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허무함에서 벗어나는 법

허무함에서 벗어나는 법

넷째 주 (3 월 24 일)

는 진 선생님의' 도서관을 사랑하고 운동장을 사랑한다' 는 것을 보고 갑자기 부끄러움을 느꼈다. 진 선생님은 그렇게 열심히 팀원들의 학습과 생활에 관심을 기울이시니, 정말 큰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나는 또한 그녀에게 아름답게 칭찬을 받았다. 그러나 이 칭찬은 정말 감당할 수 없다. < P > 사실, 지난 이틀 동안 나는 거대한 허무에 빠졌다. 이번 주에 내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서철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경을 보고 시경 해석을 듣는 것이고, 셋째는 집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다.

서철이 나에게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봐라. 서철 중에서 중용 해석학은 진정한 이상적인 대화 상황이 없고 절대적인 의미의 해방도 없고, 전통의 해방과도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다고 제안했다. 진리, 오직 임시 * * * 지식. 이런 이치는 진작부터 알고 있었지만. 하지만 이번에 다시 읽으면 충격적이다. 나는 항상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고 이 진리로 인생을 인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러나 지금 이 이상은 깨졌다. 중용 해석학은 나의 이상을 타파하고 나를 거대한 허무에 빠뜨렸다. 나는 잠시 인생의 방향과 의미를 찾을 수 없었다. < P > 그동안 저는 제가' 행보다 이성이 낫다' 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도' 나' 리' 를 너무 추구한다. 나는' 술' 이나' 정' 을 좀 경멸한다. 무거운 도로 경술, 나를 좀 허무하게 만든다. 경정을 중히 여기고, 나를 좀 냉막 있게 하다. 어쩌면, 나는 아직도 옛것을 중시하고, 책을 중시하고, 경신하고, 경신하고, 자신을 중시하고, 다른 사람을 중히 여기고 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중의경신, 네, 저는 의심이 너무 많고 자신감이 너무 적습니다. 본질적으로 나는 회의론자이다. < P > 또한, 나는 항상 내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덜 신경 쓰는 것 같다. 그것은 분명히 또 하나의' 자기중심주의자' 이다. 나는 심지어 이런 자아에 대해서도 증오를 느꼈다. 내가 어떻게 이렇게 이기적이고 천박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 P > 나는 막다른 골목으로 향하거나 악순환에 빠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도 중리-경술 경정-행동력 저하 * * * 정서 저하-자기중심-자기 원망 자기 구속. < P > 갑자기 내 문제가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치로 행동을 지도하고 싶었다. 내 머리 속에서, 이치 > 사람, 이치 > 나. 나는 길에 빠졌지만, 길의 끝을 볼 수 없었다. 도리에 빠져 인정의 즐거움을 잃었다. 그래서 고통이 저절로 일어났다. 나는 이 의미를 계속 탐구하고 있지만, 살아 있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학생들은 어떤 Huan 의, 죽음 의 두려움 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지금 나는 죽음을 생각하지 않지만, 태어날 때 무슨 즐거움이 있을까? 나진우는 진화에는 방향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이런 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마도 자연의 진화에는 방향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인생에 방향이 없을 수 있습니까? Bi Shumin 이 말했듯이, "인생은 의미가 없지만 우리 자신을 위해 의미를 찾아야합니다." 하지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나는 지금 오히려 점점 더 혼란스러워졌다. < P > 이치대로, 내가 군중 속에서 이런 좌절을 하지 말아야 한다면, 나는 좀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이 분명해지기를 원하지 않는데, 내가 어떻게 적극적일 수 있단 말인가? 나는 항상 도리로 행동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 P > 나는 또 하나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과학자들은 한 가지 실험을 했다: 꿀벌 몇 마리를 유리병에 담은 다음, 병 밑을 햇빛에 대고, 병 입구는 활짝 열렸다. 그 결과 꿀벌은 모두 병 밑을 향해 날아갔습니다. 물론, 결과는 아무리 날아도 날지 못했습니다. 그런 다음 파리 몇 마리를 바꿔서 같은 실험을 한다. 