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미덕과 미덕에 관한 시
미덕과 미덕에 관한 시
1. "최고는 물과 같고 덕은 물건을 운반한다"와 유사한 시는 무엇입니까
1. 하늘이 활발하게 움직일 때 군자는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 지형이 평탄하면 신사는 친절하게 물건을 운반합니다. ——공자(孔子)의 『역경』
해석: 하늘의 움직임은 순조롭고, 군자는 하늘을 본받아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늘을 본받고 군자는 땅을 본받아 덕을 갖추어야 한다.
2. 최고의 선은 물과 같아서 다툼 없이 만물에게 이롭다. 가장 신실한 믿음은 수천년 동안 변하지 않은 산과 같습니다. —— 노자의 "도덕경"
정의: 가장 친절한 사람은 물과 같습니다. 물은 만물과 경쟁하지 않고 만물을 기르는 데 능하며,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 곳에 머물기 때문에 '도'에 가장 가깝습니다. 가장 믿음직한 사람은 산과 같아서 수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습니다.
3. 정직한 사람은 정직하고 의롭습니다. 단어와 색상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들을 고려하십시오. ——공자의 논어
설명: 소위 이해란 성실함, 예절과 정의를 준수하는 것, 다른 사람의 말을 잘 해석하고, 다른 사람의 얼굴을 관찰하고, 항상 다른 사람을 대할 생각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겸손.
4. 바다는 모든 강에 열려 있고 관용이 크다. ——원홍의 "삼국지 명관 서문"
해석: 바다는 용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수천 개의 강을 흡수하고 수용할 수 있습니다.
5. 수천 피트 성벽 위에 서 있으면 욕망이 없는 힘이 있습니다. ——임칙서
해석: 천인절벽이 웅장하게 설 수 있는 이유는 세속적인 욕망이 없기 때문이다
6.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고, 말을 조심하라 - 공자(孔子)의 『논어』
해석: "군자는 먹을 때 만족하려고 하지 않고, 살 때 편안함을 구하지 않는다. 일에는 부지런하고 빠르지만 말은 조심스러운 사람입니다. 가서 고치세요.
1. 첫 번째 문장이 나옵니다. 공자가 『주역』에 쓴 『항전』에서
2. 다섯째 문장은 사람을 비유한 것인데, 세속적인 욕망이 없어야만 정직하고 경외할 수 있는 경지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정의 2. 시의 마지막 문장은 미덕에 관한 것입니다. 시 전체는 무엇입니까?
이 문장은 "변화의 책"에 나오는 것입니다. 군자는 힘써 자기를 높이려고 애쓰고, 군자는 어지러울 때 덕을 세우려고 애쓴다. 지난 2000년 동안 그것을 아는 사람은 많았지만,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현재 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확한 해석이 없는 것 같다. /p>
해석 1
주역에 따르면 건은 말입니다. 곤은 소이고 말은 천국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말은 자기 계발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훈은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석 2
" 『역경』에는 “하늘이 좋으면 군자는 힘을 다해 힘을 내고, 땅이 약하면 군자는 큰 덕을 가지고 물건을 운반한다”고 했습니다. “거소군”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대칭을 잃었습니다. 비단 책 "변화의 책"에서 "Qian"은 "Key", "Tian Xing Jian"은 "Tian Xing Jian", "Jian"은 "Qian"의 고대 문자이며 "Key"도 훈련됩니다. "Jian"으로 연결됨: Tian, Xingye, Qian(키) 실크 책 "Book of Changes"에 따르면 "Kun"은 "Chuan"이고 "Shi"는 "Zhi"입니다. , "Tieshi Kun"은 "Di Zhi Chuan"을 의미하고 "Chuan"은 "Kun"의 고대 문자이며 "Chuan"도 "Shun"으로 훈련되어 Di, Zhi Ye, Kun(Chuan)도 함께 연결됩니다. "지구"도 "원래의 긍정적인 힘"을 갖고 있으며 "지"는 "시"의 힘을 보유하므로 "지구 지쿤"은 "시"를 붙잡고 유지합니다. "와 "상황", 곤의 의미가 크다. 인간 상담자는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돕고 "존재 전체"에 참여하며 "회복"할 수 있으며 "하늘과 땅의 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늘, 땅, 사람, 두 달란트가 합쳐지면 어찌 혼란이 있겠는가? 건은 건강하다는 뜻이고 땅은 강하고 덕이 있다는 뜻이다.
