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군자는 어떤 전고가 있습니까?

군자는 어떤 전고가 있습니까?

중국의 전통문화는 윤리문화라고 할 수 있고, 도덕은 일반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대에 유교 윤리독립은 중국인의 도덕의식을 키우는 사명을 맡았다. 사람들은 유교 윤리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일상생활을 규범화하고 자신의 성공의 길을 실천하며 유교 윤리를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명리와 성취사업을 추구한다. 서구 가치관과 이데올로기의 침투로 유교 도덕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고 있다. 오늘날 유교 도덕은 이미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점차 퇴색되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중국 전통문화의 운명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깊은 걱정과 안타까움을 느낀다. 어떤 사람들은 당대 중국인의 도덕정신의 저조를 지식층의 유교 도덕사상에 대한 1 세기 동안의 비판과 부정으로 귀결시켜 유교 사상을 재천명하고 발양하여 유가도덕이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를 회복하려고 시도한다. 일반 연구자의 사고 각도와 연구 목적과는 달리, 이 글은 공자 사상에 대한 고찰과 분석을 통해 유학 자체의 사상 내용, 사고방식, 가치 경향 등에서 유학의 오늘의 곤경을 초래한 원인을 찾아내 그 역사적 운명을 스스로 밝히려 한다. 우선, 이 논문은 유교 도덕사상에 대한 완전하고 포괄적인 개요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 모든 관점은 공자와 그 학생의 논어에서 관련 논술에 대한 분석과 연역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논문에 관련된 문제는 공자의 모든 사상을 포괄할 수도 없다. 필자는 공자 사상 중 대표적인 관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했을 뿐이다. 목적이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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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신사" 개념의 이중 속성

학계에서 공인한 공자의 도덕사상은' 성성성학학', 즉 이상적인 인격을 도덕적 실천의 최고 경지로 표현할 수 있다. 유가도덕사상의 전체 내용과 사고방식이 성성의 길을 둘러싸고 펼쳐졌다고 할 수 있다. 유가의 도덕 실천이 성인의 품격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유교 사상의 추진은 반드시 현실 생활에서 이 이상을 감당할 수 있는 사회 집단이 필요하다. 유가사상에서 진정으로 유가도덕이상을 지니고 유가도덕규범을 실천할 수 있는 주체는 군자이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성인에 대한 경모를 자주 표현하지만 군자의 인격을 인생의 본보기이자 실천의 목표로 삼아 학생들을 교육한다. 그는 종종 군자와 소인을 비교해서 자신의 가치 경향과 도덕적 추구를 드러낸다. \ "신사 야생동물 고기, 토양 맛에 악당;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신사는 비유적으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 "성인, 나는 볼 수 없다; 군자를 보면 된다! " 성인은 유교 도덕 실천의 최고 이상이지만, 실생활에서는 군자의 기준에 따라 유교 도덕을 실천하고 성성의 길에 점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공자가 살던 시대에' 군자' 는 통치권을 차지하는 귀족의 총칭으로 군자의 개념은 처음부터 신분의 개념이었다. "시경" 에는 "그는 군자이지만 채식주의자는 아니다" 라는 말이 있다. " 。 공자는' 교무류' 의 교육사상을 봉행하고 군자의 품격을 그에게 전수하는 학생을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삼았기 때문에, 일부 현대학자들은 공자가 전통적인 등급 경계를 깨고 군자의 호칭을 신분의 개념에서 도덕문화의 개념으로 바꾸었다. 이런 인식은 신분의 개념과 도덕의 개념이 모순된다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에 한 쪽에 대한 긍정에는 다른 쪽에 대한 부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 나는 정체성 자체가 특정 행동 패턴에 대한 요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그것은 그 자체로 어느 정도의 도덕적 함의를 포함하고 있다. 중국 도덕문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도덕적 요구가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모든 규범은 그들의 지위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군은 예우신, 신하는 충군' 이라는 말에는 신분 등급에 대한 확인과 긍정, 관련 도덕적 요구도 포함되어 있다. 신분은 도덕의 전제를 구성하는데, 도덕은 신분에 대한 확인과 유지이며,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 공자가 살던 시대는' 예붕악악' 의 시대였다. 이는 낡은 등급질서와 이런 질서에 의존하는 행동규범이 더 이상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효과적으로 구속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하층에서 온 사람일수록 전통적 등급제도 하에서 누릴 수 없는 특권을 누리고 자신의 권력과 지위를 과시하고 싶어 한다. 바촉궁정무',' 태산 유람' 등의 현상은 이 점을 충분히 보여준다.

