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문어문을 쓰는 것은 쉽다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문어문을 쓰는 것은 쉽다

1.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어렵다.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어렵다."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어렵다. 이 말은 북송 정치가, 역사학자, 문학가 사마광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

공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우리 집은 오늘 식량이 풍부하지만, 왜 안 되니?" 인간성을 감안하면 검소하기 쉽고 검소하기 어렵다. 오늘 얼마나 자주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까? 육체는 영원히 살 수 있습니까? 일단 오늘과 다르면, 가족들은 오랫동안 사치에 익숙해져 검소하지 못하면 손해를 본다. 내가 살아 있고, 가고, 살아 있고, 죽으면, 왕왕 하루와 같을까? \ "우! 대성자의 선견지명은 평범한 세대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장문걸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의 현재 월급으로 온 가족이 비단 물고기를 걸어도 나는 무엇을 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그러나 절약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절약으로 들어가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나는 항상 지금 이렇게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을까? 몸이 계속 살 수 있을까? 만약 어느 날 내가 사직하거나 죽었다면, 상황은 지금과 다를 것이다. 가족들은 오랫동안 사치에 익숙해져 있어서 즉시 검소할 수 없어, 분명히 찾을 곳이 없을 것이다.

내가 벼슬을 하든, 벼슬을 하든, 살든 죽든, 집안의 생활 조건은 어떻게 영원히 변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아아! 일반인이 대현의 선견지명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확장 데이터:

창작 배경

사마광이 살던 시대에는 사회 풍속 습관이 나날이 사치스럽고 부패하여, 사람들은 다투어 겉치레를 하고 사치가 성행하였다. 후세 사람들이 그런 나쁜 사회 풍조의 영향과 침식을 받지 않도록 사마광은 아들 사마강을 위해' 근검하게 살림을 꾸려 건강을 나타내라' 는 가훈을 써 아들과 후세 사람들에게 검소한 가풍을 계승하고 발양하도록 교육하며 결코 사치와 부패를 하지 않는다.

문장 (WHO) 는 내가 항상 절약과 단순함을 미덕으로 여기고 다른 사람에 대한 조롱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고 먼저 묘사했다. 나는 또한 내가 세속과 다른 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기질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나도 과거 문인 사대부가 잔치와 모임에서 보편적으로 검소한 날을 회상하며, 요즘 나날이 사치스러운 풍조를 한탄하고 있다. 그런 다음 본조 식견 있는 사람의 검소한 미덕을 예로 들어 "검소한 것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한 것으로, 모두 어렵다" 고 설명했다.

고대인의 가르침을 인용하여' 검소한' 과' 사치' 의 장단점을 분석하다. 마지막으로, 고대인의 검소한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검소하고 공명복을 천명하고, 사치는 파멸을 자초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사치를 절약하고 가풍을 지키도록 격려했다.

써우거우 백과 사전-절약에서 사치,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2.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어렵다. 시마 광 (Sima guang) 의 "자기 재배"

원문:

나는 빈한한 집이라 천하에 순진함이 없다. 나는 천성적으로 사치를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아기이다. 어른께서 나에게 화려한 금과은 옷을 주셨는데, 나는 포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싶지 않다. 스물 성, Wenxi 단독 잔치는 꽃을 입지 않는다. 같은 해에 그는 "당신의 선물은 침범해서는 안 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한 송이의 꽃이다. 평생 추위를 피하고 음식을 먹고 배를 채워야 한다. 나는 폐해로 풍속을 바꿀 엄두가 나지 않는다, 나는 단지 제멋대로 하는 것이다.

모두들 사치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내 마음은 검소해야 아름답다. 모두들 나를 비웃고, 나도 내가 아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자는 "차라리 못하다" 고 말해야 한다. 그는 또한 "약속을 어기는 것은 드물다" 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토론도중에 기개가 있고, 의복이 소홀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고 덧붙였다. " 옛사람들은 절약이 미덕이라고 생각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이에 대해 비판을 한다. 이봐, 정말 놀랍다!

요 몇 년 동안 풍속은 특히 사치스러워서, 졸은 병사처럼 입고, 농민들은 실크를 밟았다. 나는 천성중, 제 1 공은 중관이고, 손님은 술을 마시지 않거나, 삼오행이지만, 7 줄을 넘지 않는 것을 기억한다. 시정에서 술, 과일 배, 밤, 대추, 감; 요리는 오곡 잡곡과 야채 수프로 끝나고 도자기를 그렸다. 그때의 사대부들은 모두 자연스러웠고, 사람은 옳지 않았다. 수를 알고 부지런하고 얇고 다정하다. 최근 사대부 가족, 술 비내법, 과과 요리는 희귀하지 않고 먼 곳에서 왔고, 음식이 많지 않고, 그릇이 완전하지 않아, 손님을 접대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야 책을 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렇지 않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반박하고 그것이 비열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풍습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는 사람들은 모두 신선한 옷을 입었다. 허허! 풍속이 이렇게 퇴폐적이니, 재위자는 금지할 수 없지만 참으세요!

