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중국 문화 경계 서평.

중국 문화 경계 서평.

곽용 선생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칼럼니스트이다. 그의 문장 내용은 풍부하고, 정보량이 많으며, 관점이 선명하고 독특하다. 그 세대의 중국 학자들 중에서 곽용의 미국 정치 형세에 대한 평론은 비길 데 없다. 일부 독자들은 곽용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지만, 두 번째 건강한 펜은 정말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곽 선생이 최근 기발한 생각으로 그의 든든한 문필에서 벗어나' 서구 문명의 우월성' 을 한 편 써놓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영화는 곽용의 새 책' 중국 문화의 경계' 에 수록돼 한 네티즌이 그의 블로그에서' 희귀한 실패' 로 평가했다. 대충 살펴보니, 이 네티즌의 반박이 충분히 투철하지 못한 것 같다. 내가 여기서 잡담을 좀 하게 해주세요.

중국과 서양 문명의 비교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들 전종서 관련 일화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느 날 한 젊은이가 돈을 찾아 중서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그와 이야기하고 싶었다. 전종서 그에게 네가 이것에 대해 다시 이야기하면 나는 권총을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양 부인은 옆에 있어, "너는 권총 가위를 쓰지 않아도 된다." 라고 덧붙였다. 이른바 중서문명 비교란 바로 이 가시적인 큰 화제다. 사물에 대해 잘 아는 대학생은 벽돌이 두꺼운 거저로도 한두 가지를 말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곽용 선생은 천언만어로 두 문명을 판단할 생각이다. 영국 속담은 "크기가 중요하다" 고 말한다. 이렇게 작은 편폭으로 이렇게 큰 화제를 토론하면 곽용은 필로' 미션 임파서블' 제 4 부를 상연할 운명이다.

곽용은 당연히 이것이 작은 문장 한 편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전략은 큰일을 작게 해서 중서문명에서 대표를 찾아 비교하는 것이다. 중국은 공자이고 서방은 소크라테스다. 미국 대선과 마찬가지로 양당은 각각 자신의 후보를 내놓았고, 유권자들은 그들이 마음에 드는지 여부만 보면 된다. 불편하신가요? 문제는 곽용이 잘못된 서구 문화 대표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만약 억지로 서구 역사에서 대표 인물을 골라야 한다면, 나는 단지 예수 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서양인들이 성경을 읽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서양인들이 소크라테스가 한 말을 알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아는 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서방 국가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기독교인들은 예수 언행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심지어 매주 사경반에서 조직적인 학습을 한다. 믿지 않는 서양인들조차도 기독교 문화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는다. 소크라테스의 인기는 그의 학생인 플라톤과 그의 학생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뒤를 이었다.

동서양 사상계의 두 위인을 비교하는 것은 여전히 복잡하다. 그래서 그들의 대화에서 대표적인 경구 한 마디를 골라서 공자의 달관 귀인은 믿어 의심치 않고, 수의 달관 귀인은 의심이 많기 때문에 중국 문명의 정수는 존중과 복종이고, 서구 문명의 정수는 내성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아쉽게도 소크라테스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예수, 곽 선생의 공자에 대한 묘사와 잘 일치한다. "한 가지, 그는 소크라테스와 매우 다르다. 그는 너에게 무엇이 옳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직접 알려주었다. 그는 그가 이 방면에 전권이 있다고 믿는다. 그는 사람들에게 그가 말한 대로 하라고 요구했다. 클릭합니다 예수 공자보다 못하다. 그는 지구상에서 하나님의 대변인으로 가장했다. 그의 말은 신의 말이다. 그 자신도 삼위일체신의 일부이다. 당신은 아직도 감히 의심할 수 있습니까? 이런 천계성언,' 귀신에게서 멀리 떨어진 공노인' 은 영원히 말할 수 없다. 교과서 성경은 2000 년 동안 고치지도 않고 고치지도 않았다. 이것은 일종의 자성문화입니까?