전통적인 등급제도는 더 이상 권위가 없지만, 사람들의 등급관념은 여전히 깊이 뿌리박혀 있다. 따라서 공자가 직면한 문제는 사람들의 등급관념을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평등관념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당시 사회등급을 재분류하는 근거와 잣대를 찾아 등급제도의 회복과 공고를 위한 더욱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공자의 주대례악 문화의 계승과 개조는 공자가 사회계급을 나누는 낡은 혈통 기준을 버리고 사람들의 문화적 소양과 도덕적 성취를 등급제도의 합리성을 증명하는 이유일 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가' 군자' 라는 개념을 사용할 때의 구체적인 의미를 상세히 분석해 보면 군자가 신분의 개념으로 항상 공자와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가 군자 칭호에 더 많은 도덕적 색채를 부여했다고 해서 군자 개념에 내재된 등급 내용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차원에서 군자의 사회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다시 확립한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자기관리명언) 그러므로 군자는 먼저 신분의 개념이고, 그 다음에 도덕의 개념이다. 공자가 생각하는 도덕은' 군자의 덕', 즉 귀족층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을 대표하는 예의전통과 행동규범일 뿐, 일반 민중의 가치 성향과 이익 요구를 반영하는 보편적 도덕일 수는 없다. 공자가 군자와 소인의 차이를 도덕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이유는 군자와 소인을 서로 다른 도덕적 경지의 인격적 상징으로 만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군자 신분의 우월한 지위를 부각시키고 계급질서와 통치관계의 합법성과 합리성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결국 공자의 이상 속의 사회는' 예락이 황제로부터 정복한다',' 정치는 의사처가 아니고, 서민들은 의논하지 않는다' 는 세계다. 이런 사회에서 등급의 확정은 사회 전체의 안정과 내재적인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 공자에게 등급은 문명을 의미하고 군자의 생활방식은 진정한 삶을 대표한다. 따라서 공자가 주대례악제도에 관심이 있는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군자의 도덕적 내포를 높이 평가하고 추앙한다고 해서 그가 전통적인 등급질서와 사회신분의식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공자는 그의 교육을 통해 그를 가르쳤다.

각종 초월행위에 대한 비난과 전통 등급제도 하의 행동규범에 대한 고수는 그가 항상 사회의 등급구조를 신성불가침으로 여기고 통치자와 통치자의 차이를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군자만이 도덕 실천의 주체여야 공자의 도덕적 이상을 실천할 수 있다. 소인은 도덕 실천의 주체가 아니라 군자의 도덕 실천에 필요한 생활 보장과 실천 대상을 제공하는 역할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 현문 14 ")

이 말에 대해 역대 주석은 모호하고, 가장 권위 있는 주 편집장의 논어주조차도 감사의 간단한 주석만 주었다. 그리고 주석과 원문의 관계를 보면 감사의 해석도 억지스럽다. 군자 소인의 칭호가 공자에게 도덕적 의미만 있고 더 이상 지위의 상징이 아니라는 것이 보편적이라면, 이 말은 아무리 해석해도 오만해 보인다. 그러나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공자의 일관된 귀족화 경향을 결합하면, 여기서 이른바 군자와 소인은 사실 도덕적 개념이 아니라 신분 개념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공자의 이 말은 단지 그가 도덕윤리를 실천할 때 다른 계층에 대한 태도를 반영한 것일 뿐이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소인은 도덕적 실천의 주체가 아니다. 그의 행동은 덕성이 없다. 그래서 그는' 인' 으로 상대방을 약속할 수 없다. 비록 군자는 도덕 실천의 주체이지만 덕성은 사람의 실천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군자가 덕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즉, 공자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는 군자는 인의가 있고 소인은 인심이 없다는 것이다. 악당들 사이에는 인의의 마음도 없다. 군자와 소인 집단의 개인 구성원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자신의 지위를 바꿀 수 있지만 군자와 소인 사이의 등급 차이는 평평하게 할 수 없다. 또한,' 논어' 에는 통치자와 통치자를 가리키는' 군자' 와' 소인' 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악보다 앞서가고, 야만적이다. 예락이 낙후된 자도 군자이다. " ("논어"? 선진 11 위)

