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한의학 양생의 기본 원리는 무엇입니까?
한의학 양생의 기본 원리는 무엇입니까?
1. 자연에 순응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전체관의지도하에, Su Wenbaoming 의 홀로 그래픽 이론은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인간과 하늘과 땅의 영이 태어 났으며, 4 시 법이 이루어졌다." 인간은 대자연 속에 살고 있으며, 인류의 생명활동은 대자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추악객' 은' 사람이 천지에 대응한다' 고 부른다. 자연계의 변화에는 사계절, 초승달, 주야를 상징하는 년, 월, 일의 주기적인 리듬 변화가 있어 기후변화와 물현상변화의 성장과 집합법칙을 초래한다. 인류는 오랜 진화 과정에서 거의 동기화되는 주야 리듬과 외부 변화에 적응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형성했다. 따라서 사람이 자연에 순응하여 생활할 수 있다면, 각종 생리 기능은 그 규칙성을 따를 수 있고, 리듬은 질서 정연하고 안정적이며, 몸은 음양의 조화로운 건강 상태에 처해 있다. 자연을 거스르면 각종 생리 기능의 리듬이 뒤죽박죽이 되고, 외부 변화에 적응하고 악을 방어하는 능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리기 쉽다. "수빈 사기조신" 이 말했듯이, "음양사시, 만물의 종말, 생사의 근본이다. 반대로, 재해, 그것으로부터, 병이 나지 않고, 도리입니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한의학 양생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이다. 자연의 취지에 순응하는 것은 사람들이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는 기초 위에서 그 변화에 적응하는 각종 종합 조치를 취하여, 사람의 생리 활동과 자연 변화의 리듬을 동기화하고, 신체 안팎 환경의 조화를 유지하여 길흉을 피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수문의 4 시조신 이론은 4 시 변화에 따라 형신을 조절하는 원칙과 방법을 제시하며' 4 시 음양인, 만물의 근본을 강조한다' 고 강조했다. 그래서 성인은 춘하 양양, 가을겨울, 음양을 기르며 뿌리를 내리고, 그래서 성장의 문에서 만물과 함께 오르내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2. 형태와 신을 겸비하다
모양은 몸, 즉 내장의 모양을 의미합니다. 신은 오신오지를 특징으로 하는 심리활동을 말한다. 형신공수는 형신의 단결에 기반한 생활이념이다. 한편, 몸은 생명의 기초이며, 오장과 그 소장정은' 오신' 활동의 물질적 기초인' 영추천년' 은 "기혈이 조화를 이루고, 영과 건강이 통하고, 오보가 완성되었다" 고 말했다. 자만하고 자포자기하면 사람이 된다. " 갈홍' 포박자 내편 이지아' 는 인체형과 신의 관계를 제방과 물, 촛불, 불의 관계와 비교해 "형체도 신의 전이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방 이 깨진, 물 은 머물 수 없습니다; 측은 촛불에 있고, 촛불은 불에 있지 않다. 체력이 지탱되지 않으면 주의력이 분산되고 기진맥진할 수 있다. " 신의 의존을 강조하다. 반면에, 하느님은 형식의 주재자이자 생명의 주재자이다. 인체의 오장부의 기능활동과 기혈진액의 운행은 모두 신의 지배와 영향을 받는다. 장개빈의' 고전 취경' 은 "신은 정숙함에서 태어났지만, 정제를 통제하고 사용하는 것이 내 마음속의 신이다" 고 말했다. 신이 정기에 작용하고, 영향을 주거나, 심지어 전체 생명과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형신의 변증관계에 대해 명말 의사 제석은' 서리원검' 에서' 자연으로 생성된 본체로, 정기가 중요하며, 의기양양이 중요하다' 고 예리하게 요약했다. 미래가 주도적인 용천 이론은 신의 영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며, 서비스의 영이다. " 형신의 단결은 생명의 기본 특징이기 때문에 한의사는 형신의 공수를 강조하고, 형신의 수리는 에너지로 가득 차 있으며, 형신의 조화는 형신의 조화 (수문' 고천진론') 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수문의 병기학설처럼 기양을 키워야 한다. 원도는 "전체" 라고 말했다. 정신은 보험보다 비싸고 보험은 소비가 아니라 중요하다. 그래서 간호를 해야지, 처음부터 형신과 화기를 빼놓을 수 없다. ""
둘째, 한의사가 양생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심리보건은' 도덕보건' 을 포함한 대가들의 보건경험의 우선 순위이다. "순진한 생각은 약이고, 해탈은 약이고, 태연함은 약이고, 태연함은 약이라고 생각한다." 이 말들은' 대장경' 에서 말한 것으로, 마음의 무상작용을 강조한다. "황제의 내경" 에는 형식이 다르고 의미가 같은 표현이 있다. "조용하고 허무하며 순진해서 정신을 지키며 병을 앓지 않고 안치한다." \ "건강 은 먼저 독일 을 키울 것이다, 대덕 은 그 삶을 살 수 있다; 양생은 반드시 마음을 보양하는 관념에 중점을 두어야 마음이 건강할 수 있다. 마음을 가다듬고, 담박하고, 덕을 쌓고, 몸을 축축하게 한다는 사상은 모두 대가들이 일생의 실천과 경험에서 짜낸 묘책이다.
