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게슈탈트 치료'란 무엇인가요?
'게슈탈트 치료'란 무엇인가요?
제가 지금 이야기하는 '게슈탈트 치료'에 대해 젊은 독자들은 매우 낯설고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게슈탈트"란 무엇입니까? 어느 유적지의 고대 탑 이름인가요? 아니면 일종의 타워 "형식"인가요? 당신은 잘못 추측했습니다! 이것은 "타워"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게슈탈트'는 음역입니다. 현대 서양 심리학의 유명한 학파인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또는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이 있는데, 이는 "게슈탈트"의 원래 의미가 "게슈탈트", "스타일" 또는 "구조"이고 "조직"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질문할 수 있습니다: 왜 "신비한" 것을 "게슈탈트"라고 부르지 않습니까? 그냥 "게슈탈트"로 번역하세요. "게슈탈트"라는 단어는 중국 심리학에서 "관습적"이었고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것이 "미스터리"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느낄수록 그 인상이 더 깊어지고 더 확고하게 기억될 것이라는 생각도 있어요. 이는 현대 물리학의 발전, 특히 현대 물리학의 물리적 "장"(예: 자기장, 전기장, 중력장 등) 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기본이론은 인간은 완전한 통일체이며,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 모든 심리적 활동과 성격은 완전하고 규칙적이며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또한 인간의 뇌가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뇌는 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가? 인간의 뇌는 고정된 형태의 '뇌장'이고, 이 '뇌장'은 '선천적인 역동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외부 자극을 인지하든 적응하든 모든 심리적 활동은 전반적인 게슈탈트 경향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형태 심리학은 완벽한 이론이 아니다. 가장 큰 단점은 '게슈탈트'를 뇌의 타고난 특성으로 간주하여 심리적 현상의 내용을 외부 세계와 분리하고, 사람의 생활 실천과 사람과 사회 환경의 상호 작용을 분리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창안된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조용히 눈을 감고 앉아서 자기수양을 실천하는 맛이 있다.
그러나 효과가 입증된 이러한 심리적 방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정신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고 정신 건강을 더 잘 유지하여 우리가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변형까지 시키기 때문에 '음식을 질식시키고 버린다'는 식으로 완전히 '비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어떤 학파의 이론적 명제들의 창조와 발전이 그것이 계속 존재할 수 있다면, 오늘날까지 계속될 수 있다면, 모든 인류의 지혜의 결정체라고 항상 믿고 있다는 점을 여기서 언급하고 싶습니다. 개발하더라도 여전히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유익하고 유용한 한,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슈탈트 치료'는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Frederick S. Perls 박사가 창시했습니다. Perls의 가장 간결한 설명에 따르면 "바이오 피드백 치료"와 같은 게슈탈트 치료에는 자기 인식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바이오피드백 방법"은 자신의 혈압에 대한 자기 인식, 자신의 피부 온도에 대한 인식, 그리고 자신의 근육의 잠재력에 대한 인식입니다. 게슈탈트 치료는 바이오피드백보다 더 광범위하며 자신의 질병에 대한 인식을 포함합니다. 즉, 자신이하고있는 일에 대한 인식, 이해 및 인식입니다. 자기 치료의 자기 수양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슈탈트 치료에는 '9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이 9가지 원칙은 원래 Perls가 제안한 것입니다. 이제 나의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현재를 살아라". 늘 내일을 생각하지 말고, 어제 있었던 일을 늘 후회하지 말고, 오늘 하고 싶은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세요. 당신은 내일과 어제가 아닌 지금 바로 여기에 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후회, 회한, 죄책감, 슬픔은 과거를 바꿀 수 없으며, 미래에 대한 걱정은 현재의 일을 어렵게만 만들 뿐입니다.
'여기서 살아요'. 지금 여기 살고 있는 당신을 생각해보세요. 멀리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불안하고 불안한 것은 문제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살고 있는 것이지, 멀리 있는 다른 곳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추측은 그만하고 현실을 직시하세요."
