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양장거 일화.
양장거 일화.
당시 양장거재는 30 대 초반이었지만, 정말 신용을 지키러 왔을 때는 이미 도광 28 년 (1848) 이었고, 40 여 년이 지났고, 성인이 되어 은퇴한 지 여러 해가 되었다. 도광 27 년, 그의 세 아들 리앙은 온주에서 지사를 맡았고, 온주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송대에 조경현을 위해 극장을 지었다. 온주 기간에는 양장거가 대량의 작품을 썼는데, 그중에는' 유랑기',' 속담',' 삼담' 에는 온주에 관한 기록이 많다.
온주에서는 기러기가 멀지 않다.
Daoguang 이십팔년 봄, 안칭 leqing 치안 판사 차이치 (단어 하위 책) 편지, 독일 높은 왕 무거운 상사, 자신의 교사 liangzhang 거물 yanxing 놀이 를 초대했다. 양장거씨는 유주도사 차이치 부친의 편지 선생님이다. 차이치 들은 젊은 예의로 들보를 대접했다. 이 제자는 그의 선생님을 공경할 줄 안다. 기러기 산석문탄에서 생산된 진귀한 향어건품을 증정하여 시 두 수를 증정하였다. 차이치 사회자와 가이드로 양장거씨는 음력 3 월에 기러기를 쉽게 유람할 수 있다. 그의 두 아들의 동행으로 막 속의 화가 모봉과 온주 () 의 미수붕 () 이 수비되었다. Oujiang 파빌리온 머리 아래 보행자, 다음 yueqing 카운티 차이치 을 볼 어깨 를 타고. 24 일 비로 현성에 체류했다. 25 일 오전 출발해 홍교가 점심을 먹고 요현령을 지나 저녁에 부용마을에 입주했다. 26 일 오전 월단방령은 서내곡으로, 유능인사, 대룡폭포, 오후 마약안령은 동내곡으로 들어가 영암을 유람하며 청정명을 얻었다. 정명사에서 밥을 먹을 때, 그들은 제락의 제사를 토론했다. 27 일 영봉 유람, 사공령, 동행 석량동, 정오에 큰 우물에 도착하여 주둔하고 있습니다. 28 일 일찍 일어나 백계, 청강, 홍교, 황혼에 낙청현으로 돌아갔다. 29 일 원래의 길을 따라 온주로 돌아왔다.
양장거이의 기러기 여행은 7 일 동안 계속되었지만, 산에는 겨우 이틀밖에 없었다. 그는 서내곡에서 동외곡으로 뛰어갔고, 안탕산 에센스, 이십일룡으로 헤엄쳐 왔다 갔다 했다. 74 세의 한 노인이 매우 흥분했다. 그는 26 일 일기에 용코동을 오르는 광경을 적었다. "동료들은 이끼가 낀 활석에서 기어 내려왔고, 나도 옷을 고르는 것을 도왔다. 그 후, 나는 정말 최선을 다해 저지했다. " 그 폭에 도달하는 데 10 여 분이 걸렸다. "노인이 힘차게 산을 오르는 모습이 생생하다.
아마도 안탕산의 풍경이 너무 눈부시다. 양선생은 줄곧 풍경을 탐하여 시를 쓰는 것을 잊었다. 귀국한 후 딸 며느리가 그에게 시를 요구했는데, 그는 대답하지 않았다. 원래 리앙은 유아한 사람이었다. 당시 온주의 큰딸 양란, 세 며느리 만혜는 모두 시를 쓸 줄 알았다. 양장거씨는 부끄러움을 느끼며 일기장에 이렇게 적었다. "그의 일생의 명산을 돌이켜보면, 많은 다른 명산이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시적인 학과를 가지고 있다. 기러기에 홀로 한 글자도 남기지 않아 산신이 나를 늙게 웃게 했다. 마지못해 자라서 노래로 자랐고, 경경을 쫓기보다는 필기를 하는 데 힘쓰고,' 여금유산' 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 "노인은 기러기 산에 시 한 수를 쓰지 않으면 가족에게 보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러기 산도 미안하고, 산신이 그를 놀릴까 봐 늙었다. 그래서 저는 칠언율시 한 곡을 편찬했습니다. 이른바' 금지체' 란 틀에 따라 패를 내지 않는 것이다. 시 중 한 마디:
32 세에 무이에 갔고 74 세에 들녘에 갔다. 평생 빈둥빈둥 놀았는데, 나는 명산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동갑내기들은 모두 내 발목 허리가 좋아서 남들은 어디에도 양보하지 않는다. 둘째 아들은 안정을 지지하고, 학생은 돈을 지불한다. 펭 공 그림 리아 공 시, 두 손님 매력적인 이동. 한 장면을 쓰는 것은 연대기처럼 진실하고, Hulu 샘플을 그리는 것은 모두 게으르다. 산 7 일, 신선을 방문할 수 있고, 산신은 이미 순조롭다.