나는 또한 이정정이 과거의 재상이라고 들었는데, 그는 봉추문에 살고 있다. 홀은 사전에 말 회전만 허용하거나, 아니면 너무 좁다. 대중은 웃으며 말했다: "우선, 자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이것은 승상부의 성의의 전전으로, 예관에 대해 너무 관대하다. " 루 공공 정치, 간언하는 장교, 진짜 종파 메신저 긴급 소집, 그래서 식당에서 그것을 얻고, 그에게 어디서 왔는지, 그와 솔직하게 대하라고 물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왜 관원을 돌보기 위해 호텔에서 술을 마십니까?" 네, 제가 말했습니다. "부장님은 집이 가난하고 손님은 그릇이나 그릇, 과일이 없어서 식당에서 한턱 낼게요." 위는 숨기지 않고 유리하다. 장문걸은 친척이다. 그가 하양 손바닥 서기였을 때, 친척이나 규칙은 "나는 오늘 많은 돈을 받았고, 내가 직접 바쳤다" 고 말했다. 대중은 계약에 대한 자신감과 명확성을 가지고 있지만 공손포에게 조롱을 받는 외부인도 적지 않다. 대중은 군중을 덜 따라야 한다. 공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우리 집은 오늘 풍족하지만, 왜 안 되니? "인간성을 감안하면 검소하기 쉽고 검소하기 어렵다. 오늘 얼마나 자주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까? 육체는 영원히 살 수 있습니까? 일단 오늘과 다르면, 가족들은 오랫동안 사치에 익숙해져 검소하지 못하면 손해를 본다. 내가 태어나고, 가고, 태어나고, 죽는다면, 늘 하루처럼? " 오! 대성자의 선견지명은 평범한 세대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손옥은 "절약은 보편적인 미덕이다. 겉치레와 낭비는 큰 악이다. " 총, 같은? 덕이 있는 말은 절약에서 나온다. 카디프 검소한 작은 욕망: 신사는 작은 것을 원하지만, 똑바로 할 수 있습니다; 소인이 작으려면 반드시 신중히 사용해야 하고, 죄가 훨씬 아니다. 그래서, "절약은 공통의 미덕이다." 사치는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군자는 더 많은 돈을 탐하고, 폐도는 고통받는다. 소인이 많으면 허용을 도모하고, 집을 잃으면 뇌물을 주고, 거처하면 도둑질을 한다. 그래서 "사치는 대악이다."

나는 일찍이 아버지의 죽을 시식하여 생계를 꾸린 적이 있다. 맹자는 알고 나면 재주가 있다. 기아야코 는 세 왕, 첩 은 실크 를 착용하지 않고, 말은 기장 을 먹지 않는다, 군자는 충성이라고 생각한다. 관중의 작품은 죽간이나 산결과 같지만 공자는 그들의 가제트를 볼 수 없다. 아저씨 좋아해요, 돌? (Qiu 1) 와 (x) 의 재난을 알면 부로 죽음을 불쾌하게 할 수 있다. 그는 일찍이 음식과 돈으로 살았는데, 손자가 너무 오만하여 가산을 탕진할 때까지 살았다. Shichong 자랑 사치, 동부 도시에서 사망했다. 최근 몇 시간 동안, 코라이 공작은 한때 사치스러웠지만, 자손학자의 바람이 컸다. 지금 그는 가난하다.

나머지는 검소하기로 유명하며, 낭비로 인해 자신을 잃은 사람도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나는 셀 수 없다. 다음은 몇 사람이 와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제자가 아니라면, 이전 사람들의 풍습을 아이에게 알리도록 아이를 키워야 한다.

3.'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라는 제목의 어학 작문은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라는 뜻으로 검소한 생활에서 사치로 바뀌는 것이 더 쉽지만, 사치하고 부유한 생활에서 검소한 생활로 바뀌는 것이 비교된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가정을 관리하는 경험 요약과 교훈 경고이다. 이 성자 문장 는 우리 를 교육하기 위해, 사람 은 검소한 미덕 을 제창해야 한다.

증광현문' 에는 절약과 관련된 격언 경구도 있다. 예를 들면: "가보" 라는 단어가 독서를 키우고, "가정 도적 간간" 이라는 단어가 방지되고, "가정 매춘 도박" 이라는 단어가 쓰러지고, "가방" 이라는 단어가 근검절약된다.

