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보붕산' 수호전 신편' 모든 고전 어록
보붕산' 수호전 신편' 모든 고전 어록
1. "사상이 단순할수록 문화 수준이 낮고 사고 수준이 낮을수록 그의 도덕의식이 특히 강하며, 특히 도덕적인 시각으로 다른 사람에게 라벨을 붙이고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Su yi: "사고 수준이 낮을수록 도덕적 인식이 강해집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사고 수준이 낮다고 해서 도덕성이 강하다는 뜻이 아니라 사고 수준이 낮기 때문에 다른 평가 기준과 라벨을 생각해내지 못했다. 그 결과 도덕기준이 평가 기준의 100% 를 거의 차지했다. 따라서 이런' 도덕의식이 특히 강하다' 는 것은' 도덕의식이 특히 강하다' 로 바꿔야 하지만, 자신의 도덕의식 비율은 다른 사람의 것이 아니라 자신의' 다른 의식' 보다 높다.
기본적으로 2004 년 (대학교 2 학년) 이전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평가도' 도덕지상론' 으로 학력과 사상 수준이 매우 낮았다. 그 이후로, 나는 "역사적 인물은 단순히 도덕적 관점에서 평가해서는 안 되고, 그들의 공헌에 따라 달라진다" 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장과의' 재산권 개혁 분쟁' 에서 한쪽에 서 있는 많은 젊은이들은' 애국적인 열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나는 그들이 개혁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개인적으로, 나는 감정적으로 동정하고, 이성적이고 실질적으로 장을 지지한다. 팬들은 장을' 도덕적 파멸' 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장늑대에 반대하는 관점을 많이 좋아하고, 저도 랑의 팬이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일이지만 도덕적 부패가 반드시 수준이 나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그 개혁 관점이 국가와 국민에게도 반드시 재앙적인 것은 아니다. 제가 정기 간행물인' 비이익집단의 이익집단에 대한 비판은 반드시 정의롭고 도덕적인가?' 그때부터 나는 진정으로' 도덕지상' 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났다. "좋은 의도로 나쁜 일을 하다" 와 "좋은 마음으로 좋은 일을 하다" 의 모순으로 인해 도덕적 이외의 평가 기준이 있어야 진정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진정으로 일을 하면 남에게 미움을 사기 마련이며, 외부인에게는 도덕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도덕을 한 사람을 평가하는 모든 기준으로 삼는다면, 그 결과 모든 사람이' 좋은 사람' 이 되고, 진정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나무랄 데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2. 많은 경우 외로움은 우리가 동반자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본색을 잃었기 때문이다. 때때로 외로움은 우리가 군중에게 받아들여질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군중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고독명언) 외로움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이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과 너무 비슷해서 외로울 수 있다. ""
윤소: 이 말을 듣고, 드디어 제가 왜 혼자 있을 수 있는 능력이 강한지 알게 되었어요. 주의 한 마디를 떠올린다. "사람들은 종종 교제를 능력으로 생각하지만, 혼자 있는 것도 일종의 능력이며, 어떤 의미에서 교제보다 더 중요하다." 。 반면에, 교제를 잘하지 못하는 것은 아쉬움이고, 외로움을 참을 수 없는 것은 심각한 결함이다. ""
보통 나는 혼자지만 외롭지는 않다. 당신이 강한 자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혼자 있을 때 외로울지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의식이 부족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면, 많은 사람들이 함께 있어도 외롭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외로움이 아니라 외로움이다. 어떤 사람들은 "카니발은 한 무리의 외로움" 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3. 직위, 입장, 외부인의 체면이 떳떳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네가 적합한지, 편한지 여부이다.
윤소: 저는 일기장' 들깨어어록 농축판' 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우리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성공의 상징이라고 썼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명문대가 유명한 도시에 들어가' 품위' 를 찾는 사치품 소비에는 어느 정도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허영심 때문에 자신이 사랑하지 않는 미녀를 여자친구로 찾는 남자들도 있다. 이 새들은 여자를 전리품으로 자랑한다. 샤먼 대학이 대외무역을 포기하고, 냉문 전공에 진학할 위험을 무릅쓰고 미래의 직업을 찾는다고 말했을 때, 복단대는 허영심의 영향을 받았고, 한 형제가 나에게 "허영심 때문에 미녀를 선택하는데 사랑하지 않을까요?" 라고 물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나의 관점과 보붕산의 관점은 실제로 같은 문제의 두 가지 측면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몇 가지 현상이다. 가방이 말하는 것은 어떤 긍정적인 태도인가.