이런 서술적인 작품은 기러기의 시가에서 결코 흔하지 않고,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작가는 상당히 자만하는 것 같아 관련자들을 베꼈다. 그래서 이것부터 다른 복의 압운도 일시적인 번화이다. 관광이 끝나자 양장거씨는 자신도 모르게 푸성의 지난 일을 회상하며' 기러기' 라는 산문을 썼다. 글에서, 그는 그 해에 조 선생님과의 만남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40 여 년 동안 기러기 진영을 돌아다녔지만 선생님께 경전을 받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선생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약속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듬해 노인은 도산으로 돌아갔다. 양장거씨의' 귀전 노트' 는 두 개의' 십자령' 을 쓴 적이 있는데, 항목은 다음과 같다.
탐관의 횡계:
빨간색,
동연,
도로통행,
골동품을 이해하고,
큰 손해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가, 승마, 낚시,
이원의 아이들은 매우 세심하다.
단정하게 입고, 차분하게 말하고,
주님의 은혜는 찬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손님은 항상 가득 찬 술이다!
끊기 교차 주문:
좋은 말 한마디가 좋다.
2 등 인재는 눈에 띄지 않는다.
술 세 근은 토하지 않는다.
사계절 복장이 적절하지 않다.
다섯 아들 바둑은 후회가 없다.
6 부작 곤곡은 밀지 않는다.
칠언시는 늦지 않다.
팔자 말을 걸어도 조사하지 않는다.
9 품 문제를 선택하지 않다.
매우 착하다.
두 개의' 십자령' 은 전혀 다른 두 가지 관직을 묘사하는데, 정말 생동감 있고 정교하다. 탐관십자령' 은 탐관이 관원 승진의 비밀에서 관장 생활에 이르는 원칙을 묘사하고, 흑막 조직절차부터 더러운 활동 범위, 더러운 뇌물 방식에서 비열한 뇌물 수수 수단, 공공이미지의 위선에서 여론의 통제에 이르기까지 봉건사회의 부패와 어둠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당시 관직의 악습을 풍자하며, 투기자의 얼굴을 묘사하며 탐관의' 프라이버시' 를 폭로했다 성 장관급 간부로서, 양장거씨는 정적이 두드러지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 인민공복이다. 그는 탐관이 벼슬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의 수십 년간의 관원 생애에서 양장거씨는 줄곧' 식객' 이 되려고 노력해 왔다. 식객 십자령은 그 자신이 직접 초안한' 식객의 길' 이 탐관을 상대하는' 관직의 길' 이며,' 정치는 편민만을 위한 것이며, 무엇이든지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가 호북 강릉부 문에 쓴 대련이다. Liang Zhangju 는이 링크를 사용하여, Xingli 는 단점을 제거하고,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것이며, 사람들이 평화롭게 살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설명 할 것입니다. 적자의 마음, 솔직함, 진실성, 공명정대한 마음만이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없는 사람" (사마광어) 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 "조언 은 공식 부패 하지 않는다; 지욕은 시와 함께 갈린다. " 양장거씨의 책이 좋은 친구가 작별 인사로 승진할 때 증여한 대련이다. 첫 번째 대련은 수시가 유발의 관직을 축하할 때의 경고시이고, 두 번째 대련은 수시와 장진 가창화의 문장이다. 양장거가 벼슬에 대한 태도도 볼 수 있다. 양장거씨는 연극을 보는 것을 좋아했고, 그는 극장 기둥 양쪽의 대련을 모두 베껴' 대련종화' 라고 썼다. 그 중 두 쌍이 있다. "지금 별일 없으니, 연극을 보러 가는 것도 아니고 오페라도 들으러 가는 게 어때?" " -응? 사람이 되면 무대에 올라도 물러날 때가 있을 거야! "연극을 하는 것은 연극을 보는 것과 같고, 퇴장은 무대에 오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 Liang zhangju 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 속담! 클릭합니다 양장거가' 관직' 을 창극의' 무대에 오르다' 와' 물러나다' 로 여겼다는 것은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