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음식 낭비에 관한 시
음식 낭비에 관한 시
봄에는 씨앗 한 알만 뿌리면 가을에 많은 음식을 수확할 수 있다.
천하에는 폐천지가 없고, 노고하는 농민들은 여전히 굶어 죽고 있다.
2.' 제 2 의 농민' 당 심리
여름의 정오, 태양은 매우 더웠고, 농민들은 여전히 일을 하고 있었고, 구슬은 흙 속에 떨어졌다.
우리 밥 한 그릇, 곡물 한 알에 농민의 피땀이 가득 차 있다고 누가 생각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3. "농업을 위한 은혜" 남송 양완리
쌀구름은 비가 오지 않고 노랗지 않고 메밀꽃 아침 서리가 내린다.
이미 기아와 잔년을 나누어 윤년보다 더 많다.
4. "농민" 송리 유겸
가을 묘목은 이미 쓸고, 봄묘목은 흙을 깨뜨렸다.
첸 첸은 여전히 축적 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요리가 필요합니다.
내가 일 년 내내 쟁기질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일식을 한 적이 없다.
부모님, 창녀를 외치지만 안아줘.
5. 한 가정을 번영시키는 것은 바늘로 흙을 고르는 것과 같고, 한 가정을 잃는 것은 모래를 캐는 것과 같다.
2. 음식 낭비에 관한 시는 우리에게 음식을 낭비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당대의 시인' 애민 농민' 은 당대의 작가 심리가 쓴 것이다. 고시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노래:
여름의 정오, 태양은 매우 더웠고, 농민들은 여전히 일을 하고 있었고, 구슬은 흙 속에 떨어졌다.
중국 음식의 모든 알이 단단하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순서
당대의 시인 심리가 쓴 것이다. 농민시 2 수',' 고풍시 2 수' 는 중당 시인 심리가 젊었을 때 창작한 오언고시이다. 노동의 고달픔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노동 성과가 오기가 쉽지 않아 매우 널리 퍼졌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아쉽다: 아쉽다.
2. 호미: 호미로 모종 주위의 흙을 푸석하게 한다.
3. 중식을 누가 알겠는가: 대만성, 홍콩 등지에서 중식을 누가 아는지 (S N) 라고 썼지만, 중국이 간화자를 채택한 후 중식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이후 식사로 바뀐다. 식사: 일식은 식사이고, 저녁 식사는 식사입니다.
번역
정오에 농민들은 밭에서 김을 매다가 땀 한 방울이 땅에 떨어졌다. 이 식사의 내력을 누가 알 수 있습니까? 매 알마다 그렇게 딱딱하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 시는 노동의 고달픔을 써서 노동의 열매가 오기가 쉽지 않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장 "정오에 제초할 때 땀이 흙을 따라 흘러내린다" 는 것은 농민들이 정오에 여전히 뜨거운 태양 아래서 밭에서 일하는 것을 묘사한다. 이 두 편의 시는 특정 장면을 선택하여 노동의 어려움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이 두 가지 구체적인 묘사로,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 모든 식량이 힘들다는 것을 아는 사람' 이라는 감탄과 경구는 공허하고 추상적인 설교에서 벗어나 피가 나고 영향력이 깊은 속담이 되었다.
이 시는 구체적인 사람과 일로 시작하지 않는다. 그것은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농민 전체의 생활과 운명을 반영한다. 시인은 전형적인 생활 세부 사항과 잘 알려진 사실을 선택해 불합리한 사회제도를 깊이 폭로했다. 사람들에게 음식을 아껴야지 낭비하지 말라고 말해라.
두 번째 노래:
봄에는 씨앗 한 알만 뿌리면 가을에 많은 음식을 수확할 수 있다.
천하에는 폐천지가 없고, 노고하는 농민들은 여전히 굶어 죽고 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동정심: 연민과 동정.
2 좁쌀: (①) 기장, 북방은 껍질을 제거한 후의 좁쌀이라고 부른다.
3 유다: 여전히 그렇습니다.
사해: 전국 각지를 가리킨다.
한가한 밭: 쓸모없고 경작되지 않은 밭.
