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열다섯 살이면 열다섯 살이고, 서른 살이면 배우겠다고 결심하고, 마흔 살이면 배우겠다는 결심이 무슨 뜻인지 헷갈리지 않습니다.

열다섯 살이면 열다섯 살이고, 서른 살이면 배우겠다고 결심하고, 마흔 살이면 배우겠다는 결심이 무슨 뜻인지 헷갈리지 않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열 살에 배우려고 결심하고 서른 살에 확립하고 마흔 살에 어리둥절하지 않고 오십 살에 천명을 깨닫고 예순 살에 천명을 깨닫느니라"고 하셨습니다. , 내 귀는 순종적이며, 일흔 살이 되면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을 순간을 넘지 않고 따릅니다."

설명: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예절의 요구에 따라 세상에 설 수 있습니다. 서른 살이 되면 더 이상 혼란을 느끼지 않고, 오십 살이 되면 모든 것을 알게 되겠지만, 사람의 힘으로 지배되는 일을 아는 것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출처: "논어"

"논어":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그의 제자들이 편찬하여 한나라에서 완성했습니다. 왕조.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것으로, 공자의 사상이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유학의 고전 작품 중 하나이다. 주로 인용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구체화한 서사로 보충되어 있다.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사서』라 불리며 『시서』, 『상서』 등 『오경』과 함께 『의례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사서오경』이라 부른다. 이 책은 20개 장과 492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용 스타일"로는 최초입니다. 중국에 전파되고 연구된 고대 작품 중 하나이다.

'논어'는 공자가 서술의 중심이다. "스승의 문체는 격언이 넘친다"(문신초용정성) 그리고 행동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Zi Lu는 솔직하고 무모하며, Yan Hui는 온화하고 고결하며, Zigong은 똑똑하고 웅변이 좋으며, Zeng Xi는 절제되고 세련된 등입니다. 그들은 모두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안원』의 기록에 따르면, 같은 제자가 인(仁)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그는 안원에게 “자제하고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의식으로 돌아가서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Zhong Gong에게 "지돈은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