모든 문명에는 두 쌍의 얼굴, 심지어 여러 쌍의 얼굴이 있다. 특히 중국과 서구와 같은 거대한 문명체에서는 거의 모든 문화적 요소를 그 역사에서 골라낼 수 있다. 어떤 사람 (예: 계부림씨) 은 중국이 융합문명이고 서방은 경쟁문명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사실 서양인의 통합 능력도 강하다. 미국은 세계 1 위의 인종의 용광로이다. 중국인의 경쟁력은 결코 나쁘지 않다. 그렇지 않으면 동아시아에서 수천 년을 경영할 수 없다. 맹목적으로 화해하거나 투쟁하는 민족은 생존할 수 없다. 곽용의 문명에 대한 정성 분석의 실수는 전체를 요약하는 데 있다. 존중과 순종을 말한다면, 농업 시대의 문명체는 아마도 권위에 복종하는 것을 강조할 것이다. 자성에 대해 말하자면, 모든 문명에는 대체 사상가들의 반대 목소리가 부족하지 않다. 만약 내가 문명화되고 비교된 게임의 규칙을 설계하게 한다면, 중서방은 적어도 각각' 세 명의 대표' 를 선택하여 변론팀을 구성하고, 그런 다음 입과 혀를 내두르는 것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중국 하나는 유교, 하나는 도가, 하나는 법가 또는 불가를 위한 것이다. 서양에서는 예수, 아리스토텔레스가 각각 하나씩 계산한 다음 다윈이나 아인슈타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가장 웃긴 것은 유도법 3 조가 무사하다는 점이다. 서부대는 출전하기 전에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문명은 정성이 어렵고 정성 분석을 통해 비교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곽용의 문장 이후 전무는 그의 미국 여행을 높이 평가하며 "3 대 통치도 그렇다" 고 말했다. 이 어록은 매우 강력해 보이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문제가 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 (20 세기 전체) 와 중국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 (최근 20 년) 를 비교해 중서문명을 비교한다. 통계학을 배운 친구들은 모두 알고 있다. 이런 극단적인 비교는 가장 믿을 수 없는 것이다. 정상성과와 평균수준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기 때문에 장삼백 번의 시험에서 만점을 받는다고 해서 그의 평균 성적이 만점을 받은 적이 없는 이사고보다 높다는 뜻은 아니다. 지난 3000 년 동안의 인류 문명사를 돌이켜보면 중화문명은 적어도 오랜 기간 동안 다른 문명에 못지않게 행동했으며, 어떤 시기에는 서구 문명보다 훨씬 높았다. 곽용 선생의 극단적인 비교에 따르면, 만약 지구가 6 세기에 파괴된다면, 그는 당나라 제국에 최고의 문명상을 수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우주 시간을 11 세기에 정한다면, 그는 아랍 문명의 우월성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그가 타임머신을 타고 16 세기 항해시대로 돌아간다면, 그는 스페인이 가장 강력한 나라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라틴 문명은 모험을 좋아하고 중화문명은 득의양양하기 때문이다. 곽 선생님은 시간상의 극치뿐만 아니라 지리적 극치도 선택했다. 미국은 서구 문명을 대표할 수 없다. 우선 유럽인들은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서구 문명은 하나의 지역 체계이고, 미국은 이 체계의 지도자일 뿐이다. 라틴 아메리카 국가의 낙후를 잉카 문명 탓으로 돌릴 수는 없지? 그것은 서구 문명에 의해 처음으로' 개화' 된 지역이다. 북아프리카와 근동은 역사에서도 서구의 일부이다. 오늘 공연은 어땠어요? 물론 곽용 씨는 그것이 이슬람 문명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는 그가 따르는 이슬람 문명이 반성력이 있는 서구 문명보다 더 좋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과 서양의 비교라는 화제가 다소 터무니없다면 곽용 씨는 나중에 블로그에서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명제를 제시했다. 중국의 달은 외국의 달이 밝지 않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국명언) 나는 베이징의 달이 보스턴의 밝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라사의 달은 항상 도쿄만큼 밝다. 잊지 마세요, 곽씨, 19 세기 안개가 런던의 달이 어떤 모습인지 잊지 마세요. 흐릿한 달은 중국이든 서방이든 공업화의 대가이다. 밝은 달은 포스트 산업화의 이점입니다. 중국 경제가 그 단계로 발전하면 달이 다시 밝아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곽용 선생이 제창한 것이다. 달의 밝기는 단지 경제 발전의 다른 단계일 뿐 문명과 국가의 성질과는 무관하다.