"군자는 애인을 배우고 소인은 도를 배우기 쉽다." ("논어"? 양품 17 세)

\ "신사 덕풍, 소인 덕초. 풀밭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되어야 한다. " ("논어"? 얀 위안 십이)

\ "신사 는 그 사람 을 믿고, 믿지 않는 경우 개인 을 생각합니다; 믿고 항의하다. 너는 믿지 않는다, 너는 네가 자신을 비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장자 제 19 임)

공자는 신사층의 도덕적 속성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뚜렷한 도덕적 색채를 지닌 사람을 통치자나 상류층의 사람을 지칭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공이 인심을 구하다. 아들은 말했다: "공사가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성인은 의사이고, 어진 사람은 친구이다. " ("논어"? 위령공 15 세)

도살자가 나에게 물었다. "인자야, 비록 나에게' 우물에 인심이 있다' 고 고소했지만." 그것으로부터 온 건가요? 아들이 말했다: "무슨 일이야? 군자는 죽을 수 있지만 졸릴 수는 없다. 괴롭힘을 당할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 ("논어"? 화성도 여섯 번째다. "

아들은 말했다: "선한 사람은 백 년 동안 나라에 보답하면, 전쟁에서 이기고 불구를 죽일 수도 있다. 진심도 한 글자야! " ("논어"? 루즈 제 13 대 "

아들은 말했다: "선한 사람은 7 년 동안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지만, 즉시 화해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논어"? 루즈 제 13 대 "

여기서' 인자자'' 인자자' 는 군자계층에서 유가 미덕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이러한 군자계층의 미칭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는 항상 군자계층을 도덕실천의 주체로, 통치자를 유교 도덕이상을 관철하는 동력으로 삼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공자가' 인자자' 가' 사', 즉 군자계층에서 나왔다고 분명히 지적한 것이다. 위의 공자의 군자의 인자하고 무정한 관점으로 증명하면 공자에게 군자는 도덕 실천의 주체이기 때문에 도덕은 군자의 덕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귀족층이 성행하는 가치 성향과 예의규범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모레의 학습과 연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그래서 공자의 마음 속에는 군자계층 내부에도 등급이 있고 군자계층 내부의 다른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 도덕적 수양이다. 진정한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군자 계층의 소수에 속한다. 군자가 공자의 도덕적 이상을 완전히 실천할 수 없기 때문에 군자 밖의 소인과 야인은 도덕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 공자는 신사층의 도덕적 자질을 자주 강조하지만, 그의 초심은 다른 계층이 대표하는 다른 도덕 수준을 강조하고 신사가 대표하는 귀족층에 대한 숭배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지 당시 사회에서 성행하던 지위 등급 관념을 바꾸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상사에서는 어떤 사회 질서의 내재적 합법성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사회 사상가들이 특정 계급에 더 많은 도덕적 색채를 부여하는 것을 채택하고 있다. 공자는 신사층의 도덕적 내포, 즉 귀족화를 병행하는 것을 강조했다

생활 방식을 도덕화하고 신성화하여 사회 등급을 고화시키는 목적을 달성한 또 다른 명백한 예.

또한, 우리는 역사적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재산으로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나누는 관념은 자본주의 시대의 가치일 뿐 현대 문명 특유의 현상이다. 중국과 유럽을 포함한 많은 전 자본주의 문명에서 통치계급과 통치계급의 구분은 재산의 양과 무관하다. 그리고 종종 재산은 지위가 아니라 지위를 동반한다. 그러므로 가난한 곳은 군자가 될 수 있고, 부국은 소인이 될 수 있다. 공자의 사상에서 군자와 소인의 차이는 빈부와는 무관하며 각자의 신분과 업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의 한 학생이 얼굴을 돌려 청빈악도를 지키며 본분을 지키며 공자의 인정을 받았다. 그의 또 다른 학생은 농업 기술에 대해 물어 공자에게' 소인' 으로 비난을 받았기 때문에 공자가 전통적인 종법 등급 관념을 깨뜨렸지만, 그가 이런 전통을 대체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가 믿는 평등한 가치관이 아니라 다른 기준에 근거한 등급 관념이다. 물론, 우리는 전통에 비해, 공자가 가계가 아니라 덕행을 사회 계급을 나누는 기준으로 큰 진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공자가 우리가 이해하는 평등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심지어 그의 사상이 당시 고대 그리스 아테네보다 더 선진적이고 인도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아테네 사람들이 누리는 평등과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평등은 모두 공동의 정치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유가가 인정한 평등은 하나뿐이다