그 결과, 이' 무두파리' 들이 마구 날다가 곧 날아갔다. < P > 이 실험의 결과는 나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알고 보니 이성만 따르다가 결국 막 다른 길밖에 없었다. < P > 이것은 또한 실존주의의 비이성적인 존재가치를 이해하게 해준다. 그런데' 머리 없는 파리' 와 같은 방향이 없는 생활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 P > 아직 고등학생 때, 나는 내 인생의 격언을 지어냈다.' 생활은 마음대로 창조하는 것' 이다. 그러나, 나는 결국 제멋대로 하는 사람이 아니다. 마음대로 하면 나는 방향을 잃게 되고, 결과는 마음대로 산만하게 변한다. 그래서 나는 다시 이성의 궤도로 돌아갔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성의 의미와 가치를 의심하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성명언) < P > 이렇게, 나는 이성과 비이성 사이를 배회해 왔고, 나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 P > 오늘 일찍 자습을 해서 이영풍 선생님께 제가 요즘' 거대한 허무' 에 빠졌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는 나에게 철학을 적게 연구하거나 철학을 주공 방향으로 삼을 수 없다고 충고했다. 그는 내가' 체용에 관계없이' 혼란에 빠졌다고 생각했다. 그는' 체' 가' 사용'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일본어에는' 체언' 과' 용언' 의 문법적 차이가 있다. 체언은 주어이고, 용언은 술어이고, 주어는 항상 술어보다 중요하다. 즉' 체' 가' 사용' 보다 중요하다. 나는' 사용' 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몸' 자체를 무시하는 것 같다. 나는 항상 내 자신의' 무슨 소용이 있는가' 에 관심을 갖는다. 나는 너무 공리적이다. 나는 기능보다는 내 몸에 집중해야 한다. < P > 이영풍 선생님은 노중전문생으로 기계과를 전공하여 이과 공공 배경이 강하다. 그래서 그의 사유는 매우 진실하다. 진리에 대한 그의 이해는 나의 이해와 너무 다르다. 그의 눈에 있는 진리는 과학 진리가 과학 법칙이며, 실재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 그는 음운학을 전공하고 있다. 비록 그는 중학교 국어 선생님일 뿐이지만, 그의 연구 범위는 매우 넓어서 산스크리트어, 일본어, 서하문, 각종 방언이 모두 그의 연구 범위 내에 있다. 그가 연구한 한자 음성의 변천은 연구 수준이 아마 음운학 교수와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음운법의 새로운 발견에 빠져 새로운 수확이 있을 때마다 기쁘게 우리에게 발표했다. 비록 그는 철학을 중시하지 않지만, 나는 그가 나보다 더 밍따오. 그는 진정으로 관심 속에 사는 사람이고, 그는 자신의 천성 속에 살고, 그는 천명을 살았다. 그는' 사용' 을 중시하지 않고' 몸' 이나' 성' 또는' 생명' 을 살았다. < P > 그와 비교하면 나는 열등하기 쉽다. 자신도 책을 좀 읽었지만, 그의 넓고 심오하지 못하다. 나의 열등감의 근원은 자신의 방향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나는 현상을 너무 좋아하고, 너무 쉽게 고대나 역사에 빠져들고, 역사를 거울로 삼고 싶다. 나는 항상 나 자신에게 현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배워서 응용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나는 현상과 현실을 배회하고 있는데, 바로 이런 내적 충돌이 나를 매우 고통스럽게 한다. < P > 심선생님과 비교하면 나는 적극적이지도 않고 실용적이지도 않은 것 같다. 심 선생님은 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지행일치의 사람이다. 인터넷 스승의 어르신들 중에는 이런 사람도 많지 않다. 심 선생님은 조직력, 행동력, 감화력이 강하다. 이것은 그녀의 독립성, 적극적, 낙천주의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저는 항상 너무 비관적이었습니다. 왜 비관적입니까? 아마도 행동력이 약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나의' 이론으로 행동을 지도한다' 는 생각은 행동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 같다.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아서 이론의 지도에 희망을 걸었다. 아마도 이것이 본말이 전도된 방법일 것이다. < P > 제가 부족한 것은 실천의 지혜나 경험인 것 같아서 계속 허무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생명의 원동력도 찾고 싶습니다. 나는 왜 늘 이 문제에 얽매이는가? 아마도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내 자신의 생명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정말 몸이 모든 것을 결정하네요.