서구 문명의 진정한 강점은 중국 문명과 이슬람 문명보다 일찍 공업시대, 과학기술시대, 민주시대의 문턱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원인은 다르다. 봉천운송인지 행운이냐, 여기서는 상세히 논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서구 근대의 궐기가 중세 덜 발달한 문명에서 비롯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른바 중서문명의 차이는 대부분 공업문명과 농업문명의 차이, 과학기술 발달과 미신 낙후의 차이, 민주개방과 독재의 차이다. 문명과는 달리, 이 제도의' 성분' 은 비교할 수 있고 쉽게 비교할 수 있다. 홍콩, 대만성, 싱가폴의 최근 10 년간의 발전에 따르면, 중국 사회가 그것의 전부 또는 일부를 갖추면 서양인보다 열등하지 않은 양질의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때 그들이 공자를 숭배하고, 예수 예배를 하거나, 집에서 소크라테스를 읽으려고 하는 것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누구나 이 책에서 자신이 부족한 것을 찾아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저자인 설용, 196 1 년생, 베이징대학교 중문과 졸업 후 1994 년 미국에 가서 끝없는 학생 생활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현재 예일대 역사학과 박사생, 보스턴 사포크 대학 역사학과 조교수로' 바다에 돌아가지 않는다' 는 생애를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이 선생은 줄곧 중국의 각종 소문을 주시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국내 여러 언론을 위해 시평을 썼다. 자질이 너무 높아서 자랑할 수 있다. "나는 하루에 네 편의 문장, 다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국내 언론에서는 여전히 일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나는 국내 사람들과 몇 차례 논쟁을 벌였지만 오늘은 패배하지 않았다. " 심지어 "많은 미디어 편집자들은 내 이름이 자주 나타날까 봐 걱정한다." 만약 그들이 비슷한 수준의 문장 들을 찾을 수 있다면 나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거품은 너의 높은 수준에 놀라 오만하게 굴지 마라. 사실 이 선생은 성실하고 겸손하다. 국내 언론을 위해 글을 쓰는 그는 자신의 이름에만 서명했지만 편집자에게 후광을 입히거나' 예일 학자' 또는' 미국에 사는 유명한 작가' 라고 부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설용은 부끄러움과 어쩔 수 없이 결국' 미국 뉴헤이븐에서' 에 타협했다.