번역
봄에는 농부들이 곡식을 재배할 수 있고 가을에는 많은 곡물을 수확할 수 있다. 이 나라의 모든 토지가 농민에 의해 경작되었지만, 농민들은 여전히 굶어 죽었다. 왜냐하면 그들의 모든 음식이 관원에게 빼앗겼기 때문이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첫 번째 시의 시작은' 곡식 한 알' 을' 만 알의 씨앗' 으로 바꿔 풍작을 구체적으로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종' 과' 수확' 으로 농민의 노동을 찬양했다. 세 번째 문장은 사해 내 황무지가 옥토로 바뀌었고, 처음 두 문장과 함께 결실이 쌓이고 곳곳에' 금' 이 가득한 생동감 있는 광경을 구성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계몽인" 은 더 강력한 "발전" 을 위한 것이다. 이 세 편의 시는 진보적인 필법으로 노동자들의 거대한 공헌과 무한한 창의력을 보여 주며, 아래 매듭을 더욱 무겁고 고통스럽게 한다. "수확이 좋다, 수확이 좋다? (나은의 눈) 네, 풍년이 들면 어떻게 되나요?
"농민은 여전히 굶어 죽는다" 는 것은 내용을 일관되게 하고 문제를 두드러지게 한다. 근면한 농민들은 양손으로 풍작을 거두었지만, 그들 자신은 여전히 빈손으로 굶어 죽었다. 시는 사람들로 하여금 무거운 심정으로 생각하도록 강요한다: 누가 이 세상의 비극을 창조했는가? 답이 아주 분명하다. 시인은 이 모든 것을 배후에 두고 독자들이 발견하고 생각하게 했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노동은 부자에게 놀라운 작품 (기적) 을 만들어 냈지만, 노동은 노동자들에게 극심한 가난을 일으켰다. 노동은 궁전을 지었지만 노동자를 위해 동굴을 지었다. 노동은 아름다움을 낳고, 노동자에게는 기형을 낳는다. \ "라고
식량 절약에 관한 고시는 무엇입니까? 1, 농민 아버지.
당나라: 장필
수송 호미? 뭇별이 침입한 이후로 용목에는 천륜의 즐거움이 가득했다.
결국 좁쌀은 다른 사람에게 돌아갔고, 아내도 어디로 던져야 할지 몰랐다.
설명:
매일 별이 떨어지기 전에 (데이월이 출근하기 전에) 우리는 모두 밭에 가서 열심히 일하는데, 풍작이 눈앞에 있을 때 온 가족이 얼마나 행복한가!
마지막으로, 모든 수확 수입은 정부에 의해 착취될 것이다. 집에 살 수도 없고, 언제 아내와 아이를 팔았는지 모르겠다!
2, "영전가/상해전가"
당나라: 니 종이
2 월에는 새 실을 팔고, 5 월에는 새 계곡을 베었다.
눈앞의 종기를 고쳤지만 내 마음을 파헤쳤다.
왕의 마음이 밝은 촛불로 바뀌기를 바랍니다.
재연선 연회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탈출실에 근거한 것이다.
설명:
2 월 누에는 고치를 맺지 않아 일찌감치 빚을 갚는 일이 되었다. 오월곡이 미성숙하여, 이미 아픔을 참으며 팔았다.
이것은 마음속의 좋은 고기를 파내어 눈앞의 종기를 고치는 것이다.
황제의 마음이 밝은 촛불이 되기를 바랍니다.
호화로운 연회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의 빈 집에 근거한 것이다.
3, "진술하지 마라"
당나라: 백거이
노인들이 돌아오는 길을 걷고 나니 솥 안에는 작별 잔치가 가득했다.
해당화는 나무가 없어서 나는 울 수밖에 없었다.
가난한 가정에 있어서, 세금이 너무 무거워서 농민들은 가뭄을 갈망한다.
호수 하나만 남기고 너와 함께 재난을 구해라.
설명:
항주의 어른들은 한 상 가득한 물과 술을 준비하여 그들을 길까지 데려다 주었다.
지방 관원으로서, 나는 재임 당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서 울음을 참지 못했다.
무거운 세금 때문에 많은 가난한 농민들이 있습니다. 밭이 많기 때문에 농민도 기근이 있다.
어른에게 호수를 남겨 줄 수밖에 없다.
4. "두 번째 농민"
당나라: 심리
여름의 정오, 태양은 매우 더웠고, 농민들은 여전히 일을 하고 있었고, 구슬은 흙 속에 떨어졌다.
우리 밥 한 그릇, 곡물 한 알에 농민의 피땀이 가득 차 있다고 누가 생각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설명:
한여름의 정오, 뜨거운 태양이 하늘을 날고, 농민들은 여전히 일을 하고 있고, 땀이 흙 속으로 떨어졌다.
