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주의 좌우명
주의 좌우명
아들은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시간 학습은 시간 학습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공자가 말했다. "공부를 마친 후 연습을 자주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는데, 즐겁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이 나의 이론을 이해하지 못하면, 나는 반감도 생기도 없다. 나도 현숙한 군자가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영리한 단어, 거의 볼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교묘하게 웃는 사람은 거의 인자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하루 세 번 방문하여 사람들에게 불충실하다" 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하고 다른 사람이 일을 하도록 돕는 것이 충성스럽지 않은가? 친구가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배우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배불리 먹거나 안생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말하는 것이 예민하고 신중하기 때문에 근거가 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배우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지만, 그는 편안한 생활을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말을 매우 민감하게 해서 늘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는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모른다, 나는 모른다. 나는 내가 다른 사람을 모르는 것이 두렵다. 6. 아들이 말했다: "시 300 수, 한 마디로 가리며' 악이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시경" 에는 300 곡 (05) 이 있는데,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악이 없다' 고 말했다. 7. 아들은 말했다: "30 세, 말과 행동은 모두 자신이 있다. 마흔 살,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다) 혼란스럽지 않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 때 남의 말을 들으면 진위를 분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 70 세가 되면 한 사람이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어떤 생각도 규칙을 넘지 않을 것이다.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 "생각하지 않고 읽지 않으면 없다. 클릭합니다 1 1,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당신의 딸에게 무엇을 알 수 있는지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고,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종, 알고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지만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말했다. 공자는 "사람은 공신력이 없는데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13, 공자는 희씨라고 말했다. "법정 춤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 공자는 "그는 그의 사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춘다" 고 말했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공자는 "14, 공자가 말했다:" 관화 ",기쁨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공자는 "관화의 주제는 기쁨이지만 지나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고 말했다. 15 공자는 "말하지 않으면 충고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아들은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공자가 말했다. "아침에 이치를 이해한다면 밤에 죽는 것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비도덕적인 사람을 만나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내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한다." 아들이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묻고, 굴욕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문' 이라고 부른다." 2 1, 아야코 는 두 번 생각하기 전에. 자문지는 "또 왔다. 아들은 말했다: "Ningwu 아들, 국가 Taian 지혜, 국가 혼란은 어리 석다. 그의 총명함은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따라잡을 수 없다. 23. 아들이 말했다: "문은 야생보다 낫다, 글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을 위해, 그리고 군자가 된다. 공자는 "한 사람의 내면적 본성" 이라고 말했다. 신사입니다. " (24), 공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공자가 말했다. "아는 것은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더 즐겁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25, 공자는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Leshan;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 26. 아들은 말했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왜 기뻐하지 않는가?" 아들은 말했다: "지식을 암기하고, 독서는 만족할 줄 모른다. 사람을 가르칠 때 피곤하지 않다. 이 세 가지 방면에서 나는 무엇을 했는가? "27. 아들은 말했다:"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내가 어이가 없다고 느낄 때까지 나를 계몽하지 마라. 만약 내가 예를 들어 세 가지 유사한 문제를 이해할 수 없다면,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마라. \ "28. 아들 원 총리 샤오 zaiqi, 나는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그는 "나는 행복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악의 말을 들었지만 오랫동안 고기 냄새를 느끼지 못했다. 그는 "좋은 음악이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 고 말했다. 예공은 루즈 공자에게 어떤 사람인지 물었지만 루즈는 대답하지 않았다. 아들이 말했다. "왜 그가 화가 났을 때 밥 먹는 것을 잊고, 기쁠 때 근심을 잊고, 심지어 자신이 늙었다는 것조차 모른다고 말하지 않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악을 택하여 고치다. " 누군가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장점을 선택하고, 그의 결점을 배워서 자신을 바로잡다. "3 1, 공자는 네 가지를 가르친다: 문, 행, 충성, 편지. 32,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있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그 말은 아주 좋다. 클릭합니다 증자가 말했다. "새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들의 노랫소리는 매우 슬프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말을 하는 것은 모두 친절하다. " 34. 증자는 "수재는 충실하지 않으면 안 되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가 강인하고 굴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책임이 중대하고 임중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인심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생계를 위해 분투하고, 죽음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그 자리에 없다면, 정치를 찾지 마세요.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그 자리에 없다면, 그 자리에서 일을 고려하지 마세요. 