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교육은 학생의 성장 요구에서 출발해야 한다.' 새로운 기초교육 연구책자' 를 읽는 것.

교육은 학생의 성장 요구에서 출발해야 한다.' 새로운 기초교육 연구책자' 를 읽는 것.

2065438+2009 년 7 월' 새로운 기초교육' 연구책자 읽기 여행이 시작됐다. 화동사범대학교 종신교수 엽란 편집장의' 생활실천교육학 시리즈' 3 부작 중 2 부작이다. 작가는 모두 화동사범대학의' 새로운 기초교육' 연구의 연구자이자 전파연구자이다. 이 책은 이론과 실천의 깊이 결합과 상호 작용의 산물이며 이론과 실천에 어느 정도 지도적 의의가 있다. 한 달여 동안 나는 예란 교수가' 새로운 기초교육' 을 연구하는 심정을 좇으며' 생활실천' 교육의 참뜻을 동경해 왔다. 책의 최전방 이론은 나의 교육 이념을 새롭게 경신했고, 책의 실용적인 학급 관리와 교실 수업 방법도 정말 깨우쳐 주어서, 나는 새 학기에 실력을 과시하고 싶다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현재의 교육 개혁에서 학생들은 주체' 사람' 으로서 줄곧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이' 사람' 이 종종 추상적이고, 개괄적으로, 모호하고, 변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기초교육" 의 연구수첩을 보면, 나의 가장 큰 느낌은' 새로운 기초교육' 이' 구체적인 개인' 을 더욱 강조하고, 학생의 주동성, 잠재력, 차이를 강조하며, 생생한 생명을 지닌 완전한 개체라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의 담임 선생님으로서, 나는 학생들에게 비약적인 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떤 포지셔닝을 해야 합니까?

첫째, 담임 선생님의 업무는' 생활로 돌아가기' 가 필요하다

생명은 영원한 화제이다. 생명은 전체, 개방, 자주적, 적극적이다. 모든 사람은 평생 주변 세상을 느끼고, 기초교육 단계의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생명 자체의 실천과 관계에서 생명의 축적과 각성을 통해 새로운 자아, 새로운 세계,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그럼, 새 시대의 담임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제때에 자신의 업무가치취향을 새롭게 하고, 학생의 입장으로 이전의 성인 입장을 대체하고, 자신의 업무에서 학생의 생명성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a) 학생에 대한 이해는' 추상적인 개인' 에서' 구체적인 개인' 으로 바뀌어야 한다

현실의 담임 선생님 업무 분야에서 담임 선생님은 반 관리나 덕육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통일된 덕육 목표로 학생을 규정하고, 권위 있는 방식으로 학생을 구속하는 것은 교육에서 추상적인 학생의 표현이다. 이런 교육에서는 반이 생기와 활력을 잃게 된다. 따라서 학생을' 구체적인 개인' 으로 여기는 것은 담임 선생님의 업무 재건의 출발점이다. 이른바' 구체적 개인',' 새로운 기초교육' 의 연구수첩은 "사람의 생명이 구체적인 개인의 생존, 성장, 발전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각 구체적인 개인은 불가분의 유기적 전체이며, 구체적인 개인의 생명가치는 주관적인 노력, 분투, 반성, 학습, 끊임없는 자아초월을 통해서만 창조되고 실현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담임 선생님은 자신의 교육 대상을 유연한 개인으로 여겨야만 반 활동에서 담임 선생님께 학생의 내면의 생명력을 발굴할 수 있다.

(2) 반 건설에서 학생의 성장 발전 요구를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다.

예란 교수는 저서에서 "학생의 생활세계는 학생이 현실이나 가상, 현실 또는 가능한 생활 과정에서 자각하거나 자발적으로, 주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종사하는 모든 실천과 교제 활동,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의존하고 상호 작용하는 환경을 가리킨다" 고 주장했다. 사람, 활동, 환경의 겹침, 상호 침투, 상호 작용은 학생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세계를 구성합니다. "그래서 학생 생활 세계의 질은 어느 정도 학생 발전의 질을 결정한다. 담임 선생님으로서 학생이 이미 제시한 수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 발전의 의미에서 발전 수요를 높이기 위한 실천 분위기, 자극, 가능성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을 연구하고, 관찰, 분석, 연구에서 학생들의 발전 수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각종 교육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역동적인 생성에서 진정으로 성장하도록 촉진하는 것을 배운다.