이런 인간성의 평등은 현실 생활의 평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현실의 불평등을 변호할 수 있다.

2. 군자의 도리와 권력의 점유

공자도덕의 실천주체는 군자이며,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인자자',' 좋은 사람' 이다. 군자의 공자 도덕에 대한 실천은 소인층의 존재에 달려 있다. 소인은 도덕실천의 주체는 아니지만 군자가 성인사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경제 기반과 실천 대상을 제공한다. 일부 학자들은 "공자가 관심을 갖는 것은 사회정치가 아니라 인간의 실현이다. "이런 견해는 공자가 처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소홀히 하기 때문에 공자사상의 본질을 가늠하기 어렵다. 유교 윤리 속의 사람은 순수한 의미의 자연인이 아니라 일정한 윤리 관계에 있는 사회인이다. 공자를 포함한 역대 유교 사상가들은 모두 사회적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규정한다. 따라서 유교는 사회에 존재하는 계층 관계를 자명한 자연의 법칙으로 여기고 영원한' 도' 와' 리' 로 여긴다. 공자와 그의 학생들이 불평등한 사회등급제도를 모든 사회문제에 대한 사고의 출발점이자 이론적 귀착점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요구는 개인적인 입장이 아니라 사회적 입장에 서 있다. 도덕의 구체적인 규정은 고대 성왕이 모든 국민을 위해 제정한 것이지, 자연의 자유를 지닌 이성적인 존재를 가진 개인으로서 제정된 것이 아니다. 사회의 모든 사람이 사회가 사전에 그들에게 배정한 의무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기 위해, 사회 전체를 능가하는 정치 통치 기계의 존재가 공자의 도덕적 이상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되었다. 도덕의 기원은 도덕 자체가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결정한다

이런 도덕적 구속을 받는 사람은 자유롭지 않다. 이런 식으로 도덕은 억압의 성격을 띠고 있다. 동시에,' 민제민' 을 주는 성인사업에 대한 추구는 공자와 그의 학생들이 정치활동을 유가 도덕을 실천하는 주요 형식으로 삼고 있다. 도덕과 정치의 결합은 공자의 도덕사상의 논리적 결과이자 공자와 그 학생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이다. 유가의 일관된 설법에 따르면, 바로' 내외왕' 이다. 따라서 유교도덕을 실천하는' 사람' 은 오늘날 우리가 추구하는 전면적인 개인이 아니라 어떤 도덕관념의 전달체이자 특정 정치질서의 유대인 도덕인과 정치인이다.

서양의 전통적인 정치관은 정치활동을 사회공동체가 공공사무를 관리하고 공동가치 목표에 접근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은 예로부터 정치를 통치와 교육이 통치자가 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도덕교화는 중국 전통 정치활동의 주요 내용을 구성하며, 도덕에 대한 관심도 그에 따라 정치적 목적에 대한 인식과 결합된다. 《논어》에서는 도덕적 가치와 도덕적 내용과 관련된 모든 부분이 도덕적 사회와 정치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덕의 목적은 자율이 아니라 통치이다. 이 방면의 내용은 논어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범죄를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성도 사람의 근본이다. ("논어 선학")

신중히 종종적을 쫓고, 인덕중귀후하다 (《논어 공부와 제 1 편》)

덕치국 () 으로, 예를 들면 북진이 그 자리에 살고, 뭇별이 함께 있다 ("논어" 를 정이장으로 삼다). (공자,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도는 정치로, 형벌로 형벌을 제압하고, 백성은 자유롭고 파렴치하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다. ("논어 정치 2 장")

군자 충친, 어진 사람 민흥; 옛것을 떠나지 않고, 백성은 훔치지 않는다. ("논어 타이버 제 8 장")