근면, 행행, 군자는 인의에 민감하고, 세상은 근면을 통해 그 탐욕을 돕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절약도 일종의 미덕이다. 군자는 재물을 검소하게 하고, 세상은 허검으로 자신의 절약을 장식한다. 조상의 부귀는 시서에서 나왔고, 자손은 부귀와 값싼 시서를 누린다. 조상의 모든 것은 절약에서 나왔지만 자손은 절약을 잊었다.

적은것보다 적은것보다 적은데, 쓰는 것이 적게 쓰는 것보다 많이 쓰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노자의' 도덕경' 은 세상에 성서에 버금가는 기서라고 불리며, 노자도 세인에게 현자로 존칭된다.

"도덕경" 은 변증법으로 가득 차 있어, 세상이 세계와 인생을 이해하고 난세의 먼지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라오 어 손자는 한 번 말했다: "나는 sanbao 를 가지고있다: 하나는 선하다; 둘째, 검소하다. 셋째, 감히 천하제일이다. "

나는 세 가지 마법 무기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착합니다. 두 번째는 검소하다. 세 번째는 내가 세상 앞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중' 검소한' 은 노자의' 삼보' 중 하나이다.

여기서, 나는 검소한 것이 인간으로서의 일의 의미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절약을 중시하고 자연에 순응하다. 우리나라 고대인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섯 가지 물질이 서로 보완되고 서로 촉진되며, 인류는 이 물질의 주인이라고 생각했다.

인류는 이 세상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조화로운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자연의 법칙을 어기고, 택을 다하고, 물고기를 잡고, 자원을 낭비하면, 자연의 처벌을 받게 된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인류의 많은 죄악은 검소한 무지에서 비롯된다. 어떤 사람들은 천부적인 재능이 부족하고, 노력이 부족하지만,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려고 한다. 결국 그들은 심신이 지치고, 절망이 극에 달하고, 집안이 망했다.

일부 관원들은 공로를 청하기 위해 정치 공적을 미화하고, 각종 구실로 자연에게 돈을 갈취하고, 국민들에게 각종 세금을 부과하여 환경을 악화시키고, 인민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원성이 자자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절약을 모르고, 자연법칙과 사회법칙을 어기면 처벌을 받는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산지를 개간하여 물과 토양이 유실되었다. 과도한 석탄 채굴은 광난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과음은 지방간을 악화시킨다. 과도한 방종으로 수명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행위가 많다.

절약은 현대인의 미덕이 되어야 한다. 모두가 검소한 의식을 형성하고, 절약을 실천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우리는 생태 균형과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유지할 수 있다. 솔선해서 모범을 보이고 분위기를 형성하다. 중국 고대의 많은 황제들은 검소한 미덕을 매우 중시하여 솔선수범하여 세상에 전시하였다.

당태종 이세민은' 정관의 통치' 의 태평성대를 열어 당시 세계에서 가장 번영했던 나라로 만들었다. 당태종도 천하를 정복하고 천하를 통치할 수 있는 유유한 현명군주이다.

당태종은 절약을 매우 중시하고 물력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새로운 왕조의 군주로서, 일반적으로 그는 그의 위엄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건물을 지을 것이다.

그러나 당태종은 이렇게 백성들의 돈을 낭비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새 왕이 즉위하는 습관을 바꾸었다. 대흥 토목공은 수나라에 이르러도 여전히 구궁에 살고 있다. 그의 지도하에 조정은 점차 검소한 풍조를 형성하여 검소한 것으로 유명한 대신들이 많이 나타났다.

당태종은 늘 상대에게 "군은 나라에 의지하고, 나라는 국민에게 의지한다. 국민을 착취하여 군주를 지지하는 것은 자신의 고기를 베어 먹는 것과 같다. 너의 배는 배부르지만 너의 몸은 파괴될 것이다. 군은 비록 부유하지만, 군은 죽는다.

그래서 군주의 재난은 외부에서 온 것이 아니라 자기가 일으킨 것이다. 나는 이 이치를 자주 생각하기 때문에 감히 사치할 수 없다. ""

당태종도 태자 이지에게 검소하게 교육한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할 때 당태종은 "농사의 어려움을 알고 밥을 자주 먹는다" 고 경고한다.

말을 탈 때 당태종은 "항상 말 한 마리가 탈 수 있다. 체력을 다 소모하지 않아도 된다" 고 덧붙였다. 명태조 주원장을 다시 한 번 보자.