이 책은 오늘날 중국 발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광범위하게 논의된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설영의 토론은 문제의 관건에 가장 가깝고, 가장 건설적이고 계발적이다. 이미 조용히 발생했고, 영향이 있었지만, 인식되지 않고, 예언적 판단을 한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그 제목의' 문화 경계' 의 폭에 대해서는 깊이 따질 필요가 없다. 사실, 문화는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사상 속에 존재한다. 이것은 미국의 성숙한 이국적인 분위기와 섞인 사상 폭풍으로,'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살고 있다' 며 자신에 대해 반해한 사람들의 머리 속의 일방적인 면모를 쓸어버릴 준비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명절을 지나고 단오절이 지나자 전통 명절에 대한 논쟁이 다시 떠올랐다. 전통 명절을 보호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는 격렬한 갈등 속에서 설용의 독창적인 견해를 듣다. 우선 한 가지 지식을 세워야 한다:' 축제는 사람들의 어떤 가치관을 표현한다. " 이런 가치관이 없다면 명절은 공허하고 지루해져서 잊혀질 것이다. 손중산 선생의 말로는 "순순히, 순순히, 반대로, 망한다" 고 말했다. "사람을 구하는 것처럼, 구조된 사람이 이미 넓은 면적의 결혈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희망명언) 만약 그렇다면, 이 사람이 이미 가장 중요한 피를 잃었다는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가장 선진적인 기구를 사용해도 헛수고이다. 둘째, 일반에서 특수까지, 사람과 자신에서 "지금 우리의 전통 명절은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가?" 라고 생각한다. "이 안에 보편적으로 인정받고 소중히 여기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답해야 왜 전통 명절의 위기가 발생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만약 네가 무엇을 알고 싶다면, 너는 왜 그런지 알아야 한다. 그것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왜 잘못되었는지,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과거와 분노를 그리워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존 F. 케네디, 실패명언) 위의 두 가지 점이 아직 깊지 않다고 생각되면 눈을 크게 뜨고 세 번째 점을 보세요. "전통 명절이 쇠퇴하고, 외국 명절이 유행하는 또 다른 큰 이유는 중국이 농업사회이고, 전통 명절이 본질적으로 농촌 명절이라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농민에 대한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보면 왜 사람들이 전통 명절을 중시하지 않는지 알 수 있다. 중국에서는 농촌이 참을 수 없는 악몽이다. 오히려 외부 사회가 인정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끼게 하기 때문에 양절의 패션도 숭양미외로 인한 것이 아니다. 원래 전통 명절의 사유는 농업, 농촌, 농민의 문제에 깊이 파고들 수 있었는데, 원래 문제의 관건은 사회의 기초에 있었다. 여기에서 읽은 바와 같이, 마르크스 씨가 수백 년 전에 제기한' 사물이 보편적으로 관련이 있다' 는 견해에 감탄할 수 밖에 없고, 전통 명절의 작은 범위 부흥에 대해 피상적인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문제의 관건은 사실 사회 구조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설추군의 깊은 설명에 경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통 명절을 언급했으니,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전통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전국인민대표대회는 국립학원을 설립했고, 더 이른 공자학원 프로그램도 이미 세계 각지에서 꽃을 피웠기 때문에 전부는 아니더라도 절반의 국가가 격려를 받았다. 납세자의 돈 몇 푼이나 산간 재해 지역의 아이들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고, 왜 고전에서만 전통문화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하는지, 살아있는 전통문화에 눈을 돌리지 않는 이유만 물어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설영은 "중국에는 지금 위인이 없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현재 사람들은 이 위인들을 모른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레미 마틴의 잔치를 위해 눈물을 흘리는 자원봉사자, 복단대 시인 마화는 빈곤 지역에서 가르치고, 순직 이야기를 하고, 세계를 돌아다니는 온주인, 홍전휘 등이 있다. ), 이것들은 우리가 탐구하고 발전시키는 길입니다. 도덕적 재건을 원하십니까? 마화를 보세요. 당신은 중국 경제의 원동력을 알고 싶습니까? 전통 사회에서 중국 농민의 생활사, 생존 욕망, 창의력을 연구하여 오늘날 농민공의 개척정신을 살펴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경제적 성과는 동기 부여가 아닌가? 우리가 원하는 것은 살아있는 중국 전통이지 전통문화의 고아박물관이 아니다. " 유 선생이 말했듯이, 전통문화는 고달프게 산 중턱까지 올라가 기진맥진하고 곧 쉴 노인과 같다. 이때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와서 노인을 보았지만, 매우 흥분해서 그에게 길을 안내하여 산꼭대기에 오르라고 했다.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이 위인들을 사례로 선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문화의 고도로 끌어올리고, 현실로 2000 년 동안 반복적으로 해석된 성인들의 여행을 해석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교과서 사건' 이 있습니다. 교과서는 미래의 진보와 관련이 있어 만만치 않다. 따라서 정부는' 일본 교과서' 에 대해 강렬하고 확고한 보이콧을 계속하고 있다. 동시에, 자신의' 교과서' 문제에 대해서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2 년 전 양리위는 우주에서 만리장성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동안 전국 뉴스 핫스팟을 만들었다. 명백한 문제는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교과서의 설교 색채, 부모의 권위를 지나치게 위협하여 자유로운 사고를 가로막는 문제, 시대감 결여 문제 등 많은 것을 언급할 수 있다. 결국 설영의 논술로 귀결될 수 있는데, 그는 아직 공무에 참여하는 습관을 기르지 못했다. "특히 부모들은 자신의 권리를 모른다. 부모는 자녀가 어떤 사람으로 교육받았는지에 대해 가장 발언권이 있다고 하는데, 우리 대부분의 학교에는 이런' 학부모민주주의' 가 없다고 한다. 가장 큰 권위는 영원히 위에 있고, 모든 것은 교위에 복종하고, 교위는 위의 정신이 없고, 아래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안심할 수 있다.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은 한 나라의 풀뿌리 사회의 자기 관리 능력을 가장 잘 보여 준다. 이런 능력은 이 사회의 기본 가치와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중산층 부모들은 자녀의 교과서를 주의 깊이 읽고, 자신의 가치관에 어긋나는 실수를 발견하면 즉시 학교와 교섭해야 한다. 사람들은 여전히 권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공무에 무관심한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아이들은 여전히 의심정신과 독립적 사고력이 부족하다. 우리의 교육은 결국 실패했다. " 하지만 왜 우리 사회가 공공사무를 무시하는 사회인지 묻는다면, 노신 씨가 1925 에서 제기한' 두 시대-노예가 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시대' 를 되새기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일시적으로 노예 시대를 안정시켰다. 비록 이 두 시대가 이미 지나갔지만, 우리도 이미' 인간의 대가' 를 알고 있지만, 수천 년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또는 "교과서" 문제를 사용하여 다시 설명하십시오. 그동안 교육부 교재가 악비를' 민족영웅' 으로 명확하게 기록하지 않아 여론이 소란을 일으켰다. 설영은 "악비의 죽음의 의미는' 민족영웅' 과' 투항파' 사이의 옳고 그름이 아니라 중국 전통의 중앙집권은 사그룹과 사회세력이 용납할 수 없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권력이 중앙에 집중되면 무력은 이런 집중에서 가장 중요한 보증이다. 악비는 의심할 여지 없이 죽을 것이다. 항복파는 스스로 악비를 죽일 수 없다. 중앙집권적인 관료제가 사회 창의력을 억압하는 것은 중국 수천 년 역사가 남긴 마지막 수업이다. 이 점을 우회하는 것은 역사 교육의 직무상 과실이다. "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수요에 따라, 이런' 역사' 는 항상 새로운 시대적 의미를 부여받아야 한다. 민족 감정이 아니라 사회제도로 볼 때, 그래야 점진적으로 사회창조력을 키울 수 있다. 공공사무에 참여할 권리를 부여한 후, 의견이 없어 낭비되지 않을 것이다.

