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삼의례·'삼의례' 개요·'의례서'의 명칭과 장의 수
삼의례·'삼의례' 개요·'의례서'의 명칭과 장의 수
삼의례 · 『삼례』의 개요 · 『의례서』의 명칭과 장의 수
'의례서'는 '의례서'의 '기록'을 뜻한다 예서(禮書)에 속하는 책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원래 모두 '지'라고 불린 것은 아니다. 『한서·의문지』에 수록된 13종의 '리' 중 '예서'를 제외하고 명시적으로 '기'라고 지칭된 유일한 것은 칠십 세의 학자가 지은 '기' 131편이다. 나머지는 "왕시시", "곡대호창", "중용", "명당음양론", "무사예법과 사마법", "고대 풍찬군 제사", "풍찬" 등이 있다. 토론' 등은 '기록'을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또한, 월씨(至氏)의 『락기』 23장과 『논어』의 『공삼대』 일곱 장도 『기』에 속한다. 한나라 학자들의 저서에 인용된 '예서'는 오늘날 우리가 보는 '예서'나 '예서'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두 책에는 나오지 않는 것도 있다. Hu Tong'은 'Erya'에서만 찾을 수 있는 '의례서'를 인용했습니다. 게다가 그 단어 중 일부는 "Liwei"와 "Lewei"에서 유래했습니다. 『의례서』라는 이름의 범위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의례서'는 서한대 학자인 대승이 편찬한 '소대려기'이고, '대대이자기'도 있다. Dai Sheng의 삼촌 Dade가 편집했습니다. 이 말은 동한시대 정현(鄭玄)에게서 나온 말이다. Zheng Xuan은 "육예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대덕의 전기 '기록'에는 85개의 장이 있으므로 이것이 '의례서'입니다. 대의 '기'에는 49개의 장이 있습니다. 성의 전기, 그래서 이것은 "의례서"입니다. " 진 왕조의 수석 역사가인 진소(陳少)는 정현(鄭玄)의 말을 인용하여 "다대(Da Dai)가 "고대 의식"을 85장으로 삭제했다는 이론을 확장시켰습니다. 다이는 그것을 49개의 챕터로 삭제했습니다. 노덕명의 『고전해설』은 이 이론을 인용했고, 『수서·경지』, 『동전』 등도 모두 이 이론을 따랐다. 후대의 학자들은 다대(大大)와 소대(孝大)가 서한(西汉)의 유명한 학자들이었다면 의례서(禮書)의 편찬이 있었다면 10개 항목이 기록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의문지』에 수록된 『의서』에는 세 작품 중 대와 대가 편찬한 『의서』가 없어 수당의 의견이 엇나가서는 안 됨을 보여준다. 청나라 학자들은 이에 대해 논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Dai Zhen은 "Ai Gong Wen"과 "Tou Hu"가 Da Dai와 Xiao Dai의 "의례서"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Xiao Dai가 Da Dai를 삭제한 경우 "Da Dai의 책"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해서는 안 됩니다. 의례", "Zeng Zi의 Great Filial Piety"와 "The Princes Provoking Temples"라는 두 가지 텍스트는 "Xiao Dai Li Ji"의 "Sacrifice"와 "Miscellaneous Notes"에서, "Da Dai Li Ji"의 "Da Dai Li Ji"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법원 업무' 장은 '약혼 선물'에서 '왕자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단락은 '샤오다이리지'의 '약혼' 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는 "인의와 의가 있다"에서 "성인은 살생을 금한다"까지 "이기서"에서 볼 수 있으며, "소대리지기"의 "상복사제도" 장에서 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권의 책이 겹치는 장이나 단락에서는 본문에 불일치가 많이 있습니다. 샤오다이가 다다이의 책을 삭제했다면 이런 현상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81장으로 된 『의례서』에서 49장의 『의례서』가 삭제되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다. 홍예 선생의 문헌 연구에 따르면 유향의 『비록』에는 소대 의례서 49장에 대한 기록이 없고, 『예악서』에는 “군자가 말한다. 의례와 음악은 무시할 수 없다.” “몸”의 다음 300자는 “의례서: 희생”의 다음 400자의 문단과 거의 동일하다. "King System" 장의 Yan Li"를 사용하는 것은 "Nei Ze"의 단락과 매우 유사합니다. 여러 장에서 서로 동일하게 나타나는 단편적인 문장은 언급할 수 없을 만큼 많다. 마용과 육지가 “다른 유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부담을 제거”하여 『의례서』를 편찬했다는 『고전해설서』의 진술은 신뢰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Shen Qinhan은 Da Dai와 Xiao Dai가 Wu 황제와 Xuan 황제 시대의 책이며 Liu Xiang의 책 개정은 그가 황제가 될 때까지 늦었다고 지적했습니다. Da Dai와 Xiao Dai가 편집한 책을 어떻게 삭제할 수 있겠습니까? Liu Xiang이 미리? "Dai Dai와 Xiao Dai는 모두 같은 구분을 배웠고 우리는 동의했습니다. Shiqu, 성자는 왜 Dadai 책을 가져 가서 삭제할 시간이 있었습니까? 현재의 "Dadai Ji"와 "의례서"는 중복이 많아서 명대대명("한서수정")이 없습니다. Qian Daxin과 같은 학자들도 Xiao Dai가 Da Dai를 삭제했다는 이론을 믿지 않습니다.
