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연의 가족 훈련" 과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가족 교육
"연의 가족 훈련" 과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가족 교육
저자: 양만창, 중국 사회과학원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과외는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이다. 가훈은 원류가 길다, \ "상서? 무예는 주공복권이 왕후의 그에 대한 경고로 가정교사 성격을 띠고 있다. 만약 그것을 가족 훈령 문서로 간주한다면, 가정 교육은 선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시대가 되자 가정교육은 이미 매우 발달했고,' 안씨 가훈' 의 출현은 상징적인 성과였다.
엄가훈
안가훈' 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체계적이고 성숙한 가정교육 문헌이다. 송나라 시인 첸 (Chen) 은 다음과 같이 썼다. 고금의 가훈은 모두 이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응? 위안 종 (yuan zhong) 의 "명나라 법원 잡기" 는 말했다:? 육조 시대에는 안지추의 가법이 가장 정확하고 가장 멀리 전해졌다. -응? 그 영향이 역사적으로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숙한 스승의 작품은 해당 사회 환경에서 생겨났다. 안씨 가훈은 북조 말년에 생겨났고, 위진 남북조 시대 가정교육이 끊임없이 성숙해진 역사적 현실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부계 조직은 오랜 역사의 진화를 거쳐 짙은 봉건적 색채를 띠고 있어 과거와는 다른 사회사 특징을 형성하였다. 이것이 귀족 가정의 부상이다. 귀족 가정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계층이다. 그들은 가정과 가정 교육을 매우 중요시하며, 이는 사회 전체의 가정 교육의 발전과 성숙을 촉진시킨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가족 교육은 문화 유산에 중점을 둡니다. 위진 남북조에는 남조의 푸정, 푸정과 같은 유명한 유교 가문과 같은 많은 문화 가문이 있다. \ "의식 \" 왜 사오, 견권 등 명가들이 배웠는가. 처령국화와 추지 같은 문학가. 보리수, 승원, 등 의약세가, 3 대 동당. 역사가는 왕추와 왕은, 포크, 야오 스염과 같다. 과학기술 세가는 조충지, 조선 부자와 나머지 가문 세대와 같다. 왕희지와 그의 아내, 그의 아들 선지, 닝지, 혜지, 조식, 현지, 닝의 아내와 같은 유명한 서예가 모두 서예를 쓴다. 아침, 왕희지, 손칠세 때까지 석지용은 유명한 서예가였다.
둘째, 가정 교육은 가풍의 배양을 중시한다. 세가대족은 유교 사상을 문화적으로 지지한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유교 사상의 사회적 영향과 작용이 이미 사회 전체에 파급되었다. 유교 윤리의 핵심은 무엇인가? 충효? 위진 남북조 시절 효는 한때 지도자였으며, 사족 가족뿐 아니라 서민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구오 Shidao, hueiji yongxing 사람들, 어머니가 태어나자마자 요절했고, 아버지는 두 번째 아내가 되었다. 곽사도는 아버지 계모를 시중드는가? 효도? 。 내가 열네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곽사도는? 상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집이 가난하고 산업이 없다면 어떻게 계모를 먹여 살릴 수 있을까? 효성이 감동적이다. 그의 아들 곽원평도 효자다. 자기 가족을 잘 보살펴요? 。 곽원평은 밖에 나가 아르바이트를 하며, 늘 스스로 굶주리고, 돈을 모아 부모님께 장을 본다. 아버지 중병, 곽원평? 옷을 벗지 않고 소금을 맛보지 않고 음식을 맛보지 않는 사람들은 한서를 통과합니까? 