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하동 유씨 가문의 흥성의 수수께끼-역대 유씨 가훈집금
하동 유씨 가문의 흥성의 수수께끼-역대 유씨 가훈집금
저자 소개
유소, 만당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사람. 유씨 가문 세대 고위 관리, 가문이 혁혁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엄격함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유씨 가법' 으로 칭송받았다. 리우웬은 책 판정을 받아 밖으로 끌어내어 좌회전해서 빈자리를 보충했다. 당 사이 zong 문덕 원년 (기원 888 년), 인사 관리 시랑, 국사 준비, 검열 의사. 당소종이 재상으로 승진되었을 때 그는 환관의 비방 때문에 포기했다. 앉아서 여주도사를 폄하하다. 리우웬은 조상 세대의 전통 가풍을 유지했다. 그는 아들을 위한 가훈에서 여러 세대의 명신의 후손으로서 부주의하고, 쉽게 비난받기 쉬우며, 떨어지는 소리가 있으니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유씨 가문의 고위 관리들이 자손을 끝없이 욕심을 부리고 횡포하게 하지 않은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원문
명문 출신의 남자 [1] 소가 핍박하여 믿을 수 없다.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은 입장이 확고하고 자기 일을 행한다 [2], 죄는 남보다 크다. 생명은 이름을 지을 수 있지만, 왜 죽음은 지하에서 조상을 볼 수 있습니까? 믿을 수 없는 사람, 고문의 교만한 기슭, 가산이 만부여서 부러움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은 진정한 예술을 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약한 결함은 약간 피곤 [4], 열 손이 손가락을 다툰다. 그러므로 천하를 물려받은 사람 [5] 은 부지런히 수련 [6] 을 해야 하며 학문에 확고해야 한다. 제 아내는 살아 있을 때 다른 사람의 도움을 기대할 수 없었고, 다른 사람의 사랑에는 선함이 없었으며, 사랑에는 양식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만나지 않고, 현혜에 서두르지 않는다" 고 말했습니다. " 여전히 농민들이 거리낌 없이 재배하지만 날씨가 촉촉하지 않다고 불평한다. 비록 그들은 좀 대범하고 싶지만, 얻을 수 있다!
젊은이들에게 초훈을 주어 가정법을 말하다. 효도는 기초이고, 성실과 침묵은 기초 [7], 소심함은 서비스 [8], 절약은 법칙, 우정은 마지막 것, 충성은 살인자다. 뚱뚱한 가족은 인내심이 있고 존중한다. 백행 준비 [9], 의심 비주주; 비밀 유지 [10], 자기가 한 말이나 잃어버린 것을 잘 생각해 보세요. 기억이 잘 안 나면 이름 [1 1] 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절약과 오만함을 제거하면 자신을 줄일 수 있다 [12]. 관리가 되면 [13] 을 덜어주고 법을 지킬 수 있게 되면 사람을 키울 수 있다. 화를 가까이하지 않으면, 진심으로 팔 수 없다. 루루는 작지만 [14] 연고와 피를 제거하는 것도 쉽지 않다. 피추는 [15] 를 사용하지만 조심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16]. 고민은 즐거움과 양립 할 수 없다 [17], 결벽증은 부와 양립 할 수 없다. 그의 집 후손 [18] 에 비해 그는 먼저 정직한 관원으로, 강개특력 [19] 이 강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것의 몰락은 좋은 공격만 있을 뿐 다른 능력은 없다. 예를 들어, [20] 자신에게 먼저 복종하면, [2 1] 을 부드럽게 할 수 있어, 훨씬 더 후회할 수 있다 [22]; 그것은 또한 쇠퇴하고 있지만, 그것은 어둡고 비열하며,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23]. 이 순간, 조금 작고 현명하지 못하다.
남편의 악명이 자신을 해치고 자신을 모욕한다면, 가장 먼저 잃은 것은 가족이며, 손실은 특히 크다. 그는 깊은 결심을 해야 한다 [24]: 첫째, 자신으로부터 위로를 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무관심하고 [25],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이 없다 [26]. 둘째, 유교, 옛 길 [27], 전사를 잊지 않고 [28], 현세에 대한 무지 [29], 악인에 대한 학문을 모른다. 셋째, 자신을 이기는 자는 싫증이 나고, 자신을 죽이는 자는 기뻐하는 [30], 담담 [3 1], 모세 고도만 즐긴다. 나는 사람의 선을 질투하고, 나는 사람의 악을 질투한다. 저는 [32], 저는 [33], 저는 제자 [34], 저는 같은 길 [35] 입니다. 넷째, 숭천유, 굽은 [36], 잔을 가장 높은 목표로 하고, 근면을 속류로 삼고, [37], 후회하기 어렵다. 다섯째, 명관이 되고 싶다. 권리 [38], 자본반급에 가깝다. 얻을 수 있지만, 대중은 생존자가 매우 적다고 추측한다. 다섯째, 여드름 괴저가 많다 [39]. 여드름 괴저가 결석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 [40], 오무의사는 [4 1] 에 도달하지 못한다. 전 시안 (西安) 경고 [42], 책 보관 [43]; 현대에서는 차가 덮여 있고 냄새는 서로 통한다.
