러운 마음으로 남을 대하라.
58. 농담을 더 많이 하고 유머러스한 태도로 일을 처리하면 삶이 더 편해질 것입니다.
59.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은 무한한 관용이다.
60.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고의적으로 추측하지 마십시오.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혜와 경험이 없으면 대개 실수를 하게 됩니다.
61.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사람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지, 그 사람이 진심인지만 보면 알 수 있다.
62. 인생의 진실은 그저 지루함에 숨겨져 있을 뿐이다.
*63. 샤워를 하지 않고 세게 뿌리면 향수 냄새가 안 나거든요. 명성과 명예는 진정한 재능과 배움에서 나옵니다. 덕은 본래 향기롭습니다.
*64. 이미 일어난 사실을 부정하기보다는 받아들이는 것이 더 낫다.
65. 부처님과 보살은 스스로를 돕고자 하는 사람에게만 축복을 베푸십니다.
*66. 사람들이 고통받는 이유는 잘못된 것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67. 남들이 당신을 괴롭힌다고 말하기보다는 자신의 수양 부족을 비난하는 것이 낫습니다.
*68. 당신이 자신을 괴롭히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괴롭히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놓지 못하기 때문이다.
69. 자신을 잘 훈련하고 다른 사람을 내버려 두십시오.
70. 모든 생명체를 용서하지 않으면 모든 생명체를 용서하지 않으면 자신이 고통받을 것입니다.
71. 남들이 불쌍하다고 말하지 마세요. 그러면 스스로 연습하면 어떨까요? 당신은 인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72. 불교 수행은 자신의 양심을 설명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이 아닙니다.
73. 충분히 축복받지 못한 사람들은 옳고 그름을 듣게 될 것이고, 충분히 축복받은 사람들은 결코 옳고 그름을 듣지 못할 것입니다.
74. 재배에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75. 좋을 때 수행하면 결코 부처가 될 수 없습니다.
*76. 당신에게 역경을 준 중생들에게 항상 감사해야 합니다.
77. 인간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78. 모든 생명체가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 할지라도, 심지어 당신에게 상처를 입혔다고 해도, 진정한 행복을 얻으려면 그들을 용서해야 합니다.
79. 이 세상은 예외 없이 본질적으로 고통스럽다.
80. 행복할 때는 이 행복이 영원하지 않다고 생각해야 한다. 고통 속에 있을 때는 그 고통이 영원하지 않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81. 자신을 알고, 항복하고, 자신을 변화시켜야만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82. 오늘의 고집은 내일의 후회를 낳는다.
83. 사랑할 수는 있지만 끈질기지 마세요. 이별은 불가피합니다.
84. 후회할 일에 인생을 낭비하지 마세요.
85. 놓으면 걱정이 없다.
86. 마음에 차별이 없는 것이 참된 수행입니다.
87. 역경을 받아들이는 용기가 있는 사람은 성장하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88. 자신의 단점을 알려준 사람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89. 남을 배려하는 사람은 결코 외롭지 않습니다.
*90. 다른 사람의 단점을 보는 것처럼 자신의 단점도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은 특별해질 것입니다.
91. 다른 사람을 용서한다는 것은 마음에 회복을 위한 공간을 남겨 두는 것입니다.
92. 시간은 흐르고, 고민은 시간이 해결해 주도록 하세요!
93. 단순한 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려고 하면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94. 항상 다른 사람의 좋은 의도를 왜곡하는 사람은 희망이 없습니다.
95. 불교 학습의 첫 번째 개념은 모든 생명체의 허물을 결코 보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이 일체 중생의 허물을 본다면 당신은 영원히 자신을 오염시킬 것이며 당신은 전혀 수련할 수 없을 것이다.
96. 중생의 허물과 옳고 그름을 날마다 보면 속히 회개해야 합니다.
*97. 카르마가 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결점과 결점을 하루 종일 볼 것입니다. 진정으로 수행하는 사람은 결코 다른 사람의 결점과 결점을 보지 않습니다.
*98. 모든 트라우마는 일종의 성숙입니다.
99. 혼란을 알 때 불쌍하지 않다. 혼란을 모를 때 가장 불쌍하다.
100. 오만한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101. 남에게 불만을 품지 말고 직접 성찰해 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불만이 있으면 자신도 고통을 겪게 됩니다.
102. 모든 악법은 본질적으로 거짓입니다. 모든 선행도 거짓이므로 너무 자만하지 마십시오.
103. 걱정할 땐 이게 다 거짓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104. 불교를 배우지 않았을 때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았습니다. 불교를 배우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105. 당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관용해야 인생이 더 편해질 것입니다. 계속해서 그를 바꾸려고 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그를 참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를 참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106. 자신의 위대함을 인정하는 것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107. 수양은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 것이다.