중국 문화의 경계' 의 폭은 여전히' 미국학' 에 대한 호소를 포함한다. 중국 수능 개혁의 생각과 구상: 우리나라 고교에는 자랑할 만한 문제들이 많다. 영어 학습과 거북이의 깊은 경험; 독서, 도서관 대중화 및 기타 시민 문화 문맹 퇴치; 스포츠 상용화와 골프 문제 등. , 모두 문화 360 도 시험을 준다.

요컨대 생각지도 못한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글을 감상하는데, 당시 독서의 쾌감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표지를 닫고, 조용한 추억을 닫고, 자신이 수확한 것을 느끼고,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세상을 경험했다고 느끼고, 한 번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세상을 보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늘 우리는 갑자기 밝아졌고, 새로운 우주가 우리 앞에서 천천히 열렸다. 전에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없다면 지금 중국 문화의 경계를 집어주세요. 아침에 잡지에서' 남방 주말' 을 보았을 때 공자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알아차렸고, 나는 작가의 이름을 적었다. 나는 문이에서 읽었고 밤에는 쿠벤에서 읽었다.

미국을 비교로 중국을 쓰십시오. 발판이 객관적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실시하기 어려운 일이 있지만, 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어떤 사람들은 천돛의 교과서를 읽는 것을 좋아한다.

분석은 주류와 다르다.

사실입니다. 현대 사회에 직면하여 중국의 고전은 쓸모가 없는가?

동서양 문화를 충분히 이해해야만 이런 색다른 관점을 쓸 수 있다. 설영의 통재는 매우 감동적이다.

이 책은 2007 년 전후로 출판되었고, 당시 국학열이 작년에 절정에 이르렀다고 언급했다. 해외 공자학원 의혹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 뒤의 정치적 대립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어떤 지도자들은 문화대발전을 시정의 목표로 삼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은 경서를 읽고 국학을 선양하는 것이다. 변화의 가을, 다른 소리가 나올 것이다.

