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는 물에 관한 시를 썼다.

공자는 물에 관한 시를 썼다.

1 .. 공자는 물에 대한 명언을 한 마디 했다. 공자는 물 공물을 물었다.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물 인 경우에, 아들에서 이길 것 이다." " 。

지불하고, 사심이 없고, 덕과 같다. 달자는 인처럼 태어났다. 그 흐름은 온유하고, 구구절절 모두 그 논리에 따라 정의된다. 얕은 사람 마음, 깊은 사람 예측할 수 없는 사람, 지혜처럼;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100 마일의 계곡으로 갔는데, 매우 용감해 보였다. 면 약한 미달, 관찰 할 수있는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악에 의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소포와 같습니다. 불분명하고, 신선하고 깨끗하며, 좋아 보인다. 양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정처럼 해야 한다. 수익은 근사치가 아니라 비슷하다. 그 10% 할인은 반드시 동쪽, 뜻인 것 같다. 그러므로 군자는 큰물을 보면 반드시 그것을 보아야 한다. ""

자공이 물었다: "군자는 홍수를 보면 반드시 신중히 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물은 군자에게 영감을 주고, 물로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비유할 수 있다." 그것은 천하에 널리 퍼져 있고, 모든 것을 지불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군자의 덕과 같다. 가는 곳마다 만물은 군자의 인자함처럼 자란다. 물 아래, 사물의 모양에 따라, 군자의 고의와 같다. 얕은 곳에서 도도하고, 깊은 곳에서 변화무쌍하며, 군자의 지략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의연히 심연으로 나아가는 것은 군자의 결심과 용기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신사 주현절처럼 섬세하고 섬세하게 스며들다. 악명을 받고 묵묵히 변호하는 것은 군자가 모든 것을 포용하는 열린 가슴과 같다. 진흙과 모래가 모두 떨어지고, 마지막에는 여전히 맑은 물이 있는데, 마치 군자가 사물을 개조하는 데 능한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측정 장치를 장착하고, 신사의 직립 자세처럼 수평을 유지한다. 배불리 먹으면 멈추고, 너무 많은 것을 탐내지 않는 것은 군자가 분수와 적정을 중시하는 것과 같다. 아무리 많은 질문을 해도, 군자의 확고한 신념과 의지처럼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들어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군자는 홍수를 보면 반드시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자신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 공자논수' 공자는 평생 물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어 왔으며, 그 중후한 문화사상에는 풍부한 물문화적 요소가 담겨 있다.

공자는 물에 대한 관찰, 경험, 사고, 사회사, 철학적 사고, 또는 교육의 이념을 통해 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천명함으로써 생명, 사회,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고 이해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한다. 공자는 "어진 사람은 낙산이고,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긴다" 는 명언이 있다. "

("논어 영업") 공자와 같은 현자가 물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단지 물의 자연형태 때문만은 아니다. 잔잔하거나 거센 것, 졸졸 흐르는 물, 호탕함, 맑은 물, 광대한 연기파, 공자와 같은 현자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고 눈을 즐겁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동시에, 물은 사람의 몸과 마음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사람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고 맑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지혜로운 사람은 지체하지 않고 물과 비슷하기 때문에 낙수" ("주사서주") 이다. 즉, 물은' 이동' 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현자는 혼란스럽지 않다' ('논어 자한') 는 반응이 빠르고 손이 빠른 물이며,' 움직이는'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물의 각종 자연형태와 기능은 종종 현자가 사회, 인생, 심지어 전체를 이해하고 계몽하는 경향이 있다