네가 준 선물은 좋다, 백성은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네가 편지를 잘 지키면, 남들은 감히 무심코 폐가 될 수 없다. ("논어 루즈편 13 편")

좋은 사람은 7 년 동안 인민을 가르칠 수 있지만, 그도 용감할 수 있다 ('논어 루즈' 제 13 조)

좋은 사격법과 뱃놀이법은 죽음을 허용하지 않는다. 길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하여 천하를 얻었다. ("논어 현문 제 14 조")

좋은 예절자, 민이사 ("논어 현문 14 조")

군자는 도를 도모하지만 음식을 도모하지 않는다. 농사도 어색하다. 배우고, 루도 그 안에 있다. 군자는 도에 관심을 갖고 빈곤에 관심이 없다 ('논어 위령공' 제 15 장).

군자는 도애인을 배우고, 소인은 도를 배우기 쉽다. ("논어 양품 제 17 조")

만약 우리가 이 말들만 단독으로 연구한다면, 그것들은 단지 생활 경험에서 비롯된 도덕적 훈계일 뿐이다. 하지만 각 장에 흩어져 대략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어록을 정리하면 공자의 도덕사상에 함축된 가치 경향과 실천 목적이 눈에 띄게 드러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로써 공자에게 도덕의 가치는 단지 모든 사회계층의 지위와 경계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덕은 사회에서 자신의 등급과 지위, 그에 상응하는 행동 규범을 한 사람에게 알릴 수 있기 때문에 도덕은 통치자가 통치자의 정신을 길들이는 가장 좋은 수단이 된다. 공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행정 수단과 법적 수단을 통해서만 통치자에게 표면적으로 순종적으로 보일 수 있고, 통치자가 기꺼이 통치를 받아들이게 하려면 기존 정치질서의 합법성과 통치자의 우월성을 마음속으로 인정해야 한다. 사회가 그에게 강요한 지위와 행동 규범을 자각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좋은 선물은 사람을 잘 만든다"; "군자는 애인을 배우고 소인은 도를 배우기 쉽다." 。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직관을 강조하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력이 고대 그리스의 동행에 미치지 못했지만,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논리는 여전히 묵묵히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공자가 사람들의 생활활동에서 도덕의 의미를 얼마나 중시하든 간에, 그는 도덕을 통치권력 자체에 내재된 속성으로 여기기 때문에, 그의 도덕사상은 등급제도와 통치관계의 합법성을 이론의 전제와 귀착점으로 삼아야 한다. 그가 제창한 도덕은 반드시 해야 한다

그러나 거대한 통치계급의 존재는 통치자가 자신의 생계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조건으로 여겨져야 하며, 도덕적 실천에 종사하는 중개인이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도덕을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도구로 삼는 도덕관념이 여전히 도덕의 범주에 속하는지, 미덕이 한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한 충분한 조건이 될 수 있을지는 논의할 만하다. 그러나 공자와 그의 학생에게 이것은 분명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

유교 도덕의 학습과 실천은 통치자뿐만 아니라 실천자 자체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개인이 숭고한 사회적 지위를 얻고 생활보장을 안정시키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가 공자의 도덕적 가치에 대한 논술에서 배운 또 다른 교훈이다. 공자는 가난한 사람을 경멸하지 않지만, 소위' 소기업' 을 통해 자신의 가난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들을 경멸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순수한 영리 행위는 도덕적 속성이 없다. "군자는 비유적으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그러나 공자의 관점에서 의리의 구분은 의리의 이분법이 아니라 의리의 구분이다. 공자의 도덕사상에는 도덕을 초월하는 이익 호소와 공리적 성향이 강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덕을 추구하는 사업이 단순한 이익 추구보다 높은 이유는 마음의 평화가 물욕의 만족보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더 잘 반영하기 때문이 아니라 유교 도덕 자체가 물질적 이익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군자는 유교 도덕을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이익을 얻어야 하며,' 소인의 술' 을 통해 자신의 생활과 지위를 개선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득실할 수 없는 것이다. \ "신사 는 음식을 추구 하지 않고 길을 추구합니다. 농업도 그 안에 있습니다. 배우고, 루도 그 안에 있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 이 말은 공자가' 도' 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을 어떻게 먹는지를 연구하는 통치 기술이며, 덕성은 통치 활동에만 존재하는 속성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공자가 농작물을 배우러 늦게 가자고 초대했을 때, 그는' 소인' 으로 여겨졌다. 그의 또 다른 학생인 남궁열은 길의 활 작물에 적합하다.