해석 3
"Tian Xing Jian"은 "The Book of Changes"에서 유래했습니다. "Tian Xing Jian이 강하면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Qian Gua), "지형은 군이며 군자는 큰 덕을 가지고 있습니다."(Kun Gua). 즉, 하늘(즉 자연)의 움직임은 강하고 강하므로 군자는 확고부동하고 힘써 강해지도록 해야 하며, 땅의 기세는 두텁고 온유하므로 군자는 증가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의 미덕과 모든 것을 수용합니다. 즉, 군자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하늘과 같아야 하며, 옮겨져도 굴하지 않을 것입니다. 군자라면 일을 처리하는 능력은 땅과 같아야 합니다. 휴대할 수 있습니다. 3. 덕에 관한 시
말하기가 참기보다 어렵고, 참기보다 참기가 어렵다 ——<송나라사> 442권 『원원전』 군자는 참기 어렵다. 남이 용납할 수 없는 일, 남이 용납할 수 없는 일, 남이 용납할 수 없는 일을 처리하는 것 ——마난촌의 『옌산 저녁담·수양』 군자는 부를 친절하게 모신다. 큰 것은 멀리 있고, 작은 것은 가까이 있다. ——"좌전·상공 31년" 용납할 수 없는 것을 용납하고 용납할 수 없는 것을 용납하는 자만이 남을 알고 헤아릴 수 있다. ——[명나라] Xue Xuan의 "성리학의 순수 담론" Vol. 좋은 것, 어리석은 것, 좋은 것, 추한 것 모두 용납되어야 합니다. - 홍이 선생님의 "잠언에 작별 인사" 빛은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자기 훈련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에 충분하며, 수단은 사람을 얻기에 충분합니다. 그들을 이끌 만큼 적극적이다. ——[송 왕조] 린포의 "마음을 구하는 기록" 바다는 모든 강을 받아들이고 수천 피트의 벽에 서서 욕망이 없는 것은 강하다. of Ancient and Modern Celebities' - Lin Zexu 지음. 관용의 잘못. , 그러나 남을 따라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 "훈련."
말하는 것이 참는 것보다 어렵고, 참는 것이 행하는 것보다 어렵다 ——<송나라사> 442권 『원원전』 군자는 남이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다. 남이 용납할 수 없는 것을 용납하고, 남이 가지 못하는 곳에 가지 말라 ——마난촌의 『암산야담: 수양』 군자는 인자함으로 덕을 지킨다. ——"이곤" 군자는 위대함을 알아야 한다. 소인은 소가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 《좌전·향공 31년》 참을 수 없는 것을 참고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은 잘 아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명나라] 설현의 "성리학의 순어" 제1권 너무 밝은 몸을 가지지 마십시오. 모든 일이 가능합니다. 모욕과 오물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선한 것, 어리석은 것, 선한 것, 추한 것 모두 용인해야 한다. ——홍이 스승의 "격언": 온유하면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규율을 지키면 남을 설득하기에 충분하며, 관대하면 사람을 얻기에 충분하다. 자신이 먼저 사람들을 이끌기에 충분합니다. —— [송 왕조] Lin Bu의 "마음을 구하는 기록" 바다는 모든 강을 받아들이고 수천 명의 벽 위에 서서 욕망이 없습니다. —— "커플. 임칙서 지음. 남의 허물은 용납하되 남에게 복종하지 않는 것. 일기" 악인을 용납할 수 있어야 신사가 될 수 있다. ——[명나라] 풍몽룡의 "증광지탄보충" 제3권. 남을 용서할 수 있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다른 사람의 실수를 완전히 잊을 수 있습니다. ——(영어) 브라우닝의 "시" 읽을 수 있으면 재능이 있고 마음이 넓으면 야심이 있을 것입니다. Baiyi Jushi의 "Hu Tian Lu"다른 사람을 섬길 수 있으면 양심이 있고 범위가 넓어서 사람이 커집니다. Zhi의 "불타는 책 ·"Gao Jie는 "불만을 해결하는 것보다 해결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 [청나라] Yang Fenghui의 "Nangao Notes"2 권은 사람을 수용 할 수있을만큼 넓지 만 물건을 넣을 수있을만큼 두껍습니다. —— [명나라] Xue Xuan의 "학기"제 1 권 공이 존경은 용기를 얻을 수 있고, 넓고 정직하면 사람들을 수용 할 수 있습니다. —— "공자 · 기조 시의 명언" 눈이 얕으면 수가 없습니다. . ——[명나라] 풍몽룡의 『세상을 깨우침』 제1권: 공손히 인사하고, 남을 용서하여라 ——"채어집 서문과 주석·"증호지빙의 어록" 세상은 우리 뱃속에 넓고 항상 사람들을 태워주는 배가 있습니다. —— "십 장로의 선택시" Zhu De의 "방문 Qixingyan" 애국? 관용? 덕스러운 경례로 깃발을 게양하고 경외감을 느끼십시오. 애국가를 부르세요. 56개 민족이 묵묵히 서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중국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많은 영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혁개방이 좋고 과학기술 수준이 높다. Shenpachi와 Tiangong의 연결이 성공했습니다.