4. 문외한들의 박수를 받기 쉽다. 팬 수가 많다는 것은 아이돌의 인기도를 설명할 뿐, 이 아이돌의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는 증명할 수 없다.
소이: 1 000 명의 아마추어가 있는데, 1 명의 전문가 애호가가 있는 게 낫겠어요. 전문가 팬도 비판적이고 건설적인 의견과 건의를 해 아이돌의 진보를 도울 수 있다. 아마추어팬,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이성적인 판단력이 없어 맹목적으로 지지한다. (증일가 팬들은 "코코만 행복하다면 나는 정말 원촨을 다시 지진을 원한다" 고 말했다. 이는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는 팬들의 가장 극단적인 예이다.) 아이돌 본인을' 환호에 취하게' 하기 쉬우며 결국' 군중 속에서 길을 잃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또 다른 역설은 아마추어들이' 맹목적인 지원' 을 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판단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들의 우상이 전문가와 거물급 감상을 받을 수 있다면, 그들은 진정으로 확고하게 우상을 숭배할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초녀와 초남자를 매우 좋아할지 모르지만, 그 우상이 정말 숭배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몇몇 유명 가수들이 갑자기 이 초남초녀를 좋아한다고 발표한다면 자신의 우상에 대한 팬들의 원시적인 감정은 더욱 확실하고 확고해질 것이다.
5. 좋은 작가는 반드시 좋은 독자가 있어야 한다. 좋은 작가는 이렇게 아름답게 썼다. 만약 당신이 막막한 독자를 만나 그 아름다운 곳을 읽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를 저버리지 않았습니까? 그는 헛되이 쓰지 않았니?
윤소: 좋은 남자는 그를 감상할 수 있는 똑똑한 여자를 만나야 해요. 그 남자는 자신을 이런 매력으로 단조했어요. 만약 네가 맹녀를 만난다면, 너는 그 매력을 해석하지 않고 그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너는 그를 실망시키지 않았니? 그는 헛되이 자신을 위조해서 포장하지 않았니? 한 형제는 연애할 때 "내 가치는 대부분의 경우 여자에게 과소평가되었다" 고 불평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무모한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이 하고 싶지만 감히 하지 못하는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이 계산을 한 후에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한다. 많은 중요한 일은 모두 무모한 사람이 하는 것이다. 대영웅이 반드시 무모해야 할 때, 한 사람은 평생 한 번도 무모한 적이 없고, 영원히 큰일을 할 수 없다.
Su yi: 무모함과 충동은 열정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무모함은 종종 모험을 의미한다. 신중함은 당연히 위험을 낮출 수 있지만, 지나친 신중함은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복단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사백삼은 주식 투자는 반드시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하지 않으면 극빈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6. 천국이 있다면, 천국에 있는 사람은 순박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지옥이 있다면, 안에 있는 사람은 하루 종일 남을 계산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윤소: 일기장' 들깨어어록 농축판' 에서 "성숙한 후에도 단순하고 유치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일종의 삶의 지혜" 라고 말한 적이 있어요. 그는 잠정적인 규칙에 대해 논평하면서 "인간관계를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간관계의 잠정적인 규칙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썼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반면 인간관계를 모르는 성실하고 유치한 사람은 더 쉽고 즐겁게 산다. " 이것은 보붕산이 말한 불모와 일치한다.
7. 사람의 도덕이 높지 않으니 큰일을 보아야 한다. 기질이 좋으니 디테일을 봐야 한다.
윤소: 저는 부주의한 사람이에요. 디테일에 주의하지 않아요. 기질인가요?
8. 진정한 용기는 성패를 고려하지 않는다. 겁쟁이는 이길 자신이 있을 때 감히 쏜다. 정말 용감하다, 필승할 자신이 없으니, 감히 손을 댈 수 있다.