수재가 반란을 일으켜 3 년은 안 된다. 왜 안되죠? 수재들이 힘이 부족해서 담력이 부족해서가 아닌가? 갑자기 이 점을 생각하니, 정말 자신을 위해 기뻐해야 할지 아니면 슬퍼해야 할지 모르겠다. < P > 우선 자신의 몸을 튼튼히 해야 할 것 같아요. 몸은 혁명의 밑천이에요. < P > 몸을 열심히 단련하고 자신의 생본능이 자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세요. < P > 자신의 부끄러움을 다 쓰고 내 수확에 대해 다시 말해 주세요. < P > 하나는 최근 며칠 동안' 류사하강의 시경' 을 듣고 갑자기 시경과의 거리를 좁혔다. 류사하의 분석은 생활의 기운이 매우 강하여, 그는 시경의 생활 장면을 복원하고 시인의 처지와 심경을 복원했다. 그는 온도를 가지고 시경을 해석하여 시경을 살아나게 했다. 물론, 여성 아나운서의 목소리도 매우 듣기 좋다. 나는 갑자기 감성적인 것이 생명을 가득 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생활, 시, 음악, 그림, 스포츠 등 이런 감성적 사물들을 빼놓을 수 없다. < P > 둘째, 집 인테리어, 주방 하수도가 막혀서 물이 2 층에서 3 층으로 넘쳤기 때문에, 나는 아예 철저한 해결책을 내놓았다. 위층 주방 하수도의 주관도를 화장실의 주관도에 연결해 주었다. 이렇게 하려면 천장을 철거하고 화장실 바닥을 다시 인테리어해야 한다. 꼬박 일주일 동안 집안은 평온하지 못하다. 마침내 어제 이 모든 것이 끝났다. 위층의 설거지가 머리 위로 와르르 흐르는 것을 듣고,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악이라고 생각했다. 오천여 위안의 돈을 썼는데, 단지 천 원밖에 회수하지 못했다. 하지만 파이프는 더 이상 막히지 않고, 마음도 더 이상 막히지 않는다. 아직 여의치 않았지만 난제를 해결하고 마침내 심장병에 걸렸다.

