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누가 나에게 한정의 유도 다툼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니?
누가 나에게 한정의 유도 다툼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니?
한무제 이전에는 한나라가 휴양생식정책을 실시했고, 도가의 무위치료 이론은 공식 정통 이론이 되었다. 특히 한나라는 외척의 독점권의 왕조로, 왕태후가 가장 권력이 컸는데, 당시 왕태후가 가장 황로론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한무제 초년, 한나라의 국력이 강성했고, 한무제는 초창기에 유교 사상을 받아들여 유교 사상이 중앙집권을 확립하고 패권을 실현하기 쉽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유교 사상을 중시한다. 그때 무제는 여전히 태자였다. 왕자의 모순된 생각을 감안하여, 한정 황제는 이 토론을 열었다.
이 논쟁은 학술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나중에 민감한 문제인 유방의 황위 다툼으로 변했다. 이때 유가는 "모자는 낡았지만 먼저 써야 한다" 는 명언이 있다. 신발은 새것이지만 발에 신어야 한다. " 한나라 진나라가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금기이다. 드라마 한무대왕은 집 말이 옳지 않다고 말했다. ) 그래서 토론 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자희태후는 이 일을 알게 되어 유생 원곡생이 맨주먹으로 멧돼지를 때리게 했다. 이것은 후언이며, 유교 사상이 한때 공식적인 유일한 법률사상이 되기 어려웠다는 것을 반영한다. 무제가 등극하여 권력을 잡을 때까지, 그의 웅도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후에야 독존유술을 시작했다. 물론 겉으로는 백가를 파면하기 위해 유교를 독존하기 위해서다. 사실 주로 도가 () 를 비난하기 위해 유교 독존 () 을 말한다. 사실 한무제도 법가, 특히 법가의 위압과 왕의 도를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