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예품의 재료 색채
공예품의 재료 색채
1. 소재의 개인미를 이해하고 식별하는 것이 재료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기본 출발점이다.
수공예품의 예술적 가치 평가는 재료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진귀한 희귀한 다이아, 값비싼 뿌리, 사선처럼 가는 머리카락은 공예품을 만드는 데 쓸 수 있다. 등심초, 천, 흙, 종이는 모두 장인의 눈에 보물이 될 수 있다. 중국의 각종 모피 각료로 만든 봉제동물들이 국제시장에 진출해 호평을 받았다. 각기 다른 재질에서 반짝이는 옥석, 단단한 청동, 순박한 토양, 생기발랄한 깃털, 부드럽고 아름다운 등심초, 유연하고 아름다운 대나무, 점잖고 아름다운 목재, 순수하고 아름다운 상아 등이 있습니다. 모두 아름다움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서로 다른 재료의 서로 다른 개성적 특징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재료의 개성적 특징이 적절하게 표현될 때, 이런 공예품의 재료는 아름다움으로 여겨진다. 오늘날 대중이 즐겨 보는 벨벳 그림 걸림과 같이 벨벳 질감의 입체효과를 최대한 활용해 만든 부드럽고 두껍고 밝습니다. 소재 자체의 미감에 힘입어 이 그림은 청당과 홈룸 장식으로 우아하고 정교하게 보입니다. 공예품 생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석재의 종류, 질, 응용을 소개하여 공예품 재료의 개성적 특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였다. 자연계에서 알려진 3000 여 종의 광물과 암석 중 100 여 가지가 조각 공예품의 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보석, 옥석, 채석, 벼루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통칭하여 보석이라고 한다. 보석. 다이아, 에메랄드, 에메랄드, 루비, 사파이어가 있습니다. 다이아 () 는 가장 소중한 보석으로, 맑고 투명하여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는다. 가변석과 단백질은 에메랄드의 품종이다. 단백질석이 표면으로 갈아지면 고양이 눈처럼 헤엄치는 끈이 나타난다. 그것들은 고급 액세서리와 금은사 상감 공예품을 만드는 중요한 재료이다. 고궁박물원이 전시한 청대 진품 중에서 상술한 보석으로 만든 공예품을 볼 수 있습니다. 제드. 옥은 경옥과 연옥으로 나눌 수 있다. 비취는 바로 경옥으로, 빛깔이 밝고 순수하며, 질감이 섬세하고 단단하다. 그 색깔은 고청, 파록, 심녹색, 황양목녹색, 노연녹색, 금실녹색 등 다양한 등급으로 나뉜다. 옥석은 각종 꽃 팔찌 등 고급 장식품을 만드는 이상적인 소재입니다. 신장 () 과 전옥 () 중의 양지백옥 (일명 씨옥) 은 영롱하고 윤기 있고, 빛깔과 질감이 아름다워 옥석 중의 진품이다. 베이징 옥기공장은 양지백옥으로 조각한' 극나비옥고양이' 로 양지백옥의 소재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줬다. 고양이의 털은 매끄러운 줄무늬와 순수한 소재를 통해 생명력을 나타냈다. 꼬리에 있는 작은 빨간 나비를 돌아보며 작품을 활기차게 했다. 채석은 채석의 광택이 옥석보다 나쁘지만 현란한 색채, 무늬, 조각 효과로 비범한 가치를 보여준다. 구름이 날아가는 대리석, 자연스럽게 흩날리는 국화석, 노랗게 잘 익은 전황석 등. , 다양한 품종과 각자의 장점이 있습니다. 도장 석왕 전황석을 예로 들다. "그 석제품은 귤껍질황이고, 그 다음은 황금색, 계화황, 익은 좁쌀황황황황황황황황이다. 석두 조차도 그 가격은 금과 같다. 클릭합니다 도장석의 또 다른 좋은 제품인 닭혈석도 색상 위주로 석두 전체가 순홍색이다. 수많은 채색석 중에서 호남 류양의 국화석은 독보적이다. 이 석두 은 국화 같은 천연 질감 을 가지고 있으며, 예술가 는 석두 의 천연색 을 이용하여 각종 화초 의 책상 가구나 문구, 담배 등 으로 조각했다. 국화석은 그 천연의 꽃모양 때문에 독특한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시인 이기는 그의 장시' 국화석' 에서' 국화가 맑고 자연, 꽃잎이 빛나고 향기가 넘친다',' 국화는 눈처럼 하얗고 꽃은 철처럼 단단하다' 는 등의 찬사를 써' 천하가 찾기 어렵다' 는 예술적 보물이라고 칭찬했다. 벼루의 감정은 일반적으로 먹물이 묻은, 섬세하고 윤기 있고, 부드럽고 단단하다는 것을 근거로 한다. 중국 4 대 명연-단연, 염연, 천타오연, 성니연은 이미 세상에 알려져 문방사보의 존귀한 성원이 되었다. 단연 () 은 돌이 섬세하고 견고하며 연하고 윤기 있어 "벼루 () 의 으뜸" 이라고 불린다. 색깔은 푸른 구름과 같고, 소리는 돌과 같고, 녹색은 벽처럼 푸르고, 옥처럼 미끄럽고, 붉고 흙처럼 붉고, 맑고 촉촉한 붉은 파도는 모두 희세의 보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벼루를 만드는 데 쓰이는 재료는 더욱 특별하다. 이런 산서장 주에서 생산된 벼루는 천연 석두 () 이 아니다. 강주를 흐르는 펀수에 1 년 후 강에서 꺼낸 것이다. 벼루는 가는 모래와 진흙으로 채운 후, 이런 붉은 모래와 진흙으로 벼루를 만든다. 이런 벼루는 단단하고 내구성이 있고, 먹질이 섬세하며, 잉크를 오래 저장하여 원료의 독특한 성능을 충분히 보여 준다.