。 당시 혜제향은 매우 중시했습니까? 평면도를 보세요? 그리고는요. 왕효? 두 신분은 일반적으로 한족 벼슬길의 출발점으로 작가와 비서에 해당한다. 당시 선거를 담당했던 채흥종은 은산의 장남 공중이를 추천했다? 평면도를 보세요? , 구오 yuanping 의 둘째 아들 을 선출? 왕효? 。 역사? 중지는 반드시 흙을 배우고, 원주는 반드시 행할 것이다, 적이 되고 싶어? ('송서' 권 9 1' 효의'? 곽사도전). 당은 유가가 주장하는 윤리질서의 확장은 안팎에서 친족으로 친해졌다고 지적했다. 요점은 가족의 도덕 행위가 되어 향당위원회에 떠넘기는 것이다. -응? (당 상주' 위진 남북조사' 시리즈) 유가의 윤리질서는 안팎으로 친지들이 아닌 개인의 효도에서 시작된다. 제덕효가 우선인가? ,? 충신은 반드시 효자인가? 효는 충군, 충군에서 충국, 충업, 충사우, 충친까지 충군임에 틀림없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이미 혈족에서 사회로 확장되었죠? 어진 사람 애인? 。 종족 내부의 손발의 정은 어떤 윤리입니까? 이봐? 사회에 진출할 수 있을까요? 사해 안에 모두 형제인가? 。 이 확장 과정은 서민족에게 똑같다. 안가훈을 뒤적거리며 충효라는 글자를 많이 가르친다:' 성현서' 는 지성효를 가르치는가?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목숨이 위태로워서 충언을 잊지 않느냐?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성실과 효는 도둑을 보고, 의와 미움은 온 가족을 잃고 나라를 돕는다. 군자의 잘못이 아닌가?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충신은 주께서 친을 버리고, 효자는 안식처로 나라를 잊고, 각자 그 길을 걸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엄격한 아버지와 아들, 낭비 할 수 없습니다; 피가 있고 고기가 있는 사랑은 제인이 아니다. 제인은 효도를 받아들이지 않지만, 그녀는 매우 게으르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아버지는 불친절하고, 아들은 불효하고, 형은 친구가 아니고, 형은 불손한가? 충효는 당시 문인과 서민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가풍이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가정 스타일 교육은 방법과 방법에주의를 기울입니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정교육은 실천에서 많은 검증된 방법을 만들어 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구두 훈계이다. 예를 들어, "셰안 전기" 기록:? 앤은 비록 횡문에 있지만, 이름은 여전히 만 명 위에 있다. 그녀는 당연히 공조의 희망이 있고, 자주 솔선수범하여 아이를 교육한다. 。 같은 책' 셰안 첨부 사현전' 에 포함:? 자훤의 청춘. 이해가 적고, 랑형에게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은 앤 삼촌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앤은 아들과 조카에게 약속하려고 했는데, 그녀가 말했기 때문이다. 왜 아이들은 인사에 신경을 쓰지만 사람을 더 좋게 만들고 싶어 하는가? 할 말이 없는 사람, 선답:? 예를 들어, 랜지의 옥수는 그것이 궁정에서 태어나기를 원했다. -응? 안악?
셰안은 사현의 대답에 매우 만족했다. 왜냐하면 그는 힘의 버팀목이 되고 싶다고 표현했기 때문이다. \ "세계는 새로운 언어 를 말한다? 음성' 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사선생님은 추운 눈날에 모여서 아이들에게 그 종이의 의미를 이야기해 주셨다. 갑자기 눈이 갑자기 내리자 대중은 기뻐하며 말했다. 눈은 무엇처럼 보이나요? 형과 아들은 헛소리를 한다:? 소금을 뿌리는 공기 차이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응? 남매:? 버들개지가 바람 때문이 아니라면. -응? 제국의 수호자는 하하 웃었다. -응?