공자가 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많은 역사책에서 찾을 수 있다. 공자논어' 는 어느 날 공자가 옆에 앉아 있는 몇몇 득의양양한 제자들의 포부를 흥겹게 물었고, 루즈, 유유, 공 시화 등이 잇달아 발언하며 자신의 비범한 이상과 추구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오직 (일찍이) 모두의 지향과는 다르다. "이미 봄옷을 입은 모춘은 5 ~ 6 관왕을 얻었고, 6 ~ 7 명의 동자를 얻었고, 목욕을 하며 연역하고, 바람을 맞으며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며 돌아왔다." 즉, 봄이 와서 편안한 봄옷을 입고, 어른 대여섯 명, 소년 예닐곱 명, 함께 이수에 가서 수영을 하고, 시원하고 쾌적한 점프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즐겁게 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 말은 야심이 있는 것 같은데, 생각지도 못했지만 스승의 찬성을 받았다. "나는 너와 함께 있어!" " "나는 주문한 생각에 동의한다! 위의 공자와 제자의 대화에서 우리는 몇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첫째, 한때 묘사한 아름다운 경지는 공자가 평생 추구하고 동경한 대동세계의 기상인 천하태평, 사회 안정, 국가의 부강, 인민풍족한 음식, 자유롭고 즐겁고 평화롭다. 둘째, 그것과 불가분의 관계로 융합된 근대 자연은 유가의' 천인합' 사상의 구현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고향의 이수에서 목욕하는 것은 분명히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될 즐거움이다. 공자는 덕행이 고상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성인으로 추앙받았지만, 그도 피와 살이 있는 솔직하고 정직한 사람이었다.

그가 사는 공간은 예루가 망가진 사회로, 매우 더럽다. 세속적인 일은 필연적으로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고, 몸 자체도 항상 때가 생겨 더럽고 괴로워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늘 맑은 물로 목욕을 하고, 몸과 마음을 씻고, 마음을 물들이고, 조용하고 편안하게 하며, 몸을 깨끗하고 상쾌하게 한다.

이것은 언외의 뜻이다. 말의 뜻은 "세상 만물이 함께 흘러내려 각자 자기 몫을 얻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따라서 공자는 자연히 태연하고 명랑했던 정신의 경지에 대해 "탄복" 할 것이다. 공자의' 즐거움은 물 속에 있다' 는 그의 파도에 가끔 실의에 나타난다. 그런' 도는 할 수 없고, 한 갈래로 바다에 떠오를 수 있다' 는 느낌 ('논어 공야장') 이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인생은 십중팔구 뜻대로 되지 않는다. 공자는 제세의 뜻을 품고 학식이 해박하고 도덕이 고상하여, 그가 창업한 유학은 당시 사회에서 확실히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높은 명성을 누렸다.

그러나 공자의 학설, 특히 그의 정치적 관점은 당시 통치자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 공자는 자신의' 유가의 길' 을 추진하기 위해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주유했다. 가는 곳마다 냉대와 조롱을 동반한다.' 빠송, 벌위, 가난한 상주, 곤난, 희가의 억울함, 양호의 치욕, 심지어 죽음까지 동반한다. "

("열자 양주") 이렇게 참혹한 국면으로 공자를 수없이 슬프게 했다. 결국 불공평하면 소리가 나고, 그는 "길이 통하지 않고, 갈림길을 걸으면 바다에 뜬다" 는 큰 불평을 외쳤다. 사실 공자는 정말 망망대해에 은거하고 도가가 이른바'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이런 불평은 칠십여 군자를 위해 일하는 이 노인의 무력감과 감개함 ('한서 유림외사') 에 지나지 않는다.

2. 공자의 물에 관한 명언은 1 입니다. 공자는 물을 보고 동쪽으로 흐른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군자는 반드시 홍수의 이치를 바라는가?" 아들은 말했다: "카디프 물 큰, 모든 학생들과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독일처럼; 그 흐름 도 아래, 체포 는 그 이유, 의미 를 따를 것이다; 길처럼 거의 끝이 없습니다. 만약 할 결정이 있다면, 내색을 하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서 백리 유곡으로 가야 한다. 주력 수량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비슷한 법칙이어야 한다. 흑자 는 긍정적 인 것처럼, 강 을 추구 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 터치, 테스트 등; 밖으로 나가야 들어갈 수 있고, 신선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그 만할인도 동쪽으로 되어, 뜻을 이루게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래서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

