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정성과 불공정의 정의를 구하려면, 세상이 없다는 명언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공정성과 불공정의 정의를 구하려면, 세상이 없다는 명언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비자발적이고, 인정하지 않고, 동의하지 않는 것은 모두 불공평하다.
예를 들어 배추는 한 근에 100 원을 판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한, 우리는 공평하다고 말하고, 배추 1 위안 1 근은 매매 쌍방이 자발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한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 자체는 불공평하지도 않고 공평할 수도 없다.
사실 이것은 매우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첫째, 아무도이 공정성을 지키고 싶지 않습니다. 둘째, 누군가가 생각해도 아무도 능력이 없다. 셋째, 누군가가 생각해도 그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부를 시간이 없다.
그래서 우연성이라는 말이 생겼다. 같은 일을 함께 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어떤 사람은 고통스럽게 발버둥치고, 한숨을 쉬게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단지 우연에 귀결될 수밖에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불공정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다. 활달하다' 라는 단어는 읽기가 쉽고 쓰기가 어렵다. 그래서 장자는 말했다: 누가 낚싯바늘을 훔치고 누가 벌을 받고, 누가 나라를 훔치고 누가 벌을 받는가. 묵자는' 비공격' 을 썼다. 유기는' 귤인의 말' 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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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처형하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왕이 된다. 역시 도둑질이다. 결과는 하늘과 땅의 차이다.
묵자를 공격하지 않다
지금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과수원으로 달려가 다른 사람의 복숭아와 자두를 훔치고 있다. 모든 사람이 들으면 그를 비난할 것이다. 위에서 권력을 잡은 사람이 붙잡히면 그를 벌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그는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이기 때문이다. 닭을 훔치고, 개를 훔치고, 돼지를 훔치고, 돼지를 훔치는 것은 다른 과수원의 복숭아를 훔치는 것보다 더 불의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가 더 사람을 다치게 하기 때문이다. 사람을 해칠수록 마음이 없고 폐가 없으면 할수록 마음이 허술해진다. 외양간에 들어가서 남의 우마를 가져가는 것은 남의 닭, 개, 돼지, 돼지 새끼를 훔치는 것보다 더 불의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가 더 사람을 다치게 하기 때문이다. 사람을 해칠수록 마음이 없고 폐가 없으면 할수록 마음이 허술해진다.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이는 것은 남의 옷과 가죽 외투를 벗고 갈검을 가져가는 것이 남의 헛간에 들어가 말을 끌고 가는 것보다 더 불공평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가 더 사람을 다치게 하기 때문이다. 피해가 심각할수록, 그는 더 불친절하고, 더욱 죄책감을 느낀다. 오늘날 천하군자는 모두 이런 일들을 알고 있으며, 모두 불의하다고 말한다. 오늘날 가장 불의한 일은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지만, 어떻게 비난해야 할지 모른다. 대신, 당신은 그들을 칭찬하고 그들이 의롭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의와 불의의 차이를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까?
한 사람을 죽이고 이것이 불공정하다고 말하는 것은 반드시 사죄를 구성해야 한다. 그런 다음, 10 명을 죽이는 것은 10 배의 불의이며, 반드시 10 개의 사형죄를 구성한다. 백 명, 백 배 불의를 죽이면 반드시 백사죄를 구성한다. 오늘날 가장 불의한 일은 타국을 공격하는 것이지만, 어떻게 반대해야 할지 모른다. 대신, 당신은 그들을 칭찬하고 그들이 의롭다고 말합니다. 나는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 불의하다는 것을 정말 몰랐기 때문에, 나는 나의 찬양을 기록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었다. 불공정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불공정을 기록해 후손에게 물려줄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공정, 불공정, 불공정, 불공정, 불공정, 불공정)
지금 여기에 약간의 어둠을 보면 검은색이라고 하고, 검은 것을 보면 흰색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자신이 흑과 흰색을 분간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조금만 맛보면 쓴소리를 하고, 많이 맛보면 달콤하다고 한다. 그럼 너는 이 사람이 쓴맛과 단맛을 분별할 줄 모른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오늘 작은 나쁜 일을 했다면, 당신은 알 수 있고, 비난할 수 있습니다. 큰 나쁜 짓을 하고, 다른 나라를 공격했는데, 어떻게 비난해야 할지 모르지만, 오히려 그를 칭찬하고, 그가 이치에 맞다고 말했다. 이것은 정의와 불의의 차이를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이로써 천하군자가 의리와 불의를 나누는 것이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알 수 있다.
올랜치만의 말
항주에는 과일을 파는 사람이 있어 귤을 잘 사재기한다. 겨울과 여름이 지나면 썩지 않는다. 그것들이 꺼질 때, 그것들은 여전히 밝고 옥석 같은 질감과 황금색이다. 시장에 내놓아 10 배의 가격으로 팔다. 사람들은 앞다투어 그의 귤을 샀다.
나는 하나를 사서 잘라보니 마치 담배 한 가닥이 내 코와 입을 향해 돌진하는 것 같았다. 안을 좀 봐라, 그것은 솜털처럼 말랐다. 나는 이에 대해 매우 놀라서 그에게 물었다. "네가 다른 사람에게 파는 귤은 용기에 담아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일까?" " 아니면 그 생김새를 과시하여 바보와 장님을 현혹시키고 싶습니까? 네가 이런 기만적인 일을 하는 것은 정말 너무 지나치다. ""
감귤을 파는 사람은 웃으며 말했다. "저는 이 산업에 종사한지 여러 해가 되었습니다." 나는 이것으로 나 자신을 부양한다. 나는 팔고, 다른 사람이 사고, 아무도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너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니? 세상에 바람을 피우는 사람이 많다. 나 혼자야? 너는 분명히 생각하지 않았다.
지금 호랑이 모양의 군휘를 쓰고 호랑이 가죽에 앉아 있는 사람들은 마치 나라를 지키는 장군처럼 위풍당당해 보인다. 그들은 정말 손무와 오에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까? 모자를 쓰고 긴 리본을 매고 있는 사람들은 조정의 유능한 사람처럼 보인다. 그들은 정말로 이윤과 가오 타오의 업적을 세울 수 있습니까? 도둑은 반항을 모르고, 백성은 가난하고 도움을 모르고, 관리는 교활하고 금지할 줄 모르고, 법탐은 다스릴 줄 모르고, 국곡 폐는 부끄러움을 모른다. 높은 홀에 앉아 말을 타고 술을 마시며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보세요. 누가 키가 크지 않고, 핍박하지 않고, 출중하지 않고, 본받을 가치가 없는가? 하지만 어디를 가든, 누가 겉모습은 금옥처럼 보이지 않고, 속마음은 양떼처럼 부서져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금 너는 이런 현상들을 볼 수 없다, 오직 나의 귤뿐이다! ""
나는 말문이 막혔다. 귤을 파는 이 사람의 말을 돌이켜 보면, 나는 그가 동방삭처럼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세상의 사악한 현상에 분노와 혐오감을 느끼는 사람입니까? 그래서 귤을 빌려 풍자하는 거야?
삼현의 문장 보면 공정성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인 인식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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