같은 책' 문학' 에 포함:? 사공은 자녀 모임 때문에 물었다. 돌창의 가장 좋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저주:? 과거에는, 나는 사라졌다, 버드나무는 이일이다. 오늘 나는 비가 오고 있다고 생각했다. -응? 공 유:? 흄의 운명은 첸에게 말하지 않았습니까? 이 말은 다소 우아하고 심오하다고 한다. -응? 멈춰, 그건 사현의 작은 글자야. 시에 법사 는 노래 책 에 대해 말했다? 소야? 유럽연합을 따면, 이 시는 외적이 초래한 격동 생활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다. 시에 안 노래 책, 말했다? Daya? "억제" 라는 문장은 국가 안보와 훈련이 순조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시 동진은 북방 소수민족정권의 위협을 받았는데, 셰안은 자녀들이' 시경' 을 토론하여 자신의 나라를 부강하고 외국적으로 확정하게 하려는 것이 분명하다.
효무 황제의 태자 유 () 는 아버지가 서양에 가실 때 편지를 써서 안부를 물었다. 책이 세심하지 않습니까? 。 효무제는 그에게 훈계했다:? 책이 길지 않아, 이것은 한쪽 귀다. 문루수는 소극적이고, 게다가 그는 매우 폭력적이다. 왜 완고하고 악한가? -응? 북위 때 사제양춘은 만년에 은퇴하여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가 떠날 때, 그는 그의 아이와 손자를 불러 그들에게 경고했다. 네가 속인이라고 하면 앉아서 손님을 대접하는 사람이 있고, 파란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고, 다른 사람의 악을 얕보는 사람도 있고, 네가 승리하는 것을 보면 존경하는 사람도 있고, 네가 가난을 보면 느릿한 것도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번 여행은 큰 손실이자 큰 병이다. 너희 집은 위제의 관직을 맡았고, 한고조 수하에는 칠군 32 군이 있어 내외 지위가 탁월하다. 점잖고 예의 바르고, 사치스럽지 않고, 사람을 때리지 않는다면, 뺨을 맞고 유명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나는 올해 일흔다섯 살인데도 여전히 황제의 참배와 맞먹는다. 그러므로, 급퇴하는 사람은 세상을 만족시키는 의미를 너에게 알리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것은 천년의 이름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 네가 내 말을 기억할 수 있다면, 백 년 후에는 미워하지 않을 것이다. -응? ("슈웨이" 볼륨 58 "백양부양춘전")
제갈량은 일찍이 두 가지 계율을 쓴 적이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군자의 여행은 슬림하고, 검소하며, 슬림하고, 담박하고, 뜻이 없어, 조용해서 멀다고 말했다. 너는 먼저 조용해야 비로소 배울 수 있다. 배우지 않으면 다재다능할 수 없고, 배우고 싶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느리면 활력이 있을 수 없고, 위험하면 근치성을 할 수 없다. 세월은 시대에 따라 흘러가고, 의미는 나날이 흘러가고, 그 다음에는 시들어 세상을 만나지 않고, 애석하게 가난한 집에 머물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응? ("문예환지" 권 23 "인민과? 경고) 를 참조하십시오
이 계율서는 수양성의 경로와 방법뿐만 아니라, 결심과 학습의 관계도 지적했다. 그것은 평온과 냉막, 방종, 방치, 극심한 조급함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제갈량은 큰 원칙상 아들에 대한 요구가 엄격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일에도 자녀에 대한 미묘한 관심을 보였다. 그의 또 다른 계율 책이 말했다:? 남편의 디자인, 의식과 사랑의 결합, 몸의 보디빌딩, 의식의 끝, 이것도 최고다. 아이디어가 끝이 없으니, 손님은 술에 취해 어지럽지 않을 수 있다. -응? ("태평목련" 권 497 "인사부? 취함' 은' 제갈계량' 을 인용한다
술자리의 목적은 예의와 의사 소통에 맞춰 심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예절 이행이 끝나면 물러나 조화의 극치를 달성하는 것이다. 주인이 흥이 나지 않아 손님이 약간 지친 상황에서 곤드레만드레 취할 수는 있지만 혼미해지거나 정신이 혼미할 정도는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제갈량이 구체적인 일에 있어서 자녀에 대한 경고이다. 제갈량의 아들 제갈첨이 죽었을 때 겨우 8 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두 계명의 내용은 아이에게 말하는 것과 같지 않아 후세 사람들이 위조한 것으로 의심된다. 그러나 제갈량이 제갈조가 입양한 마른 아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두 계명에 대해 의심을 품지 않을 것이다. 제갈조는 건흥 6 년 (228)25 세로 이미 성인이 되었다. 제갈량의 두 가지' 계명' 은 성인 후계자 제갈조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제갈조와 그의 형 제갈각은 모두 당대의 유명한 문학가로, 그들은 모두 오동에 살고 있다. 제갈조는 형 제갈각의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품 수양에서 제갈각을 능가한 것은 제갈각 교육의 결과일 것이다.