("견자 왼쪽") 2. 자공이 물었다.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물 인 경우에, 아들에서 이길 것 이다." " 。 지불하고, 사심이 없고, 덕과 같다. 달자는 인처럼 태어났다. 그 흐름은 온유하고, 구구절절 모두 그 논리에 따라 정의된다. 얕은 사람 마음, 깊은 사람 예측할 수 없는 사람, 지혜처럼;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100 마일의 계곡으로 갔는데, 매우 용감해 보였다. 면 약한 미달, 관찰 할 수있는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악에 의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소포와 같습니다. 불분명하고, 신선하고 깨끗하며, 좋아 보인다. 양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정처럼 해야 한다. 수익은 근사치가 아니라 비슷하다. 그 10% 할인은 반드시 동쪽, 뜻인 것 같다.

그러므로 군자는 큰물을 보면 반드시 그것을 보아야 한다. "("정원 잡담 ").

3. 공자의 물에 관한 명언: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논어 ▲ 구산은 높지 않고 강은 크다. -'장자 제양' ▲ 원청칙명, 원탁은 탁하다.

-\ "견자 군도 \" ▲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다. -\ "한비자논림설 \" ▲ 흙이 길지 않고, 물이 짜증나고, 거북이가 크지 않다.

예악기' ▲ 유수는 썩지 않고, 집만 네 벽은 어색하지 않다. 루춘추' ▲' 배를 삼키는 물고기' 는 육지의 개미다.

-\ "여춘추 신열 \" ▲ 술은 매우 혼란스럽고 기쁨은 매우 슬프다. -'사기 익살스러운 열전' ▲ 목욕은 강해가 필요 없고 세척이 필요합니다. 말은 반드시 말을 겨냥할 필요는 없으니 잘 가야 한다.

-'사기 세가가' ▲' 신욕자는 반드시 왕관을 쓰고, 새 목욕자는 옷을 떨게 된다. -\ "역사 기록 굴원 가생 열전 \" ▲ 임원현우,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것이 낫다.

-\ "한수 동 Zhongshu 전기 \" ▲ 산끝이 높지 않고, 물이 좁고 깊지 않다. 유한항' 신서 절도' ▲ 좋은 행인이 익사하고, 좋은 기수가 붙다.

--리우 한 앤 \ "화이난자 원래 도훈 \" ▲ 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세월을 알 수 있다. 병 속의 얼음을 보면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유한 안' 화남자 설산훈' ▲ 파도에 따라 쉽게, 바람에 따라 쉽게 갈 수 있다.

-류한안 \ "화이난자 주숙훈 \" ▲ 물고기에게 먼저 물을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 새를 먼저 나무를 심으려는 사람. -리우 한안 \ "Huainanzi 는 산 훈련 말했다 \" ▲ 전경개구리, 강해의 크기를 모른다.

-한 \ "염철론 복고 \" ▲ 먼 여행객, 차 속 가짜, 강해를 돕는 사람, 배 때문에 움직인다. 한' 염철론 빈부론' ▲' 옷은 수선하지 않고, 살림살이도 더 안 좋고, 물이 새도 막히지 않고, 살림살이도 더 좋다.

-한 huankuan \ "소금 철 이론 쉔 한 \" ▲ 물을 받지 않고, 늦게 후회하고 있다. -\ "한 guangwu 전기 \" ▲ 당나라 양 끓는 중지, 모로 지불 합니다.

-\ "후한서 동탁전 \" ▲ 금강할인, 물이 부드럽다. 김갈홍' 포박자광배치' ▲ 진우의 축적, 심주단축.

김갈홍' 포박자 가튼' ▲ 춘강 수온오리 예언자. 소송석' 혜숭춘강 소경' ▲ 산 속 사람들은 물고기가 나무처럼 크다고 믿지 않고, 바다인들은 나무가 물고기처럼 크다고 믿지 않는다.