결론적으로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담임 선생님의 업무가 교육에서' 구체적 개인' 에 대한 관심으로 되돌아가 과거의 성인 입장에서 학생 입장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학생 발전의 의미에서, 학생의 성장 수요에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 성장의 리더이자 촉진자가 된다. 생명의 자각 성장을 실현하는 것은' 새로운 기초교육' 개혁의 최고 목표이자 나의 미래 담임 선생님의 업무의 진정한 가치 추구이다. 물론 이곳의' 생활' 은 더 이상 학생의 생활뿐만 아니라 우리 담임 선생님의 생활도 포함한다. 끊임없이 새로운 학급 생활을 창조할 때, 학생과 자신의 생명이 각종 실천 활동에서 자양될 수 있도록 하여, 생명의 진정한 자각 성장을 실현한다.

둘째, 담임 선생님의 일은 학생의 성장 수요에서 출발해야 한다.

과거 학급 관리에서는 학생을 관리 대상으로 설교를 통해 학생들에게 기본 덕육 내용을 주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사상적으로 고정적인 단일 사고방식을 길러 감정적으로 타인에 대한 강한 의존을 형성했다. 그러나, 이런 수동적인 상태는 인류 발전에 반하는 것이다. 예란 교수는 사람을 다른 생명 유형 및 비생명 유형과 비교해서 "인간의 생명은 본질적으로 긍정적인 생활방식에 대한 수요로 드러난다. 이 수요는 사람의 삶에 스며들어 하나의 생활방식으로 나타난다" 고 주장했다. 한 방면의 주동이 아니라 인생 전체의 주동이다. " 따라서 담임 선생님의 업무는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 상태를 변화시키고, 반의 일상생활을 재건하는 내면의 자각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을 위해 더 넓은 정신세계와 성장공간을 열어 개인의 주동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 학생들의 자주의식을 일깨우다

사람의' 능동적' 발전은' 새로운 기초교육' 연구가 시종 주목하는 핵심 문제이다. 주동적으로 발전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은 학교 교육 현실에서 기성지식을 대량으로 받아들여 적응, 순종, 다른 사람의 사상과 의지를 기본 생활방식으로 삼고, 창조정신과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교정과 초월이다. 신시기 반 집단 건설에서 담임 선생님은 학생을 중심으로 학생을 위한 진정한 실천 체험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을 반 업무에 참여시키고, 점차 학생의 자주의식을 일깨워야 한다. 한편으로는 반의 각종 사무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내면의 주체성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학급직을 맡는 동안 학생들은 직무실천을 통해 자신이 맡은 직위가 학급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단 그들이 임무를 완수하거나 심각하게 잊어버리지 않으면 반 전체의 정상적인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반 전체의 명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점차 자신의 힘을 깨닫고 반직서비스에 대한 주인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한편 교사와 다른 사람들의 인정과 존중은 학생들의 자기발전의 강력한 원동력이다. 학생들의 주체적 지위가 반에서 정식으로 인정되면, 그들이 반 업무에 참여하는 적극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반 관리와 반 활동에서의 창의력도 점차 높아지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커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전체 활동과 발전의 공간은 끊임없이 확대될 것이다.

(b) 학생들의 실용 능력 향상

학급 건설에서 학생들은 작은 일자리 건설 활동, 반 환경, 활동 배치 계획 등에 참여함으로써 책, 교실에서 배운 이론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좋은 학습의식을 키우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제 상황에 따라 자신의 방법과 전략을 지속적으로 조정하여 더 효과적이고 과학적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지를 단련하고, 학생과 시대와 동기화되는 건강한 인격과 건전한 인격을 양성하는 데 더욱 유리하다.

예를 들어, 학교 주변의 어떤 지방 문화자원이 반 실천 활동에 통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 반은' 아름다운 고향으로 들어가다' 라는 주제로 프로젝트 활동을 전문적으로 조직했다. 행사 중 교사와 학부모는 캠퍼스 주변 환경을 분선으로 조사하고, 관련 자료와 서적을 참고해 고증해 샘계진의 인문학사, 자연경관, 농경문화, 지역기업 등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런 다음 각기 다른 학년 학생들의 교육 목표, 체력, 성장 수요에 따라 자원을 분류하여 명승고적, 민속풍, 유명인 성장, 특색 있는 음식, 경제 발전, 항일 등을 포함한 자원 저장소를 형성한다.

