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백가사상에 대한 너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백가사상에 대한 너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공자가 지향하는 것은 원시 사회 후기와 요순시대의' 대동' 이다. 그때는 더 민주적이고 공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는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그는 하상주의' 강소강', 즉 왕도예법의 시대, 특히 주조를 추앙한다. 그는 주나라의 예악 제도를 회복하고 귀족의 이익을 수호한다고 주장했다.
노인은 중국 초기의 철학자로, 그가 주목하는 것은' 도' 의 문제이다. 중국 고대인들은 도가 천하의 통치라고 생각했지만, 노인이 처음으로 심도 있게 토론한 것이다. 그는 도가 세상 만물의 법칙이자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인간은 도리에 순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자연에 순응하고, 무위로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춘추시대의 인의관념이 성행하는데, 그중에서도 유가가 인의를 말한다. 그러나 묵자는 유가가 귀족의 이익을 수호하는' 존친' 관념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서민의 관점에서' 겸애'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즉 사랑은 사회계급이 인간관계의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확장 데이터
도가는 백가쟁명의 원조이다. 백가쟁명은 대부분 노자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유교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가 일찍이 노자에게서 공부한 것도 노자의 사상이 공자의 사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도교는 흥기 이래 줄곧 비교적 높은 이데올로기 지위에 처해 있다. 옛날 사람들은 하늘을 공경하고 역대 황제들은 모두 황제라고 자칭했기 때문에 자주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 도교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활동이다. 지금도 도교가 여전히 많은 신자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는 것은 도교의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