북조연의 푸시' 안씨 가훈 귀심' ▲ 산에는 조용한 나무가 없고, 강에는 끝이 없다. -\ "세계는 새로운 언어 문학 \" ▲ 나무 노인 을 찾고, 뿌리가 있어야합니다; 멀리 흐르고자 하는 자는 그 샘을 파낸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탕웨이' 당태종 십사' ▲ 침몰선 옆에 있는 천돛, 병수 앞에 있는 만목춘. 돈 유우석' 양주 초상롯데' ▲ 산우가 오려고 한다.

돈 허혼' 함양성동루' ▲ 과부하된 심요승자가 그를 죽였다. -김갈홍 \ "포박자 위정 \" ▲ 세계 정적인 사람, 비로소 미묘함을 볼 수 있다.

달빛이 어지럽고 바람이 불고, 지반이 습하고 비가 많이 온다. 소송은' 한간론' ▲ 수진이 맹렬하고, 야오진원이 멀다.

-송립운 \ "태평어람 \" ▲ 밧줄톱나무, 물방울이 돌을 뚫고 입는다. 나송대정' 호림우록' ▲ 풍흥랑이 있어 무조흥이다.

서유기 제 75 회 ▲ 나무는 뿌리가 없으면 마르고, 물은 수동적으로 고갈된다. -feng Ming menglong \ "동부 저우 역사 \" 는 수천 마일을 날아갑니다.

날개는 이미 잘 자라서 절대 어디에나 있다. 한유방 \ "홍호의 노래 \" 는 만리를 동경하지만 중도에서 멈춘다.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은 폐단이 이익보다 크다.

삼국지 무술 노신전' 은 야망과 포부로 가득 찬 것이 바로 사원이다. 도금원명의' 잡시' 는 미목으로 바다를 메울 수 있다.

도금원명' 산해경 13 편 읽기' 마음은 높고 랑열, 지결과 가을서리입니다. 당 이세민, 설거의 전장, 어느 날 나는 장풍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깊은 바다로 곧장 올라갈 것이다.

당이백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일검이 텅 비어 바다를 사이에 두고 고래를 죽였다. 당이백이' 임강절 왕의 노래' 를 썼을 때 연못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얕은 곳에는 와룡이 있을 수 있었다.

당도동의' 술 취한 선물' 남편은 아이에게 작별인사를 하지 않았지만, 눈물이 그의 옷과 수건에 달라붙었다. 당고시' 베위군' 은 오늘 강호로 돌아가면 언젠가는 만리로 날아갈 것이라는 뜻이다.

당나라 가오 시 \ "구이 양 xiaolian 을 보내 \" 항상 국가 눈물, 외로움 참을 수 없었다. 당나라 두보 \ "조상 사원 방문 \" 하드, 하지만 야생 모래 는 아직 금 에 오지 않았다, 열심히 일했다.

당 유우석' 파도타기 9 곡' 은 거칠고 사나운 파도 보호가 필요 없고, 천하의 영웅은 주인이 없다. 당리와 \ "호가 \" 는 항상 강호 백발을 기억하고, 천지로 돌아가 배에 들어가려고 한다.

당나라 리 shangyin \ "안정탑 \" 이 한창이다, 건물은 곧 무너질 것이다. 스시의' 고문 왕선문' 은 인걸로 태어나 귀신걸로 죽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항우를 그리워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생활을 거절하고 동방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송려청이 찍은' 우강' 은 바다를 메우려는 강한 욕망이 있어 하늘에 대한 걱정이 태산이다.

송천향의' 가각' 을 듣는 것은 물을 자극하지 않고 뛰지도 않고, 사람은 흥분하지도 않는다. 풍명몽룡의' 경세' (1) 는 국우민을 걱정한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낙산이다.

논어' 구산은 높지 않고 강은 크다. -\ "장자 제양 \" 은 원래 청청, 원래 탁했다.