앞서 언급한' 아름다운 고향에 들어가기'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계획, 조사, 분석 과정에서 현실 생활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종합적인 실천 능력은 매우 큰 단련을 받았다. 하나는 조직 계획 능력이다. 학생은 성인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고, 내면의 주체의식은 깨어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갖게 되며, 자신의 힘으로 주변 집단을 이끌고, 자신의 주동적인 창조에서 주체의 힘을 끊임없이 경험하기 시작한다. 프로젝트 활동에서 학생들은 그룹 조사 구성, 그룹 토론 참여, 실제 문제 해결 등을 추진했다. 두 번째는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설문조사와 외출 방문 과정에서 학생들은 일을 배우고, 머리를 쓰는 법을 배우고, 조사 방문을 배우고,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선별하는 법을 배웠다. 수집한 정보의 통합 분석을 바탕으로 그들은 자원 저장소를 형성하고 12 개의 실습 기지를 세웠다. 셋째, 이론을 실제와 연결시키는 능력. 학생들은 배운 학과 지식을 잘 활용하고, 진제와 지식 사이의 연계를 발견하고, 행사 계획 과정에서 자신의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생각을 비교하고, 제때에 행동 목표를 조정하고, 조사 결과를 더욱 과학적으로 만들고, 후기의 반 실천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가져왔다.

-응? (c) 학생들의 경험을 풍부하게한다.

경험은 생명이 존재하는 기본 방식이자 교육의 출발점이다. "새로운 기초 교육" 의 학급 건설에서 학생들의 생명체험에는 풍부한 집단 생명체험과 독특한 개인생명체험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교실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생활의 진실과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4 절기는 중국 고대 인민지혜의 결정체이며,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전승된 생활지혜이다. 고대와 현재를 불문하고 24 절기는 모두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다. 학생들이 24 절기를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 학교는 특히' 입24 절기' 절을 설립했다.

-응? 1. 직접 만든 타블로이드 신문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24 절기를 연구하다. 행사 전에 교사는 문의, 조사, 인터뷰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절기 지식을 배우도록 지도했다. 행사 중 선생님들은 조사나눔회를 조직했고, 학생들은 직접 만든 타블로이드를 이용해 절기의 유래와 24 절기의 신기한 전설을 소개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절기의 특징을 관찰하는 방법과 평소에 보기 어려운 생활을 보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2. 교실을 나와 24 절기를 연습합니다. 교실 학습과 교류를 통해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을 자연으로 이끌고 생활실천의 무대에서 시야를 넓히고 능력을 높였다. 예를 들어' 춘분' 종합 실천 활동에서 우리 반 친구들은 학교의 노동 실천 기지로 들어가 농민 아저씨로부터 벼와 채소를 재배하는 법을 배워 현대화 자동 파종기의 신기함을 직접 목격했다. 비료, 파종, 밭고랑, 복막을 한꺼번에 완성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학생들의 눈을 크게 뜨게 한다. 동시에, 학생들의 머리 속에는 많은 문제가 생겼다. 그들은 팀을 이끌고 있는 선생님에게 현지 농민과 인터뷰를 하고, 복막기술과 많은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을 배웠는데, 이를테면 밭에 채소와 어린 묘목을 재배하는 것과 같이 노동의 고난과 즐거움을 체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24 절기의 공개 활동을 연장합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사진작가의 눈으로 절기를 정하고, 카메라를 들고, 현상학, 비와 눈 등 자연현상의 흔적을 찾도록 요구한다. 기자의 눈으로 수집하고, 인터뷰를 통해 절기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수집 정리 능력을 단련한다.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볼 때, 구조를 하고 절기 손베끼기를 하고 절기 시 동요를 정리해야 한다.

4. 민속을 체험하고 전통문화의 매력을 느껴봅니다. 2065438+2008 년 3 월 22 일, 24 절기 중 춘분과 일치하는 학교는' 춘분 영춘' 을 주제로 일련의 민속체험행사를 펼쳤다. 우리 반 아이들은 입춘의 재미있는 민속활동을 직접 체험했다. 계란, 봄소, 마음, 춘분 그리기, 연날리기, 봄나물 먹기, 춘빙 먹기 등 전통 풍습을 이해하고 전통문화를 깊이 느꼈다.

위에서 언급한' 24 절기' 시리즈에서는 활동 디자인이나 활동 과정에서 교육자들이 학생들의 생활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와 심신 특징에 따라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따르고 그들의 수요에 관심을 기울이다. 학생이 활동에서 체험을 생성하는 과정도 교육의 성장이다. 한편, 학생들은 실제 체험에서 자신의 존재를 느끼고, 자신이 다른 사람, 사물, 사물과의 생존 관계를 체득한다. 반면에 풍부한 경험은 학생들의 독특한 정신 과정이다. 같은 일, 같은 일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이해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경험의 의미는 각 개인이 풍부한 경험에서 가치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생명의 성장은 아름답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기상천외한 것이 아니라 활력이 넘친다. 성장하는 생활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새로운 기초 교육" 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건강한 발전' 의 시대 신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다행히도, 나는 새로운 기초 교육의 길에서 용감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 "길은 길고 멀리 수리되어, 길은 곧 나무가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나는' 새로운 기초교육' 시리즈를 계속 배우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기며, 새로운 시대의 우수한 담임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