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어떻게 대학 사고를 배울 수 있습니까? 해결 방법을 찾다
어떻게 대학 사고를 배울 수 있습니까? 해결 방법을 찾다
첫째, 성격의 의미
인격이란 윤리적 개념이자 심리학 개념이다. 그것은 인간의 기질, 수양, 가치에 대한 요약으로, 그 기본 내용에는 인간의 문화적 자질, 도덕적 수양, 가치 추구, 지식 구조 등 중요한 요소가 포함된다. 인격은 일정한 문화와 윤리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인생관, 세계관, 역사관, 도덕관, 가치관의 정신과 취향이 스며들어 인간의 행동과 교제 관계에 나타난다. 따라서 인격은 인간 활동, 인류 역사 창조의 실천, 인류 문명의 추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둘째, 중국 전통 미덕 개요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중화민족은 유구한 우량 전통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우수한 미덕은 내포가 풍부하고, 심오하며, 중화민족 생활의 불가분의 일부이며, 인류 문명 발전의 중요한 정신적 재산이며, 우리가 사회주의 도덕을 건설하는 풍부한 원천이다. 이러한 우수한 전통 미덕은 다음과 같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이 이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중국 문화는 이상과 경지를 특별히 강조하는 것이 이상이다. 유가는 중화민족을 위해' 천인합',' 내성외왕',' 천하가 공적인' 이상을 설계했다. 도가는' 도법 자연',' 소국 과부민',' 무군론' 등의 이상을 설계했다. 묵가는 공장이 "모두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천하의 이익을 흥성하여 천하의 해를 없애야 한다" 고 제안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의 인자지사는 중화민족의 독립, 부강, 번영을 쟁취하는 과정에서 시대정신으로 이러한 이상을 설명하거나 새로운 이상을 제시했다. 위대한 혁명의 선구자인 손중산 선생이 이끄는 신해혁명은 청나라의 독재통치를 전복시켜 중국의'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는' 대동' 이상을 실현하였다. 그는 자신이 창립한' 삼민주의' 이론이 대동 이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마오쩌둥도' 대동' 의 이상을 칭찬했다. 그는 공산주의를' 천하대동' 이라고 부르며 중국의' 대동'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평생을 분투했다. 사람마다 뜻이 있으니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아름다운 경지를 동경해야 한다.
(2)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미덕을 발양하다.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중국 문화와 서구 문화의 중요한 차이는 그것의 자율성과 자율성에 있다. 공자는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고 주장했다. 클릭합니다 수양이 있는 사람은 항상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수양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높은 요구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자중하지만, 20 명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은 원망이 아니다!" 라고 경고했다.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은 자기 비판을 많이 하는 것이고,' 남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 이다. 남을 적게 비판하고, 자기 비판을 많이 하고, 남을 적게 비난하면 대립과 불평을 줄일 수 있다.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인 증자는 공자가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심신 수양에 치중하는 사상을 인생의 좌우명으로 요약했다. "하루 3 구: 남에게 불충실한 거 아니야?" "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통과 할 수 없습니까? 중서문화의 차이를 논의할 때 양소밍은 중국 문화는 내향으로 쿵푸 (슬림함을 강조한다), 서양문화는 외용쿵푸 (인지자연을 숭상한다) 라고 말했다. 인생수양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특색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미덕이기도 하다. 일반인은 수양을 하고 자신의 자질을 높여야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항상 생활과 수양을 최우선으로 한다.
(3) 국가와 타인의 이익에 관심을 강조하고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공자의 인, 인, 충성, 용서, 묵가의 겸애는 모두 타인을 사랑하고 타인의 이익에 관심을 갖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충용" 원칙에 따르면, "사람은 서고, 사람은 성취하고 싶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주장한다. 이것이 바로 다른 사람에 대한 선의이자' 집단조화' 의 정신이다. 북송의 개명정치가 범중엄은 맹자의 민본사상을 명언으로 요약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수백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전통 미덕은 개명한 정치가들이 국민의 이익에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역사상의 어진 인지사도 이를 고상한 도덕 기준으로 여기고, 이민을 해해 없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침식을 잊고 자강불식의 진취정신을 견지하다.
중국 문화는 예로부터 사람 위주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능동성과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강조해 왔다. 《주역 간괘전》? 항목은 말했다: "하늘은 강하고 신사는 자기 개선입니다. \ "이것은 천국 강한 힘, 신사 자기 개선 을 보여줍니다. 왕성한 진취와 자강불식은 <역경> 반영된 중화문화정신이자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전통 미덕이다. 바로 이런 정신으로 공자는 일생을 분투하여 자신의 인간 위인의 이미지를 주조했다. 만년에 제자들에게 자신의 끝없는 분투정신을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 (자신을 가리킴) 도 사람이고, 노여움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자신의 노년이 다가올 줄 몰랐다!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켜 군자의 임중 도원의 관점을 제시한 적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학자들은 자강불식하고 임중 가야 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에서 멀지 않은가? 클릭합니다 그 이후로' 군자 임중 도원' 과' 죽을지언정 불굴의' 은 중화문화의 전통 미덕이 되어 수천만 명의 인인지사가 이상과 사업을 위해 평생 견지하도록 격려했다.
부귀 빈천 자강 불굴의 미덕을 발양하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원대한 이상과 신념을 가진 사람의 고상한 자질과 전통적 미덕으로 여겨져 왔다. 이런 미덕은 많은 중화자녀들이 흐느껴 울 수 있는 위대한 사업을 개척하고 중화문화사에서 새로운 감동적인 악장을 쓰도록 격려했다.
