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용감하다는 것은 감사할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용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감하다는 것은 감사할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용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감한 것은 용감한 것이지 덕이 없는 것이 아니다
달팽이가 펴낸 논어: 공계장 5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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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7 원문
공자는 "길이 안 되면 배를 타고 바다에 띄우라. 나를 따르면 그것이 바로 자로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는 이 말을 듣고 기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나보다 용감하고, 끌어낼 것이 없다."
참고
①桴: 강을 건너는 데 사용되는 뗏목.
② 팔로우: 팔로우, 팔로우.
번역
공자는 "내 생각이 안 되면 뗏목을 타고 해외로 나가겠다. 나를 따라갈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종유뿐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을 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종유야, 당신의 용감함은 나보다 뛰어나고 다른 가치 있는 재능은 없다." 길루(Jilu)라는 이름은 루(산둥성 핑이현 중촌진, 중자의 고향 이름을 따서 명명) 출신이다. 공자십대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유교의 숭배를 받았다. 종유(忠伯)는 공(孔)을 따르며 세계를 두루 돌아다니는 공(孔)의 72성인(聖人) 중의 한 사람이다. Zhong You는 처음에는 Lu에서 봉사했고 그 다음에는 Wei에서 봉사했습니다. 공자는 노(魯)나라 사구(十國)에 재직할 때 지순씨(吉孫氏)의 재상을 역임하였고, 후에 의사 공려(孔利)의 재상을 역임하였다. 위장 원년(기원전 480년) 공려의 어머니 보지 등이 음모를 꾸미고 곽력(보지의 남동생)을 왕으로 삼고 공려에게 강요하여 경비병들을 죽이고 공직에 나갔다. 뉴스. Zhong Yu는 밖에서 소식을 듣고 Kuai Chi를 만나러 도시로 나갔습니다. Kuai Chi는 Shi Qi에게 칼로 Zi Lu의 왕관 술을 쏘라고 명령했습니다. "군자가 죽으면 필연적으로 왕관을 쓰게 될 것입니다. ." (군자는 죽어도 옷을 단정하게 입어야 한다.) 모자와 술을 잠그던 중에 몸이 잘려졌다.
공자의 이 구절은 사실 자로에 대한 평가이다. 춘추의 어란한 시기에 공자가 주창한 인정(仁政)은 모든 나라에서 시행될 수 없었으므로 공선생은 세상과 사람의 마음에 크게 실망하여 노자(老子)의 사상은 다시 쓸 수 없다고 불평하였다. , 여기서 지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가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공 선생님은 다시 생각했습니다. “아니요, 바다에 갈 수는 있지만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므로 제가 직접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나요? 저와 함께 가세요?" 공 선생님은 눈살을 찌푸리며 여유롭게 말했습니다. "바다에 갈 수 있는 사람은 종유뿐입니다." 종유가 이 말을 듣고 말했습니다. 그는 즉시 기뻐하며 춤을 추며 마음속으로 말했습니다. “선생님, 너무 많은 말씀을 하시더니 드디어 저에 대해 말씀해 주셨네요. 다음은 제 공연을 지켜봐 주십시오… ? 지금 당장 칭찬 몇 마디만 하면 꼬리가 하늘로 올라갈 것이다. 이 꼬마야, 내가 너를 돌봐줄게.” 그러자 공 선생님은 “아, 종유는 나보다 용감한데 아무것도 없어요. 다른 말은 그 사람을 위해." Zhong Yu: "… , 콩 선생님은 생각만큼 진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저는 가끔 피부가 있습니다. 그럼 공선생님은 무슨 뜻인가요? 공 선생님은 정말 종우에게 용기만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앞선 서문을 보면 종우가 용감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공자 72성인 중 한 사람으로서 그의 재능도 매우 뛰어납니다. 그렇다면 공자는 왜 종우만이 자신과 함께 바다에 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까?