공자는 "젊은이들은 경외심을 가질 만하다. 후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지휘관을 탈취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지휘관을 탈취할 수 있고, 필부는 야망을 빼앗을 수 없다. 공자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추운 계절에만 송백이 결국 시들어 버린다" 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은 악이 아니라 소인이 악이다. 공자는 "군자는 사람이 성공하도록 도와주지만, 사람을 실패에 빠뜨리지는 않는다" 고 말했다. 악당은 반대다. " 4 1 그리고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평생 연습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이것이 용서다. 클릭합니다 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42. 샤자지가 말했다. "관직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 방식이고, 공부는 관직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자색은 "시간이 있으면 관직을 배우고, 잘 배울 수 있으면 관직을 하러 간다" 고 말했다. 맹자는 "벼슬을 위해 규칙을 어기면 안 된다" 고 말했다. \ "도, 길이 를 알 수 있습니다. (무게를 재어 무게를 알아라. 측정해야만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사람은 한 가지 일을 하지 않아도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사람은 일을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 세상에는 긴 물건이 있지만, 하루 열흘 동안 폭염이 있지만, 또 자라지 못한다. (가장 쉽게 자라는 식물이 있다 해도, 하루 10 일 동안 얼어도 자라지 않는다. ) 날카로운 사람들은 더 이상 자랄 수 없습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마음의 기관은 사고이고, 생각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다. )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슬픔은 인생, 편안함, 즐거움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도덕이 고상한 인자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불인자가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면, 제후들은 불친절하고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생 서민들은 무정하고 의리가 없어, 네 몸을 보호하지 않는다. (천자는 인자하지 않고, 천하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다. 나라를 잃는다. 청과 의사는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이 착하지 않으면 몸을 지킬 수 없다. ) 자비로운 사람은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천하에 무적이다. ) 부드러운 사람은 무정하다. 6 월 이순신, 모든 의미; 공정한 군주는 잘못이 없다. 군주주의, 아무도 공정하지 않다; 군주가 옳다, 누구도 잘못이 없다.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는 자,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백성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으면, 백성은 군락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여길 것이다. 국민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을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는 없지만, 너는 곰 발을 물고기 대신 잡을 수 있다. 인생은 내가 원하는 대로 되고, 정의는 내가 원하는 대로 된다.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사생하는 사람도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는 젊고 젊은이도 젊다. 도를 얻는 자는 남을 많이 돕고, 길을 잃은 자는 남을 덜 돕는다. 도움이 적을 때 친척이 많이 도울 수 있으면 세상이 순조롭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하지 않고, 그에게서 빼앗는 것도 불공정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무정하다. 네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 그것을 인수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 성도는 도를 맡고, 능력자는 도를 맡는다. 덕이 있는 사람이 상당한 관직을 차지하게 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게 하다. ) Zun 시안 (西安) 그래서 할 수 있습니다, 왕 재위 를 선택합니다. 도덕을 존중하는 사람, 유능한 사람 사용, 훌륭한 사람은 관직이 있다. )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그다음이며, 군은 중중하다. )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들은 멸망할 것이다. 국가는 스스로 자를 것이고, 그러면 국민들은 스스로 자를 것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를 모욕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모욕한다. 가족은 다른 사람에 의해 파괴 되기 위하여 그것의 자신의 자기 파괴 요인이 있어야 하 고, 국가는 다른 사람에 의해 십자군 되기 위하여 그것의 자신의 징 벌 이유가 있어야 한다. ) 어떤 재난이나 행복도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재난이나 행복은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자멸하는 사람. 자포자기는 성공을 동반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 (자신에게 극도로 무책임한 사람) 은 그들과 함께 가치 있는 사업을 할 수 없다. ) 욕심이 끝이 없는 것보다는 그들의 심성을 도양하는 것이 낫다. 그들의 마음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의 물욕을 줄이는 것이다. ) 그러므로 사람이 하늘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먼저 마음을 쓰고, 근골을 괴롭히고, 기백을 굶기고, 마음을 비우고, 그 행동을 어지럽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에 유익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공경하는 사람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랑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수 있다. ) 그들은 나이, 지위 또는 부에 의존하지 않는다. 현자는 그의 광채로 사람을 빛나게 하지만, 지금은 그의 졸신으로 사람을 빛나게 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먼저 그것을 이해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지금의 사람들은 여전히 어리둥절하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를 강요한다. ) 남자는 우물을 파고, 우물을 파는 것이 샘을 파는 것보다 못하지만, 여전히 폐정이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우물 하나를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을 파서 6 ~ 7 피트 깊이까지 파도 샘물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군자는 삼락이 있고, 왕은 세상에 없다. 부모님이 계셔서 형제는 이유 없이 즐거워했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교육하고,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덕복으로는 천하가 없다. 부모가 건강하고 형제가 재난이 없는 것이 첫 번째 즐거움이다. 하늘을 우러러보는 것은 부끄럽지 않고, 머리를 숙이고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은 두 번째 즐거움이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니, 삼악도 있다. ) 당신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누가 부끄러움을 느낄까요? 다른 사람을 따라잡지 못한다고 부끄러워하지 마라.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까? 열자: 큰길에서 죽은 양, 세도가 죽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