수이: 멋진 연설이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충해 드리고 싶습니다. 승산이 없는 상황에서, 심지어 결과를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백하는 것은 반드시 용감한 것은 아니다. 훌리건, 깡패들이 우쭐대며, 사람을 다치게 하고,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보내집니다. 젊은 성취자는 경박하고, 자신감 있고, 고속으로 질주하고, 교통사고로 형을 선고받고 후회한다. 용감하지 않나요? 무지는 용감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용기에는 반드시 불공정과 도덕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9. 한 사람이 도덕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검증합니까? 한 가지 방법은 그가 화를 내는지 아닌지를 보는 것이다. 만약 그가 어둠과 악에 직면하고, 세상의 모든 불공정과 불공정에 대해 화를 낸다면, 그는 도덕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이런 상황에 직면하면 그는 조금도 화를 내지 않는다. 이는 그가 도덕감이 없고, 무감각하고, 심지어 함께 더럽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소: 하지만 우리 시대에는 어둠과 악에 직면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나 정말 화가 났기 때문에 누군가는 바로' 분청' 모자를 줄 거예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나는 한때 "냉소주의자를 비판하는 사람은 흔히 냉소적이지만 화가 나지 않는 사람" 이라고 생각했다. 현재로서는 "견유주의자를 비판하는 사람, 아마도 무감각하거나 어두운 악의 세력과 함께 더럽혀진 사람" 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냉소주의자) "분노" 라는 단어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개인적인 추측은 흑악세력을 대표하는 권위가' 분청' 이라는 단어를 발명해 이기심을 단속하고 다른 사람이 비판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내 추측이 정확하다면, 우리 사회의 많은' 좋은 시민' 과' 말을 잘 듣는 시민' 이 이 어둠의 사악한 세력에 의해 이용되어 그들의 공범자가 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적과 친구를 구분하는 것은 혁명의 최우선 문제이다, 동지들, 기억해라!
10. 이 세상에 원칙이 없고 원칙이 없는 사람이 너무 많아 소인의 생존을 위한 토양을 제공한다. "군자를 불쾌하게 할지언정 소인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다" 는 고전적인 원칙은 매우 고통스럽고 이기적이다. 만약 모두가 이렇게 한다면, 결과는 소인이 항상 이득을 보고 군자는 늘 손해를 보는 것이다.
Su Yi: 때로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때로는 석두 들고 발을 부수는 것이 현명합니다. 방관자의 냉막 들은 종종 악당의 경솔함을 조장한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엘리 웨젤은 "자기와 무관한 냉막" 에 대해 논평했다. 냉막 () 는 항상 적의 친구이다. 왜냐하면 그의 이웃이 아니라 침략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1 1. 사람은 양심이 없을 수도 있고, 옳고 그름이 없을 수도 있고, 인정이 없을 수도 있고, 불공정할 수도 있지만, 좀 부끄러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수치심은 타락을 막는 마지막 방어선이다.
윤소: 위선자가 진짜 악당만큼 완전히 타락하지 않았다는 뜻인가요? 덩옥교 사건이 발생한 후, 나는 관련된 지방 관리들을 이렇게 평가했다. 도덕과 법률을 제쳐두고, 이 지방 관리들의 지능 지수는 매우 낮았다. 평소에는 성매매를 하고 강간을 하고 부하들도 잘 알고 있지만, 부하 앞에서 부하 직원의 도움을 받아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강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강간명언) 설마 그는 이 약점을 부하들에게 붙잡힌 후 위신이 바닥을 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느냐? 이 사람들은 지능이 낮고 수치심이 없어 그들의 타락을 막는 마지막 방어선을 잃었다.
12.: "이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은 것은 너무 행복하기를 원하거나 너무 행복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과도한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결국 불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윤소: 저는 예전에 일기장' 들깨어록의 농축판' 에서 "왜 우리는 진정한 자유를 기대해야 합니까? 가장 자유롭지 못한 것은 우리가 항상 자유에 대한 갈망에 얽매여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자유를 추구하지 않고,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때, 그것이 진정한 자유다. " 이곡 동료 일꾼의 묘미가 있다.
13. 타협을 너무 원하는 사람은 항상 상대방을 긍정적인 쪽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자신을 타협하도록 설득할 이유가 없다.