세상 사람들이 선을 행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사실이 증명되자 공자는 미덕을 숭상하는 사상이라고 극찬했다. 공자가 도덕의 가치를 완전히 실무적인 태도로 바라본다는 것을 보여준다. 행동의 도덕성은 그 추구의 목적과 달성된 효과에 달려 있으며, 행동 자체와는 무관하다.

인간 문명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이 다른 기준에 의해 측정할 수 없는 독립적인 품격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진정한 도덕철학을 확립하는 데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순수한 도덕철학의 존재는 개인이 진정으로 자신의 마음과 관련된 도덕생활을 하는 기본 조건일 뿐만 아니라 사회가 야만에서 문명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서양의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 그리스에서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독립을 시작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미덕에 관한 유명한 격언은' 미덕은 지식이다' 이다. 사람은 선과 악의 차이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진정으로 자신의 행동을 필연적인 도덕성으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공자와 역대 유교 사상가에서는 도덕에 대한 암시적인 명제가' 도덕은 힘이다' 라는 도덕이 국민의 정신을 길들이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통치자 권력의 합법성을 입증하는 데도 사용된다. 도덕적 실천의 성과는 국민에게 통치권을 행사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인자하게 통치권을 행사하는 사람은 통치자에게 서비스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통치자에게 복종할수록 통치자의 덕행이 높아진다. "그래서 위대함은 그 위치, 상, 이름, 장수를 얻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그러므로 대덕은 반드시 명령할 것이다. " 흥미롭게도, 덕과 권력의 논리적 관계에 따르면 공자는 통치자가 반드시 덕을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통치자가 되어 각종 이익을 얻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서로 증명할 수 있는 명제로서 덕필권은 권리가 있고, 무덕할 권리가 없다. 이것은 이미 중국의 전통정치가 되었다.

문화의 깊은 논리적 사고. 현실정치생활에서 이런 관념이 가장 두드러진 것은 중국 역대 최고 통치자가 아무리 졸도하고 비도덕적이든 재위 때' 왕조 성현' 으로 봉쇄되었다는 것이다.

도덕 자체는 독립적이지 않고 조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 표준에 대한 사람들의 준수와 현실적인 이익 추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조화될 수 없는 모순이다. 공자는 덕치국으로 이익을 얻고, 부를 구하는 법을 배우며, 인을 민으로 삼는 이념은 그의 학생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공자의 많은 학생들은 출신이 비천한데, 그들이 공자를 따르는 이유는 공자의 교육이 그들이 정치적 주도권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비, 의식, 군자를 요구하는데, 사실 다른 사람을 통치할 자격을 얻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공자의 관련 답변도 어떤 도덕적 수단으로 이상적인 통치효과를 달성하느냐라는 중심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도덕이 바람직한 이유는 통치자와 개인에게 매우 높은 실용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치자에게 도덕은 통치를 더욱 정당하게 하고 통치에 유리한 사회심리와 유행의 성격을 키울 수 있다. 개인에게 좋은 도덕적 수양은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통치권을 획득하여 다른 방면의 필요와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도덕 기준을 지키라고 요구했지만, 그도 큰 도덕적 용기를 보였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인자한 지사는 인자하고, 무해한 인심이 있고, 죽음과 인심이 있다." 그러나 도덕의 독립지위와 절대가치가 결코 명확하게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도덕적 훈계와 모범은 의의를 잃었다.