현대 사회는 고전을 읽고 국학을 배우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까? 그 고전들이 선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대 서구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쓸모없는 것' 인 것 같다. 지금의 연구방법으로 일일이 해석해야 하나요? 중국의 전통 건축과 마찬가지로, Liang Shicheng 은 현대 과학적 방법으로 기록, 보관 및 분석하고 서양인이 이해할 수있는 언어로 번역 한 것처럼 그들과 의사 소통합니다.

결국, 우리 보스 제국이 이렇게 여러 해 동안 몰락했으니, 문화는 분명 뒤떨어졌을 것이다. 알다시피, 중국의 이 100 년의 거대한 변화는 완전히 서양에서 공부한 결과이다. 비록 중국인들은 살기를 원하지 않지만, 사실은 거기에 놓여 있으니, 너는 눈을 멀게 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우리는 서구 문화에 관한 책을 좀 더 읽어야 한다. 우리가 더 많이 알수록,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 기하학을 더 체득할 수 있다. 1. 중국은 수천 년 동안의 문명을 자랑할 만하지만, 이런 문명은 국제질서를 창조하지 못했다. 유럽인들은 은을 통해 세계 체계를 창조했고, 세계 최대 경제국인 중국도 은 공급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대영제국에서 미국에 이르는 기동 오트만, WTO 로 대표되는 세계무역체계에서 유엔 등 국제정치체계에 이르기까지 세계 질서를 창조하는 것은 주로 서구 선진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이 질서가 정의를 대표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 질서가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현실이라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중국은 새로운 국제질서를 스스로 창조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인간의 자본, 사람의 시장, 사람의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질서에서 생존공간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기존 국제질서에 들어가야 하는 시대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것은 잘못이 없지만, 일부 중국인의 마음가짐이 아니라 중국의 이익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2. 중국이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은 일종의 문화 의식, 자신의 생활방식을 형성하는 능력, 자신의 생활방식에 기초한 경제 구조이다. 그래야만 세계화에서 불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창피함을 느낀다, 이것은 사실 일종의 불신이다. 명절은 사람들의 가치관을 표현했다. 이런 가치관이 없으면 명절은 공허하고 지루해지고 사람들은 잊는다. 전통 명절을 부흥시키려면, 우선 전통적 가치관을 부흥시켜야 한다. 5. 속죄일. 이 축제 전에 유대인들은 지난 한 해 동안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반성한 다음, 자신이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이것은 유대인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6. 현대사회는 모든 전통문화에 도전을 제기했고, 창조적으로 대처해야 전통이 생명력을 갖게 된다. 7. 한 민족의 전통이 기본적인 문제 (식사와 생존 포함) 에 응답할 수 없을 때, 그것은 가장 많은 박물관의 전통일 뿐, 부자의 집에 있는 몇 가지 명식 가구와 같다. 이런 전통은 현실에서 부활할 수 없고, 진정한 생명력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지역 문화 운동에 미래의 권리가 있다면, 서양 문화를 배우는 것을 중심 의제에 두어야 한다. 더군다나 부활할 수 없다. 8. 언어는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 이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언어 취향에 대한 대중의 기초이다. 9. 이런 공공 분야에 들어갈 때, 너는 일반인과 이치를 따져야 한다. 너는 가장 간단하고 강력한 언어로 가장 복잡한 사상을 표현해야 한다. 이런 언어의 권위성은 대중의 목소리에 기반을 두고 있고, 권위의 근원은 위에 있는지 아래에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그래서 이런 언어는 대중 언어이지 잘 교육받은 계층 내부 인사의 언어가 아니다. 당 8 주 또는 양팔주, 그 권위는 정치권력이나 문화권력 (또는 우월감) 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 청중과 독자의 반응에 달려 있지 않다. 이런 선전이 없기 때문에, 중국의 국어 전통은' 고문운동' 과' 백화문 운동' 에도 불구하고 곧 특권층과 작은 집단의 언어가 되어 거칠고 뻣뻣해졌다. 10. 