윤소: 네, 때로는 한 걸음 뒤로 물러나는 것이 두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만, 한 걸음 뒤로 물러날 때' 두 걸음 앞으로' 의 목적을 잊어버린다면 너무 슬프다. 행동상의 타협은 굴욕이자 위대함이다. 그러나 심리적으로는 관념도 타협하여 무감각해졌다.
14. 우리가 저항할 수 없을 정도로 사악할 때, 그리고 이런 저항이 대가를 초과할 때, 우리는 종종 그것을 자신의 운명으로 여긴다. 그리고 시간이 길어서, 우리는 심지어 그것의 존재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
(1) 노호신인
176, 송무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허풍 떠기, 과시, 과시, 과시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177, 밤길을 걷는 사람들은 항상 휘파람을 불며,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이다.
178, 한 사람이 한 가지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성적을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감상하고 자신을 긍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 사람이 자신을 바보짓으로 만들고 자신을 곤경에 빠뜨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감상하고 자신을 긍정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79, 이 세상에서 무엇이 바보인지, 무엇이 바보인지 말하기는 어렵다. 영리한 일, 만약 시작과 끝이 있다면, 결국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반대로, 바보 같은 일, 견지해 나가면 좋은 일, 큰일, 심지어 위대한 사업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80, 자신감 있고 자랑스러운 사람, 종종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
18 1. 영웅은 비웃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비웃음을 당한다면, 너는 영웅이 될 수 없다.
182, 좋은 얼굴은 귀엽고 좋은 얼굴은 소중합니다. 좋은 얼굴은 자랑스러운 성격에서 나온다. 자랑스러운 인격은 비천한 인격에 비해 고귀하고 소중하며 소중하다. 지금까지 얼굴이 좋은 사람은 너무 더럽지 않을 것이다. 좋은 체면은 창피한 것이다. 수치심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요건이다. 공자는 잘 다스린 나라, 정신문명이 있는 나라, 그 인민은 반드시' 부끄러움과 체면'-부끄러움과 체면' 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자기 품격을 가진 사람도' 부끄러움' 을 해야 한다. 품행과 행동은 모두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수치심을 갖는 것은 한 사람에게 너무 중요하다.
183, 좋은 얼굴, 또 다른 장점은 어려운 일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네가 해냈다면 자연히 성공할 것이다. 많은 중요한 일들은 차근차근, 어쩔 수 없이 하고, 어쩔 수 없이 스스로 해야 한다. 사람은 때때로 자신을 강요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밀어내야 한다. 강요하지 마라, 자신이 얼마나 할 수 있는지 어디서 알 수 있니?
184. 공자의 관점에서 역경 앞에서 두려워하는 것은 영웅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용감한 사람의 행동과 심리도 손상시킬 수 있다. 진정한 영웅은 종종 진정한 적수가 필요하다. 진정한 강대한 상대에 직면하여 경외, 경계, 조심하는 것은 바로 영웅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다.
185, 송무 대 호랑이, 싸우고 싶지 않아, 때릴 수도, 때릴 수도 없다. 단지 그가 좋은 체면, 자부심, 허장성세로 갈 길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때려야 했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한다면, 너는 정말 죽임을 당할 것이다. 영웅이 되면 너는 정말 영웅이 된다. 세계의 많은 일들이 왕왕 이렇다.
(2) 라이 한 지아오 어머니
186, 부부와 같은 절대 사적인 공간에서 양측 모두 감정이 없다면 정의는 존재할 수 없다.
187, 범죄의 원인은 범죄의 원인이 될 수 없고, 범죄는 이유가 있다고 해서 면책해서는 안 된다. 이 점은 판금련을 위해 사건을 뒤집은 당대인들이 잘 구분되지 않을 수도 있다.
송무는 자기 감상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주변 환경과 주변 사람 및 그 관계에 대한 관찰과 판단을 소홀히 한다.
189 같은 남자, 우리 오빠가 봐서 아쉽다. 이런 남자는 한 여자가 그를 사랑하게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3) 혈육은 적이다
190, 내면의 사랑의 욕망과 사회도덕윤리는 심각한 충돌, 말, 사랑과 이성의 충돌을 가지고 있다.