다음과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를 만났을 때 인사를 해도 반응이 없거나 심지어 웃기까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 사람들은 왜 당신을 이렇게 대하는 걸까요? 이 사람은 자신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자신을 조심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자신을 경멸합니까? 그 사람이 나한테 적대적이라고 생각하는 거야? 사실, 당신이 인사하는 사람이 바쁘고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당신의 인사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의 상상력이 폭주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무작정 추측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많은 심리적 논쟁과 장애물은 실제 근거가 없는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생각을 멈추고 더 느껴보십시오." 현대 사회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생각하고 덜 느끼도록 요구합니다. 사람들이 하루 종일 고민하느라 바쁜 것은 어떻게 하면 일을 잘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지, 어떻게 리더나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 등이다. 우리는 머리를 쥐어짜고 두뇌 능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거나 즐거운 음악을 듣는 등을 무시하거나 의향이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슈탈트 치료의 특징 중 하나는 생각 자체보다 더 중요한 사고의 기초로서 '느낌'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느낌이 없으면 생각할 방법도 없습니다. 감정은 당신의 생각을 조정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은 결국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에 밤낮으로 끝없이 계산을 할 수도 없습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닙니다. 사람은 마음을 키우기 위해 감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직관적 사고는 인간의 매우 귀중한 심리적 특성이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논리적 사고를 너무 강조하기 때문에 종종 무시됩니다. 끔찍한 결과는 사람들을 감정 없는 기계로 만드는 것입니다.
"불쾌한 감정도 입력해야 한다." 사람들은 대개 기쁨, 행복 등과 같은 즐거운 감정을 갖고 싶어하지만 우울, 슬픔, 쓸쓸함 등과 같은 불쾌한 감정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행복이 있으면 필연적으로 슬픔이 있고, 반대로 슬픔이 있으면 행복도 있기 때문입니다. 즐거움과 불만은 상대적일 뿐만 아니라, 서로 존재하고 변화시킨다. 그러므로 올바른 태도는 첫째, 즐거운 감정과 불쾌한 감정이 모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둘째, 즐거운 감정과 불쾌한 감정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정신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오랜 세월 동안 항상 '행복'하고 들떠 있었다면 그것은 비정상이며 조증에 걸린 것일 수도 있다.
“먼저 판단하지 말고, 먼저 의견을 표현하세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사소한 실수나 실패를 하면 즉각적으로 결론을 내리거나, 능력이 부족하거나 '바보'라고 조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판단이 종종 틀리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임무는 자신의 감정이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고 의견을 충분히 표현하는 것입니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타인을 대하고 대인 관계를 다루는 올바른 방법은 먼저 판단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렇게 하면 타인과의 불필요한 마찰, 모순, 갈등을 예방하고 피할 수 있으며, 자신도 불필요한 고민과 괴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우상과 권위를 숭배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종교적인 조상을 세우거나 어떤 종파의 광적인 신자가 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신흥종교는 일종의 가부장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높다. 신자들은 그의 말과 행동을 '황금의 말'로 여기고 그를 광적으로 무조건적으로 믿고 따른다. 현대사회에는 학력, 자격 등 마음을 가두어 손발을 속박하는 위장된 권위와 우상이 많이 존재합니다. 게슈탈트 치료는 이 모든 것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맹목적으로 동의하여 독립적인 사고의 습관을 잃어서는 안 되며, 원칙 없이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여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박탈당해서도 안 됩니다.
"나는 나다". 아무 말도하지 마십시오. 내가 누구 누구라면 좋을 것입니다. 나는 확실히 성공할 것입니다. 자신의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남을 비난할 필요도 없고, 과격한 상상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현실에 충실하고, 나부터 시작하고, 지금부터 시작하고, 잠재력을 발휘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최종 목표와 믿음은 "나는 나다", 즉 나 자신을 비교하고, 배우고, 따라잡고, 능가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여덟 번째 원리는 일본 TV 시리즈 '지산시로'에 나오는 존경받는 노승을 연상시킨다. 그는 한 세대의 무술 대가인 지산시로에게 다음과 같이 반복해서 가르쳤습니다. "이해는 당신의 발에 달려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노승의 이 철학적 모토를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온갖 걱정, 근심, 시기, 시기 등 불필요한 걱정을 버리고, 벽에 맞서 열심히 연습하면 결국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 책임을 져라." 사람들은 책임을 쉽게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점수가 좋지 않으면 실패를 가정 환경이나 학교 탓으로 돌리고, 직업이 좋지 않으면 리더십 부족, 열악한 조건 등을 탓할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과 실패를 객관적인 이유로 미루세요. 게슈탈트 치료의 중요한 원칙은 스스로 일을 하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펄스가 게슈탈트 심리치료를 제안한 이후 해외에서 심리치료에 종사하는 많은 학자, 전문가, 교수들이 다양한 이해와 설명을 통해 실질적인 임상적 적용을 통해 혁신을 이어오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 도쿄대학교 심리치료 내과 부교수인 이시카와 나카(Naka Ishikawa) 교수는 게슈탈트 치료를 다음 세 가지 항목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했으며, 이 세 가지 항목이 일상생활에서도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① "리듬". 인간의 몸은 심장이든 호흡이든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리듬이 있어야 하며 이는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일찍 일어나서 일찍 자고, 월요일부터 토요일(일본, 유럽, 미국의 경우 금요일)에 공부하거나 일하고, 일요일에 휴식을 취합니다(또는 토요일에 추가). 규칙적인 시간에 세 끼를 양적으로 섭취합니다.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하며 리드미컬하게 계속 진행하세요. 어떤 이유로든 중단된 경우 시간에 맞춰 조정해야 합니다.