우리 그릇의 밥이 농민의 피땀을 가득 담고 있다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5. "정원으로 돌아 가기, 세 번째 부분"
위진: 도연명
나는 남산에 콩을 심었는데, 밭의 잡초에는 완두콩이 가득 자랐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설명:
나는 남산 기슭에 콩을 심었는데, 그곳은 잡초가 무성하고 완두콩이 듬성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밭에서 풀을 뽑고 밤에는 달빛 아래 집으로 돌아간다.
오솔길이 식물로 가득 자라서 밤이슬이 내 옷을 적셨다.
내 옷이 젖은 것은 아깝지 않다. 나는 단지 이것이 내가 돌아가서 농사를 짓고 싶은 소망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4. 식량을 낭비하지 마라, 유명인의 명언, 경구 1,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사마천, 서한 역사학자, 사상가, 문학가,' 이생과 루자전'.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의존을 가리킨다. 이 문장은 또한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반고 "한서 슐리전" 참조) 라고도합니다. 이 말의 대의는 백성들이 음식을 가장 중요한 일로 여긴다는 것이다. 살아서는 밥을 먹어야 한다. 식량은 사람들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생활자료이며, 잠시도 없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문장에서 그것을 하늘로 비유한다.
2, 접시에있는 중국 음식이 단단하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당나라 시인 쉔 리 "고대시 두 곡"
접시 속의 음식과 오곡 잡곡이 모두 노력을 통해 얻어진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시 * * * 네 문장, 처음 두 문장은' 김괭이 당일 오후, 땀이 흙을 떨어뜨린다' 로 농민 경작의 어려움을 썼다.
3. 높은 담을 쌓고 식량을 쌓다. --장 청 장관 "명나라 역사 Zhu shengchuan"
이 두 문장의 대의는 성벽이 높이 건설되고 곡식이 넓게 쌓이면 무적이라는 것이다. 명태조 주원장이 휘주를 정복했을 때, 주원장에 주승이 추천되었다.
4, 식량은 온 국민의 목숨이고, 국가의 보물이다. --북위 농학자 재스훈의' 치 야오민 잡설'
식량은 천하 백성들의 생명, 국가의 보물이다.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음식은 인류의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식량을 아끼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 두 문장은 지금까지도 경세 격언이다.
5, 남편 사재기자, 천하의 큰 생명도 좁쌀이 많으면 돈이 많은데, 왜 행복하지 않겠는가? --동한 역사가 반고 "한서 식재기"
이 말의 대의는 비축량을 절약하는 것이 한 나라의 명맥이라는 것이다. 비축 식량이 많고 잡다한 물건이 남아 있다면, 또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6. 그래서 야오, 우 9 년 물, 수프 7 년 가뭄, 국가는 불모의 땅을 기부하지 않고 가축을 많이 준비한다. --서한 시대의 정치 평론가 차오 "당신의 기장에 대하여"
이 말의 대의는 야오와 우가 9 년의 수해를 겪었고 상탕은 7 년의 가뭄을 겪었지만, 그들의 나라는 가뭄으로 기근과 멸망을 겪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가 대량의 음식을 저장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했기 때문이다.
5. 식량 절약에 관한 이 고시는 오송산 아래 순유의 집에 남아 있다.
당이백
나는 오송산 아래 농가에 기탁하여 마음이 매우 우울하고 외롭다.
농부의 일은 더욱 바쁘다. 옆집 소녀는 밤새도록 추운 가을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집의 주인, 노부인, 나에게 우미, 달빛 같은 흰 쌀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를 생각하면 나를 부끄럽게 하고, 박목의 호의를 도왔고, 재삼 완곡하게 거절하고, 감히 먹지 못했다.
군자는 검소하고 데크는 어렵다.
부주의: 군자는 검소한 덕으로 위험을 피한다.
2. 나라에서는 근검해야 하고, 집에서는 검소하게 해야 한다.
대의효과: 국가사업에 부지런하고 가정생활에 검소하다.
3, 검소하고 덕행도 * * *; 낭비는 대악이다.
부주의: 절약은 선행의 큰 미덕이다. 사치는 모든 악의 으뜸이다.
4. 민생은 부지런하고 근면은 서툴지 않다.
대의효과: 백성들의 생계는 근면에 있고, 근면해야만 재산이 부족하지 않다.
5, 절약은 창창, 음행은 망한다.
절약은 번영을 초래하고, 음탕함과 쾌락은 멸망한다.
7. 옛 성현의 국가와 가정을 돌아보면 근검하고 사치스러운 결과가 된다.
대심: 역사를 보면, 국가에서 가정에 이르기까지 검소하고 사치로 죽는다.
8.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함은 죽을 수 있다.