이것은 부이족에서 부상한 황제이다. 그는 일찍이 거리를 따라 음식을 구걸한 적이 있다. 그가 명나라의 첫 황제가 된 후에도 그는 여전히 검소한 성격을 유지하고 지옥에서 횡령하고 뇌물을 받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명태조도 먼저 술을 금주하며 술을 제한하라는 명령을 많이 내렸다.

그의 영향으로 후궁의 후비들도 검소함을 매우 중시하고, 여태껏 치장하지 않았다. 궁중의 절약은 일종의 풍조가 되어 전국에 영향을 미치고 명나라의 국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나무 부스러기는 매우 유용하다. 대나무 부스러기' 라는 성어는 동진의 도담에서 나온 것이다.

타오 칸 루 지앙 Xunyang (이 호북 황 메이 남서) 사람입니다. 아버지는 초창기에 돌아가셨고, 어려서부터 어머니가 키우셨다. 복숭아나무는 선량함과 위풍을 모두 가르친다.

타오 칸 카운티 샤오리 했다. 한번은 그가 수어 관리인 한 명을 데리고 집에 가서 그의 자애로운 어머니를 공경했다. 도모사 무늬는 움직이지 않고 원본을 봉하여 돌려주고, 도칸 () 을 책망하는 편지를 써서 그에게 관청청렴하게 하라고 했다. 공과 사를 가리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도무는 도담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이런 식으로 공공물로 나를 기쁘게 하고 싶다면 오히려 나의 걱정을 증가시킬 것이다."

이런 교육은 도담의 근검한 살림과 관청렴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타오 칸 (Tao Kan) 은 공식 평판이 좋아서 벼슬길이 빠르게 발전했다. 역대 무강현, 무창현, 경주도사, 광저우 도지사, 시중, 치우 등 관직을 역임하며 정치 실적이 탁월하다.

특히 감독으로서 지휘자는 소군과 주악 사이의 반란을 평정하며 진조를 재창조한 공적을 가지고 있다. 장군의 도담으로서 물질적 자원에 대한 애정이 지극히 강하여, 관리가 잘 되고 근검절약을 관리하는 통수로 칭송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한 번, 타오 칸 의 군대 는 조선 에서, 그는 조선, 톱밥, 톱밥, 대나무 끝 을 모두 수집 할 때 남은 톱밥 을 주문했다. 당시 사람들은 그것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은밀히 그것의 비열함을 비웃었다.

나중에 섣달 그믐날, 공교롭게도 눈 내린 초청 땅이 미끄러웠지만, 관원들은 관아 모임에 가서 관원들의 축하를 받았다. 모두가 이렇게 미끄러운 길을 걱정하고 있다. 이때 타오 칸 (Tao Kan) 은 사람들이 교회 앞에 톱밥을 뿌리면 사람들은 매우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모두들 요령을 터득하였다. 또 다른 시간, 새로운 징 도지사 환온 군대 수련, 조선 못 없음.

사람들이 타오 칸 (Tao Kan) 을 생각할 때.

4.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절약은 쉽고 절약은 어렵다. 이 말은 북송 역사학자 사마광의 산문 작품' 훈검으로 양생을 표시하다' 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사마광이 아들 사마강에 쓴 가훈이고, 사마강은 그에게 절약을 제창하도록 가르쳤다.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어렵다. 이 편지에서 사마광은 아버지의 위엄으로 아들에게 훈계할 뿐만 아니라, 자손이 이 이 규칙을 따르고 조상의 유지를 충실히 계승하고 발양하도록 아들에게' 너의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 고 엄격히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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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소한 운동" 의 진리

우선, 문장 (WHO) 는 내가 항상 검소하고 소박한 것을 미덕으로 여기고, 남의 비웃음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내가 풍습과 다른 척하지 않고 명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기질에 부합한다고 묘사했다. 나는 또한 과거의 문인 사대부들이 술자리를 주고받으며 한자리에 모인 날을 회상하며, 요즘 나날이 사치스러운 풍조를 한탄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런 다음 본조 식견 있는 사람의 검소한 미덕을 예로 들어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모두 어렵다" 고 설명한다. 고대인의 가르침을 인용하여' 검소한' 과' 사치' 의 장단점을 분석하다. 마지막으로, 고대인의 검소한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검소하고 공명복을 천명하고, 사치는 파멸을 자초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사치를 절약하고 가풍을 지키도록 격려했다.

이론은 후대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지만 후대에 대한 지도적 의의가 있다. 전문은 평평하고 자연스럽고, 명료하며, 인용이 광범위하고, 이치가 투철하다. 그는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했지만, 결코 그들을 진지하게 훈계한 것은 없다. 노인이 지난 일을 회상하고, 지금과 대비한 친절한 필치로 쓴 것이다. 자연히 무심코 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