108. 의사가 죽어가는 사람을 고치는 것도 어렵고, 부처님도 운명이 없는 모든 중생을 고치는 것도 어렵다.
109. 사람이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면 결코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110. 자기 주장과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은 결코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111. 사람을 망치는 데는 한 마디의 말이 필요하지만, 사람을 기르는 데는 천 마디의 말이 필요합니다.
112. 사람은 나쁜 것이 아니라 습관이 있을 뿐이다. 그가 도교적인 마음을 갖고 있는 한, 가능하다면 그를 용서하고 그를 나쁜 사람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113. 거짓말을 하면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해야 합니다.
114. 사실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과 사랑에 빠져 있을 뿐입니다.
115. 세상에 결코 욕을 받지 않을 사람은 없고, 항상 칭찬을 받을 사람은 없습니다. 당신이 말을 많이 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비난할 것이고, 당신이 말을 적게 해도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비난할 것이고, 당신이 침묵해도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비난할 것입니다. 이 세상에 비판받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116. 우리를 칭찬하고 칭찬하는 사람들은 유명한 선생님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말하고 가르칠 수 있는 사람만이 훌륭한 교사입니다.
117. 당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은 당신이 죽으면 다른 사람의 소유가 될 테니 지금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어떨까요?
118. 칭찬을 위한 연습은 향기로운 꽃과 아름다운 풀이 짓밟힌 것과 같다.
119. 아무것도 하지 않고 헛되이 사는 것은 절도죄를 범하는 것과 같다.
120. 자신을 낮추는 사람은 참으로 고귀한 사람이다.
121.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된다는 것은 누구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2. 비방에 대한 최선의 대답은 침묵입니다.
123.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124. 사심 없는 사랑이 있으면 모든 것을 갖게 된다.
125. 미움은 결코 미움을 해결할 수 없고 오직 연민만이 미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영원한 진리입니다.
126. 변하지 않는 사실에 대해서는 불평하는 것보다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이 낫다.
*127. 중생의 어리석은 의심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지 마십시오. 중생들의 무지 때문에 괴로워하지 마십시오.
128. 다른 사람이 우리에 대해 나쁜 말을 한다고 해서 화를 내거나 슬퍼할 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것 중에 좋은 것이 있고, 좋은 것 중에 나쁜 것이 있다고 하면 기뻐할 필요가 없습니다.
129. 당신이 분명히 옳고 다른 사람이 당신이 틀렸다고 주장한다면 당신도 다른 사람에게 고백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견딜 수 있어야만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분명히 옳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회개를 요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수련이다.
130. 실수가 드러났을 때 화를 내거나 시끄럽게 굴면 단점을 숨기거나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131. 세상에는 우리보다 고통받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늘 생각하지 마세요.
*132. 어리석은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해주기를 바랍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133. 남들은 항상 옳고 나는 항상 틀리다.
134. 오는 것은 우연이고 떠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러므로 당신은 흐름을 따라 가야 하고 흐름을 따라 가야 합니다.
135. 동정심은 최고의 무기입니다.
136. 현실을 직시해야만 현실을 초월할 수 있다.
137. 양심은 모든 사람의 가장 공정한 재판관입니다. 다른 사람은 속일 수 있지만 자신의 양심은 결코 속일 수 없습니다.
138.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남을 사랑할 능력이 없습니다.
*139. 불교를 배우는 것은 단지 인간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140. 선한 사람이 악한 법을 행하면 악한 법도 의롭고, 악한 사람이 선한 법을 행하면 모든 것이 악하게 됩니다.
141. 때때로 우리는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차분히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고 있나요?
142. 작은 다툼으로 친한 친구를 멀리하지 말고, 작은 원한으로 다른 사람의 큰 은혜를 잊지 말라.
143. 다른 사람의 비판을 받아들이는 용기를 갖는 것은 자신의 단점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44. 내가 가진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나에게 없는 것에 대해서도 하나님께 감사하세요.
145.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은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146. 불교를 배우는 것은 죽음에 대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순간을 편안하고 초월적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147. 손에 뭔가를 쥐고 있으면 이것밖에 가질 수 없다. 기꺼이 놓아버리면 다른 것을 선택할 기회가 생긴다. 사람의 마음이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고 내려놓지 않는다면, 그의 지혜는 어느 정도까지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148. 누군가가 당신을 두려워하는 것은 축복이 아니며, 누군가가 당신을 괴롭히는 것은 모욕이 아닙니다.
*149. 나를 괴롭히는 것은 누군가가 아니라 나의 말과 행동이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150. 다른 사람의 친절함을 고의로 오해하지 마세요.