대심: 국가 대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면 나라가 번영하고 발전할 수 있고, 안일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면 자신의 멸망을 초래할 수 있다고 걱정한다.
9,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절약에서 사치로 바꾸는 것은 쉽고 사치에서 검소하게 바꾸는 것은 어렵다.
10, 적당량 복용, 적당량 사용, 영원히 충분합니다.
계획적으로 들고 절제하게 쓰면 너는 영원히 부자가 될 것이다.
1 1, 절약은 성실을 도울 수 있지만 용서는 미덕이 될 수 있다.
절약만이 사람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할 수 있고, 관용만이 사람을 좋은 품성으로 키울 수 있다.
12,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할 때 쉽지 않다.
반실반실, 물질적 자원에 대한 사고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대의효과: 죽 한 끼라도 오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해야 한다. 반가닥이라도 노동의 고달픔을 생각해야 한다.
"할밀 보기" 의 백거이
논집은 월자에서 한가한 것이 적고, 사람은 5 월에 두 배로 바빴다.
밤이 되자 남풍이 불고 밀이 누렇게 되었다.
시어머니는 음식이 풍부해서 아이가 입에 풀칠을 한다.
티안 시앙 (Tian Xiang) 과 함께, 딩 장 (Ding Zhuang) 은 남항에 있습니다.
시골의 열기로 가득 차서 등이 햇빛에 내리쬐고 있다.
나는 더위를 모르지만 긴 여름을 후회한다.
또 다른 불쌍한 여자가 아들을 안고 옆에 있다.
오른손은 귀를 잡고 왼팔은 광주리를 걸었다.
그의 관심 있는 말을 듣고, 듣기가 매우 슬펐다.
집안의 세금이 다 떨어졌으니, 나는 이것으로 허기를 채울 수 있다.
오늘날, 나는 이미 공덕이 없고, 농상 일에 종사한 적도 없다.
육지에는 300 석이 있고, 여덟 살에는 여곡이 있다.
사적으로 이것을 읽게 되어 나는 매우 부끄럽다. 매일 잊을 수 없다.
13 관맥 (백거이)
논집은 월자에서 한가한 것이 적고, 사람은 5 월에 두 배로 바빴다.
밤이 되자 남풍이 불고 밀이 누렇게 되었다.
시어머니는 음식이 풍부해서 아이가 입에 풀칠을 한다.
티안 시앙 (Tian Xiang) 과 함께, 딩 장 (Ding Zhuang) 은 남항에 있습니다.
시골의 열기로 가득 차서 등이 햇빛에 내리쬐고 있다.
나는 더위를 모르지만 긴 여름을 후회한다.
또 다른 불쌍한 여자가 아들을 안고 옆에 있다.
오른손은 귀를 잡고 왼팔은 광주리를 걸었다.
그의 관심 있는 말을 듣고, 듣기가 매우 슬펐다.
집안의 세금이 다 떨어졌으니, 나는 이것으로 허기를 채울 수 있다.
오늘날, 나는 이미 공덕이 없고, 농상 일에 종사한 적도 없다.
육지에는 300 석이 있고, 여덟 살에는 여곡이 있다.
사적으로 이것을 읽게 되어 나는 매우 부끄럽다. 매일 잊을 수 없다.
농민들은 한가한 달이 거의 없어, 5 월이 되면 사람들은 더욱 바쁘다.
밤에 남풍이 불어와 논두렁에 덮인 보리가 익어 누렇게 되었다.
여자들은 대나무 바구니로 쌀을 담았고, 아이들은 냄비로 국을 담았다.
상대방을 따라 밭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밥을 주고, 밀을 수확하는 사람들은 모두 남강에 있다.
발은 땅의 열기에 그을리고 척추는 뜨거운 태양에 구워졌다.
지쳐 죽어도 덥지 않고 이 긴 여름만 소중히 여긴다.
나는 한 불쌍한 여자가 아이를 안고 밀을 베는 사람 옆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그의 오른손은 밭에서 주운 보리 이삭을 들고 왼팔에 깨진 바구니를 달고 있다.
그녀가 여러 사람의 말을 보고 있는 것을 듣고, 모두들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나는 집세를 내고 모든 땅을 팔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밀이삭을 주워서 허기를 채워야 했다.
지금 내 장점은 무엇입니까? 나는 지금까지 농업 생산에 종사한 적이 없다.
일 년에 300 석미의 월급을 받고 연말에는 아직 남은 식량이 있다.
이런 내면의 감정을 생각하면 부끄럽고 하루 종일 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