남편과 아내가 열등한 경우, 수사학 학자 성급한, 그 사용을 생각할 것이다; 심명은 퇴출 [44] 을 알고, 사업에는 생재가 없고 [45], 착취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지혜만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우려 [46] 를 연구하고, [47] 을 배우고, 당신의 습관을 확고히 하고, 당신의 업무를 잘하고, 그것을 사용하고, 포기하면 그것을 숨길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르다면 당신은 신사입니까?
--\ "오래된 당나라 책 리우 공 중앙 패스 첨부 리우 웨이 전기 \" 에서 발췌
주다주석을 달다
[1] 문: 문.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2] 입신: 입신. 자신이 되다: 자신을 현명하게 만든다.
[3] 이흥: 아름다운 미덕.
[4] 결함: 작은 결함. 가벼운 피로: 미묘한 연결.
[5] 저우 시: 귀족 가정을 가리킨다.
[6] 슬림: 슬림.
[7] 잉크공: 공손하고 조용하다.
[8] 소심함: 이것은' 신중함' 으로 해석될 수 있다.
[9] 백행북: 여러모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여 각종 미덕을 갖추게 한다.
[10] 입을 꼭 다물고 있다: 스스로에게 몇 번이고 신중함을 강요한다.
[1 1] 볼레: 불청객.
[12] 희숙: 어쩌면; 유사; 거의 다 됐어요.
[13] 공무원: 저는 관리입니다.
[14] 루루: "급여" 와 "급여" 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5] 추: 추, 추 모두 목명으로 고대에 형기구로 사용되었다.
[16] 조심해: 조심해서 하고 싶은 대로 해.
[17] 열리지 않음: 저장되지 않음 * * *.
[18] 문가: 귀족 가정을 가리킨다. 귀족 가정 명성。
[19] Geng 사이: 공명정대하다. 정직하다.
[20] 순순: 겸손과 순종.
[2 1] 조화: 온순하고 부드럽다.
[22] 후회: 후회; 소홀하다
[23] 종: 인연.
[24] 풀: 기억하십시오.
[25] 냉막: 조용하고 욕심이 없다.
[26] 티셔츠: 구희.
[27] 고대 도로: 고대 학술, 정치, 원칙, 방법 등의 총칭.
[28] 멩: 알 수 없습니다.
[29] 이순신: 미소; 미소.
[30] 자살: 교활하고 감언이설로 자신을 아첨한다.
[3 1] 담담: 담과 담처럼. 담담하고 담소를 나누다.
[32] 침지: 물에 담그다.
비방이 점차 도래하는 것을 비유하다.
[33] 판매: 판매, 손실, 조각, 피해.
[34] 머리핀: 달관 귀인의 복장. 관귀인을 가리키다.
[35] 피어 지원: 기본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36] 곡경: 술을 가리킨다.
[37] 폐기물: 폐기물.
[38] 니켈: 접근.
[39] 여드름과 괴저: 종기.
[40] 변씨: 석두 연마로 만든 뾰족한 돌이나 돌조각으로 여드름, 괴저를 치료하고 걸쭉한 피를 제거하는 데 쓰인다. 그것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료 도구이다. 박지희: 완치되었어요.
[4 1] 무의사: 마법사와 의사, 고대에는 마법사와 의사였다.
[42] 경고: 명확한 경고.
[43] 방서: 고서를 가리킨다.
[44] 재판: 자세히 관찰하다.
[45] 오: 어지러워.
[46] 상지: 성인. 번뇌: 생각해 봐.
[47] 냄새: 지식을 가리킨다.
번역
가족 배경이 가장 높은 어떤 가정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조심할 수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우리가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세우고 우리 자신을 고귀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만약 우리가 부주의해서 다른 사람에게 배운다면, 우리의 잘못은 다른 사람보다 더 클 것이다. 살아있을 때 공명을 구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죽은 후에 어떻게 지하의 조상을 대면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의지하지 않는다" 고 말하는데, 이는 가정의 지위가 높으면 자만하기 쉽고, 가정의 부유함은 부러움을 받기 쉽다는 뜻이다. 진정한 능력과 아름다운 미덕이 있다 해도 사람들은 믿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만약 무슨 작은 결점이 있다면, 작은 잘못은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을 것이다. 이 때문에 귀족 가정의 후손들은 부득불 성실하게 수양을 하고 학문을 확고히 중시해야 한다. 이 세상에서 나는 무능하고 다른 사람에게 중용되고 싶고, 덕이 없고,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다. 만약 얻을 수 없다면, 나는 불평할 것이다. "나는 때를 만나지 못한다! 이 시대에는 인재가 절실히 필요하지 않다! " 이것은 농부들이 쟁기질하여 파종하는 것과 같지만, 수확이 없거나 수확이 많지 않을 때는 항상 비가 부족하다고 불평한다. 비록 그들은 굶주리고 싶지 않지만, 이것이 가능합니까?
