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서광요의 명언
서광요의 명언
서광요의 사유는 여전히 또렷하다. 그는 자신이 참가한 첫 전투를 기억하고 있다. "1938 년 겨울, 음력새해까지 열흘, 숙녕현 서관. 저는 120 사단 특근 본대 연거푸 작은 전사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꿈에서 완전히 깨어나기도 전에 일본인이 나를 만졌고, 나는 당황하여 화선으로 끌려갔다. 안개가 모든 것을 뒤덮었고, 나의 초전이 막막해졌다. 나는 그 전투를 기억한다, 설을 쇨 때 포성이 폭죽보다 더 컸다. 우리는 기관총 한 대를 잃었고, 병사 두 명이 포로가 되었다. " 사실, 승리가 아닌 그 전투에서 서광요는 항일전쟁, 해방전쟁, 항미지원북전쟁을 겪었다. 그는 65,438+000 여 차례의 전투에 참가하여 초연 속에서 뒹굴며 죽음과 스쳐 지나갔다. 그도 작은 팔로에서 매일 진정한 군인으로 성장했고, 그의 마음속에는 그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서광요는 "내가 문학의 길에 오르는 것은 생활의 자극, 적에 대한 증오, 인민전투정신에 대한 사랑 때문이다" 고 말했다. 물론 문학에 대한 관심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는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했고, 오래된 소설을 즐겨 읽었습니다. 혁명에 참가한 후, 나는 지주집으로 옮겨서 국어 중학교 교과서로 넘어갔다. 만약 내가 보물을 얻었다면, 교과서를 들고 게릴라전을 치고, 배우면서, 위에 있는 모든 문장 한 편을 나는 거의 외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로 인해 총탄비 속에 사는 서광요는 문학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1942 부터 1946 까지 그는 열정적으로' 마시지 못하게 하라',' 용사왕봉' 등 보고 문학을 계속 썼다. 붓놀림으로 감동적인 생활을 직접 긍정적으로 묘사할 때 서광요도 보고 문학이 자신의 내면의 충동을 만족시킬 수 없다고 점점 더 느끼고 있다. "보고 문학은 예술적으로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없고, 진정으로 생동감 있는 인물로 그 시대를 표현하고, 마음을 감동시키고, 소설의 이런 예술 형식에 의지해야 한다. 그것은 나로 하여금 현실을 바탕으로 상상의 날개를 꽂게 했다. " 그래서 소설이라는 예술 형식은 자연스럽게 그의 글쓰기에 들어갔다. 또 한 편의 소설이 나왔다. 군사훈련을 반영한 단편 소설' 주', 2 년 후 항일전쟁을 반영한 장편 소설' 평원의 불', 중편소설' 군 복무자' 가 나왔다 ...
서광요의 대부분의 작품은 항일전쟁을 반영했다. 그는 작품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를 존중하고, 객관적이고 진실하게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역사도 서광요의 창조천재에 응답하여 현실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을 갖게 했다. "저는 예술적 수양이 부족해서 엄격한 문학 훈련을 받지 못했습니다. 65438 에서 0947 까지 나는 화북연합대학교 문학과의 전생이 되어 8 개월 동안 공부했다. 그곳에서 문학 기초 지식을 좀 배웠는데, 문학 작품은 주로 인물에 의해 지지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시에, 나는' 5 대 소탕' 을 보여줄 책임이 있다고 막연하게 느꼈다. 그래서 저는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제가 경험한 전투와 사건, 그리고 제가 아는 전쟁 영웅들을 작은 공책에 기록하겠습니다. 내가' 평원의 불' 을 쓸 때, 그 사건들과 인물들을 빗어 정리하자 소설의 틀이 나왔다. " 서광요는 그의 작품 속 인물들 대부분이 원형이라고 말했다. 이는 작가의 현실에 대한 파악 능력과 뛰어난 예술 개괄능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평원의 불' 이 쓰여진 후, 영향이 매우 크다. 주양은 전국문학대회에서 이 작품을 두 번 언급했다. 정령도 이 작품이 소련의 인기 작가 시몬노프의' 낮과 밤' 보다 조금 적다고 생각한다. 평원의 불' 의 성공은 서광요에게 큰 자신감을 주었지만 그는 이 작품의 결함을 피하지 않았다. 자신을 반성하는 동시에, 그는 더 큰 문학 목표를 세웠다.
영원한' 이등병 장가'
게이츠의 영향은 지난 세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석가장에는' 갈자' 에 대한 애정이 독특한 수집가가 있어' 개인 장가' 에 대한 자료를 전문적으로 모아 전시장을 열었다. 그 놀라운 전시장에는 갈자에 관한 책, 포스터, 그림이 놓여 있었다. 수집가들은 서광요와 갈자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들은 서로 미련을 가지고 있다. 분명히,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그들은 갈자와 함께 자랐다. 갈자는 어린 시절의 절친한 친구였으며, 함께 소곤소곤 속삭이며 함께 말썽을 부릴 수 있는 이웃 동생이었다. 칸자는 이미 문학 작품에서 일반인으로, 사람들의 내면으로 완전히 들어갔다.
작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갈자의 지위는 똑같이 최고무상이다. "갈자" 라는 문학적 이미지는 내 일생의 표현이다. 사실 그는 나의 이상중의 배역이고, 그의 성격은 마침 나와 반대이다. 나는 내 성격에 만족하지 않는다. 나는 둔하고 재미없고 조리가 있고 보수적인 사람이다. 내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그런 사람은 갈자 같은 사람이야. 감히 할 수 있어, 아주 창의적이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갈자를 쓰는 것은 사실 나의 이상을 쓰는 것이다. "서광요는 자신의 이상을 썼고, 중국 항전문학에도 생생하고 지울 수 없는 인물 이미지를 썼다. 서광요의 관점에서 볼 때, 갈자는 실제로 그와 하나가 되어 그의 삶의 나머지 반이 되었다. 갈자는 그의 인생 가장 낮은 골짜기에서 그와 함께 가장 어려운 세월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