붉은 깃발이 하늘로 펄럭이고, 중국이 비상한다! 이웃은 서로를 돌보고, 반 친구들은 서로를 돕습니다. 장애인을 돌보는 것은 마음에 따뜻함과 따뜻함을 가져옵니다. 선을 장려하고 악을 징벌하는 것은 정직하고 올바른 것입니다.
사람을 대하는 데에는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검소한 전통이 있습니다. 질투는 역겨운 것이므로 편견을 경계해야 합니다.
소문을 퍼뜨리지 말고 신사는 관대해야 한다. 문명은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그 명성은 5개 대륙에 퍼졌습니다.
공산당은 위대하고 사회주의는 좋습니다. 당과 인민을 사랑하고 성장하여 조국을 건설하십시오! 유명한 명언: 1. 땅은 성벽을 쌓을 수 있고, 덕은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지혜로운 말과 아름다운 말은 자비를 나타냅니다. 입이 하나뿐인 것은 부도덕한 일이다 3. 인(仁)과 의(仁)를 글로 쓰는 것보다 어진 것이 없느니라 4. 땅이 가난하고 군자가 인자(善善)함을 전하는 것이니라. 꽃 중에서는 이 꽃이 활짝 피면 더 이상 꽃이 피지 않습니다. (당나라 위안진의 《국화》) 꽃 중에서 국화를 특별히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화가 핀 후에는 더 이상 즐길 꽃이 없기 때문이다.
이 문장은 서리를 자랑하다가는 시드는 국화의 늠름한 성격을 함축적으로 찬양하고 있다. 2. 노년이 오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부와 명예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두보, 당나라, "") 주홍색과 청록색 안료 인 단경은 그림을 말합니다. 이 두 문장은 내가 늙어가는 것을 느끼지 못한 채 평생을 그림에만 몰두해 왔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부와 명예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처럼 나에게 무관심합니다.
이 시는 예술에 전념하고 명예와 부에 구애받지 않는 유명한 화가 조바(曹寶)의 숭고한 정서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3. 부와 명예는 부끄럽지 않고 가난과 비천은 기쁨이 됩니다. 여기서 사람은 영웅이 될 것입니다.
(송나라? 성호) 부에 속지 않고 가난에도 만족하는 사람은 이런 경지에 이르러야 영웅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고상한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들의 고상한 자질을 묘사하는 것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4. 복숭아, 자두에 대해 아무 말도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역사적 기록") 芊(xī): 작은 길.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을 하지 못하지만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열매가 사람들의 감탄을 불러일으키고 따고 싶게 만들고, 나무 밑에는 자연스럽게 길도 만들어준다. 이 문장은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5.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삼국지? 촉? 제갈량의 계명서) 무관심과 욕망의 부족 없이는 평화로운 마음 없이는 순수한 열망을 가질 수 없으며 외부 간섭을 제거하지 않으면 고상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제갈량은 도덕성을 기르고 학문을 하려면 먼저 명예와 부의 족쇄를 없애고, 성급함을 피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6. 친구 없이 혼자 공부하는 것은 외롭고 무지한 일이다.
("의례서? 배움의 책") 서로 배우려고 친구 없이 혼자 공부하다 보면 지식이 얕아지고 지식도 제한될 것입니다. 7. 결코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스승이 되어라.
('전국정책? 조재이')는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고 미래를 위한 참고자료로 삼는다는 뜻이다. 8. 그런데 수위가 낮아 바위가 없는 곳이라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
(당나라? Du Xunhe의 "Jingxi")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 안일하거나 태만하지 말고 조심하라고 사람들에게 경고합니다. 침몰(Sinking): 난파되어 익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9. 작다고 악을 행하지 말고, 작다고 선을 행하지 말라. ('삼국지') 작더라도 나쁜 짓은 하지 말고, 작아도 좋은 일은 하지 마세요.
10. 잘못된 것이 있으면 고치고, 그렇지 않다면 격려를 더하십시오. ("논어") 매일 자신을 대하고 반성하십시오. 실수가 없으면 바로잡으십시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제공하는 의견에 대해서도 이러한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11.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죽음을 낳는다.
(송나라 구양수의 '오대역사영관서') 노력과 노력만으로도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으며, 안일함과 쾌락에 대한 탐닉은 필연적으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죽음.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