"한서"의 "선비"와 "의문지"의 기록에 따르면 다대와 샤오다이가 물려받은 "리"는 "시리"였으며 나중에 "이리"라고 불렸다. 소위 "Da Dai Li Ji"와 "Xiao Dai Li Ji"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Xiao Dai가 전수한 "Shi Li"는 Jin Wen Jing에 속하며 동부 한 왕조에서 Xiao Dai가 "Shi Li"외에 또 다른 "의례 책"을 가지고 있었다면. " Xiao Dai가 전수한 다음 그의 "Ji"도 고대 텍스트가 아닌 현대 텍스트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鄭)의 『예서』 주석이 인용한 근현대 문헌과 『예서』를 비교해 보면 『예서』는 『예서』의 주석 등 여러 곳에서 고대 문헌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례서·시관리』의 말미는 『의례서』 『의례서: 교덕성』에서도 볼 수 있으며, 『교덕성』에 수록된 내용은 고대 문헌과 정확히 동일하다. 만약 『의례서』가 정말로 소대(孝大)가 편찬한 것이라면 이 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다.
85장 버전과 49장 버전은 아마도 동한 왕조 중기에 형성된 두 가지 가장 권위 있는 버전일 것입니다. Hong Ye 씨는 Xu Shen이 "Five Classics Yiyi"에서 "의례서"를 인용할 때 "Dade, Dai Sheng"이나 "Da Dai, Xiao Dai"라고 부르지 않고 "Li Dai"라고 불렀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리다이지'가 먼저 있었고 그 다음에는 '다대지'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후자는 전자보다 더 많은 기록을 편찬했기 때문에 '大'라는 단어로 구별됩니다.
"의례서"의 각 장은 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며 연대도 다양합니다. 공영달(孔寧大)의 『의례서』에는 “예서는 공(孝)이 지었다”고 했으며, “일흔두 명의 제자가 써서 듣고 이를 『예서』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Zi Siji가 작사했습니다. "缁衣"는 Gongsun Nizi가 작사했습니다. Zheng Xuan은 "Yue Ling"이 Lu Buwei가 썼다고 말하고 Lu Zhi는 "King Zhi"가 Han 왕조의 의사가 썼다고 말했습니다. 각 글의 저자는 대부분 알 수 없고, 날짜를 특정하기 어렵지만, 대부분이 한 유교인의 작품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예서'의 장수 문제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수서·정기지』에 따르면, “한나라 초기에 허건현왕이 또 중리의 제자들과 후세 학자들이 쓴 기록 131권을 얻었는데 당시에는 기록이 없었다. 유향이 경전을 조사했을 때 그는 발견된 113장은 항음이 서문이고, 『명당음양기』가 33장, 『공자삼조』가 7장, 『왕시기』가 21장, 그리고 "Le Ji"의 23개 장은 5가지 종류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Dai De는 무거운 것을 삭제하고 이를 85개의 챕터로 결합하여 "Da Dai Ji"라고 합니다. -6편은 한나라말에 마롱이 소대의 학문을 전수하였고, 롱유이는 '악령'의 1편, '명당위'의 1편을 갖고 있다. '유지' 49화 중 한 장. "그러니까 이 말의 유래는 모르겠어요. 이에 따르면 『의례서』는 본래 46장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나중에 마롱이 『월령』, 『명당위』, 『낙기』의 3장을 추가하여 49장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 이론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이다. 