복숭아나무밀어
세 번째는 행동 권고입니다. 동진 명신 도칸 출신은 가난하여 젊었을 때 현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직무의 편리를 이용하여 어머니 제임스에게 산채어 한 병을 보냈다. 참 먹지 않을 뿐만 아니라, 타오 칸 을 비난 했다? 나는 관원으로서 공식적인 물건을 나에게 남겨 주었는데, 나에게 이로울 것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나의 걱정을 증가시켰다. -응? ("진서" 권 96 "열녀? 타오 칸 어머니 Zhan 전) 시에 법사, 시에 안 의 조카, 젊은 시절 보라색 향 가방 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했고, 시에 안 은 그가 물건을 질릴까 봐 두려웠다. 연극 때문에 내기를 해서 타요? , 이 행동으로 교육한다, 그 이후로 Xie Xuan 은 더 이상 향 가방을 착용하지 않는다. 셰안의 오빠 사랑? 미언현리, 문이연발? 어렸을 때 큰 병을 앓고 나서 외삼촌 셰안에서 지돈 스님과 현담을 나누며 논쟁이 치열했다. 셰안의 올케는 여러 해 동안 과부가 되어 아들이 과로하고 건강이 좋지 않을까 걱정했다. 그녀는 두 번 사람을 보내 사랑을 불러왔다. 셰안은 항상 셰랑을 떠나게 하고 싶지 않아, 그들이 결과를 연구하게 하려고 한다. 왕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이 셰안가에게 달려가 신부가 겪는 고통이 적다고 말했지만, 이것이 그녀가 평생 유일하게 신경 쓰는 것입니까? , 울고, 시에 랭 을 끌고 갔다. 셰안은 지방패에게 말했다. 부인 말이 너그럽고, 조신이 볼 수 없는 것이 한스럽다. -응? ('진서' 권 79' 사안전') 형수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표했다. 이 두 가지 일은 셰씨 가문의 교육과 예의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다.
넷째, 속물 때문이다. 남제인 장욱의 아들 장충? 만약 네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어떻게 탈출할 수 있니? 。 한 번은 장욱이 휴가를 내고 집에 돌아왔을 때 곽이 서성에 도착했을 때, 아들이 교외에서 사냥하는 것을 보았다. 왼팔독수리, 오른손개? 。 장충도 아버지의 배가 오는 것을 보고 매와 사냥개를 내려놓고 해안에서 절을 했다. 장욱이는 그를 나무라지 않고 말장난으로 물었다. 일신 양전, 일이 없으면 노동인가? 장 종 얼굴 부끄러워, 대답:? 저는 서른 살이고 지금은 스물 아홉 살입니다. 내년까지 여기에 머무르세요. -응? 장욱이는 그에게 이렇게 말하도록 격려했다. 고칠 수 있게 된 후, 얼굴의 아들은 할 말이 있다. -응? 역시 이듬해 장충은 수양을 하고 열심히 공부했고, 나중에 숙부 장계 (양서, 권 2 1,' 장충전') 와 함께 일거수일투족으로 유명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