② "휴식". 사람들이 마음을 놓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서 이야기한 두 번째 원칙인 '지금, 여기'를 지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험 전날, 항상 시험 생각에 잠을 못 자면, "지금, 여기"라는 원칙을 지킬 수 있다면 시험장에 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잠. 즉, 내일 일어날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어제의 실패를 복습하고 반성하고 요약하려면 어제도 복습하고 반성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③"열기". 마음을 열고 가슴의 긴장을 모두 풀어보세요. 개인적인 사생활이나 말하기 어려운 고민은 노래, 그림, 피아노 연주 등을 통해 해소될 수 있습니다. 즉, 아무것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나는 서두에 게슈탈트 치료의 특징은 자신의 질병을 인지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자신을 조정하고 통제하며 숙달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자기 수양의 자기 통제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임상 실습에서 아직 개발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Perls가 제안한 9가지 원칙에 한 가지 더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모든 사람은 "자신을 올바르게 평가"해야 한다는 것, 즉 자신을 정확한 위치에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누구나 즐겨 하는 옛말이 있다. “무엇을 하고 소리 지르느냐!” 배를 팔면 사과를 판다고 할 수 없겠죠? 어떤 산업에 종사하든, 당신은 자신의 "의무"를 준수하고 해당 산업에서 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물론 우리 각자는 사회에서 특정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는 좁은 의미의 행위의 '역할'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정체성'과 '지위'를 의미한다. 환자라면 입원할 때나 치료를 받을 때 '환자 역할', '환자 역할'의 입장이기 때문에 의사의 말을 들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사회 전체에서 특정 위치를 차지하므로 이 특정 위치의 요구 사항에 따라 권리와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귀하가 "수행"하는 역할은 이러한 종류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기 때문입니다. 사회가 만장일치로 인정하고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규범을 따르지 않으면 사회와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난과 반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해야 하며, 자녀는 부모를 공경해야 하며, 부모가 늙고 힘이 없거나 병들었을 때에는 부양하고 보살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역할'에 따라 '책임'을 수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양한 갈등이나 좌절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소련의 유명한 영화 "모스크바는 눈물이 필요하지 않다"의 여주인공처럼 직장의 리더일 수 있습니다. 그녀는 큰 공장의 책임자이지만 집에 돌아오면 그녀는 그녀의 딸입니다. 사랑하는 미래의 두 번째 남편을 향해 어머니는 딸을 키우고 교육시켜야 하는데, 더 이상 공장장처럼 "너는 해야 해, 너는 그러면 안 돼!"라고 단호하게 질책할 수는 없습니다. 사회심리학의 '역할 이론'을 어겼기 때문에 소란을 불러일으키고 비극을 일으킬 뻔했고, 그녀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고 비관적이고 절망적인 정신분열증에 빠질 뻔했다.
보세요, 정신건강의 관점에서 우리는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습니까? 또 다른 예로,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 따르면 '철의 여인'으로 알려진 현대 영국 총리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는 총리실을 떠났다가 집에 돌아올 때에도 여전히 부엌에 가서 요리를 하며 강인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녀는 "좋은 아내이자 어머니"입니다.
그래서 저는 두 가지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1) 모든 사람은 시간, 장소, 상황 등의 조건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역할이 바뀌었기 때문에 다양한 역할을 "연주"해야만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고 온갖 불필요한 모순과 갈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지식, 감정, 의지적 행동에서 돌이킬 수 없고 항상 특정 역할에 집착한다면(종종 자신에게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할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지위에 있더라도 사람들이 기대하는 행동을 실행한다면 그것은 나쁜 일이 될 것이고 실수도 있을 것입니다. 잘하지 못하면 적어도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정신질환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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