먹이는 보건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다. 사람이 건강한지 아닌지는 기혈, 진액, 정혈일 뿐, 모두 인체의 음식 수용, 생화학, 흡수, 이용에서 비롯된다. "오곡은 기르고, 오과는 돕고, 오축은 유익하고, 오채는 소를 만든다." 오미, 식온성', 루 교수의' 비위를 조절하고 차 세 잔 (아침 녹차, 오후 우롱차, 저녁 푸에르차)',' 적당한 음식, 법칙, 정량, 정성',' 7 점 배부르고 다이어트, 흡연 금지'
신체 운동은 심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체육 단련과 심신을 즐겁게 하는 각종 문체 활동을 포함한다. 임계학 교수는' 사계절이 움직이고, 때로는 움직인다' 는 행동을 제창하고' 얼굴을 비비고, 눈을 돌리고, 이를 두드리고, 배를 뻗고, 태극전' 을 종합하는 방안을 견지하며 아침 쉬지 않고 광욕, 기욕, 풍욕을 하는' 삼욕법' 을 중시하며, 하박인 교수는 경락을 독창했다
약물 치료는 인체 건강에 대한 약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관련 질병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외에도 약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자연 양생에서 약물의 지원이나 보조와 결합해 인간의 건강을 위한 강력한 촉진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이 한의사들은 다른 사람에게 각종 처방을 제공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독특한 약법을 맞춤화했다. 정기적으로 육미지황환을 복용하는 것은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배변에 대해 글을 쓰기 위해, 그는 위아래가 잘 통하는 것이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배변, 배변, 배변, 배변) 매일 아침 출근하기 전에 직접 만든 국화 Ophiopogon 구기자차 한 잔을 마신다. 그는 이런 차가 정기를 기르고 정신을 차리고 정기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다채로운 양약 방법은 의학과학의 확장, 약물의 유효성, 계절의 파악, 지역적 고려, 또는 체질의 인정에 근거하여 대사들의 해박한 학식과 신중한 정신을 반영한다.
한의사 건강과 건강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보건이란 생명을 유지, 컨디셔닝 및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음양 조절, 기혈 조화, 보존정신을 원칙으로, 조절, 유도, 4 시 조절, 보식, 보약, 절욕, 기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손을 베고 불면증을 치료하다
매일 5 분간 꾸준히 연습하면, 너는 기분이 상쾌하고 정력이 충만함을 느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한다.
구체적인 방법: 말보, 10 발가락은 땅을 가볍게 잡고 항문은 약간 들어 올리고 혀는 윗턱까지 뻗는다. 천천히 팔을 들어 어깨와 평행을 이루고 자연스럽게 뒤로 내던진다. 1 회 5- 10 분, 1 일 2-3 회. 이 동작은 삼음수, 삼양수의 육경을 활성화시켜 기혈을 조절하고,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 탁도를 높인다.
기공에서 몸을 떨며' 두우' 라고 부르는 것은 피곤한 새의 서식목을 모방하고 날개를 흔들어 피로를 덜어주는 것이다. 전투령' 운동을 견지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심장과 뇌가 충분한 혈혈산소를 얻고, 위장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글리세린을 낮출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 가슴을 펴고, 두 발을 어깨와 같은 너비로 벌리고, 팔은 자연스럽게 처지고, 두 다리는 약간 구부리고, 몸은 규칙적으로 좌우로 흔들며, 흔들릴 때 엉덩이를 최대한 흔들어 상체와 팔의 흔들림에 영향을 줍니다. 전신이 이완되고, 속도가 느린 것에서 느린 것으로 점차 빨라지고, 폭은 가슴근이 진동하는 자기감각을 기준으로 한다. 힘을 너무 세게 써서는 안 되고,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은 3-5 분이며 적당히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복부를 주물러 소화 불량을 치료하다
소화불량자에 대해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일어나기 전에 신궐혈을 문지른다.