『후한교원전』에는 “7대 조인(趙仁)이 『예서(禮書)』 49장을 지었는데, 제목은 '초쥔설'이다. Ban Gu는 Liang Renqiao Ji Qing이 Xiao Dai로부터 "Li"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당시의 책은 46장이 아니라 49장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영달의 『예서』 『비엘로』에 따르면 『예서』 49장, 『음악서』 19장에 공영달은 『예서』 49장 서두에서 인용했다. " "정 카탈로그"는 각 항목이 Liu Xiang의 "Bie Lu"의 특정 종파에 속한다는 것을 하나씩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Yue Ling Catalog"에는 "이것은 "Bie Lu"의 "Bie Lu"에 속합니다. ". "Mingtang Yin Yang Ji"는 "Bie Lu"의 "Ming Tang Yin Yang Ji"에 속한다고 말합니다. "Yue Ji Catalog"에는 "Bie Lu"의 "Yue Ji"에 속합니다. , Liu Xiang의 "Bielu"에는 세 개의 기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Ma Rong이 추가했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현은 마용의 제자였다. 만약 이 세 가지 글이 정말로 마용이 덧붙인 것이라면 정현은 그것을 알 수 없었을 것이다. Ma Rong이 전수한 "Li"는 "Zhou Li"였고 Xiao Dai는 Qiao Ren과 Yang Rong이 가르쳤고 나중에 Liu You, Gao You, Zheng Xuan, Lu Zhi 등이 가르쳤습니다. Ma Rong은 할 일이 없습니다. 어떻게 Ma Rong이 자신의 권한을 뛰어넘어 Xiao Dai의 노트에 3개의 장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까? 따라서 49개의 장은 실제로 Xiao Dai의 원본 책입니다.
『의례서』의 49개 장의 순서는 정현의 『삼례목록』과 유향의 『비로』에 따르면, 『의례서』의 각 장의 순서가 비교적 지저분하다. "는 내용에 따라 8개 범주로 나뉩니다. ①"일반 이론"의 16개 장: "Tan Gong", "Li Yun", "Jade Algae", "Da Zhuan", "Xue Ji", "Jing Jie", "Ai" 공원', '중니연거', '공자의 여유로운 삶', '방기', '중용', '표기', '缁衣', '유교', '대학', ②' 시스템' 5개 장: '곡리' 제1부 및 제1부 '왕 시스템', '의례 그릇', '소의', ③ '명당 음양' 2장: '월령', '명당 위치' ; ④ "상복"의 12 장 : "Zeng Ziwen", "상복에 대한 단기", "잡기"상하, "상복 기록", "상복 연대기", "장례식에 가다", "묻다" 애도에 관한 내용', '서비스 질문', '건주안', '3년 질문', '상복 4개 제도' ⑤ '자파' 2개 장: "원왕세자"와 "내부 규칙" 6개 장 "제사": "교외의 특별한 동물", "제사 법", "의의 희생", "제사 전통"; 7 "상서로운 행사"의 7 장: "Tou Hu", "Guanyi", "Hun Yi", "국가 음주 이", "서이", "옌이", "징이" 8 "러지" 하나: "러지". 후대의 학자들도 자신의 이해에 따라 '의례서'를 분류했습니다. 예를 들어 정현(鄭玄)의 제자 손연(孫燕)은 한때 '의례서'를 같은 범주에 따르도록 하려고 썼습니다. 당나라 위정(魏政)이 쓴 『이뢰』는 『예서』의 각 장의 내용에 따라 재분류되었다. 주희는 『예의서종합해석』을 저술할 때 『의례서』의 각 장별로 『의례서』를 분류하였다. 양계초(梁左橋)의 『예서해설』은 『예서』의 49개 장을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눈다. ", "Xue Ji", "Xue Ji" "대학", "중용", "유교", "Fang Ji", "Biao Ji", "缁衣"등; ② "Yili"를 설명하는 특별 장 ": "관이", "훈이", "상이" "마시는 이", "사격이", "옌이", "이가 됨", "상복 사계" 등; ③ 녹음하는 사람 공자의 언행 또는 후세의 배움: "중니연거", "공자의 유가", "담담", "공", "증자문" 등 ④ 고대 체계를 기술하는 자: "지왕", "Qu Li", "Jade Algae", "Ming Tang Wei", "Yue Ling", "의례 그릇", "Jiao Special Sacrifice", "제사 전통", "제사법", "Da Zhuan", "애도" 기록', '상복 기록', '장례식에 가다', '장례식을 묻다', '시안전', '원왕태자', '내법', '소이' 등 ⑤ 고대를 기록하는 자 격언은 "Quli", "Shaoyi", "Confucianism" 및 기타 장에 흩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