19 1, 좋지 않은 것은 자신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다는 것이다. 기분 나쁘게 할 생각은 없지만 타인에 대한 포용. 나쁜 것은 도덕에 대한 일종의 견지이다. 기분 나쁘게 할 생각은 없지만 인간성에 대한 이해. 그러므로 더 높은 경지라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192, 송무 이 때의 냉막 사실 송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서 어리석은 척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정책은 타조 정책이다. 머리를 숨기고 못 본 척하며 매일 홀랑거린다.
193, 남자는 여자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없고, 그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그녀를 해치고 싶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리석은 척하는 것이다. 남자는 여자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없지만, 그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고, 그녀를 해치고 싶지 않다. 최악의 방법은 어리석은 척하는 것이다.
194. 모호한 언어의 특징은 공격 전, 수비가 뒤에 있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인정한다면, 나의 목적은 달성될 것이다. 네가 부인하면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은 것 같다.
195, 미련한 사람은 망상형이어야 하고, 망상형 사람은 반드시 편집증적이어야 한다.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받아들이지만, 종종 자신에게 불리한 정보에 눈을 멀게 한다. 그래서 집착하는 사람에게는 어리석은 척하면 안 된다. 치정이 있는 사람에게는 암시가 안 된다.
196 왜 조용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당신들은 서로 소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너 왜 초조해? 상대방의 무례함 때문에, 자신의 연약함 때문이다.
197, 사랑은 승화될 수도 있고 변형될 수도 있다. 잘 처리하면 사랑은 변하지 않는 묵계와 서로에 대한 배려로 변할 수 있고, 애정에 가까운 감정으로 변할 수 있다. 그리고 잘 처리하지 못하면 사랑 때문에 미움이 된다.
198, 다른 사람에 대한 도덕적 비판, 목소리가 크고 격앙되기 쉽지만 설득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의리를 아는 것보다 인심을 아는 것이 낫다" 는 것이 우리 전통문화의 단층 중 하나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원래, 의리를 아는 것은 어렵지 않고, 인심을 아는 것은 어렵다.
199, 만약 우리가 도덕윤리라는 무기를 사용한다면, 결과는 도덕윤리를 신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도덕을 파괴하는 것을 더욱 단호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이겼다고 말할 수 있을까?
⑷ 남편을 살해하다
200. 이스라엘은 사람을 대하거나 이스라엘이 총애를 청하는 것은 여자의 불행이지, 여자의 부도덕이 아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꾸짖는 침이 아니라 동정의 눈물을 주어야 한다.
20 1, 이 세상에서 어떤 사랑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사랑은 없다. 어떤 사랑, 우리는 갚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따뜻함으로 보답할 수 없는 사랑은 없다. 어떤 사랑, 우리는 거절해야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비웃을 수 있는 사랑은 없다.
202. 1 만 마리의 벼룩을 응시하는 것보다 수성 양꽃을 응시하는 여자가 더 어렵다.
203. 다른 사람에게 넘어진 여자를 끌어당기는 것은 마치 자신의 벽을 밀어내는 것과 같다.
204. 봉건 사회에서 백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이 두 가지이다: 불량배와 탐관.
사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이익에 대한 고려는 항상 옳고 그름에 대한 고려를 압도한다. 이것은 일반적인 인간성이다. 하지만 보호받지 않고 혼자 옳고 그름을 주재하는 비용이 너무 높아서 감당할 수 없고, 침묵을 선택하고, 침묵 속에서 범죄의 공범자와 악인이 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206, 사람들이 정의를 지키면서 밥그릇을 깨뜨리려고 할 때, 사람들은 종종 밥그릇을 선택하고 정의를 버린다. 이것은 낮은 것으로 간주될 뿐만 아니라, 총명한 것으로 간주된다.
207. 우리는 문명화되지 않은 사회에서, 대부분의 경우 모든 중생은 자신을 보호할 능력도 없고, 타인을 보호하고, 정의를 지킬 능력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악이 기승을 부리는 것을 보았을 때, 일반인은 노신 선생이 밝혀낸 두 부류였다. 하나는 비열한 피해를 입은 공공물이다. 둘째, 침묵하는 방관자와 관람객.