복부를 비비다
복부, 즉 배꼽을 문지르면 소화를 잘 도울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 평평하게 눕히고, 긴장을 풀고, 두 손을 겹치고, 배꼽을 중심으로 마사지를 회전한다. 남성은 작은 동그라미에서 큰 동그라미까지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하고, 큰 동그라미에서 작은 동그라미까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마사지해야 하며, 여성은 먼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마사지해야 한다. 마사지의 기준은 위장관의 연동 운동을 느끼는 것이다. 보통 마사지 후 푹 자면 낮에는 소화 기능이 향상되었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궤양출혈 환자의 경우 출혈을 증가시키고 병세를 가중시키지 않도록 배를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매일 쭈그리고 앉아 있으면 신장이 강할 수 있다.
한의사는 신장이 선천적이고 신장이 강하면 저항력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쪼그리고 앉으면 명문을 효과적으로 마사지하여 신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 먼저 허리를 풀고 가볍게 허리를 돌린 다음 스쿼트 동작을 하면서 허리를 곧게 펴세요. 쪼그리고 앉을 때, 생각을 허리에 집중하면, 허리의 명문이 바로 신장이 있는 곳이다.
일어설 때, 머리 위에 있는 백회혈에 생각이 집중되고, 머리 위에 선이 당겨져 있는 것을 느끼면 몸이 곧게 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스쿼트와 일어서기 1 회, 시간에 따라 9 ~ 9 의 배수를 하고 매일 몇 분 정도 합니다. 이 신장체조는 아침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네가 잊어버린다면, 너는 반드시 정오 전에 보충해야 한다.
넷째, 한의학의 건강을 올바르게 보는 방법
한의학의 양생은 반드시 두 가지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 하나는 과학성이고, 다른 하나는 시대성이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고대의 양생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만, 사실은 진정한 과학이 아니다. 예를 들어 채식주의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사실 모든 병이 채식주의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인체는 여전히 합리적인 영양 구조가 필요하다. 저콜레스테롤혈증이든 고콜레스테롤혈증이든 건강에 해롭고, 심지어 저콜레스테롤혈증도 건강에 더 해롭다. 왜냐하면 우리의 생명대사 과정에서 비타민 D3, 성호르몬 등과 같은 많은 기초물질이 콜레스테롤로 합성되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의 과학 연구에 따르면 혈액의 적절한 콜레스테롤 함량은 어느 정도' 항암작용' 을 가지고 있다.
시대적으로 한의사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많기 때문에 업데이트해야 한다. 중국 고대에는 두터운 양생문화가 있었지만, 많은 양생방법들은 모두 자신의 특별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마치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모두 특별한' 어경' 을 가지고 있었다. 같다. 예를 들어,' 삼국연의' 에서 한인은'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 시기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명나라 이후에만 있는 것이다.
고대에 겨울 양생은 겨울에 잠을 자고, 적게 움직이고, 외출을 적게 하고, 땀을 흘리지 않고,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었다. 이것은 고대 사람들의 음식이 제한되어 있어서 보온이 좋지 않은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겨울에는 만물이 시들고 음식이 적다. 활동이 적으면 소비가 적어지고 신체지출을 줄일 수 있다. 동시에 고대인의 옷은 얇아서, 지금도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안에 얇은 외투를 입고 밖에 큰 솜저고리를 입었다. 그들은 너무 활발하고 땀이 많이 나서 몸이 추워졌다. 그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그들은 감기에 걸리기 쉽다. 그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그들은 의료가 부족했다. 많은 사람들의 폐가 감염 될 수 있으며, 폐 감염이 잘 치료되지 않으면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옛사람들은 겨울에 목욕을 할 수 없다고 말했는데, 당시 생활 조건이 제한되어 추위에 꽁꽁 얼었기 때문이다.
난방시설이 부족하고, 목욕은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감기 후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질병에 걸리기 쉽다. 우리나라 70 ~ 80 년대 이전처럼 사람들은 한 달에 한두 번 목욕탕에 가서 목욕을 해야 했는데, 그때 사람들이 입은 옷은 지금처럼 완벽하지 않았고, 안에는 얇은 외투, 밖에는 큰 솜저고리가 있었다. 목욕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감기, 감기에 걸리기 쉽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자주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것은 매우 좋은 위생 습관이다. 우리나라의 개혁 개방 이후 인민 생활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건국 초기에 비해, 한 가지 질병, 예를 들면, 종기, 종기, 종기 등 전염성 피부병은 거의 없어진다. 이것들은 모두 개인 위생에 주의하고, 부지런히 목욕하고, 부지런히 옷을 갈아입는 좋은 점이다.
그래서 과학을 중시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겨울에는 땀을 흘리지 않고 겨울에는 목욕을 하지 않는다" 고 사람들을 오도한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고대인의 건강 경험과 전통을 계승할 때 반드시 과학을 강조해야 한다고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