-\ "견자 군도 \"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다. -\ "숲 속의 모든 일 \" 흙은 길지 않고, 물이 번거롭고, 거북이는 크지 않다.

-\ "의식 책 \" 은 부패하지 않는 물, 집은 어색하지 않다. -\ "루 봄과 가을 \" 보트 삼키기 물고기, 땅 무적.

-\ "여춘추 신열 \" 술은 매우 혼란스럽고, 기쁨은 매우 슬프다. -\ "역사 기록 재미있는 전기 \" 목욕 은 강 바다 가 필요하지 않지만, 청소 가 필요합니다; 말은 반드시 말을 겨냥할 필요는 없으니 잘 가야 한다.

-\ "역사 기록 첩 가족 \" 새로운 목욕 은 왕관을 칠 것이고, 새로운 목욕 은 옷을 흔들 것이다. -\ "역사 기록 숨어 원 지아 학생 열전 \" 린 위안 시안 (西安) 유, 퇴각하고 그물을 닫는 것이 낫다.

-\ "한동 중서전 \" 산끝이 높지 않고, 물이 좁고 깊지 않다. 유한항' 신서 축제' 좋은 수영자, 기수 부착.

-리우 한안 \ "화이난자 원래 도훈 \" 은 한 잎 떨어지는 것을 보고, 나이가 황혼이 될 것임을 알고 있다. 병 속의 얼음을 보면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리우 한안 \ "Huainanzi 는 산 훈련 \" 드리프트 쉬운, 바람과 함께 쉽게 이동합니다.

-리우 Hanan \ "Huainanzi 주석 스파 스 훈련 \" 물고기, 첫 번째 패스 물, 조류, 먼저 나무 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리우 한안 \ "Huainanzi 는 산 훈련 \" 구덩이 개구리 를 말했다, 나는 jianghai 의 크기를 모른다.

-한 \ "염철론 복고 \" 먼 여행객, 차 가짜, 강해를 돕는 사람, 배 때문이다. -한 \ "소금 철 이론 빈부 \", 옷을 수선하지 않고, 하루는 하루만 못하다, 막히지 않고, 하루는 하루만 못하다.

-한 \ "염철론 심민 \" 역수행선,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당신은 무엇을 후회합니까? -\ "한 guangwu 역사 후 \" 양 수프 비등 을 중지합니다.

4. 공자의 물에 관한 명언은 1 입니다. 공자는 물을 보고 동쪽으로 흐른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군자는 반드시 홍수의 이치를 바라는가?" 아들은 말했다: "카디프 물 큰, 모든 학생들과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독일처럼; 그 흐름 도 아래, 체포 는 그 이유, 의미 를 따를 것이다; 길처럼 거의 끝이 없습니다. 만약 할 결정이 있다면, 내색을 하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서 백리 유곡으로 가야 한다. 주력 수량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비슷한 법칙이어야 한다. 흑자 는 긍정적 인 것처럼, 강 을 추구 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 터치, 테스트 등; 밖으로 나가야 들어갈 수 있고, 신선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그 만할인도 동쪽으로 되어, 뜻을 이루게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래서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

("견자 왼쪽") 2. 자공이 물었다.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물 인 경우에, 아들에서 이길 것 이다." " 。 지불하고, 사심이 없고, 덕과 같다. 달자는 인처럼 태어났다. 그 흐름은 온유하고, 구구절절 모두 그 논리에 따라 정의된다. 얕은 사람 마음, 깊은 사람 예측할 수 없는 사람, 지혜처럼;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100 마일의 계곡으로 갔는데, 매우 용감해 보였다. 면 약한 미달, 관찰 할 수있는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악에 의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소포와 같습니다. 불분명하고, 신선하고 깨끗하며, 좋아 보인다. 양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정처럼 해야 한다. 수익은 근사치가 아니라 비슷하다. 그 10% 할인은 반드시 동쪽, 뜻인 것 같다.

그러므로 군자는 큰물을 보면 반드시 그것을 보아야 한다. "("정원 잡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