208. 수호전 이야기를 보면 약자가 괴롭힘을 당하는 곳이 있다면 침묵의 대다수가 있을 것이다. 한쪽에 서서 침묵한다. 사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더 이상 침묵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웅이 필요하지 않다. 우리는 스스로를 구할 수 있습니다.
209. 영웅이란 무엇입니까? 영웅은 다른 사람이 침묵할 때 그가 폭발하는 것이다. 영웅이란 무엇인가? 영웅은 모든 사람이 감히 나올 수 없을 때 그가 나서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영웅이 폭발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침묵할 때이다. 영웅이 나서는 것은 대중이 감히 나서지 못할 때이다. 그래서 양산 사나이가 있는 곳은 좋은 시대가 아닐 것이다. 영웅과 협객이 탄생한 세계는 당연히 좋은 세상이 아니다. 모든 영웅 뒤에는 반드시 겁쟁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생활에 영웅과 협객이 영원히 필요하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영웅이다. 우리는 스스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한다.
(5) 전통 생활에서 돌아오다
지금, 송무는 어떤 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세상에서 그는 놓을 것이 없다. 약간의 사랑이 말살되고, 약간의 애정이 끊어졌다. 지금, 다만 1 개의 강 증오, 1 개의 강 증오. 보호자는 복수의 천사가 되었다.
2 1 1. 그가 욕심을 내지 않으면 목숨을 건질 수 있다. 만약 네가 우세한 점이 있다면, 너는 살 기회가 있을 것이다. 왕파는 탐욕 때문에 자신을 죽음의 지경에 두었다. 결점이 하나 적으면 막다른 골목이 하나 더 생길 수 있다. 왕할머니와 하구는 모두 좋은 사람이다. 하지만 결국, 그는 아홉 원. 승리는 미덕에 있는 것이지 재능에 있는 것이 아니다.
2 12, 소송은 싸우는 것이고, 아이의 말투이자 세상 물정이다.
2 13, 시장에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어른들은 모두 총명하고, 아이들은 모두 조숙하다. "수호전" 은 거리 이야기로 남달리 좋다.
2 14, 송무는 일반인이 아니다. 그의 신분은 여전히 특별하다. 이런 사람은 법률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정부의 공정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 일반인이 이런 사회에서 받는 대우는 상상할 수 있다!
2 15, 관강을 때리는 무서운 점은 이치에 맞기 때문에 반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공용어: 정치 공용어와 직업 공용어. 정치관화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권력과 지위를 가진 관료들이다. 자신의 정치적 우위를 확립하고 자신의 정치적 정확성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다. 정치가 정확하면 정치적 우세가 있다. 만약 네가 다시 나를 귀찮게 한다면, 그것은 번거로울 것이다. 두 번째 관화는 전문적인 관어이다.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황실 학자와 일부 이익집단의 전문가이다. 그 목적은 자신의 전문적인 장점을 확립하는 것이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은 그를 반박 할 수 없습니다, 그는 즉시 유리한 전문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프로페셔널한 우세를 가지고 있으니, 네가 다시 그를 귀찮게 하면 어리둥절해진다.
2 16, 어떤 의미에서 성인이란 무엇입니까? 자주 이용되는 사람.
2 17 보통 사람은 말할 권리가 없어, 화를 참을 수밖에 없다.
2 18, 관강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무기는 양심과 상식이다. 관료 곡선을 따라가지 않고 관료 곡선을 따라 걸으면 이지력, 성질, 머리 없이 사방을 돌아다닐 수 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나에게 얼마나 말하고 싶은지, 나는 한 가지, 즉 양심과 상식을 고수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가장 간단한 사고 방식은 때때로 가장 정확한 막다른 골목이다.
2 19. 협상이 실패할 경우 사용합니다. 법도가 해결되지 않으면 칼을 써라. 정부의 행동이 큰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힘이 없는 사람들은 무력하고 순종하는 사람이 된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은 모두 무법 폭도가 되었다. 폭도는 국가의 힘이 아니라 국가의 징벌이다. 순민은 어디에 있습니까? 똑같이 좋지 않다: 말을 잘 듣는 사람은 국가의 부가 아니라 국가의 부담이다. 강대한 나라와 민족은 폭도나 순종하는 사람이 아니라 시민을 원한다.