우선 바다에 가겠다는 공선생의 말을 살펴보자. 어쩌면 우리는 이것이 공 선생님의 불만이거나 작은 소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콩선생이 가는 곳의 형편은 물론, 콩선생의 교통상황조차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 선생님은 바다에 가고 싶어합니다. 요점은 바다에 가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곳은 2000여년 전의 바다였다. 지금의 관광 투어가 아니라 온갖 거센 폭풍과 거친 파도가 닥쳤을 것이다. 그러므로 공선생님이 해외로 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다음 도구가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타이타닉은커녕 호화요트도 아닌 작은 뗏목인 '桴'이며, 현행 어선과도 비교할 수 없다.
보시다시피 공 선생님은 작은 뗏목을 타고 바다로 갈 예정입니다. 이제 이 여행이 얼마나 위험한지 상상이 되시나요? 콩 선생님의 솜씨로 볼 때, 밖에 나가는 것은 단지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듭니다. 결국 요즘은 Zhou Xingchi의 날카로운 혀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며 물고기와 새우가 터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물론 반대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 선생님께서 지금은 종우만이 그와 함께 갈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Zhong You는 "노인과 바다"의 어부처럼 상어와 싸우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둘째, 종유는 용감할 뿐만 아니라 재능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공자와 함께 설교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자 선생님이 고전 속담에서 말했듯이 종유는 이유를 모릅니다. 큰 불명예? 셋째, 종원은 도교에 전념하고 도교 연구와 설교에 충실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선생을 중간에 버리면 공선생은 날마다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관점에서 종우는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사람이어야 하며 또한 매우 결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공 선생님께서 그를 그토록 칭찬하셨습니다.
그러나 종유는 아직 어려서 선생님의 칭찬을 듣고 조금 안주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공선생은 종유가 자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하면 공선생과 함께 바다에 가는 것을 그만두지 않도록 적절한 시기에 후배들에게 재빨리 일깨워 주었습니다. , 저는 항상 Tang Seng의 데자뷰 감각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매일 강의를 받으면 확실히 무너질 것입니다. 도에 헌신하는 사람으로서,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사람으로서, 작은 칭찬에도 안주할 수 없다. 그러나 항상 자신의 미덕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행복과 분노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겸손과 신중함은 필요합니다. 즉, 아무리 의지가 강하고 재능이 아무리 뛰어나도 완전한 도덕을 추구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능이 없을 수는 있어도 덕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사마광은 '자지동견'에서 덕과 재능에 대해 예리하게 논한다. 균형 잡힌 것은 미덕이라고 불립니다. 재능은 미덕의 수도입니다." 그는 성자, 신사, 악당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재능과 미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그를 성자라고 부릅니다. 재능과 미덕을 모두 갖춘다면 사마광의 발언은 표적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가 후보자를 선택하는 기준은 "겸손한 성인을 얻는 것보다 낫다"였다. 불합리하지 않습니다. 사람을 채용하는 가장 이상적인 기준은 능력과 정치적 청렴함을 겸비하는 것이지만, 이 기준을 위한 선발 공간이 너무 작아 예로부터 성인이 드물었다. 재능과 미덕을 결합할 수 없을 때 바보가 더 안전한 선택입니다. 통제할 인형을 선택하면 그는 매우 순종적일 것입니다. 그는 어리석기 때문에 좋은 일을 할 능력도 없고 나쁜 일도 할 능력이 없습니다. 악당은 다릅니다. 악당은 덕이 없지만 재능이 있습니다. 덕이 없으면 좋은 일을 할 수 없지만 그의 재능은 나쁜 일을하기에 충분합니다. 인형을 선택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좋은 오퍼레이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형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악당은 여전히 성공할 것입니다.
"시인으로서는 정말 독보적이지만 왕이 되기에는 가련하고 불운한" 유명한 리유처럼 재능과 미덕 때문에 세상을 잃은 사람들의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 타국에서 죽은 희종 등 역사적 인물들. 수나라 양제(陽皇)는 문학에 재능이 있었고 나라를 정토시킨 냉정한 왕이었다. 이런 사람은 덕이 없고 세상에 봉사할 수도 없고, 그 재능으로 천하를 다스릴 수도 없다. 나라가 망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공 선생님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덕을 닦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