(6) 부모를 공경하고, 스승을 존경하며, 도덕을 존중하는 미덕을 선양하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문화의 근본정신이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를' 효문화' 라고 부르는데 일리가 있다. 물론 봉건통치계급이 제창한 효도에 대해서도 분석과 감별을 해야 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효도하는 기본 사상은 수천 년 동안 가족 관계를 조정하고 융합해 온 윤리규범으로 중화민족이 예나 지금이나 인정한 전통적 미덕이 되어 오늘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또 다른 중요한 전통 미덕이다. 중국 고대에' 하늘, 땅, 군, 집, 사단' 은 항상 나란히 서서 중국 문화의 특징과' 스승의 중도' 의 전통을 표현했다.
넷째, 우수한 전통으로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이상적인 인격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다. 유가에는 유가의 이상인격이 있고, 도가는 도가의 이상인격이 있고, 묵가는 묵가의 이상인격이 있고, 고대에는 이상인격이 있고, 근대에는 이상인격이 있고, 동양에는 동양의 이상인격이 있고, 서양에는 서양의 이상인격이 있다. 현대의 이상인격은 고대 이상인격의 우수한 유산을 계승하고 서구의 이상인격의 바람직한 성분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융합과 개조를 해야 한다. 이것은 고대 이상 인격의 창조적 전환으로, 고대 이상 인격의 창조적 전환을 완성해야만 현대 이상 인격을 이룰 수 있다.
유가의 이상인격은' 어진 사람' 의 인격이고,' 인' 이 된 사람도 이상인격, 이른바' 성인' 인격이다. "인" 의 요구는 다방면이다. 그는'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을 할 수 있고,' 대중을 사랑하는 것',' 백성을 위한 것' 은 모두' 인' 이다. "대중을 사랑하다" 와 "국민을 위해" 는 것은 쉽지 않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제' 와' 충용' 이다. "자기 절제" 란 자신의 사욕을 억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요구는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이다. 충성과 용서의 길은 의식, 용용, 편지, 민, 리, 부드러움, 선, 의식, 검소, 비율이 필요하며,' 최선을 다하고 죽고 나서 이미 죽었다',' 변론을 하지 않고' 를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이러한 이상적인 인격의 문화적 도덕적 자질은 고대에는 이상적이었고, 오늘날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들은 단지 한 쪽일 뿐이다. _
도가의 이상인격은' 표현도' 의 인격, 즉' 실물' 이나' 지존인' 의 인격이다. 이른바' 신도' 나' 실물' 인격이란 자연에 순응할 수 있고, 욕심이 없고, 행복에 안주할 수 있는 인격이다. 이것은 도가 보기에 이상적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충분하지 않아 현대의식과 정신이 부족한 것 같다.
현대의 새로운 이상인격은 전통적 미덕뿐만 아니라 현대의식과 시대정신도 있어야 하며, 현대과학과 관리지식도 있어야 한다. 현대의식과 시대정신은 경쟁의식, 혁신의식, 위험의식, 글로벌의식의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실사구시적으로 말하면, 이 네 가지 의식은 모두 중국 고유의 전통문화에서 부족한 것이다. 세기를 뛰어넘는 인재를 양성하고 새로운 이상인격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며, 현대의식과 시대정신을 결합하여 현대과학과 관리지식을 장악해야 한다. 이런 조건 하에서 새로운 인생관, 세계관, 도덕관, 가치관, 역사관, 심미관, 이런 인격을 확립하고 개인과 환경, 개인과 전체, 필요와 헌신, 욕망과 현실 등의 관계를 잘 조정해야 한다. , 자존감, 자기애, 자신감, 자강, 진취적인 정신, 개방, 혁신, 경쟁, 분투의 품질, 우환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키워야 할 2 1 세기의 이상적인 인격이다.
어떻게 새로운 이상인격을 키울 수 있을까? 이상적인 인격을 키우는 방법이다. 공자는 이를 "인자한 면" 이라고 부른다 그는 《논어》에서 많은 이야기를 했다. 요약하면, 학습, 연습, 자성의 세 가지 방법밖에 없다.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여전히 참고와 깨우침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악을 택하여 고치다. " 그는 또한 "적절한 방법이 있다면 배우고 싶다고 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좋은 품성을 배우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학습 외에 집행도 강조하라고 요구했다. 어떻게 구현합니까? 그는 곁을 본보기로 삼아 몸소 실천할 것을 제창했다. 그는 "적절한 비유를 들 수 있다면 인자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일반삼' 은 무슨 뜻인가요? 주변 사람들을 본보기로, 주변 사람들을 본보기로 삼아 인의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애로운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유가는 내성의 수양 방법을 가장 중시한다.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충성하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유가가 수양성을 제창하고, 수양성의 핵심은 인의례지신의 윤리도덕으로 자숙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유가의 기본 고전' 대학' 은 "논자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고 강조했다. \ "당신은 왜 수양을 강조합니까? "대학" 이라는 글은 "지성 이후 독선적이고, 독선적으로 자기 수양을 하고, 수양성 이후 가정이 화목하고, 가정이 화목한 뒤 국가통치, 국가통치 이후 세계평화" 라고 분명히 설명했다. "원래 수양성은 가정을 꾸려 천하를 다스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중용' 이라는 글은 이런 슬림한 방법을' 신중독',' 군자 신중독' 이라고 부른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수양이 있는 사람이 늘 자기비판을 하고 사상적 먼지를 쓸어버리는 사람이다. 상술한 유가의 수양 방법은 오늘 현실에서 벗어났지만, 그 자존감, 자중, 자율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지도와 계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청년 친구들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현대의식을 강화하고, 새로운 이상인격을 키우고, 세기의 교분의 제고점에 서서, 중국의 현대화와 인류문명의 촉진에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최선을 다하여 죽고 나서기를 바랍니다. 나는 결과를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