3. 인대례에 대한 애착과 예의대인의 지배

"인" 은 공자도덕사상의 중심 범주이며 군자의 덕성을 반영하는 주요 품질이다. 하지만' 인' 이란 무엇일까요? 공자는 명확한 통일의 답이 없다. 공자는 각기 다른 장소에서 서로 다른 구도자에 대해' 인' 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과 설명을 할 것이다. 많은 경우 공자는 단지' 인' 의 표현을 지적했을 뿐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팬 늦게 물었다.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알고 귀신을 멀리하는 의미를 안다" 고 말했다. 자비를 구하다. 그가 말하길, "인자한 자, 먼저 고생하고 이익을 얻는 자는 인자하다고 할 수 있다." ("논어 제 6")

자공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사람들에게 줄 수 있고 그들을 도울 수 있다면?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아들은 말했다: "모든 자비로운 사람, 거룩한 것입니다! 야오 순 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서 사람됨이 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됨이 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논어 옹도 여섯 번째")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자한 제 9")

문임. 아들이 말했다: "사랑." ("논어 안원 12")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밖으로 나가는 것은 귀한 손님을 보는 것과 같고, 사람을 대제사처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원망하지 말고, 집에는 원망이 없다. " ("논어 안원 12")

시마 소 는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말도 사기. 클릭합니다 ("논어 안원 12")

문임. 아들은 말했다: "집에서 공경하고, 집사를 공경하고, 충인을 공경한다. 파괴되었지만 포기해서는 안 된다. " ("논어 루즈 13 세")

아들은 말했다: "강인함, 우둔함, 근인. 클릭합니다 ("논어 루즈 13 세")

이 규정에서 공자는' 인' 이 있는 사람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적했을 뿐' 인' 자체의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규정을 하지 않아 오늘날 사람들이 공자의 관련 사상을 이해하는 데 어느 정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자의' 인' 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대략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논어' 에서' 인' 개념의 기본 내용과 관련된 세 단락의 문자를 골라서 공자의' 인' 사상을 분석하고 논평하려고 노력했다.

한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성도 사람의 근본이다. ("논어 제 1 학") "

안원이 임기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keji ful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논어 안원 12")

장자온 사람은 공자에게 있다. 공자가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넓으면 대중을 얻고, 편지는 책임을 지고, 민이는 공로가 있고, 넓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논어 양품 17 세")

효' 는 인의 기초이다.' 례, 영, 편지, 민, 리' 오덕은' 인' 의 기본 내용을 구성하며' 례' 를 지키는 것이' 인' 을 실천하는 주요 방법이다. 자비 자체에 대한 위의 규정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는 자비나 다른 도덕적 범주를 자신의 가치를 지닌 모든 도덕적 행위의 기초와 원칙으로 삼지 않고 주로 정치적 관점에서 도덕적 의의를 논술하기 때문에 인성의 본질상 통치의 길만 관련되어 있다. 공자는 분명히 도덕을 통치 행위 자체에 내재된 속성으로 여기기 때문에 도덕의 본질은 자율도 아니고 타율도 아니라' 의로운 사람' 이다.' 인' 의 목적은 명확한 사회질서를 장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통치방식 방법에만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인' 은 실생활에서 반드시' 례' 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의식' 은 공자 사상의 진정한 핵심이며, 공자 도덕사상과 정치사상의 모든 발판과 최종 귀착점이며, 인선의 완성과 절제이기도 하다. 외부에서 인자를 조절하고 제약합니다. 인을 등급제도가 허용하는 경계를 넘지 않게 하다. 학술계가 공자의' 인론' 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공자의 격언' 인인 애인' 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할 것이다. 그러나' 인자한 사람' 에 대한 사랑은 무조건적인 사랑이 아니다. 인자에 대한 사랑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과 선량함을 반영한다. 어진 사람의 사랑은' 의식' 의 범주를 넘어선 안 된다.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는 표현은 인자한 예의의 지도가 아니라, 예의에 대한 규범과 구속이다. 공자로서 가장 걸출하다

후계자 맹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예의의 역할은' 존언' 과' 인인' 에 있다. 유가에게' 예외 무인' 은 함축적인 명제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떤 예의에 맞지 않는 것도 인자하지 않을 것이다. 바로' 례' 를' 인' 의 기준으로 공자의 학생들은 제나라 정치가 관중이' 인' 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거듭 캐물었다. "여자 익사 숙조" 는 맹자 성선론의 가장 좋은 예증으로 공자의' 어진 애인' 사상의 실전이지만 맹자는' 권' 으로만 이런 행동을 설명할 수 있을 뿐' 인' 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 이런' 례' 를' 인' 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 진정한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우리는 공자의' 인' 이 큰 결함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인류의 모든 선행을 포괄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선과 악 사이에서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하게 할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