사회학과 관찰 사회는 비교적 거시적이어서 도시 인구, 취업 상황, 직업의 성별 차이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인류학자들은 거시이론을 총결하더라도 종종 미시적으로 시작한다. 예를 들어, 인류학자들은 한 마을에 몇 년 동안 머물면서 모든 것을 상세히 기록한 다음, 결국에는 소견으로 크게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간단히 말해서, 우리 모두가 같은 목표를 달성했지만, 사회학자와 인류학자들이 사회를 관찰하는 방식은 다소 다르다. 전자는 숲을 보고, 후자는 나무를 본다. 1 1.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책을 믿게 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결국 책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게 하는 것이다. 책의 물건은 왕왕 믿을 수 없다, 특히 교과서의 물건. 진실을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교과서에 상자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12. 악비의 죽음의 의미는' 민족영웅' 과' 투항주의자' 사이의 옳고 그름이 아니라 중국의 전통적인 중앙집권은 사그룹과 사회력의 존재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권력이 중앙에 집중되면 무력은 이런 집중에서 가장 중요한 보증이다. 악비는 의심할 여지없이 죽을 것이다. 항복파는 스스로 악비를 죽일 수 없다. 중앙집권의 관료제가 사회 창의력을 말살한 것은 중국 수천 년 역사가 남긴 가장 큰 교훈이다. 이것들을 배우는 것을 피하는 것은 역사 교육의 직무상 과실이다. 13, 과거는 형식상 이성적이지만 형식은 모든 것이 아니다. 교육의 목표가 틀렸다면, 때로는 이성적이고 효율적인 형태일수록 피해가 커진다. 전 현대 세계에서, 제국 시험과 비교할 수 있는 제도가 한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이렇게 좁은' 직업 구도' 로 효과적으로 밀고, 그들의 총명함과 지혜를 이렇게 적은' 성현서' 로 끌어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것만으로도 중국 사회의 활력을 짜냈다. 14,. 역사학계에는' 모든 역사는 당대사' 라는 명언이 있다. 15. 우리 사회는 권위주의에서 개인주의로 전환해야 하고, 사회는 개인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사회는 결국 개인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 * * 체이지, 8 명이 부품을 스탬핑하여 특정 규격에 따라 조립한 기계가 아니다. 16. 미국에서 워싱턴이 뉴욕의 정치 수도이자 상업 수도라면 보스턴은 문화 수도다. 17. 후공업사회의 도시는 공업도시에서 환경도시로, 결국 문화도시로 실현될 것이다. 도시의 문화적 취향은 도시 경제의 최대 자본이 될 것이다. 18. 시장경제가 경쟁하는 사회에서 우리 학교는 체육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경쟁규칙과 인생철학을 가르쳐야 한다. 이것은 미래의 중국 사회스포츠의 발판이자 프로 스포츠 성장의 기초이기도 하다. 스포츠는 사회와 생활의 영혼이다. 여기에는 모험정신, 창의력, 경쟁 열정, 용기와 의지, 다른 사람을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리더십은 생각하지 못하는 경쟁 사회가 추앙하는 자질이 담겨 있다. 19. 사물에 어느 정도 소중히 여기기만 하면 이런 사물의 존재를 위협하는 상업 활동, 동물, 토지, 환경을 금지해야 한다. 20. 역사의 진정한 추진력은 국가 돈의 표면이 시끌벅적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창의력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아마도 이것은 우리가 정화에서 서양으로 가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2 1. 기독교와 유교. 높낮이와 귀천의 구분은 없어야 하지만, 사회에서의 신앙의 강도는 크게 다르다. 왜 그럴까요? 첫 번째 이유는 유교가 사람을 소인과 군자로 나누어' 군자의 덕은 바람이고 소인의 덕은 풀이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향으로 문인들이 도덕에 대해 어느 정도 독점을 한 결과,' 서민은 예의를 차릴 수 없다' 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신앙에 대해 자연히 진지하지 않고 특별한 단련도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기독교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여 학자들이 이득을 볼 수 없다. 교회는 종종 일반인' 반지주의' 의 베이스캠프가 되어 교양계층의 문화 패권에 반항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의 일반 국민들은 독서인에 대한 도덕적 열세가 없으며, 종종 종교의' 호소' 를 통해 정신적으로 우월계층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어떤 의미에서 종교는 지식계층의 도덕독재에 대해 균형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