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맹자의 사상이 도대체 맞습니까

맹자의 사상이 도대체 맞습니까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이 소리 나는 언사는 사상가 맹자가 서술한 인격 기준으로, 2 천여 년 동안 중국인들은 줄곧 그것을 격언으로 낭송해 왔다. < P > 맹자는 공자에 이어 유교 학파의 또 다른 대표인물로 고대에는' 아성' 으로 칭송받았다. 그는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맹자는 산둥 조성인으로,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딩씨가 그를 성인으로 키웠다. 맹모교자의 이야기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삼천선이웃' 의 이야기로 맹자에게 공부와 성장을 위한 환경을 선택하기 위해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세 번이나 집을 옮겼다는 이야기다. 단기교자' 의 이야기는 맹자가 맹자를 교육하기 위해 짠 천을 자르며 독서는 직조처럼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전공을 포기할 것이다. < P > 맹자는 4 세부터 추종자들의 강의를 제외하고 각국의 정치인들과 접촉하기 시작했고,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니며 자신의 사상학설과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 P > 맹자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정' 이고,' 인정' 학설은 공자에 대한' 인학' 사상의 계승과 발전이다. 공자의' 인' 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의 윤리 관념이며, 그 가장 기본적인 정신은 바로' 애인' 이다. 맹자는 공자의' 인학' 사상에서 시작하여 사상,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방면의 시정 강령을 포함한' 인정' 으로 확대했다. 인정' 의 기본 정신도 국민에 대한 깊은 동정과 사랑을 가지고 있다. < P > 맹자의' 인정' 은 정치적으로' 민 위주' 를 제창하고, 맹자는 한 나라에 대해' 민이 비싸고 사직이 이차적이고 군이 가볍다' 고 생각한다. 그는 또 국군이 잘못을 저질렀고, 신민들은 권고할 수 있고, 여러 번 듣지 않으면 그를 전복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맹자는 합병 전쟁에 반대하여 전쟁이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하여' 인정' 으로 천하를 통일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적으로 맹자는' 민에는 항산이 있다' 고 주장하여 농민들에게 일정한 토지사용권을 부여하고 세금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P > 맹자' 인정' 학설의 이론적 기초는' 성선론' 이다. 맹자는 "측은심의 마음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 P > 그는 선성이 인간만의 본성이자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근본적인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사람에 대한 교육을 중시하고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P > 맹자는 사람이 역경 속에서 분투해야 강한 진취정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유환 중에만 생존할 수 있고, 안락을 탐내는 것은 반드시 멸망을 초래할 수 있다. 맹자는 인격수양을 매우 중시하는데, 인생에는 생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바로 정의다. "정의" 를 위해 생명을 버릴 수 있다. 즉 그가 말한 "사생취의 의미" 이다. < P > 맹자의 사상은 영향력이 깊으며, 그의' 민본사상' 은 후대 개혁가, 혁명가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 P > 그의 인격기준은 역대 인지사들이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진리와 정의를 위해 용감하게 싸우도록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