2. 재료 가공의 숙련도는 재료미의 수준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공예 미술은 일종의 예술 품종으로서 시각적 이미지와 예술 가공을 통해 일정한 물질을 생산하여 완성한 물질제품이다. 이런 예술 가공 과정은 재료미 전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를 위해, 성취한 장인은' 재료시술' 기술뿐만 아니라' 수월한' 장인마음까지 중시해야 한다. 무게가 약 37 킬로그램인 양지방 백옥이 베이징 옥기 공장에 거의 20 년 동안 소중히 간직되어 있다. 1982 년에야 유명 디자이너 장해, 묘수 디자인의 중국 민간 전통 특색을 지닌 용봉길조 도안에 따라' 꽃훈' 을 조각해 1985 년 국경절 기간에 전시했다. 그것은 예술가들이 뛰어난 기예로 옥석 전체를 한 층씩 발굴하고 회전시켜 만든 것이다. 덮개, 주체, 받침대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각각 체인 장식과 용봉 문양이 조각되어 재질의 전체적인 느낌을 충분히 보여 주며 단정하고 풍만하며 자연스럽게 완성되었다. 창사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대량의 진귀한 한대 유물 중 한 벌의 소사 선의가 있다. 이 옷을 만드는 재료는' 소사' 로 매미 날개처럼 얇고 뜬구름처럼 가볍다. 드레스 길이 160 cm 소매 길이 195 cm, 무게는 48g 에 불과합니다. 이런 얇고 가벼운 평직사 직물은 중국이 일찍이 2000 여 년 전부터 높은 비단 수준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두드러지게 반영한다. 바로 이런 뛰어난 공예 수준으로 소사 선의의 소재가 비길 데 없는 미감을 갖게 되면서 중화민족 선민의 뛰어난 지혜와 재능을 보여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요약하면, 재료의 아름다움은 공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물질의 기초이며, 공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전제는 재료를 인식하고 감별하고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재료의 개성적 특징이 정확하게 표현되는지, 재료 가공 과정에서 기술적 수단이 충분히 발휘되는지, 재료의 아름다움 수준을 감상하고 공예 미술에 대한 감상 능력을 높여야 한다. 재료가 공예품을 만드는' 혈육' 이라면 색채는 공예품의' 피부' 다. 사람의 피부가 가장 노출된 몸인 것처럼 수공예품의 색깔은 작품 전체에서 가장 민감하고 직접적인 부분이다. 따라서 색채의 아름다움은 전체 과정미의 가장 직관적인 아름다움이다. 다양한 공예품이 오색찬란하고, 눈부시고, 매혹적이며, 심미적 가치가 있다. 색채는 일종의 심미 대상으로서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어떤 색채가 아름다운 것이지만, 매우 주관적이다. 어떻게 심미 주체를 통일하여 공예품의 색채미에 대한 정확한 심미 파악을 얻을 수 있습니까? 우리는 공예품 제작 성형의 구체적인 과정에 따라 재료, 근리, 장식 수단, 공예 조건 등에서 공예품의 색채미를 감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공예미술의 색채미는 자연리얼, 소아형, 다채로운 조화형 등 여러 가지 유형을 보여준다. 자연이 진실하다. 많은 공예품은 천연 재료로 가공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작 과정에서 인공 색칠 요소를 추가하지 않아 천연색을 유지하고 가공을 통해 이 천연색은 완벽하며 독특한' 자연적 진실' 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람들이 아끼는 옥은 공예품의 자연색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자랑' 이다. 옥귀걸이든 백옥팔찌든 옥스크린이든 옥화삽입이든 자연스러운 색채로 복원되어 용용용용화귀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이 마노 조각보, 마노 새우 접시, 마노용 접시는 창작 과정에서 디자이너 왕중원이 미학의 원리를 따르고' 재목으로 가르치다' 며 마노의 천연색을 최대한 활용하고 발휘했다. 용표' 를 예로 들면, 그 높은 가장자리는 천연 검은색을 조각하고, 판저 바이빙 무늬는 층층이 뒹굴는 파도를 조각한다. 파도의 중심, 즉 접시 밑바닥에서 장인은 천연의 파란색 무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작은 용을 조각하고, 용은 파도 위에서 뒹굴며 매우 자연스럽고 교묘하다. 또 민간공예에서 베이징의' 포도공장' 은 가전의 서리공예를 채택하고 있고, 서리가 내린 포도는 마음을 설레게 하며,' 자연의 진실' 의 감동적인 힘을 보여준다. 전자와는 달리' 포도공장' 은 과학기술 수단을 통해 자연색을 만들고' 용표' 는 과학기술 수단을 통해 자연색을 완벽하게 만든다. 간단하고 우아하다. 