셋째, 수업에도 수확이 있다. 이전에 작문 수업을 할 때, 나는 너무 많이 말하고, 학생들에게 경전을 인용하고, 한 가닥 분석하고, 종횡무진하며, 자신이 상당히 득의양양하게 말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글을 쓸 줄 모른다. 이번 주, 나는 16 반에서 수업하면서 그들에게' 독서의 삼중경지' 라는 제목을 보여 주었는데, 뜻밖에도 학생들의 발언이 매우 활발하여 손을 드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다. 나는 누구를 뽑을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결국 나는 발언하지 않은 학우를 불러 칠판에 동시에 써야 했다. 그리고 그들이 글을 다 썼을 때, 나도 자신의 견해를 말하지 않고, 단지 그들에게 두 편의 좋은 작품을 보여 주고, 그들에게 읽고,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라고 했다. 그들은 모두 작가 옆에 인용을 징발하고 깊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나중에 돌이켜보면 그들이 왜 이렇게 적극적이었는지 담임 선생님이 가산점 메커니즘을 규정했기 때문이다. 역시, 다른 반에서는 학생의 성적이 많이 나빠졌다. 그들은 여전히 외적인 목적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 같지만, 결국 그들은 내가 외각극을 부르는 것보다 진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뉴스 리뷰에도 진전이 있었다. 나는 학생들에게 수업 전에 보여 달라고 요청했는데, 몇몇 학생들이 모두 원고를 다 쓴 후에 나에게 비준해 달라고 했다. 이 몇 명의 아이들은 강연할 때 역시 많이 좋아졌다. 그러나 학생 준비가 부족해서 무대 아래 학생들이 열심히 듣지 않는 학생도 있다. 오늘 한 학생이 무대에 올라 말레이시아 기선이 전복되고 중국 선원이 제때에 구조되었다고 말했다. 연설하는 학우들은 줄곧 배우기 어려워 무대에 서서 사건을 끝내면 할 말이 없다. 아래의 학우들은 그에게 "사람이 많으면 힘이 크다", "나는 자랑스럽다, 나는 중국인이다" 라고 깨우쳤다. 그도 그대로 대답했다. 학우들이 웃음보를 터뜨리다. 하지만 이 뉴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나에게 좋은 뉴스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뉴스명언) 좋은 소식은 무엇입니까? * * * 소리를 내거나 다툼을 일으킵니다. 오늘의 뉴스는 * * * 명도가 부족하고, 다투는 것도 없다. 학생의 수확은 크지 않지만, 나는 오히려 학생의 성과에서 새로운 발견을 했다. 좋은 뉴스는 곧' 울린다' 는 소리를 낼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학생들은' 올해 전국 수능 가산점 프로그램 취소' 라는 뉴스를 발표했지만, 평론 없이 내려갔다. 제가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이 뉴스에 대해 어떻게 논평할 것입니까? 어떤 학생은 이것이 좋지 않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그 특장생의 대학 진학 길을 끊을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물었다: 그럼 왜 그것을 취소해야 하는가? 학생들은 다른 수험생들을 더 공평하게 만든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대체로 옳다. 하지만 대학입시 가산점이 거짓으로 변했기 때문에,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학교의 한 학생은 북경대학교 진학을 확보하기 위해 강경하게 국가 2 급 운동선수의 가산점 프로그램을 쟁취했기 때문이다. 가산점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그해 충칭 수능 1 위가 가산점 학생에게 5 명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가산점은 이미 수능 공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물론 수능 가산점을 취소해도 수능 점수만 보는 것은 아니다. 현재 각 주요 명문대는 자율모집을 통해 더 많은 우생학을 모집하고 있다. 한 프로젝트를 취소하는 것은 다른 프로젝트의 말을 의미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가 경직되면, 새로운 프로젝트가 그것을 대신할 것이다. 사회는 이렇게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 P > 나는 내가 더 이상 나 자신에게 집중하지 않을 때, 나의 불안이 훨씬 줄어들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내가 늘 내 자신이 무슨 소용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생각할수록 비관적이다. 이것은 실제로 "가난한 생각" 에 빠져 있습니다. 이 가난은 가난이 아니라 뜻을 이루지 못한다. 가난한 글자를 뜯어보니 혈과 힘이 동굴 속에 떨어져 힘차게 만들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난한 번체가 가난하면 동굴에 떨어져 몸을 구부리고 허리가 곧게 펴지지 않고, 신의를 인용하는 것은 뜻을 뻗을 수 없다는 것이다. 가난하든 가난하든 모두 곤궁하여 뜻을 이루지 못한다. 내 생각은 영원히 마음에 들지 않는 생각인 것 같고, 품에 안겨서 만나지 못하는 느낌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생각명언) 하늘을 원망하거나 남을 원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원망하는 것이다. 나는 정말' 달인 사고' 를 세워야 한다.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자신을 위해 생각해도' 뒤에서 먼저, 바깥에서 살아라' 가 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기 감정에 치중하면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을 잃는다. 겉으로는 자기수련이지만 실제로는 자기고문일 뿐이다. 타인과 세상에 관심을 갖고 교제에서 자아를 수련해야 강한 자아를 진정으로 단련할 수 있다.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것은 좋은 차를 만들 수 없고, 문을 닫고 수련하는 것도 좋은 마음을 고칠 수 없다. 패턴은 업적을 결정합니다. < P > 마침내 자신의 수렁에서 빠져나와 더 이상 자신의 침몰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든든한 땅에 입각해야만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이제야 혜풍이 화창하고, 햇빛이 찬란하고, 산꽃이 난만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P > 자신이 직면한 엉망진창을 해결해야 햇빛 심리를 가지고 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썩은 사과 한 무더기를 가지고 있으면, 그 냄새는 그림자처럼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이번 주의 작문 수업과 뉴스 평론은 학생들의 에너지를 보여 주고 자신감을 되찾게 해 줄 것이다.

믿는 사람은 자신감을 얻고, 자신감있는 사람은 믿는다. 아마도 이것은 또 하나의 해석학의 순환일 것이다. 교육의 참뜻은 바로 적절한 해석이 아닌가? < P > 그렇게 많이 썼고, 마침내 자신의 매듭을 풀었고, 기분이 좋지 않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