151.세상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당연하다.
152. 나의 부는 많이 있어서가 아니라 아주 적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153. 사람들은 식사 후에 배변을 해야 하며 배변을 참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비가 생길 것입니다.
154.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더 힘든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155. 나는 당신을 위해 요리를 할 수 있지만 당신을 위해 식사를 할 수는 없습니다.
156. 남을 멸시하기는 쉽지만 자기 자신을 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157. 남의 왜곡이나 옳고 그름에 개의치 말고 자기 인생을 살아라.
158. 하루를 평안하게 보낼 수 있다면 축복이다. 오늘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일은 태양을 볼 수 없을 것인가, 오늘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장애인이 될 것인가,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잃었을 것인가, 그리고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정이 해체될 것인가.
159. 옳고 그름, 득실은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160. 원인과 결과로 논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인과 결과는 결코 당신을 오도하지 않습니다. 운명에 대해 논쟁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명이 가장 공정한 판사입니다.
161. 당신은 인생관을 갖고 있고, 나도 내 인생관을 갖고 있으며, 나는 당신을 간섭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나는 당신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내 운명을 받아들일 것이다.
162. 영원을 지배하려면 현재를 지배해야 한다.
163. 아무리 나쁜 말, 악한 말이라도 우리 입에서는 절대로 나와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그 사람을 꾸짖을수록 당신의 마음은 더 오염될 것입니다. 당신이 그 사람을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좋은 선생님입니다.
*164. 내일부터 누군가가 당신과 다투면 그 사람이 이기게 놔두는 거죠. 이기고 지는 건 말 그대로의 개념일 뿐입니다. 상대방이 이기게 놔두면 아무것도 잃지 않습니다. 이른바 승리, 그는 무엇을 이겼는가? 무엇을 얻을까? 소위 지는 것, 무엇에 졌는가? 무엇을 잃을까요?
*165. 우리 삶의 대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에 낭비됩니다.
*166. 그 사람이 이미 나에게 너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167. 다른 사람이 원인과 결과를 어길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우리를 해치고, 때리고, 비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을 미워할 수 없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완전한 성품과 순수한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168. 누군가와 접촉할 때 항상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내가 그 사람에게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에게 이익을 주세요. 내가 개인적인 도덕적 지식과 영적 실천으로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없다면 나는 빚을 진 것입니다.
169. 스님이 되는 것은 한 번의 일생의 문제인 반면 수행은 많은 일생의 문제입니다.
170.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고통의 바다에 있는 모든 중생을 위해 불교를 믿고 불교를 배우십시오.
171. 부처님은 인연이 없는 사람을 제도하지 않으시니 우리는 그를 보살로 모시리이다.
*172. 세상은 원래 당신의 것이 아니므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것은 다 내가 사용하기 위한 것이지만 내 것이 아닙니다.
173. 괴로운 마음으로 일을 대하면 세상은 추악하고 미워진다.
174. 부처, 용, 코끼리처럼 되려면 먼저 말과 소처럼 되어야 합니다.
175. 비록 우리가 주변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우리 자신을 바꾸고 연민과 지혜로 모든 것을 직면할 수는 있습니다.
176. 괴로움을 느끼지 않으면 타인과 공감하기가 쉽지 않다. 어려운 사람을 돕는 정신을 배우려면 먼저 고난을 겪어야 합니다.
177. 무수한 생애와 재난의 관점에서 본다면, 모든 생명체 중에 내 부모, 형제, 자매, 친척, 부양자가 아닌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나의 적이 아닌 사람이 누구이겠는가? 친절이 있으면 모든 사람이 나에게 친절을 베풀고 불의가 있으면 모든 사람이 나에게 불의를 대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지혜와 어리석음은 누구에게나 똑똑할 때가 있고, 어리석을 때가 있습니다. 똑똑한 사람도 바보가 될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도 똑똑해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사람들은 과거에 좋은 일을 많이 했고 영원히 나쁜 일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사람도 나쁜 일을 많이 했으며 앞으로도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계속해서 생각해보면 소위 적, 친척, 미덕, 바보라는 여러 가지 개념이 자연스럽게 점차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절대 혼돈도 아니고 무엇이 좋고 나쁜지 모른다는 뜻도 아니고, 옛날부터 우리가 갖고 있던 편파성과 차이를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는 평등의 개념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당신을 괴롭히고 안타까워해도 그 사람은 당신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 진정한 관용입니다. 그냥 가끔 혼란스러울 수도 있고, 그냥 나쁜 환경에 감염됐을 뿐인데 그런 상황과 기분을 참을 수 있는 게 진정한 인내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