공예품 중 일부 제품은 출토된 문화재의 색깔에 가깝고, 색깔이 비슷해지면서 점점 더 짙어지는데, 예를 들면 모조 도자기 제품, 금속 공예품 중의 구리 제품 등은 왕왕 그 모조품 운으로 인해 환영을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이런 음색 풍격의 형성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출토된 유물의 영향을 받고, 모조 기술이 등장한다. 둘째, 과거 광물과 식물 물감의 사용으로 인해 (화학물감의 대량 사용은 최근 한 세기였다). 자연스러운 색채는 수공예품에 고풍스럽고 우아한 스타일을 가져다 주는데, 예를 들면 구이저우의 왁스로 염색한 색채 스타일과 같이 인디고를 염료로 지금까지 전해 왔다. 광서 초년, 이미 1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남양 인화' 는 전형적으로 색조의 고풍스럽고 우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그림은 전문적인 낙인펜으로 판에 각종 이미지를 각인한 것이다. 사진이 낙인 찍힌 후 갈색을 남겼고, 간단하고 대범하며, 아름답고 대범하다. 장계이삭의' 서화도' 처럼 담색을 바탕색으로 하여 색조의 깊고 얕고 밝고 어두운 변화의 생생한 화면을 활용한다. 심플한 아름다움은 공예 미술 특유의 예술 스타일이다. 출토 문화재에서 얼룩덜룩한 구리 녹과 퇴색한 무늬는 역사의 낙인, 문화재의 미적 가치의 상징이므로 잘 보살펴야 한다. 노신 선생은 현지 부자가 고대 문물을 연마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부를 과시하려는 그 지역 부자는 방금 어리석은 짓을 해서 그의 재산을 손상시켰다. 현란하고 다채로운' 중국 공예미술약사' 라는 책에 따르면 유약색만으로는 명청 시대에는 빨강, 붉음, 보석홍, 팥홍, 보란, 보란, 공작녹색, 황수, 어자황, 장어황, 토마토 가죽 보라색 등이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 금도금',' 구이',' 묘사',' 금 바르기',' 은 바르기' 등의 기술 방법의 혁신이 더해져 색채가 더욱 다채롭다. 공예품의 이런 색채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른 심미 정취와 환경, 장소의 색채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공예품의 분위기와 정서가 외적 형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람의 감정과 사상에 작용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꽃실이 박힌 수공예품은 눈부신 색채와 광채로 세상에 유명하다. 예를 들어, "필라멘트 상감 펭 밍종" 은 그런 아기입니다. 태양을 대표하는 시계가 반짝 빛나고, 청금석 조각의 상운이 돋보이고 있다. 봉황은 온몸에 화려한 럭셔리, 머리 상감 18 개의 루비, 88 개의 다이아, 깃털 상감 1 10 개의 다이아, 꼬리에 9 개의 루비를 박아 눈부시게 어우러져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실현을 상징한다 밝고 화목하다. 사람들은 모든 아름다움이 조화롭고 비례한다는 아름다움에 관한 격언을 전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모든 조화되고 상응하는 것은 모두 진실이다. 모든 아름답고, 정말 즐겁고, 착한 효과. 따라서 조화의 아름다움은 모든 예술 분야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공예 미술도 예외는 아니다. 밝고 조화로운 색조는 금은처럼 고귀하지도 않고 보석처럼 눈부셔도 없지만 순수하고 평화로운 특성으로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우리나라 당대의 명가마' 월가마' 제품은 바로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월가마 4 계 주전자' 는 온몸에 연한 파란색이며, 빛이 비치면 유백색의 효과가 생기고 순수하고 귀엽다. 옛사람들은 일찍이' 구가을바람이 가마를 열고 천봉청채보다 낫다' 는 시구로 월요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찬양한 적이 있다. 또 송대처럼 중국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고도로 발달했다. 명가마가 많아 유약색이 매우 높다. 여요도자기를 예로 들면, 그 유약은 비가 온 후 거의 투명하고, 유약 주스는 진하고 윤기가 나고, 태운 분란유약 도자기는 특히 균일하고 아름답다. 또 많은 공예품들이 색채가 조화롭고 뚜렷하여, 치아조각은' 으뜸' 이라고 할 수 있다. 상아는 섬세하고 하얗기 때문에, 뛰어난 기예를 거쳐 예술품으로 조각한 후, 완전히 하얗고 흠이 없어 약간의 먼지도 용납할 수 없다. 이렇게 맑고 조화로운 예술품에 직면하여 일종의 마음의 정화감이 저절로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