어렸을 때 할아버지께서 가훈가법을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다. 그는 우리에게 "입신은 효를 기초로 하고, 부모 형제를 사랑하며, 경정을 기초로 하고, 신중함을 기초로 하고, 근검절약을 기초로 하고,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을 최후의 일로 하고, 개인의 충절을 악인으로 삼아야 한다" 고 말했다. 가족을 부유하게 만들고 싶다면 인내와 순종을 해야 한다. 친구 관계를 유지하려면 정직하고 존중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여러 방면에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자신이 각종 미덕을 가지게 하는 것도 만일의 상실을 두려워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거듭 스스로에게 단어를 신중히 사용하라고 강요했지만, 나는 여전히 내 말이 허사가 될까 봐 걱정했다. 설령 네가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해도, 너는 그것이 그렇게 좋지 않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집착하지 말고 무심코 얻어야 한다. 탐욕, 인색, 오만함을 극복하는 습관을 주의하면 일반적으로 실수와 실수를 줄일 수 있다. 관직에서 청렴결백을 중시해야 하며, 정확하게 법을 준수해야만 법을 준수하는 법 집행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인재 양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정직을 위해 화를 가까이 하지 않고, 정직을 위해 명리를 추구하지 않는다. 월급은 적지만, 이 사람들의 뜨거운 피를 얕보지 마라. 형구를 사용해야 하지만 편협한 마음으로 하고 싶은 대로 해서는 안 된다. 고민과 기쁨은 동시에 병존하지 않고, 깨끗함과 부는 동시에 병존하지 않는다. 일부 일반 가정의 후손들, 그들의 조상은 정직하고, 공명정대하며,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의 집은 몰락할 때 아래의 미움만 좋아하고 다른 능력은 없다. 예를 들어, 그들의 조상은 겸손하고 자제하며, 온순하게 자신을 실수로부터 보호한다. 그의 집이 몰락했을 때, 숨겨진 나쁜 행적밖에 없었는데, 그는 오히려 그것의 내력을 알지 못했다. 이 안에는 약간의 미묘한 이치가 있는데, 성인은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신의 명예를 훼손하고, 먼저 자신의 가정을 잃는 가장 큰 잘못은 다섯 가지 방면에 있다. 너는 명심해야 한다: 첫째, 자신에게 위로를 구하고, 조용히하고 싶지 않다. 아는 것이 적으면 자신에게 유리하다면, 남의 말은 신경 쓰지 않는다. 둘째, 유교를 이해하지 못하고, 옛 길을 좋아하지 않고, 오래된 길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나는 무지하지만, 나는 다른 사람이 학문을 가지고 있는 것을 싫어하고 부러워한다. 셋째, 나는 나보다 우수한 사람을 싫어하지만, 나는 나를 영합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리고 나는 이야기만 좋아하고 옛길은 고려하지 않는다. 남이 좋은 것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나는 질투한다. 남이 못생긴 것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나는 떠벌린다. 헛소문을 퍼뜨리는 자는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와 도덕과 정의를 얕잡아 침해하고 침해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 달관 귀인들은 세상에 헛되이 산다. 그것들은 하인의 서비스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넷째, 노는 것을 좋아하고, 과음을 하고, 술을 아속적인 보상으로 여기고, 배운 지식은 쉽게 버려지고, 이해하면 후회할 것이다. 다섯째, 명리를 갈망하며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한다. 1 급 반, 때로는 얻을 수 있지만, 대중의 추측으로 인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결론적으로, 이 다섯 가지 방면은 타신보다 더 무섭다. 무두질도 돌침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이 다섯 가지 결점은 마법사나 의사조차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선인들의 이러한 명확한 경고는 책에 기재된 명료하고, 근대의 일부 실패한 관행은 거의 연이어 듣고 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반인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글을 연구하고, 공부에 전념하는 일부 사람들은 마음이 급하고, 잃어버리고, 쓰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운명의 변수를 살펴보고, 어려움을 알고 물러날 수 있는 일부 사람들은 학업을 포기하고 난잡한 문장. 성인군자만이 그들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들의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그들의 지식을 강화하고, 그들의 업무를 정련할 수 있다. 그들은 쓰면 하고 포기하면 숨는다. 만약 네가 이것과 다르다면, 너는 어떻게 신사가 될 수 있니?
의견 및 분석
이 가훈에서 리우웬은 후세 사람들에게 "문이 높은 자는 두려워하고 의지할 수 없다" 고 경고하고,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 문이 높지 않은 경우, 비판받기 쉽고, 떨어지는 소리가 있다. 교만하기 쉽고, 쾌락에 안주하고, 우매하고 무지하며, 인재를 질투하는 등의 잘못을 범하기 쉽다. 이것은 가장 경계할 만한 것이다. 이것이 유씨네 고위 관리들의 후손들이 탐욕, 인색, 교만, 방탕함이 없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방탕아의 예가 많았지만, 오늘날에는' 작은 관공자' 로 악명 높은 가정도 흔히 볼 수 있다. 따라서 리우웬의 가훈은 정부 관료인 부모와 가정 조건이 우월한 아이의 주의, 경계, 사고,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