(6) 복수의 칼
220, 베이컨은 법의 피해 정도에 대해 범죄에 대한 보복이 범죄 자체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범죄는 법을 파괴하기 위한 것이고 보복은 법을 대신하기 위한 것' 이기 때문이다. 유감스럽게도, 이런 각성하고 이성적인 인식은 중국 고대 법학 이론에서 매우 부족하다. 반대로 우리의 전통문화는 복수를 긍정하는 경향이 있다. 보복사건은 때때로 발생하며, 항상 박수를 받고 곳곳에 퍼진다. 복수 인물은 자주 나타나 항상 동정과 칭찬을 받는다. 중국 고대에는 문화가 복수를 긍정하고 문학이 복수를 추앙했다는 것이다. 《수호전》은 복수를 찬양하는 작품이다.
22 1. 사실, 중국 고대 문학 작품에는 복수의 사건에 대한 묘사와 복수의 인물에 대한 열렬한 감정이 많이 담겨 있어 매우 깊은 사회심리를 숨기고 있다. 바로 사회 전체가 봉건법에 대한 불신이며 문학 작품을 통해 표현된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 문학에서 문학 위법은 일종의 보편적인 현상이다. 법이 정의를 수호할 수 없을 때, 사회의 양심을 대표하는 문학은 필연적으로 법에 대한 실망과 경멸을 나타낼 것이다.
222, 법이 제때에 이런 손해법을 효과적으로 제지하거나 처벌할 수 없을 때, 오직 두 가지 결과밖에 없다. 첫째, 사람들은 더 이상 법률에 희망을 두지 않고, 더 이상 법률을 긍정하지 않기 때문에, 법률을 준수하고 자각하지 않는다. 둘째, 개별 강량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보복으로 정의를 되찾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베이컨이 말했듯이, 법은 이미 완전히 대체되었다. 이것은 더 큰 위법 행위이다. 게다가, 이 파괴는 도덕적 찬사를 받았다.
(223), 살기가 내 가슴에 눌려 있지만, 내 얼굴은 화기애애애하고, 살인으로 가득 차 있지만 표정이 없다. 송무는 할 수 있고, 루다와 이규지는 할 수 없고, 임충도 할 수 없다. Jy 와 비교하면 가장 사상이 있고, 일을 하는 것이 가장 계획적이다. 루와 제이처럼, 그들은 종종 자발적이고, 미리 계획하지 않고, 일이 오면 느낌에 맡기고, 결과는 종종 뜻밖이다. 이런 사람은 귀엽지만 목표가 없다. 송무는 조용히 마음속으로 모든 것을 계획했고, 모든 단계, 모든 목표, 모든 길, 모든 결과를 알고 있다. 나는 그때 그가 무엇을 했는지 반드시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나중에는 고리가 맞물려 천의가 원활하고 모든 것이 계획 속에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사람은 감탄할 만하다! 가끔은 꽤 무섭다!
224. 판금련의 원한, 판금련의 증오, 판금련의 악, 판금련의 죄 ... 모든 것이 끝났다. 이 칼은 판금련의 삶과 숙수 사이의 사랑과 증오를 철저히 청산했다.
225. 송무는' 수호전' 중 가장 멋진 영웅이다. 그는 쿨함을 좋아한다. 이 일련의 동작은 틀림없이 많은 이웃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송무의 냉정함도 있고, 그의 냉혹함도 있다. 서늘하면 서늘하다.
(226), 큰 학자, 하필 예의 주도면밀하다. 가장 무서운 것은 이런 사람이다.
(227), 송무는 이때부터 고아가 되었다. 이 광활한 세상에서는 더 이상 그의 살과 피가 없다.
송무는 매우 나르시시즘적이다. 그는 아주 예쁘게 했다고 느꼈고, 그는 군중들의 환호가 필요했다. 그는 정부가 그를 처벌할 때 군중들이 그를 위해 환호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법이 그에게 유죄를 선고할 때 도덕은 그를 대관할 것이다. 그는 이런 도덕적 왕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